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31

노자의‘자연’ 개념에 대한 소고*

 http://dx.doi.org/10.15750/chss.63.201702.001

【논 】

 노자 의‘자연’ 개념에한소고*

개 심-

김명 ** 1 )

【주 】철학, 도가철학

【주 어】 , 연(自然), , 본 ,

【 】  ‘연’ 개 개 심해 한후,  에 간 할고도 시 ‘연’ 개 그개 한계에그 체만 간 직한삶 한 한 능하어 울 다 주장한다.  ‘연’ 개 만 과같 재가지닌본 향미하 도하 , 한편

특 재가지닌본 향 향 닌 내 원리에 해다고하 미 개 함 한다.  에 러한만 본 실 도도 주 (無為) 행 가장

상 행 태보 , 만 본 (自然) 간포함한우주 모 든재가본할고시하 도한다. 하지만만 간경우 본 그개 상간지니 여러가지 향들신 본 개 하어 우 , 간 할고상시 에 한계 지닌다.

 

** 한 평가해주시고본 주 하여한철학 들지 해주신 심사 원들께 감사드립니다. 에충 하지못한들시간 고고민하여후 연 에 다루어보고 합니다.

2015 2학 에연 학 철학과에 개 “동 가 철학” 업들 학원생평과토 에 감 쓰게 것 니다. 한곽

본  고 들통해 에 도움 주신산동 학 승 님께도 감사 말 합니다.

** 연 학 철학과

Ⅰ. 들어가는말

‘연(自然)’ 개 개 심

해한후, 에 간 할고도

‘연’ 개 과연그체만간직한삶 한한

능할 가하 고찰해보고 한다.1)  

‘연(自然)’ ‘스스 그러함’, ‘본 그러함’, ‘ 그러함’, ‘

연스러움’ 등 역 다.2) 하지만 가운 ‘연스러움’ 그에

“연” 말 그 담고어동어 복(tautology) 거, 니

‘연’ 미가닌어 ‘Nature’ ‘natural’과같

언어 미  ‘연’ 개 해 하게할 다에 역 고하 어 다. 한편 ‘ 그러함’ 어떤재특 한 상태 행동 그것 다 재향에해루어진것 니 타낸다에틀린역니지만,  에타 ‘

연’ 다 한용 들에 역니다. ‘스스

그러함’ 언 한 ‘ 그러함’ 미공 하 도 ‘

그러함’보다 많 용 들에용 하지만,

에 할 같 ‘스스 ’ 말 가지 미모 함에 

 

1) 여 ‘도 ’고할 도 가비 하 미가가

도 말하 것 니 미에도 말한다. 우주 운행원 리 간 할 행 식(道) 내 (德)하여직한삶 살 가 상간삶 식미 다. 에 에 ‘연’

  에등장하 “自然” 낱말 그낱말 통해  가도했 개 가리키 , 없 쓴 “연” 날우리가미하연(nature)   천(天) 천지(天地) 등 우리말 역한것 다.

2) 필 가 쓰 주 참고한 역다 과같다: 강역, (

울: 도 , 2007); 용, 21 ( 3 ), 2 (울: 통 , 2013);

,  , 2 (고 : 청계 사, 2006); 진, 목 리 듣 도 경 (울: , 2001); 효, 사 하 도 경 (울: , 2004); 재 목,  (울: 사, 2006); 池田知久, 老子 (東京: 東方書店, 2006); Philip J. Ivanhoe, The Daodejing of Laozi (New York: Seven Bridges Press, 2002); D. C.

Lau, Tao Te Ching (London: Penguin Books, 1963).

 ‘연’ 개 해하 지장 하 도한다.

‘연’ 개 해하해러한역

들보다 엄 한철학 어가필 하 , 필 (spontaneity) 개 그러한어역할 해 것 한다. 냐하 개 스스 그러함, 본 그러함, 그러함등 ‘연’ 개

다 한철학 함 들 모 포 할 , 울러필 가에

한  ‘연’ 개 과한 , ‘연’ 개 간 직한삶 한충 한지 공할 가하 해 도 한통찰 담고 것 보 다.  ‘연’ 개

‘ ’ 용어 사용하 한연 견 지만, 개 미엄 규 하  ‘연’ 개 천착한내 행연그리많지 보 다.3) 에우 다토모

 

3) 효 사 하 도 경 에 “연” 용어 주 간에비 만 , 만 체연계미하것 사용하고(컨 61-63 쪽, 175-177쪽, 425-431쪽), 러한만 연 사실 , 연(62 쪽) 등과함께 언 한다. 그에 간연 동 본능 도가지지만 ‘본 ’고 간만고 한역도지니 , 간본

능과본 , 공통 지닌다(178쪽). 간

식 망통해 , 간망에 타특징 하

심( 본능)과단 신에게운것 갈망하 재망( 본 ) 포함 다 것 다(423-431쪽).

한편진그 집 것리고것 (고 : , 2014)에 지 (聖智) (仁義) 목리고간원 가지고 함 지 내 한다  19장 내용 용하, 러한함하 것 간 러한에근거해 한다 행 원 연 고말한다. 가연 도 한것 들하여

가지고각 특 시킬 도하 해것 다(35-36

쪽). 그런 그 러한 사상 주체 개 과사한것

본다. 도 규 내 하여 규 하 주체가니

내 원리에만거하여스스 리가 · 능동 주체에한 생각 (自定, 37장) (自正, 57장) 등 개 에 도어낼 다것 다(59-61쪽). 비슷한맥 에 근도 ‘연’ 개

(自定) 개 에주목한다. 그에 철학

‘ ’(我) 주체 강 하 , 모든개체들 다 재계맺지고도스 스 한주체 계에 실 시 가함 주장했다고 한다. 근, 도본 (울: 철학과실사, 2001), 188-195쪽참 .

사(池田知久) 연 비 검토할것 , 그 그가  ‘연’ 개 신삶 스스 통해해가 만

(voluntariness) 미한다고보 다. 다시말해

다가생각하  ‘연’ 개 만 들신 지에 신삶 계 하고해가 식 · 주체

, (無為)보다 (作為)에가 운개 다.4)

 

원재 ‘연’ ‘스스 ( ) 그러하다’ 어,

만 운동변 가지니고 고 격타내한용어 지 한다. ‘연’ 용어 계가보여주 항상 질 가계 주어지 어떤 결과가니 ‘만 ’ 계내 개별 사태들 함장하고 내재 경향 생각 변한다것 다. 원재, 「 “ ”과 “ ”― 」, 철학 12 (철학, 2004),

12쪽. 비슷하게원 근 지귀(老子指歸) 엄 (嚴遵) 용하

‘연’ 우주만 하어떤고 실체 하것 니모든사 그어떤극실체에도함없 그러하게생겨 고변 할 과 과상태 용하어 고말한다. 원 근, 도가철학 사 식 

(울: 사, 1997), 141쪽.

게 ‘ 용어 ‘연’ 개 에한

견 , 그것 체만 보다 내 원리 경향 에 운 동 · 변 하 상가리키 개 해 고 것 보 다. 하지만효 경우  에보 ‘연’ 어날우리가사용하 연(nature)

개 하지 , 만 체연(nature) 지니 에해당하  개 ‘연’지닌지  에

한그 에 드러 지다. 진경우신본 함 하 간곧 · 능동 주체 것 지, 니간

과 달리하 개 신함 행 식 간 택한다에능동 주체가 것 지하지가

다. 에 원 에한한 통해 개 과 러한 모 한해 하고필 보다한장시해보고 한다.

4) 池田知久, 老莊思想 (東京: 放送大學敎育振興會, 2000).  ‘연’ 개 에 한러한해 감(劉笑敢) 어한에 도다.

Liu Xiaogan, “Naturalness (Tzu-jan), The Core Value in Taoism: Its Ancient Meaning and Its Significance Today,” in Lao-tzu and the Tao-te-ching, ed. Livia Kohn and Michael LaFargue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998) 참 . 내연 가운  ‘연’에한다견해 매우사한 장극주장한것 승연 가다. 승, 「郭店楚簡 老子

 ‘自然’ 思想과그展開」, 동 철학연 53집(동 철학연 , 2008) 참 .

진 지만 연 그 (untutored spontaneity)과계 (cultivated spontaneity) 통해도가

필 러한다견해가 ‘연’ 개

개 심해해보 본격 시도 에 살만하 ,

도학계 주목 가 가다고본다. 하지만동시에러한견 해  ‘연’ 본다 에 사상에한심 각한해하, 그런에엄 한과비 한다것 필 생각 다. 에필 다견해 비 검토한 후,  ‘연’ 개 만 과같 재가지닌본 향 미한다고보 하 , 한편 특 재가지닌본 향 내 원리에해다미 (spontaneity) 개

  ‘연’ 개 에함 어다 주장할것 다. 러한 생각 시킴에어필 ‘스스 그러함’과 ‘본 그러함’ ‘

연’ 개 에주목하여 각각과본

체 한상연 도움과시사 다.5) 하지만

그 연 에 것 니, 어떤지 들에 미

하지만한견차 가 견할 것 다.

필 가 ‘연’ 개 (spontaneity) 개 심

해보고 하 다 것 모

직한것 닐 다필 신개 생각다.  64장에 만 ‘연’ 도울뿐감 언가하 하지다 고하 다. 만 주도 리하거 신만 지닌 본 실 도도 주 행 만 도도가

상 실 가능하다고생각한것 , 여 에 만

본 것 보 사고 식 들어다. 하지만간만 에도하고망상과도하게하향, 그리고 계 , 미 등 립항고신 것 고생각하

 

(spontaneity) 개 비 연 한미 운 Philip J. Ivanhoe,

“The Values of Spontaneity,” in Taking Confucian Ethics Seriously, ed. Kam-por Yu, Julia Tao, and Philip J. Ivanhoe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010) 다.

5) 상, 「 老子 自然개 論考」, 철학연 82집(철학연 , 2008).

것만 하별향연타고 것 보 다. 만   에 러한간 향들 본 개 할 없다 , ‘연’ 개 간 할고도 상 능하 에한계 지니지가하

다. 것 마지막에 ‘연’ 개 에해

필 가심스럽게해보고 하 비 다.

Ⅱ. ‘자연’ 개념의어원 의미와만물의자 성

‘연’ 개 17장, 23장, 25장, 51장, 64장에 5 보

다. ‘연(自然)’ 말 등장하지 도 32장 ‘빈(自

賓)’ ‘균(自均)’, 37장 ‘ (自化)’ (自定)’과같 용어

통해 ‘연’ 개 과사한생각 경우도다. 우  

17장에타 ‘연’ 개 용 미살펴보도 하 : 하여 ‘연’ 개

상주랫사 들그가 만고, 그다 그 하 찬하고, 그다 그 워하, 그다 그 모 한다. [랫 사 들에한주] 믿 하 [주에한] 신생겨 다. 신 하 , 그말 여! 공 루어지고 어도들 모 “내가스스 그 게하 다”고말하 .6)

  에 타 ‘연’ 개 특 한 상 특 상 연

(Nature) 가리키 사가니만 , 학 에

 

6)  17장: “太上, 下知有之; 其次, 親而譽之; 其次, 畏之; 其次, 侮之. 信不足焉, 有不信焉. 悠(猶)兮, 其貴言! 功成事遂, 百姓皆謂我自然.”  원 루우열(樓宇烈), 필집(王弼集校釋) (臺北: 華正書局, 1992)에 취했 , 루우열

식 지다. 본(帛書本) 곽 본(郭店本)에 달리 곳 에달리 어시하 다. 장에 ‘悠’ 본과곽 본에 ‘猶’ 보 ‘신 하다’ 역하 다.

도(道) 재 식근본 하한어 그동

많 지 어다.7) 에근거하여―그리고 용 에 “연 (自然)” 주어가 ‘ ’ ‘우리(我)’ 에― 용 에 “

연(自然)” 우리 지 재 식행동 식 특 하말 해 도한다.8) 하지만엄 말하 원 “

연(我自然)”에 ‘ (自)’ ‘스스 ’ 하사 고, ‘ (我)’가 ‘연

(然)’ 주어 것 맞지만미상 ‘연(然)’ 것 우리 지 상태가니공 루어지고 (功成事遂) 사 태 다. “연(我自然)” ‘내가( 우리가) 스스 그러하다’ 가니강승역처럼 ‘내가( 우리가) 스스 그 게

한것 다’ 역 어한다.9)

‘연’ 개 러한용 “스스 그 게하다” 에할

“스스 그러함” “본 그러함”과같 ‘연’ 개 보다철학

미하 상 보 다. 어 든러한 ‘연(自然)’ 용 에 주목할 ‘ (自)’가 재귀 사 사

(reflexive pronominal adverb) 그뒤에 어가 주어 상태 행동 주어신에해루어진것 타내역할 한다

다.10) 해(說文解字) 에 (自)’ 원 (鼻)

 

7) 陳鼓應, 老莊新論 (香港: 中華書局, 1991), 29쪽; , 「 연」, 동 철 학연 24 (한 동 철학 , 2002), 226-227쪽. 에한근 연 승, 「硏究史 통해 본中國古代 ‘自然’ 思想과問題點考察」, 동

철학연 49집(동 철학연 , 2007) 참 .

8) 컨용역러한해에근거하고다. 용, 21 [2] ,

213쪽 226-227쪽참 .

9) 강역,  , 90쪽; 승, 「郭店楚簡 老子 ‘自然’ 思想과그展開」, 216쪽 참 . 여 ‘연(然)’ ‘그 게하다’ ‘그 게도만들다’ 미타동사 간주해 할것 지니 ‘그 게 [하다]’ ‘그러함’ 하 ‘연(然)’ 원 미에사역 미첨가해 역해주어 할것 지 하지다. 하지만

주가말 공 루어지고 것 고들 ‘우리가스스 그러하다’고말한다 것 통하지므 ‘연(我自然)’ ‘우리가

스스 그 게한것 다’ 역하것 타당해보 다.

10) van Houten, Richard Lee, The Concept of Nature (tzu jan) in Kuo Hsiang and its Antecedents, Ph. D. Diss.,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1981, p. 6.

미하 상 고하 , 단 재(段玉裁)에하사 미하

‘ (自)’ 러한용 ‘~ (從)’, ‘ (己)’, 그리고 ‘연’ 가지미가생 어다고한다. ) ‘ (自)’ 러한용 과

‘연’ 개 어떻게연결 어지에해해 한것

보 ,  ) 다토모 사(池田知久)에하 ‘연(自然)’ (自)’

신(己) 하, 고 한어에 ‘연(自然)’ 원 ‘태연(泰然)’

‘막연(漠然)’과같 사 ‘みずから’ ‘스스 ’

’ 등 미했 신내 에가지고 에해 · 재하거변 하거 하 , 만 과 미하게었다고주장한다.13) 상 도 ‘연’ 개 에해 비슷한해 시한다. 그에 갑골 에 ‘ (自)’ 사 상 한고, 사 들 할 신 가리키 신지 하 습

에 ‘ (自)’가 (自己) 미갖게었, ‘연(自然)’ 타 에해 가닌 ‘스스 그러함’ 미하게었다고

한다. 에하여상 ‘ (自)’에 ‘본 ’ 미가 ,

러한해 취할경우 ‘연’ ‘스스 그러함’ 닌 ‘본 그러함’

가지게다고한다. 상에 ‘스스 ’ ‘본 ’ 사 에한미상차 가다. 타 가니신주체가 어엇 가했 우리 ‘스스 ’ 쓰지만 ‘본 ’ 말 ‘에’ ‘처 ’ , 스스 에해어떤상태

에다해도그것 상태에 변 다 상태 도고

신본 향거슬러 엇 가스스 할도

어한다 것 다. 상 ‘스스 그

러함’ 말 , 후 ‘본 그러함’ 본

개 하 도한다.14)

Ⅲ. 이 다토모히사(池田知久)의 ‘자연’ 개념해 에 한비

17장에 처럼 ‘연(自然)’ (自)’가재귀

사사주어 상태 행동 주어신주체 에해 루어진것 타낼 다에근거하여, 다토모 사 만

‘연’ 규 한다. 그리고그 러한과

(聖人) (無爲) , 후 원 하여

립하결과 고주장한다. 다시말해 ‘연’ 개

삶 스스 통해해가 만

하 , 러한 가능 하 건 원

가지 태도 것 다. 컨 17장과하여

다주체 주(太上)가객체 (下) 다스리

책채택하 , 그것 원 하여 스스

여공 루고 해내 결과가생겨 다고한다.15) 다에 하 러한 ‘주체→객체’, ‘원 →결과’  37장과 57장 에 도같 식타 다고한다. 우  37장 보 :

도 함 없 루지못하 것 없다. 만 그것 지킬

다만 장차스스 변 것 다. 변 었 [다시] 하고 한다 그것 없 통 것 다. 없 통

한심없 것 니, [도] 심없 고 하 천하가장차스

스 리.16)

마 퇴(馬王堆)  갑본(甲本)에 ‘ (自化)’가 ‘ (自 )’ 어고, 다 ‘ (自爲)’ 보 만민(萬民) 스스

 

14) 상, “ 老子 自然개 論考”, 4-7쪽참 .

15) 池田知久, 老莊思想 , 304-305쪽.

16) 37장: “道常無爲而無不爲. 侯王若能守之, 萬物將自化. 化而欲作, 吾將鎭之以無名之樸. 無名之樸, 夫亦將無欲. 不欲以靜, 天下將自定.”

동한다미해 한다.17) (無爲) 격지닌 도(道) 통 원 삼 들생 에극개 하지 들신지에 , 그리고 신 생 계 하고해가게다것 다.18) 다에  57장도같 식해 다:

상에가많 들욱가 해지고, 들에게편리한도 가많 가욱해지, 사 들에게한재주가많

한건들욱많 지고, 해질도 많 생

다. 그러므 말한다: “내가하들스스 고, 내가고 함 하들스스 게 , 내가삼가

없 들스스 해지고, 내가심없 들스스 해진다.”19)

다 도 과마찬가지 (好靜, 無事, 無欲) 가원 어 ‘연’, 들스스 ·

통해고해지(自正, 自富) 결과가도 가지 고다고주장한다. 여 에 도 ‘연’ 각각과 타 지니 ( 하지 ‘연’

니 미) , ‘연’ 그들 , 미한다.20)

 

17) ‘ (自化)’ 곽 본에 도 ‘ (自 )’ 어 , 재목 다마 찬가지 ‘ (自爲)’ 보고 ‘만민 스스 많 동하고 ’ 한다고한다. 재목,  , 121-122쪽참 . 에할  

57장 ‘ (自化)’에상 하 곽 본 ‘ (自 )’에한재목해 도참 하 (186-190쪽).

18) 池田知久, 老莊思想 , 306쪽; 池田知久, 老子 , 324쪽참 .

19) 57장: “天下多忌諱而民彌貧; 民多利器, 國家滋昏; 人多伎巧, 奇物滋起; 法令滋彰, 盜賊多有. 故聖人云: ‘我無爲而民自化, 我好靜而民自正, 我無事而民自富, 我無欲而民自樸.’”

20) 池田知久, 老莊思想 , 306-307쪽참 . 감(劉笑敢)도 ‘연’ 개

러한견해 피 한다. 어떤재가 ‘연’ 상태 지

하 해 고강 향없어 하고, 그

재가신삶 어떻게할것 가하 하여

(voluntary decision) 내리고그에 행 할 함 한다 것 다. Liu

Xiaogan, “Naturalness (Tzu-jan), The Core Value in Taoism: Its Ancient Meaning

하지만러한다주장  원 해 과하여 여지가많 , ‘연’과 개 계해심각한개 겪고 것 보 다. 우 다마 퇴갑본 ‘ (自  )’ ‘ (自爲)’ 보 (들) · 동

마 퇴본(乙本)에 필본과마찬가지 ‘ (自化)’

어어드시다해 필 가없 , 해당 ‘ (自化)’ 경우들 도(道) 체득한 향 직한향 다고하 해 가능하다. 뒤에

(化而欲作)’에 ‘ (作)’ 진 (鎭)고하 한다에 (作爲)

행동 미하것 보 , ‘ (化)’ 다처럼 ‘ (爲)’ 볼

경우 ‘ (爲)’ (作)’ 미가겹 에해당

· 행 가 책향생겨 직한결과

동시에그러한행 진 상다고

하 , 해할 없 모 진 어린다. 게다가해당과매우

사한 32장에 견 다:

도 항 하여 없다. 통 비 지만상에도그것

신하 삼 없다. 후 만 그것 지킬 다만 스

스 찾 복 할것 다.21)

주지하다시피 미통 같 질 하여체

들만들어지 하고 없 도(道) 상태 체득하여

사(政事) 행하 주에게 곳 들도진심 감복하여스

스 찾 그 고할것 다.  

37장 사볼 ―심지어마 퇴본 37장 첫 과 마찬가지 ‘도항 (道恒無名)’ 어다― 한 ‘ (自  )’ ‘ (自爲)’가니 ‘ (自化)’ , 들주 통

 

and Its Significance Today,” pp. 221-226 참 .

21) 32장: “道常無名. 樸雖小, 天下莫能臣也. 侯王若能守之, 萬物將自賓.”

향 직한향감 다미해 하 것 겠다.

한편  57장 해 과하여, 다에언 한것처 럼들스스 게고(自正) 스스 해진다(自富)  말 들스스 · 통해게고

해지 것 고해 한후  ‘연’ 개 들러한동 하상개 고주장한다. 하지만 57장에 ‘

(自正)’과 ‘ (自富)’ 뿐만니 ‘ (自化)’ (自樸)’

말도다. ‘ (自化)’ 한것처럼들

에감 거 다미보 하 , 감 상식 생각하 도감 상주체 · 식 통해

극 취해내 것 보다 , 감 주체 (聖人) 도 체득한주향 에어신도하

게 신도모 게 변 다고하 강하다.22)

(自樸)’ ‘ (樸)’도주지하다시피여러가지들어지 가공하지 통 하간언어 별지 실재 어보지 태도 가리키 말 , · 통해 신삶 극해가 태도 거리가다. 게볼

‘ (自正)’과 ‘ (自富)’도드시다식해 할필 가 없 , 해 해 (聖王) 향 에감 어해진들삶 태에연스럽게 변 보 것 듯하다.

22)  57장 ‘ (自化)’ 곽 본에 ‘ (自 )’ 어 , 료 (廖名春)에하 ‘ ( )’ ‘ ( )’ 모 본 같 ‘ (為)’가 복잡하 게변 한것(繁化) ‘ (為)’ ‘ (化)’ 같 고 헌에 통용

었다고한다. 료 , 곽 간 (郭店楚簡老子校釋) (北京: 清華大學出版社,

2003), 311~312쪽참 . 에 곽 본 ‘ (自 )’ 맥에 ‘ (自為)’ 해 도고 ‘ (自化)’ 해 도다. 하지만필 가다

견해 비 하 시한다 거들득다, 여 (自 )’도 ‘

(自為)’보다 마 퇴갑본과본, 그리고필본등 ‘ (自化)’ 것 들에한보다 해 가능 한다고생각한다.

다 ‘연’과 개 계하여다주장 검토 해보 하 . 한것처럼다에게어  ‘연’

만 과 미하, 통 취하 책건 원 하여생겨 다. 다가말하

(自然) 그상 , 승지 한것처럼

보다 개 다.23)

사 립 가능에 도(道) 도 체득한만특

, ‘연’ 만지니

고간주 다. 하지만과연 ‘연’ 만 ?  

64장에 “ 만 ‘연(自然)’ 도울뿐감 [언가]

러하 고하지다”고하 ,24) 여 에 ‘연(自然)’

해보 다. 그러 25장에 다 과같 말한다:

도(道)가하, 하 하, 하, 도한하다. [ ] 계에 가지한것 니, 도그 하 차지한다. 사 본 고, 하 본 , 하 도(道) 본 고, 도

‘연’ 본 다.25)

여 에 도(道)가본 다고하 ‘연’ 엇가하 해 여지가많지만, 도가 ‘연’ 에

해지 사 (여 에 마도통 )도 , 하 , 도 본 것 거쳐

극 ‘연’ 득함해진다고하

하다. 다주장과달리 ‘연’ 만 과뿐만니통

, 그리고들모 근원 도(道)지도상공 하 것 다.

그 다 다주장처럼 닌도(道) 만특

? 3장 보 :

 

23) 승, 「郭店楚簡 老子 ‘自然’ 思想과그展開」, 215쪽.

24) 64장: “聖人...輔萬物之自然而不敢爲.”

25) 25장: “道大, 天大, 地大, 王亦大. 域中有四大, 而王居其一焉. 人法地, 地法天, 天法道, 道法自然.”

한 지 들하여 [ ] 다 지게하고, 얻 어 운재 귀하게여 지 들하여 도 지게할 것 , 할만한것 드러내보 지 들마 어지럽지 게하 . 그러므 다스림 그들 마 비우고 채우 , 그들 시키고 강하게하여 항상들하여 단 하 고심없게하 [ ] 지 운들하여 감 허튼짓 하지 못하게한다.26)

주지하다시피가가상 하고능 에게

주어그들 들에한그

들 도 · 향하고, 들그들 모

게함 사 도 도모하 책 다.

에해 러한책들하여 ,

것 목 하여식하도만들고, 마그 지

겉 만도 꾸미게하 , 그에간경쟁과갈 등 에들지(無知無欲) 단 하고심없

상태 만들어 한다고주장한다. 보 상 (尙賢)과같

책 시행하지 행 만 가니그결과 들다 다 상태, 지상태한 상태 고할 다. 냐하 여러가지생각 하여 우고 실천해가도하 간 한 지 (知), 그리고 채우고 튼튼 하 것 어한늬 다운리등 하폭망(欲) 가볼 , 경쟁과 다. 다주장과달리 도 (道) 만타특 니들도해할

다.27)

 

26) 3장: “不尙賢, 使民不爭; 不貴難得之貨, 使民不爲盜; 不見可欲, 使民心不亂.

是以聖人之治, 虛其心, 實其腹, 弱其志, 强其骨, 常使民無知無欲, 使夫智者不敢爲也.”

27) 장에 직한상태 시하들지상태 가니

(檏), 단 하고한상태 가리키므 없다 비

다. 하지만필 지 간 한지 심없 상태

함(檏)과마찬가지 , 언가하지 사 심리 상 태에한사 므지곧 어질 다고본다. 필 가볼 러한비 립하어 다.

게본다 에게어 ‘연’ 개 다주장처

럼 립 가능한모 계에 것 니개 매우 하상 보 계에다고할 다. 에한것처럼

‘연’ 모 만 , , , 그리고도(道)가공통 지 할 상태도 , 통해들지상태 에도달한다 것 들 ‘연’ 가장 실 게하 한 장 거, 심리 지(整地)업과같 것 고생각할

다. 다시말해, 다말 ‘연’ 계 건하여후 가결과 지니고다고할

지만, ‘연’ 다 행 주체들 타지니 립 가능한 니도(道) 포함한 계모든재 들공통 지니 지 할 , 만 특 경우에

신 ‘연’ 도하 해취해 하 직한태도 삶 식에 ‘연’ 강

과도같다고할 겠다.28) 가어떤특 한목 실 하 해식하 태도 미하상, ‘

연’ 다같 만 (voluntariness) 해 하 것 어 워보 다.29)

 

28) 강, 道家思想 硏究 , 4 (울: 고 학 민 , 1995),

202쪽.

29) 에한 심사 원한에 에한행 신 원 어내린단경우 (voluntariness) 개 용할 , 트에게어개 지 , (J. S. Mill)에게어사

러한미 (voluntariness) 개 에도용할

다고한다. ‘연’ 개 연계생 들 그들 에 싹 틔우 고 것과같 미 (spontaneity)만해 할경우  에 시 상사원시사 거 동 사 가어 리고마

, 가그리 상사 모습 억 동하

규 타 하고들신들 (voluntariness)에하여새 규 과 도 창 하 사 것 다. 하지만러한비 다 가지 립 하 어 울것 생각 다. 첫째, 필 에 (自化), (自正),

(自富), (自樸) 등 개 들 , (voluntary) 에한능

동 취결과가니 향 에들감 어연스럽게생겨

Ⅳ. 본래그러함, 스스로그러함, 만물의본성

에필 ‘연’ 개 ‘스스 그러함’과 ‘본 그러함’

어보 상해 간략 개한 다. 그에 ‘본

‘에’ , ‘본 그러함’ 언가가본 가지

격 것 다. 그 견해에하 ‘스스 그러함’과 ‘본 그러함’ 개 에 상충할가능 도지 만,  경우에 가지미가하게결합 어다고한다. 언가가본 지니고 내 향 닌스스

‘본 ’에 ‘스스 ’ 연스럽게루어지, 

‘연’ 개 러한경우에해당 다 것 다. 컨

용한 64장에 “ ‘연’ 돕 다” 말

, 만 ‘연’ 돕 다 말 만 각 가지닌본

향타 가니스스 도돕 다

고한다. 들어벼 닌에심고 충 주것과같

행 벼 타고 본 (본 그러함) 스스

도(스스 그러함) 도 주 행 , 러한행 가곧가말하

(無爲) 것 다.30)

도언 한 듯상 ‘연’ 개 러한 가지

 

변 해 어 한다 하, 필 변 에한득 비 없  ‘연’ 개 트미 (voluntariness) 해 해 한다고주장할 없다. 째, 내

(spontaneous) 원리 본 향에 살 가 한다 고가드시 에한 거 동 생 돌 가 주장 함 하지

다. 째, 트미 (自律) 합리 단에 행 규

우고 내 여러연경향 들 규 한다 미포함하 ,

간연타고 본 향 한다 연사상과 것 다. 필 가에간략 언 한것처럼 폐해에든

간신본 함복하고울식

다고도할 겠, ‘연’ 개 체에트미 개 함 어다고보 들어 다.

30) 상, 「 老子 自然개 論考」, 5-7쪽참 .

각각본 과 포착한다. 만 본

에해하상본 (本性) 개 도 하여벼

본 에해하 도한다.31) 필 가에주장한것처럼  

‘연’ 개 만 (voluntariness) 해 하

스스 신삶 해가 주체

· 보 다 한해 고보 들다.

벼 보리가신주체 · 통해생장한다고하 견해

가들 겠 가? 하지만상 개 ‘스스 ’ 말 지니 다 , 신본 향( 본 ) 닌 내 에해다고하 도포함하고다. 당

(唐君毅) 말 빌 사연(使然), 가가시 그 게도하 것 니 내 원리 에해연스럽게그 게 것 말하 것 ,32) 한고 다  ‘

연’ 개 다장과다미 (spontaneity) 가진다고할 겠다.

  51장에타 ‘연’ 개 러한미 개 보여 다:

도(道) 그것들 낳고 (德) 그것들 러주, [도 ] 그것들

에게체상여하고그것들 시킨다. 그

런닭에만 들가운 도 고 귀하게여 지 것 없

니, 도 귀함가그들에게 스스 그러한것 다.33)

 

31) 상, 「 老子 自然개 論考」, 6쪽. 여해 [그런것 ] 니

32) 唐君毅, 「論老子言法道之四層面」, 中國文化研究所學報 1 (香港中文大學中國文化研究所 1968), 194쪽(강, 道家思想 硏究 , 209쪽에 재 용).

33) 51장: “道生之, 德畜之, 物形之, 勢(器)成之. 是以萬物莫不尊道而貴德. 道之尊, 德之貴, 夫莫之命(爵)而常自然.” 장에 ‘지(之)’ 만 가리키

, ‘지(物形之)’ 경우 지 한것처럼미상 ‘ (物形物)’ 어 역매 럽지다. 여 에 다해 ‘지(物形之)’ 주어 도 보고, 도 그것들 만 에게체태여하것 보

다. , , 138쪽; 다토모 사(池田知久), 老子 , 50쪽참 . ‘

지(勢成之)’ 만 처한체경(environment) 상 (circumstances) 개

장에 ‘스스 그러함(自然)’

것 보 다.34) 도 만 낳고 용하

, 도 귀한닭천 후같 가가에게

여하여그 여주듯도 어상 재가

어도 에게 여해그것들 귀하게만들어 것 니

, 만 낳고 용에어살 가 만 들 신

들 낳 주고러도 귀한재여 에그러한것

다. 도 귀함도 지닌낳 과 공 능체가만 과 계에연스럽게하효과 , 그런에 도 귀함가시킨것(使然) 니스스 그러한(自然) 것,

내 원리 에해 것 고할 다.

한편러한 (自然) 도 지닌낳 과 공능 가

, 만 낳고 능 도 지닌,

본 그러한(自然) 특 것 다. 에도 본 고도할

  51장 ‘연’ 도

어, 64장 ‘연’ 만 가리키 사그뒤

에 만 본 개 함 어다고볼 다:

 

별사 들 시킨다도 , 본에 ‘ (勢)’가 ‘ (器)’

어 것 참고하여 같 역해보 다. ‘ (勢)’ ‘경’ 보 것 장 창(蔣錫昌) 고(老子校詁) (上海: 商務印書館, 1937)에실 견해 도날드 (Donald Munro), The Concept of Man in Early China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69), p. 230에용내용 참고하 , ‘ (命)’ 본에 ‘ 여하다(爵)’ 해 하 다.

34) 상 에하 (王博) “夫莫之命(爵)而常自然” ‘도 (夫) 만 (之)에 게 [ ] 하지(命) 고항상 [만 ] ‘연’[에맡 다]’고해 하여 “自然” 주어 도 귀함니만 보 , 러한견해 타당한근 거없 ‘맡 다(任)’ 동사 가한다 , 그리고본과돈 본 비 하여여러고본  에 ‘ (命)’ ‘ (爵)’ 어 에근거하여 가능하다. 에한한 상, 「 老子 自然개 論考」, 13쪽참 .

언가 [ ] 하 실 하고, 잡 그것 다. 그러므 함없 에실 함 없고, 잡 함 없 에 도없다. 들 함에어항상거 다루어 그 니, 지삼가 처 과같 해 실 하 없 것 다. 그 하지 하고, 얻 어 운재 귀하게여 지 , 우지 워사 들지 쳐 리 곳 돌 간다. 그 만 도울뿐감 [언가] 하 고하지 다.35)

원 에 “연(自然)” ‘돕 다(輔)’ 동사가 목 어 므사사용 었 , 51장 ‘연(自然)’처럼언가에내재 원리 사하한 어가니그러한원리 가진특 재 사 개 한것 고볼 다. “만 지 연(萬物之自然)”고한것 보 여 (自然) 만 , 향지

고스스 원리에해운동하거 생장하 만 미하 것 보 다. 하지만동시에러한만 그러한

특징 하 만 내 어떤원리 재상 하 , 그 러한원리 만 본 가지고 것 본 그러한 (自然) 것 에만 ‘연’ 만 타낼뿐만니 만 본 그러한질, 본 미하 도한다고볼 것 다. 주지하다시피고 철학에본 미하 ‘ (性)’  에등장하지다. 하지만  에 연(Nature) 다 한사 들본 에한심과그에한 도(道)에한달연결 시키 시도가보 다. 컨 8장에 “가 (善) 과같 다. 만 게하 하지만 [그들과] 다 지 , 사 들 싫어하 곳에 에도에가 운것 다”고하 ,36) 여 에 능 과드러움, 질과동식

 

35) 64장: “爲者敗之, 執者失之. 是以聖人無爲, 故無敗, 無執, 故無失. 民之從事, 常於幾成而敗之, 愼終如始, 則無敗事. 是以聖人欲不欲, 不貴難得之貨, 學不學, 復衆人

之所過. 以輔萬物之自然, 而不敢爲.”

36) 8장: “上善若水. 水善利萬物而不爭, 處衆人之所惡, 故幾於道.”

생 동에필 주 한특질 보고

, 러한질가진 도(道)에가 다고한것 보 본 뿐만니도 본 에해 도생각해보 미루 어짐 할 다. 55장에 운 지닌사 갓 (赤子)에비 하 갓 해도건 고남 결합 몰 도가뻣뻣 하루 울어도목

지 , 갓 가지극한 (精) 지니고 지극한 (和) 연득하고 고한다. ) 갓 가드러움과움본 하고 모든사 본 도(道)에합 도 해 한다 사고 고볼 다.

Ⅴ. 노자 에 ‘자연’은최고의도덕 표 인가?

지 지 통해우리  에타 ‘연’ 개 특 한원리 본 지닌재가 향지고 내 원리 에해동하신본 실 하 미하, 한편 러한 특징 하 재본 , 그재본 그러한질미하 도한다 하 다. 살펴본 것처럼  64장에 만 도울뿐감 언가 하 하지다고하 다. 만 주도 리하거 신만 지닌 본 실 도도 주 행

만 도도가 상실 가능하다고생각한것 , 만 본 것 보고다고할 다. 그리 고 25장에 사 본 고 하 본 하 도(道) 본 고도 ‘연’ 본 다고하 , 여 에 ‘연’ 만 간뿐만니과하 , 그리고천지생 근원 도 차도본 할것 본다 에 ‘연’ 실상 하게우주만 그리고그시원 도 차도 할고 시 고다.

그런 25장 “지(人法地), 지 천(地法天), 천 도(天法道), 도 연(道法自然)” , 특 “도 연(道法自然)” 말

한미에해 해 하다. 에사 ,

, 그리고하 각각 , 하 , 도 고하 보다상 재본 신 보하것 보 , 도 사상체

계에상재여겨지 에도가다 언가본 다 것 생각하 어 다 다. 러한 식해 지 “도 연(道法自然)” 말에해하상공(河上公) “도 연(道性自然),

(無所法也)” 주 달 , 에 도 ‘연’ 신본 삼 에도가 ‘연’ 본 다 것 곧 신본 것

므사실상도 것도본 것 없다 다. ) 게보 도가 사상체계에고재 고하 에하해

상 해 지만, ‘A法B’ 에 B가 A보다상 재 A가 할모 시한다 ‘지(人法地)’, ‘지

천(地法天)’, ‘천 도(天法道)’에 동 하게용 지만 ‘도 연(道法

自然)’에 용 지다 지 다. 하지만 가도한것 사 , , 하 경우 달리도 신본 다, 도 본 ‘연’ 가생각한고상경지 고하

하것 었다고본다 러한도 리없 해 것 보 다.

한편상도가만 근원 모든재가운

고 지 리재하 도신낳고 만 본

할모 생각할 없 것 니 , 그리고

‘연’ 상태 하말 쓰 지만도

사용 보 지다에근거하여 “도 연(道法自

然)”에 “연(自然)” 주어 만 보 한다 견해 시한다.

컨행 가에싹 틔우고가 에 게들것 행 본 , 도 행 가그러한신본 실 할 도한도습도, 공해주, 그러한도 동행 본 거스 지 식행 다에 “도 연(道法

自然)”, 도가행본 다고말할 다것 다.39) 러한해 장 에언 한 ‘A法B’ 에 ‘ (法)’가지 니 미 “도 연(道法自然)” 말에 도비 충실하게살 낸다 다. 하지만여 에 ‘연’ 차만

미하고도가그것 거스 지다것 “도 연(道法自然)”

한미하 도, 만 결 도에 니만 한도 동에거한것 리 , 그리고만 거스 지

도 용한도 본 향없 드러 결과 것 에 (自然) 만 뿐만니도 도볼 것 다.

그런 과연 25장과 64장에 말하 것처럼만

본 간 할고 가 만 지닌

것 고할 ? 사실 만 그체가니만

간 다. 23장에 “[주가] 말 것 ‘연’[에 합한다]. 그러므 사 운 다하지못하 , 하루

다하지못한다”고하여40) 연 상가운 에도철학고상 ‘연’에어 것 시하듯하지만, 사실상

 

39) 상, 「 老子 自然개 論考」, 16-18쪽.

40) 23장: “希言自然. 故飄風不終朝, 驟雨不終日.” “希言自然”

그철학 함 에한상 한 상, 「 老子 自然개 論考」, 9-12 쪽 참 .

본 에모든것 맡겨 지못하고강 그들 다

스리고 하 주 태도에한비 해 어 할것 다.

“연(天) 도 시당 것과같지 ?

것 고낮 것 들어주 , 남 어내고한것

해 다. 연도 남 어내어한것 해주

지만, 사 도 그 지다. 한에게어내어남

한다”고하여41) 간과달리연(天) 운행원리 매우

보고 다. 그런 에 도지 것처 럼간연운행 식에하여빈 빈 같 사 장하경향 지닌것 고 , 어떻게그러한간 하 만 본 도(道) 포함한우주 모든재가본 고 할고 그실 돕 것만 천하가상경지에 도달할것 고말할 가?

  에 다 하게언 경향 게 가지

리해볼 겠, 첫째 다 가지감 망 다.  12장 보 :

다 가지색[ 만든찬 한늬] 사 게하고, 다 가지

리[ 한 ] 사 귀 게하 , 다 가지맛[ 훌 한 식] 사 미각 게한다. [ ] 말 달 사냥하 것 사 마 미 게만들고, 얻 어 운재 사 행실 망가 린다.42)

다 가지감 간연(天) 타고 것 간에 내재 연 고할 다. 용 에볼 듯 (五官)과 연결 망그본 상각각 감 에하특 한상향해닫 게어, 러한망 향없 그내 원리 에

 

41) 77장: “天之道, 其猶張弓與? 高者抑之, 下者擧之; 有餘者損之, 不足者補之. 天之道, 損有餘而補不足. 人之道則不然, 損不足以奉有餘.”

42) 12장: “五色令人目盲, 五音令人耳聾, 五味令人口爽, 馳騁畋獵令人心發狂, 難得之貨令人行妨.”

해연스럽게어것 (自然) 다고할

다.  ) 그런 여 다운늬한 , 미식과같 상(外物)들 망극할 그러한상들용망 에한 향 고해하지 것 하다.  ‘연’

개 과하여지 지한 향만

실 지못하도 거스 고막 강 가리키 것 지,

망신연스러운본 상드시하게어 사 가리키 말 니다. 한 지

들하여 다 지게하고, 얻 어 운재 귀 하게여 지 들하여 도 질하지게하 , 심낼만 한건내보 지 들마 어지럽지게하 44) 들본 상 사 지 귀한건탐내게어

다 것 고 고도할 다.

  에하간게 상과도하게하 그것들 것 고믿 못사고다. 간 다운것과한것, 것과 것 가 후 하 고후 척하별향지니 , ) 러한경향 에 용한  12장에 도볼 듯간감 못쓰게만들고 신 하 행실 시키 결과 가 다. 

 55장에 “마 (氣) 리것 강 하다고한다. 엇 든

[지 게] 장 해지 어 리게니, 그것 가리 도(道)에맞지

다고한다. 도에맞지 찍죽게다” )고하 , 여 에 도

간마 직하지못한사고 용 경계하고 다. 망

경우 마찬가지 간마 못사 용도그것 직하지 못하다 에근거하여 ‘연’에합하것 니 고생각할

, 한해 다. 냐하지 지 통해진

‘연’ 개 만

없 실 것 가리키 말 , 간마 못사 용도

그것 시 에 향없 어것 한

‘연’ 개 없 것 보

Ⅵ. 맺음말 다.

에우리 에타 ‘연’ 개 미

심살펴보 다. 날우리말 ‘연스럽다’ 어원  

‘연’ ‘스스 ’ 하사 ‘ (自)’에 ‘그러하다’ ‘연 (然)’가결합 어루어진말 , 특 ‘ (自)’ 재귀 사

사그뒤에 어가 주어 상태 행동 주어신 에해루어진것 타낸다. ‘ (自)’ 러한용 에주목하여

다토모 사 ‘연’ 개 신삶 스스

통해해가 만 하, 보다 말해신지에 신삶 계 하고해

가 식 · 주체 보다에가 운개 다. 하 지만필 가에한 같 러한미 (voluntariness)

개  원 해 과하여 여지가많 , 개 리계에다고할 ‘연’과 개 모 것 보 개 에근거하고다에들들다.

  ‘연’ 개 ‘ (自)’에 ‘스스 ’ 미에 ‘본 ’

‘에’ 미도 , 에  ‘연’ 언가가 본 가지 격 미한다. 그리고 ‘연(自然)’ ‘스스 그러함’ 미할에다가주장한미 (voluntariness)

개 닌 다 미, 신지닌본 향 향 닌 내 원리에해다고하 미

(spontaneity) 개 함 한다. 러한미 개  51 장과 64장에 타 , 특 64장 ‘만 지 연(萬物之自然)’ 말 만 , 향지고스스

원리에해운동하거 생장하 만 가리킨다. 러한만

그러한 특징 하 만 내 어떤원리

재상 하 , 그러한원리 만 본 가지고 것

그러한(自然) 것 에만 본 그러한질,

본 개 함 한다. 러한사고 , , 계곡등다 한연 들 본 에한 도(道)에한달연결시키  태

도에 도다.

  64장에 러한만 도 도 주 (無為) 행 가장상행 태보 , 25장에 도 타고태어 만 본 (自然) 간포함한 우주 모든재가본 할고도 시하고다. 하 지만 상다 재들과달리간경우 본 그개

상간연타고 가지 경향 , 망상 과도하게하향과계 , 미 등 립항고신 것 고생각하 것만 하별향할 없다

에가시하고도 상한계 지닌다.

러한 피하 한가지 가말하 간 본 만한 하여목마 마시고고프 단 한만간참 , 계에해별사고 하고 한건도만들어내 지 동간본 에한것 니 고주장하 것 다. 하지만 에살펴본것처럼  

‘연’ 개 향없 내 원리 에해운동하 재 미하한, 그리고한건만들어내고계 별 도(道) 리시 한 간들

향닌 내 동 (動因)에해그 게했 것

에, 러한해 당어 다. 철학체계에 재 본 미하 ‘연’ 개 과 별도 목 가 ―컨 목 보 연(天) 질 (和) 같 ―가

시사한다. 하지만지 한계가므러한들, 그리고 에한  ‘연’ 개 에한필 비 에한다 한들에해후에별도 리에다시하고한다.

 

연 학 철학과

고 : 2016. 12. 14 심사 료 : 2017. 01. 20 게재 : 2017. 0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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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On the Concept of Ziran in Laozi as Spontaneity

Kim, Myeong-Seok

The purpose of this essay is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ziran 自然 as a kind of spontaneity and argue that ziran, suggested by the author of the Laozi as the highest ethical ideal, cannot perform its purported role as an ethical ideal due to some of its conceptual limitations. In my view, the best interpretation of ziran in the context of the Laozi is to see it not only as referring to a certainset of tendencies that myriad things or humans originally have, but also as meaning a kind of spontaneity that is manifested through the spontaneous movements or developments of things. In other words, the movements or developments of certain things are spontaneous when they are caused not by outside influences but by the inherent power or principles of those things, and it is this sense of spontaneity that I think is partlycaptured by the term ziran. The author of the Laozi considers wuwei 為 (non-action) as the ideal type of action that best facilitates the realization of the original nature of myriad things including humans, and proposes ziran or spontaneity of the original nature of things as the highest ideal to be emulated by every creature in the world. In the case of humans, though, their original nature includes by definition both good and bad tendencies that are equally spontaneous, and consequently cannot perform the role of ethical ideal that the author of the Laozi probably intended it to perform.

Subject Class: Chinese Philosophy, Daoist Philosophy

Keywords: Laozi, Nature, Non-action, Spontaneity, Voluntariness,

Wuwei, Zir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