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07

최현민 2010.2.수양과_명상_수업_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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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2.수양과_명상_수업_계획서


2010-10-25 

수 업 계 획 서(2010년 2학기)

○과 목 명 : 수양과 명상(17‐131) ○담당교수 : 최 현 민
○ 학 점 : 3 학점
○수강대상 : 2‐4학년 ○수업시간 : 화 목 13:30‐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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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과목표

본 과목은 선불교의 수행의 이론과 명상을 배우고 익힘을 목표로 삼는다. 
특히 부처님의 본래 가르침으로 회귀하는데 온 생애를 바친 선사 중 선사인 도겐(道元) 사상을 통해 인간의 근원 곧 나 자신에 대한 근원적 물음에 대한 답을 추구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근원적인 탐구를 통해 내가 집착하고 있는 것들로부터 자유로와질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고자 한다.


2. 수업방법

강의:50% 토론과 나눔:20% 명상:30%

3. 교과내용

1. 불교의 명상
2. 선수행
3. 정법안장 수문기 1-6
4. 정법안장 변도화
5. 정법안장 현성공안



4.교 재

1) 주교재: 『수양과 명상』, 서강대 종교학과 편

2) 참고도서:

a. 코운 에죠,『정법안장 수문기』, 이재경 역, 동국대학교출판부
b. 스즈키 순류,『선으로의 초대』, 최세만 역, 시공사, 1995.
c. 스즈키 순류,『선심 초심』, 정창영 옮김 물병자리, 2007.
d. 한보광,『정법안장강의』, 여래장, 2006.
e. 틱낫한 『아, 붓다』, 반디미디어, 2004.
f. 틱낫한, 『삶에서 깨어나기‐금강경‐』, 장경각,1999.
g. 틱낫한, 『틱낫한 스님이 읽어주는 법화경』, 명진출판, 2003.
h. 틱낫한, 『평화로움』, 열림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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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험 및 평가방법

가.출석 및 명상 태도: 20%
나.시험 레포트: 80%

6. 기타 안내사항

명상법을 직접 체험하고 배우는 시간이므로 출석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함.
자신의 종교를 넘어서 이웃종교에 대해 배우고 익히고자 하는 열린 마음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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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수양과_명상_수업_계획서
2010-10-25 
수 업 계 획 서(2009년 2학기)

○과 목 명 : 수양과 명상(17-131) ○담당교수 : 최 현 민
○ 학 점 : 3 학점
○수강대상 : 2-4학년 ○수업시간 : 화 목 12:00-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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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과목표

본과목은 불교전통을 통해 인간의 정체성을 고찰함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통해 인간의 정체성은 개체적 주체가 아니라 공동체적 주체임을 자각함을 목표로 한다. 이 자각을 위해 본 과목은 불교전통에서 발전되어온 명상에 대한 이론을 배움과 동시에 명상을 실천해봄으로써 인간 영성의 깊이를 체험하고 체득함을 목표로 한다.

2. 수업방법

강의:50%    토론과 나눔:20%      명상:30%

3. 교과개요 및 내용

가. 교과개요

1 세계종교속의 수양과 명상 강의 강의
2 틱낫한의 행선과 호흡선 강의, 행선, 좌선 강의,행선,좌선
3 위빠사나 수행 "
4 간화선 수행 "
5 간화선 수행 "
6 보조국사 지눌의 수심결 강독을 통한 마음공부

나. 교과내용

1. 세계 전통 속의 수양과 명상 (Ⅰ)
2. 세계 전통 속의 수양과 명상 (Ⅱ)
3. 사성제와 명상
4. 팔정도와 명상
5. 오계수행
6. 행선
7. 좌선
8. 관명상 (위빠사나수행)
9. 간화선 수행 – 십우도
10. 보조국사 지눌의 수심결 강독을 통한 마음공부


4.교 재

1) 주교재: 『수양과 명상』, 서강대 종교학과 편

2) 참고도서:

a.『평화로움』, 열림원, 2002.
b. 틱낫한 『아, 붓다』, 반디미디어, 2004.
c. 틱낫한, 『마음을 멈추고 다만 바라보라』, 꿈꾸는 돌, 2002.
d. 틱낫한, 『삶에서 깨어나기-금강경-』, 장경각,1999.
e. 틱낫한, 『틱낫한 스님이 읽어주는 법화경』, 명진출판, 2003.
f. 강건기, 『마음닦는 길』, 불일출판사, 2004.
g. 윤홍식 역, 『윤홍식의 수심결강의』, 봉황동래, 2007.

5. 시험 및 평가방법

가.출석 및 명상 태도: 20%
나.시험 레포트: 80%

6. 기타 안내사항

명상법을 직접 체험하고 배우는 시간이므로 출석을 잘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스스로 명상법을 배워 익힐 뿐 아니라 인류역사에 소개된 명상법과 이론을 존중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개방된 마음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