2021/05/08

알라딘: 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

알라딘: 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


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 - 나를 위한 맹자인문학
박경덕 (지은이),안승희 (그림),김용옥 (추천)페이퍼스토리2016-01-11







































9.6 100자평(12)리뷰(4)
이 책 어때요?

전자책
11,200원
책소개
전국시대 중기에 살았던 맹자는 공자의 인, 의를 강조하면서 왕도정치를 주장한 철학자이자 정치가이다. 유교사상을 완성한 맹자의 신념과 철학이 담긴 <맹자>는 유가 철학의 추상적인 이론서가 아니라 실용적인 정치사상서로 한대와 송대를 거치면서 유학의 경전으로 자리매김을 했다.

<맹자>는 세상을 살아가는 태도와 방법에 대해 말한다. 나아가 새로운 문명이 가야 할 길에 대해 이야기한다. 힘의 논리에 따라 움직이고, 서로의 이익만 탐하는 체제나 문명 전체를 상대로 한 담론이다. 모두가 함께 즐기는 건강한 세상, 아름다운 문명을 만들어가자는 위대한 인문 운동이다.

방송작가이자 글쓰기 강의를 하고 있는 저자 박경덕은 맹자가 전해 준 깊고 공감가는 이야기를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도올이 쉽게 풀어 쓴 원문 해설과 함께<맹자>의 지혜를 따라쓸 수 있게 해 <맹자>를 처음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입문서로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_인간의 조건 _도올 김용옥
작가의 말_ 세상은 무엇인가? 우리는 누구인가

孟子·1 운명을 거역하라
내 식당이 아니다 내 인생이다
꺾이지 않는 한 움큼의 화살
그도 한 사나이, 나도 한 사나이
역천을 꿈꾸라 운명을 거역하라
맹모삼천 아니다 맹모사천이다

孟子·2 세상에 정해진 것은 없다
비아야 세야! 비아야 병야!
하늘의 재앙은 오히려 피할 수 있으나
친구여 술잔을 들라!
지성이면 감천이다
내가 바다를 우습게 보면
욕심으로 망한다
세상에 정해진 것은 없다
매사에 감동하라
수치심, 부끄러움을 잃어버린 우리

孟子·3 결국은 사람이다
다트 활쏘기 그리고 하느님
하늘이 장차 그 사람에게 큰일을 시키려고 할 때는
<강남 스타일> 성공의 비밀
집중하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생겨먹은 대로 활짝만 피어난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결국은 사람이다
시진핑과 맹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접기


책속에서



P. 21 잘나가던 위(魏)나라가 서쪽의 신흥국가인 진秦나라에 밀렸다. 훗날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秦始皇, BC 259 ~ BC 210)의 그 진나라다. 위나라는 수도를 ‘대량(大梁)’ 땅으로 천도했다. 말이 천도지 쫓겨난 것이다. 나라의 이름도 양梁으로 바뀌었다. 굴욕적인 일이다. 천하의 패자에서 밀려난 양나라 혜왕(惠王)은 많은 비용을 들여가며 맹자를 초빙했다. 첫 만남에서 마음다급한 양혜왕은 “망해가는 이 나라를 어떻게 하면 강병부국으로 만들 수 있겠습니까?”라고 물었다. 그러자 맹자는 양혜왕에게 사자후(獅子吼)를 날렸다. “망해가는 나라를 다시 일으키겠다면서, 지금 무슨 강병부국을 말하십니까? 인의(仁義)를 말해야지!” 접기
P. 22 피도 눈물도 없이 이익만을 추구하는 치열한 경쟁의 신자유주의 세상이다. 국가조차 국민들에게 보다 많은 세금을 쥐어 짜내기 위해 여념이 없다. 살아남으려면 온갖 방법을 다 동원해 손님 지갑을 열어 보다 많은 이익을 남겨야 한다. 하지만 그런 세상에서 맹자는 이렇게 말한다. “왜 하필 이를 말하는가? 인의를 말해야지. 何必曰利? 仁義.”
진흙탕에서 개싸움하듯 이익만을 탐하는 세상에서, ‘인의’를 추구하겠다는 생각이 과연 옳은가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산전수전 공중전까지 치르며 세상을 헤쳐온 장사의 신들은 말한다. ‘이’보다 결국은 ‘인의’라고. 접기
P. 66 호랑이는 호랑이답다. 개는 개답고, 쥐는 쥐답다. 그렇다면 인간, 인간답다는 것은 무엇인가? 힘없고 능력 없고 병들고 늙으면 자연에선 도태된다. 무리를 위해 추방시킨다. 그 무리의 안녕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인간은 그렇지 않다. 도움받아야 할 그들을 함께 끌어안고 간다. 아니 그렇게 살려고 한다. 이것이 인간답다는 것의 시작으로 ‘차마 그
냥 지나치지 못하는 마음’, ‘차마 어쩔 수 없는 마음’이다. 접기
P. 78 “天作孼猶可違,自作孼不可活. 하늘이 지은 재앙은 오히려 피할 수 있으나, 스스로 지은 재앙은 도저히 도망갈 길이 없나이다.“『맹자』에 이 구절은 두 번 반복해서 나온다. 그만큼 중요한 메시지라고 강조한 것이다.
P. 95 새해를 맞이하면 대부분 하는 일이 있다. 새 각오로 한 해의 계획을 세운다. 술 담배를 기필코 끊겠다. 몸무게를 몇 킬로그램 줄이겠다. 얼마를 저축하겠다. 책 몇 권을 읽겠다. 무엇을 배우고야 말겠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세워 꼭 성공시키겠다…. 그러나 며칠 혹은 몇 달 지나지 않아 좌절에 빠진다. ‘난 왜 항상 작심삼일로 끝나는 건가?’라고 고민하며 자책을 한다. 하지만 그렇게 고민할 일이 아니다. 자책할 일도 아니다. 대부분 계획을 세울 때 중요한 것을 빼놓고 세우기 때문에 그런 결과를 자초하는 것이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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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박경덕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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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구성의 아버지 . 작가를 가르치는 작가
‘라디오 데이즈’ 시절, 촌철살인 시사콩트로 전 국민을 울리고 웃기던 장수 라디오 프로그램 <강석 김혜영의 싱글벙글쇼>를 1973년부터 23년간 집필한 베테랑 방송작가다. 1995년부터 지금까지 20여 년간 MBC 방송아카데미를 비롯한 방송3사 아카데미에서 방송작가 지망생들을 가르쳐왔다.
박경덕 작가는 라디오 작가가 지녀야 할 가장 큰 자질로 우선 ‘ 말글’을 꼽는다. 일찍이 저자는 “라디오는 상상의 매체”라면서 “MC의 말을 들으면 그 내용이 상상될 수 있는 그림 같은 글을 써야 한다”고 했다. 방송은 음악, 영화, 스포츠, 뉴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스토리텔링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종합 문화 콘텐츠다. 그리고 라디오와 TV의 미디어 독과점 시대를 벗어나 바야흐로 1인 미디어 시대에 접어든 지금, ‘그림 같은 말글쓰기’는 새로 등장하는 모든 매체, 모든 형태의 글쓰기에서 더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 책은 박경덕 작가가 보낸 36년 방송 인생의 정수를 모은 것으로, 자신이 세상에 건네고 싶은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이라는 기법을 통해 효과적, 감동적으로 알리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MBC 연기대상 작가상, 한국방송협회 한국방송대상 작가상, 한국방송작가협회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했다. 3년 동안 매주 한 번 도올 김용옥 선생의 맹자 강의를 듣고 삶 깊은 곳에서 들려온 질문에 답을 얻어 얼마 전 《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를 펴냈다. 접기


최근작 : <프로작가의 탐나는 글쓰기>,<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 … 총 4종 (모두보기)

안승희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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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예천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에서 회화를 공부했다. 1994년부터 애니메이션에 뛰어들어 TV만화『영혼기병 라젠카』, 『보리와 짜구』, 『쿵야쿵야』등을 만들었다. 작품으로『마술피리』,『하이디』,『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세상을 바꾼 상상력 스티브 잡스』등을 그렸다. 현재 만화「나이테 기행」을 연재 중이며 파주에서 만화, 그림책,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그림 그리기를 하고 있다.


최근작 : <도올만화맹자 1>,<나이테 기행>,<금난새의 만화 오페라 하우스 3 : 마술피리> … 총 9종 (모두보기)

김용옥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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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생물과, 철학과, 한국신학대학 신학과에서 수학하고 대만대학, 동경대학에서 철학석사학위를 받고, 하바드대학에서 철학박사학위를 획득하였다. 그리고 다시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6년의 학부수업을 마치고 의사가 되었다. 그는 고려대학, 중앙대학, 한예종, 국립순천대학교, 연변대학, 북경대학, 사천사범대학 등 한국과 중국의 수많은 대학에서 제자를 길렀다. <동양학 어떻게 할 것인가> 등 90여 권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의 베스트셀러들을 통해 끊임없이 민중과 소통하여 왔으며 한국역사의 진보적 흐름을 추동하여왔다. 그는 유... 더보기


최근작 : <동경대전 2>,<동경대전 1>,<노자가 옳았다> … 총 97종 (모두보기)
김용옥의 말
『맹자』는 인간됨의 출발이다. 사람이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맹자』라는 서물(書物)에 담겨 있는 맹자의 생각을 그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맹자』라는 책을 읽어서 얻게 되는 ‘지식’이 아니다. ‘나’라는 인간을 곰곰이 돌이켜 보면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내가 인간이기 때문에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최소한의 공통감(共通感), 뭐 그런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느끼는 감정 안에서 스스로, 저절로 발현되는 것이다. 별 생각 없이 푸른 벌판을 아장아장 거니는 아기도 돌멩이나 썩은 나무 조각보다는 꽃이나 나비와 같은 생명체의 정교함에 더 호기심을 보이거나, 그것을 더 귀하게 여기는 성향이 있다. 생명을 사랑하는 본능이 인간의 염색체에 내재하며, 결국 인간은 그러한 감정을 통해서 고귀하게 된다는 것을 설파한 생물학자 윌슨의 ‘바이오필리아’도 아마 그 같은 인간의 조건을 말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한 감정을 확충해나가면 저기 저 북한산에 우뚝 서 있는 인수봉 바위도 결코 생명체가 아니라고 말할 수 없다. 내가 인수봉을 느끼고, 인수봉이 나를 느끼는 느낌의 홍류 속에 우리가 말하는 ‘도덕’이라는 것이 있다. 하물며 인간과 인간 사이에 오가는 느낌이야 새삼 말해 무엇하랴!
도덕이란 강자가 약자를 억누르기 위해 만든 규범윤리가 아니다. 도덕은 인간이 인간이 되기 위한 조건이며, 그것은 전 우주 생명과의 일체감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도덕이야말로 동아시아 문명이 서구 문명을 리드할 수 있는 최상의 가치이며, 그것은 정신 가치로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물질적 생존의 기본 구조를 이룬다. 우리는 도덕적일 수 있을 때 비로소 잘 살 수 있다. 맹자가 말하는 측은지심(惻隱之心), 수오지심(羞惡之心)의 도덕이야말로 중국 문명이 21세기 인류 역사를 선도해 나가는 기준이 되어야 하며, 조선 민족이 통일조국을 창조하여 인류에게 희망을 던지는 횃불의 연료가 되어야 한다.
이 책의 저자 박경덕은 내 주변 사람들이 흔히 ‘자용선생(子庸先生)’이라 부른다. ‘선생’이란 무협소설에 나오는 ‘와룡선생’을 일컫는 기분으로 부르는 애칭이고, ‘자’는 내 제자라서 붙는 접두사고 ‘용’은 그가 『중용(中庸)』을 사랑하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자용선생은 MBC 전성시기에 전국민의 사랑을 받은 <싱글벙글 쇼>에서 매일 강석과 김혜영의 유쾌한 입심을 통하여 쏟아진 언어의 주인공이다. 그 시시콜콜한 각 방면의 코믹하고도 신랄한 언어들을 23년 동안 혼자 골방에서 주조해낸 마술사가 바로 자용선생인 것이다. 그 자용선생이 요즈음 동양고전에 푹 삶아져서 말랑말랑 익어가고 있다. 그 첫 성(聲)으로 내놓은 작품이 바로 『맹자』를 주제로 한 이 책이다. 방송계에서 작가를 지망하는 사람들은 그의 교육을 받았거나 직·간접으로 그와 연이 안 닿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의 섬세한 표현력과 연출력은 사계의 고전이다. 그의 마법 같은 손에서 펼쳐지는 동방고전의 세계가 우리나라 정치·사회·경제·예술 등 모든 분야에 새로운 심미안과 생명력과 도덕성을 부여해줄 것을 확신하며 격려와 추천의 간곡한 마음을 여기 담는다.
- 한선(寒蟬)이 처절하게 울어대는 이 밤, 낙산 천산재에서

박경덕(지은이)의 말
세상은 무엇인가? 우리는 누구인가?

2014년 10월, 중국 지린 성 연변대학교에서 강의하시던 도올 선생님을 찾아뵈었다. 연변대학교 초청으로 한 학기 동안 학부, 대학원, 교수를 대상으로 세 개의 강의를 하고 계셨다. 중국어로 진행하는 강의는, 한국에서도 늘 그랬듯이 강의실을 뜨겁게 달구며 학생들에게 가슴 벅찬 감동을 안겼다. 안내를 해준 대학원 조교는 강의를 들으며 감동의 눈물을 흘릴 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다며, 열정적인 선생님의 강의는 학생들에게 매번 충격 그 자체라고 했다. 도올 선생님은 강의로 바쁜 일정임에도 열흘간의 10월 연휴에 맞추어 역사 속 고구려의 실체를 확인하는 ‘고구려 기행’을 기획하셨다. 그 답사팀에 합류하는 행운을 얻어, 우리 민족의 시원(始原)인 만주 벌판에 처음 발을 내디뎠다.
고구려의 첫 수도인 졸본성(『위서(魏書)』에는 ‘흘승골성’으로 되어 있다)을 찾았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신화처럼 소개된 “안개 걷히니 홀연히 세워졌다”는 흘승골성(紇升骨城)은 랴오닝 성 환인의 오녀산에 세워졌다. 아침 햇살에 찬연하게 빛나는 흘승골성의 모습과 규모를 확인한 순간 입을 다물지 못했다. 고구려 건국을 고대사의 신화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신화가 아니었다. 실제였다. 두 번째 수도였던 지린[吉林] 성 지안[集安] 현의 국내성에서 만난 광개토왕비는 사진 속 광개토왕비가 아니었다. 앞에 서니 그 장엄함에 숨이 막혀왔다. 장대한 광개토대왕 능과 아들 장수왕 능에서 고구려의 배포와 힘을 보았다. 촬영이 금지된 지안박물관[集安博物?, 중국에서 발굴된 고구려 유물의 대부분이 이곳에 소장되어 있다] 고구려 유물들의 섬세함과 화려함은 백제 이상이었고, 1만 2,000여 기에 이르는 고구려 고분은 제국의 거대한 역사를 말하고 있었다.
유적지에서 선생님의 설명으로 만나는 고구려는 충격의 연속이었다. 한반도와 만주의 광대한 영토에 고구려가 제국을 이루고 우뚝 서 있었던 시절, 중국은 위진남북조시대를 거치며 크고 작은 국가들로 지리멸렬했다. 짧게는 20년, 길게 쳐도 백 년을 넘긴 국가가 없었다. 대륙의 저들은 하루살이처럼 오가는 ‘변수’였지만, 고구려 제국은 700년을 변함없이 버티고 서 있는 ‘항수’였다. 중국을 힘겹게 통일한 수양제(隋煬帝)와 당태종(唐太宗)이 사력을 다해 고구려를 치려고 나선 까닭이다. 고구려와 만나며 경험한 또 다른 충격이 있다. 국내성의 배후성인 환도산성(丸都山城)을 찾았을 때다. 산성을 감싸고 도는 웅장한 산세, 그 앞을 흐르는 압록강 지류인 통구하, 그리고 그 사이 평야에 펼쳐진 거대한 규모의 고분군을 마주한 순간, 대장부의 기상과 숨결이 느껴졌다.
닷새간의 고구려 기행을 끝내고 돌아오는 길에 선생님은 일행들에게 소감을 물으셨다. 고구려에서 맹자의 대장부를 보고 느꼈다는 것을 설명할 자신이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맹자는 전국시대 추(鄒)나라 사람이지 중국 사람이 아니다. 맹자는 대장부, 인종과 국경과 시대를 초월해 누구나 꿈꾸는 인간다운 인간을 말했다. 맹자는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며 살아가는 왕도의 국가를 말했다. 역사 속 패도의 중국 왕조를 말하지 않았다. 700년 제국을 이루면서도 지리멸렬했던 대륙을 탐내지 않았던 고구려다. 패도를 추구한 제국이 아니라, 왕도의 제국이었다. 고구려 기행을 통해 보고 느낀 고구려의 기상에서, 대장부를 떠올린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고구려 제국이 끝나고 신라 발해의 남북조시대를 거쳐 고려를 지나며 조선에 이르는 동안 영토는 잔뜩 쪼그라들고 말았지만, 대장부의 기개와 기상은 끊이지 않고 이어졌다. 조선의 밑그림을 설계한 정도전의 힘은 『맹자』에서부터 비롯되었다. 조선의 선비들은 ‘인에 거하며, 예에 처하며, 의의 길을 걷는 대장부’를 꿈꾸었다. 그들의 그런 기개와 삶의 태도가 조선을 500년이나 이어가게 한 힘 중 하나였다. 근대사와 현대사의 수많은 질곡 가운데서도 나라가 위태로울 때면 분연히 일어나 새로운 세상을 만들려 한 수많은 의인이 끊임없이 나왔다. 그뿐만 아니라 동학혁명, 4.19 혁명, 6.10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등 더불어 함께 즐거워하며 살아가는 여민동락(與民同樂)의 세상을 만들자는 대장부의 꿈은 우리의 삶 곳곳에 스며들어, 세상을 굴러가게 하는 상식과 행동을 만들어왔다.
도올 선생님은 『맹자』 강의를 통해 책 속에 글자로 박제돼 있던 맹자에 피를 수혈하고 영혼을 불어넣으셨다. 『맹자』가 죽은 글이 아니라 살아 있는 말로 다가왔다. 맹자가 강단에 서서 강의를 하셨다. 정수리를 치고 오는 맹자의 말씀에 가슴이 끓어올랐다. 맹자의 뜨거운 마음이 전해졌다. 그 감동을 함께 나누고 미완의 거친 글이지만, 이 책이 『맹자』를 처음 만나는 입문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출판사 제공 책소개



위로가 필요한 시간,
나를 위한 맹자인문학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태도와 방법에 대하여
전국시대(기원전 403년~221년) 중기에 살았던 맹자는 공자의 인(仁), 의(義)를 강조하면서 왕도정치를 주장한 철학자이자 정치가이다. 유교사상을 완성한 맹자의 신념과 철학이 담긴『맹자』는 유가 철학의 추상적인 이론서가 아니라 실용적인 정치사상서로 한대와 송대를 거치면서 유학의 경전으로 자리매김을 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맹자』에 대한 이야기는 “오십 보를 도망가나 백 보를 도망가나 도망간 건 마찬가지”라는 의미의 ‘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공동묘지 옆에 살게 된 맹자가 제사놀이를 하는 걸 본 맹자 어머니가 시장 옆으로 이사했더니 이번엔 장사놀이를 하는 통에 서둘러 서당 옆으로 이사가니 공부를 했다더라”는 ‘맹모삼천(孟母三遷)’외에는 알려진 게 없다. 그러나『맹자』는 우리가 알고 있는, 그렇게 가볍고 진부한 이야기가 아니다.『맹자』는 세상을 살아가는 태도와 방법에 대해 말한다. 나아가 새로운 문명이 가야 할 길에 대해 이야기한다. 힘의 논리에 따라 움직이고, 서로의 이익만 탐하는 체제나 문명 전체를 상대로 한 담론이다. 모두가 함께 즐기는 건강한 세상, 아름다운 문명을 만들어가자는 위대한 인문 운동이다.
조선의 밑그림을 설계한 정도전의 힘은 『맹자』에서부터 비롯되었다. 조선의 선비들은 맹자가 제시하는 ‘인(仁)에 거하며, 예(禮)에 처하여, 의(義)의 길을 걷는 대장부’가 되고자 했다. 그들의 그런 기개와 삶의 태도가 조선을 500년씩이나 이어가게 한 힘 중 하나라는 데 이의가 없을 것이다. 지식인의 필독서가 되어 널리 읽히고 있는『맹자』는 그렇게 우리 삶 곳곳에 스며들어, 세상을 굴러가게 하는 수많은 상식적인 판단과 행동을 만들어왔다.『맹자』를 읽는 것은 ‘세상은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고, ‘우리는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다.

더불어 함께, 『맹자』의 지혜를 읽고 쓰다
방송작가이자 글쓰기 강의를 하고 있는 박경덕은 인터넷 도올서원 ‘후즈닷컴’에서 김용옥 선생의 동양고전 강의를 통해『맹자』를 새롭게 만났다. 도올의『맹자』강의를 듣고, 읽고, 토론하면서 책 속에 글자로 박제돼 있던『맹자』가 죽은 글이 아니라 살아 있는 말로 다가왔다. 맹자가 강단에 서서 강의를 하듯 정수리를 치고 오는 맹자의 말과 뜨거운 마음이 전해졌다. 작가는 맹자가 전해 준 깊고 공감가는 이야기를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 이 책을 쓰게 되었다. 혼자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할 때『맹자』를 읽고 따라 쓰면서 마음에 큰 힘이 되었으며 일상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고민의 상황에 맞게 맹자의 지혜를 빌렸다.『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는 도올이 쉽게 풀어 쓴 원문 해설과 함께『맹자』의 지혜를 따라쓸 수 있게 해『맹자』를 처음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입문서로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맹자』를 만나다, 일상의 혁신을 꿈꾸다
『맹자(孟子)』는 인간됨의 출발이다. 사람이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맹자』라는 서물(書物)에 담겨 있는 맹자의 생각을 그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맹자』라는 책을 읽어서 얻게 되는 ‘지식’이 아니다. ‘나’라는 인간을 곰곰이 돌이켜 보면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내가 인간이기 때문에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최소한의 공통감(共通感) 같은 것이라고 이 책은 말한다. 우리는 도덕적일 수 있을 때 비로소 잘 살 수 있다. 맹자가 말하는 측은지심(惻隱之心), 수오지심(羞惡之心)의 도덕이야말로 21세기 인류 역사를 선도해 나가는 기준이 되어야 하며, 인류에게 희망을 던지는 횃불의 연료가 되어야 한다.
『맹자』를 통해 만나는 사상가 맹자는 부드럽고 자상한 인물이다. 권위적인 구석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그 어떤 위인보다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물이다. 인생이란 무엇인지, 세상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나라를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지도자란 모름지기 어떤 생각과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와 같은 큰 담론도 있지만, 외국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독서는 왜 해야 하는지, 왜 세상일이 자꾸 꼬이는지, 일이 꼬일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거칠고 험한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시시콜콜한 삶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게 조언해준다. 삶의 마디마다 힘든 선택을 해야 하고 고비마다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결정하며 스스로 헤쳐나가야 함을 알려준다. 맹자는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사람다운 사람으로 살아가자고 말한다. 사람다운 사람이 대장부다. 자신의 내면을 다듬어 세상과의 관계, 사람과의 관계를 아름답게 만들어가는 사람이다. 욕심을 줄여, 더불어 함께 즐거워하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람이 대장부라고 말한다. 이것이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지혜다. 접기



평점
분포

9.6







살아있는 자에게 희망을 강요하지 않는다.그래서 읽어볼만 하다.
kingaura 2016-02-15 공감 (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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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비타민과 같은 이야기들을 아주 쉽고 재미있게 풀어 쓴 책으로 최소 2번이상 읽으려고 하는 책입니다.
고리대금업자 2016-04-06 공감 (1)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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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사상을 저자의 일상으로 불러들여 삶의 방향타로 삼은 생활 에세이..
bada0915 2019-08-26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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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만의 시간이 부족할 때 이 책은 혼자되게하고 맹자를 만나게 한다. 여타 인문학도서와는 다르게 작가의 글 맛이 맛깔난다. 정민작가가 쓴 책과는 비교되는 점이다. 아카데미 취업현장에서 직접 청년들을 만나면서 쓴 글이라 작가의 마음씀씀이가 세심하다.
아몬드 2016-06-28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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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




【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 : 나를 위한 맹자인문학



_박경덕 저/도올 김용옥 해설/안승희 그림 | 페이퍼스토리











최근 혼밥, 혼술 외에 혼영, 혼행 등 혼자 해결하고 혼자 움직이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덩달아서 혼술, 혼밥 전문점이 늘어나고 있다.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경향이기도 하지만, 차라리 혼자 먹고, 노는 것이 편하다는 생각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의 제목 《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 때문에 혼밥, 혼술 이야기가 먼저 생각났다. 그렇다면 혼자인 나에게 맹자가 무슨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이 책의 저자 박경덕은 방송작가, 글쓰기 강사로 소개된다. 도올 김용옥의 『맹자』강의를 듣고 어지간히 감명을 받았던 모양이다. 『맹자』를 다시 읽고, 토론하면서 책 속에 박제된 글자가 아닌, 살아있는 생명체로 느껴졌다고 한다. 박경덕이 쓰고, 도올이 쉽게 풀어 쓴 원문 해설이 함께 실려 있다.







“『맹자』는 우리가 알고 있는, 그렇게 가볍고 진부한 이야기가 아니다. 『맹자』는 세상을 살아가는 태도와 방법에 대해 말한다. 나아가 새로운 문명이 가야 할 길에 대해 이야기한다. 힘의 논리에 따라 움직이고, 서로의 이익만 탐하는 체제나 문명 전체를 상대로 한 담론이다.”







책은 ‘운명을 거역하라’, ‘세상에 정해진 것은 없다’, ‘결국은 사람이다’ 의 세 파트로 구성되어있다. 『맹자』에 나오는 삶의 지혜들을 현 시대를 살아가는 일상에 적용시킨 점이 독특하다. 그래서 더욱 마음에 와 닿는 부분들이 많다. 맹자가 양혜왕을 만났다. 왕혜왕은 맹자에게 먼 길을 오느라고 수고하셨다는 인사말과 함께, 장차 내 나라에 무슨 이로움을 기대해도 되겠냐고 묻는다. 이에 맹자가 답한다. “단지 인의(仁義)가 있을 뿐입니다.” 저자는 이 두 사람의 대화를 오늘 우리의 상황에 대입시킨다. 체인점이나 식당의 사장이 “우리 가게가 지금 망해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익을 내서 이 가게를 다시 살릴 수 있겠습니까?” 라고 물었을 때 맹자는 “쓰러져가는 가게를 구하겠다면서, 왜 이익을 이야기하는가? 인의를 말해야지!”라며 호통을 친 거나 마찬가지란 이야기다.







그렇다면 맹자가 말하는 인의(仁義)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는 ‘어짊과 의로움’이다. 도덕(道德)이 동의어로 쓰인다. 맹자가 말하는 ‘인(仁)’이란 남을 측은하게 생각할 줄 아는 이타심이고, ‘의(義)’란 스스로 부끄러움, 수치심을 느껴 행동으로 실천하는 용기다. “진흙탕에서 개싸움하듯 이익만을 탐하는 세상에서, ‘인의’를 추구하겠다는 생각이 과연 옳은가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산전수전 공중전까지 치르며 세상을 헤쳐온 장사의 신들은 말한다. ‘이(利)’보다 결국은 ‘인의(仁義)’라고..”







『맹자』를 읽는 것은 ‘세상은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고, ‘나는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라고 한다. 공감이 간다. 홀로인 ‘나’도 소중하지만, 세상 속의 ‘나’를 어떻게 바로 세우면서 살아갈 것인가를 더욱 많이 생각하면서 살아가야 할 것이다.











책에 실린 맹자의 글 중에 특히 이 부분을 마음에 담는다. “내가 남을 그토록 사랑했는데, 사랑해준 그가 나를 친하게 생각지 아니하면 나의 ‘인(仁)’을 반성하라. 내가 사람을 다스렸는데 다스려지지 아니하다면 나의 ‘지(智)’를 반성하라. 내가 남에게 ‘예(禮)’를 다했는데, 그가 나에게 응당한 보답을 하지 않으면 나의 ‘경(敬)’을 반성하라. 행하여 내가 기대한 것이 얻어지지 않을 때는 항상 그 원인을 나에게 구하라, 나의 몸이 바르게 되면 천하의 사람들이 나에게로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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쎄인트saint 2018-05-07 공감(5)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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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리뷰] 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


仁 : 남을 측은하게 생각할 줄 아는 이타심.
義 : 스스로 부끄러움, 수치심을 느껴 행동으로 실천하는 용기.

친구 : 자신의 신분과 직위와 재산마저 같이 나눌 수 있어야 친구라 할 수 있다.
(이대로라면..현재 나에게는 진정한 친구가 없다. 오래 전부터 꿈꿔왔다. 이러한 친구가 생기기를. 하지만 그렇게 되도록 스스로 크게 노력하지 않고 나 하나 잘 되기에 급급했다. 그러다보니 이후에 나의 여자친구, 혹은 아내가 될 사람에게 이것을 바라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호연지기
浩然之氣
크고 넓게, 왕성하게 뻗친 기운.
(키워나가는 것이다. 나는...나의 경우에는..글쎄?)

‘무엇‘을 하는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어떻게‘ 하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것에 깊이 수긍한다.

도올 김용옥의 제자인 박경덕씨가 맹자의 일부분을 쉽게 잘 풀어냈다고 생각한다.
만족.

이번 책에서 가장 힘이 되고 와닿았던 맹자의 글귀는 이것이다.

彼, 丈夫也, 我, 丈夫也. 吾何畏彼哉?
피, 장부야, 아, 장부야. 오하외피제?

그도 한 사나이, 나도 한 사나이. 내가 왜 그를 두려워하리?

앞으로의 나의 인간관계에서 큰 도움이 될 만하다. 직위, 생김새, 체격, 나이 등에 구애받지 않고, 겁먹지 않고, 동등하게 대응하는 데 용기를 줄 것이다.
˝피 장부야 아 장부야. 오하외피제?˝




맹자 만세다!!!!!


(참고로 이후에 중용도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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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운과 행복 2017-11-29 공감(3)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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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삶을 위한 기록









더 나은 삶을 원한다. 더 좋은 직장에 다니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경쟁이 도처에 깔려 있다. 상대를 짓밟고 일어서는 일은 일상이 되어버렸다. 스펙을 쌓고, 그것이 삶의 유일한 목적인 듯 산다. 나보다 나은 친구들을 스스로 재단하며 그러한 친구를 사귀면 나 스스로가 그럴듯한 사람이 된 것 처럼 여긴다. 어딘지 핀트가 어긋난 삶의 태도는 스스로가 쌓아올린 ‘경쟁의 벽’에서 나온 것이다. 그리고 우리 사회는 이 경쟁의 벽을 좀 더 견고히 쌓아올리길 종용한다.






“지성을 다해야 하는 대상은 우리 자신이다. 그리고 지성은 재물이나 복채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하찮은 생각이나 사소한 말, 소소한 행동에도 지극한 정성을 들이라는 의미다.”

- 박경덕 <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 135p-






박경덕 작가는 <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를 통해 이렇게 말한다. 작가의 말을 응용하면 우리가 만들어내고 있는 더 나은 삶을 위한 태도는 우리 자신에게 정성을 다하는 것과는 동 떨어져 있다. 재물이나 복채에 성심을 다하고 그것이 우리의 삶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줄 것이라 맹신한다. 그래서 인지 박경덕 작가의 저 한 구절, 삶의 태도에 대한 진단은 크게 와닿았다. 그것은 이 책이 말하고 있는 것들의 전체를 대표하는 것이기도 하다. 더 나은 삶을 향한 태도에 가장 좋은 것은 나 스스로를 돌아보는 것, 그리고 나 자신에게 지성을 다해야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하찮은 생각이나 사소한 말, 소소한 행동에도 지극한 정성을 들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에는 섬세한 언어가 가득하다. 작가 스스로의 삶의 사소한 것들을 펼쳐내고 그것에서 의미를 찾는다. 거기서 그치지 않는다. 다시 삶으로 체화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방편으로 삼는다. 결국, 사소한 기록도 차근차근 모이면 방대한 기록이 될 수 있으며, 그것은 나의 삶을 대변하는 하나의 방식이 될 수 있음을 말한다. 삶을 기록하고 들여다보는 일,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첫걸음이다. 책에는 그러한 걸음이 가득하다. 보고 나의 것으로 체화해 발걸음을 같이하면 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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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모 2016-02-14 공감(2)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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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만난 맹자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셰익스피어는 햄릿을 선택의 갈림길에서 결단하지 못하고 방황하게 했다. 그런데 맹자는 이 선택에 명쾌한 답을 내렸다. 죽어도 좋고 아니 죽어도 좋을 때 죽는 것은 나의 참된 용기를 상한다.



헬조선에서 살아남는 것이 이토록 힘들지라도 용기를 건넨다. 그리고 우리는 꽤 오래 버틸 수 있다. 평소 공자, 맹자의 글에 대해 복잡하고 고지식할 거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은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었다.



경쟁 구조에 익숙해진 생활패턴이지만 느림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게끔 만들었다. 특별한 지식을 갖고 있지 않아도 공감을 바탕으로 읽을 수 있었다. 그렇기에 더더욱 의미있는 책이다.

‘지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는 죽은 글이 아니라 생생하게 살아있다는 느낌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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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정 2016-06-23 공감(1)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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