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26

알라딘: 예, 3천년 동양을 지배하다 - 몸짓의 예술인가 억압의 기제인가

알라딘: 예, 3천년 동양을 지배하다


예, 3천년 동양을 지배하다 - 몸짓의 예술인가 억압의 기제인가 
 | 한국국학진흥원 교양총서 오래된 질문을 다시 던지다 3
박종천 (지은이),한국국학진흥원 (기획)글항아리2011-12-22































Sales Point : 117

8.0 100자평(1)리뷰(1)


- 품절 확인일 : 2020-06-25


232쪽




책소개
한국국학진흥원 교양총서 ‘오래된 질문을 다시 던지다’ 시리즈 3권. 전작 1권이 사람다움을 추구한 사상적 흐름을 다뤘다면, 이번에는 동양적 사유에서의 ‘정감情感’의 문제와 ‘사회적 질서의 기원’이 핵심 테마로 다루어졌다. 전자는 개인적이고 즉흥적인 정감을 수양을 통해 이타利他적인 정감으로 만들어온 과정을 주로 다루었고, 후자는 사람 사이의 소통이 어떻게 일정한 형식을 이루고 제도화되는가의 과정을 탐구했다.

<예, 3천년 동양을 지배하다>는 봉건적 예치시스템이 인간을 억눌러온 측면보다는 예禮라는 것이 추구한 인간 사이의 소통의 노력, 삶을 아름답게 꾸미는 미학적 테크놀로지에 더 주목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의 미덕은 수천 년의 시공간 속에서 사단칠정과 예와 관련된 주요 문헌과 문장들을 꼼꼼히 리뷰해주는 것이다. 저자들은 해당 주제가 어떻게 처음 역사에 등장하여 서서히 형성되고 풍부한 사유로 자라났는지, 그러한 과정에서 어떠한 여러 사유들이 서로 부딪히고 길항하고 융합되었는지를 정리해나간다.


목차


책머리에_예, 몸짓의 예술인가 억압의 기제인가?

1장 풀이하는 글

1. 예禮의 기본 의미: 제사 의례, 도덕 실천, 문화 관습, 사회제도
2. 예의 구조와 특성
3. 예의 역사와 예에 대한 비판
4. 예의 현대적 가치와 의의

2장 원전과 함께 읽는 예禮

1단계 제사와 제의: 근본에 보답하는 의례
2단계 예제와 예전: 공동체를 다스리는 질서와 제도
3단계 예절과 예속: 도덕적 실천과 문화적 관습
4단계 예법과 예치: 문화적 제도와 문화적 통치
5단계 예의 비판자들: 인위적 인간소외와 억압적 봉건질서

3장 원문 및 함께 읽어볼 자료

1. 원문
2. 참고하면 좋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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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박종천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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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다산 정약용의 의례이론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예, 3천년 동양을 지배하다』, 『다산 정약용의 의례이론』 외 다수의 저서가 있으며, 「조선 후기 예교적 시선의 변주와 변화」, 「계암일록에 나타난 17세기 예안현 사족의 의례생활」 외 다수의 논문이 있다.

최근작 : <봉경 이원영>,<직업, 보람과 즐거움의 이중주>,<조선 유학의 이단 비판> … 총 9종 (모두보기)

한국국학진흥원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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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학진흥원은 ‘전통을 이어 미래를 여는 국학의 진흥’이라는 목표 아래 전통 기록유산을 중심으로 민간 소장 국학자료의 체계적인 수집·보존과 연구·활용 사업을 펼치고 있는 한국학 전문연구기관입니다. ‘목판 10만장 수집운동’을 통해 전국에 흩어져 있는 조선시대 유교 목판을 보존하는 데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그런 기록유산들 속에 알알이 박혀 있는 한국적 스토리텔링 소재를 발굴하여 콘텐츠 제작 현장에 제공하는 일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사업을 통해 자라나는 미래 세대에게 선현들의 지혜를 전승하고, 한문교육원과 유교문화박물관을 운영함으로써 전통문화의 계승과 보급에도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국학진흥원 www.koreastud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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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한국의 종가, 그 현재와 가치>,<한국의 종가, 그 역사와 정신>,<만날수록 정은 깊어지고> … 총 70종 (모두보기)


출판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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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물건이 아니다>,<궤도 이탈>,<행복은 뇌 안에>등 총 633종
대표분야 : 역사 13위 (브랜드 지수 292,344점), 철학 일반 15위 (브랜드 지수 37,277점), 고전 28위 (브랜드 지수 79,036점)





출판사 제공 책소개
한국국학진흥원 교양총서
‘오래된 질문을 다시 던지다’ 시리즈 2~3권 출간

한국국학진흥원 기획 ‘오래된 질문을 다시 던지다’ 시리즈의 2권과 3권이 출간되었다. 동아시아의 삶과 문화를 이끌어온 사상사의 주요 개념을 통시적·계보적으로 짚어보는 이 시리즈는 2011년 1월 동아시아 사상의 슈퍼스타 ‘인仁’을 살펴본 『사람다움이란 무엇인가』(신정근 지음)를 제1권으로 시작되었고, 이번에 제2권으로 ‘사단칠정四端七情’의 문제를 둘러싼 철학적 담론의 역사를 밝힌 『사단칠정 자세히 읽기』(이상호 지음)와 제3권으로 인간의 삶을 질서와 억압 사이에 위치시킨 채 끊임없이 조율해온 ‘예론禮論’의 전개과정을 살핀 『예, 3천년 동양을 지배하다』(박종천 지음)를 동시에 펴냈다.
제1권이 사람다움을 추구한 사상적 흐름을 다뤘다면, 이번에는 동양적 사유에서의 ‘정감情感’의 문제와 ‘사회적 질서의 기원’이 핵심 테마로 다루어졌다. 전자는 개인적이고 즉흥적인 정감을 수양을 통해 이타利他적인 정감으로 만들어온 과정을 주로 다루었고, 후자는 사람 사이의 소통이 어떻게 일정한 형식을 이루고 제도화되는가의 과정을 탐구했다.
이번에 나온 두 책 또한 ‘오래된 질문’을 다시 던지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하지만 그 초점은 서로 약간씩 다르다. 『사단칠정 자세히 읽기』는 동서양의 차이를 부각시킨다. 서양의 ‘필로소피philosophy’ 전통에서는 ‘정감情感’은 철학함의 주요 대상이 아니었지만, 동양적 전통에서는 중요한 사유의 대상이었고, 그에 얽힌 수많은 문헌과 논쟁이 존재한다. 『예, 3천년 동양을 지배하다』는 봉건적 예치시스템이 인간을 억눌러온 측면보다는 예禮라는 것이 추구한 인간 사이의 소통의 노력, 삶을 아름답게 꾸미는 미학적 테크놀로지에 더 주목하고 있다.

두 책의 구성과 다루는 내용

두 책의 미덕은 무엇보다 수천 년의 시공간 속에서 사단칠정과 예와 관련된 주요 문헌과 문장들을 꼼꼼히 리뷰해주는 것이다. 저자들은 해당 주제가 어떻게 처음 역사에 등장하여 서서히 형성되고 풍부한 사유로 자라났는지, 그러한 과정에서 어떠한 여러 사유들이 서로 부딪히고 길항하고 융합되었는지를 정리해나간다.
『사단칠정 자세히 읽기』는 1장 ‘해설로 읽는 사단칠정’과 2장 ‘원문으로 읽는 사단칠정’으로 구성된다. 1장에서는 왜 ‘선한 감정四端’을 묻는가라는 연구 의의를 밝혔으며,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데 있어서 정감의 위험성이 먼저 인식되었다는 것, 그런 과정에서 우연히 선한 정감의 발견이 이루어지고, 선한 정감의 객관적 증거들이 제출되기 시작했다는 것, 이후 사단칠정 논쟁이 벌어지고, 조선 주자학 내부에서 논쟁이 어떻게 이어지고 계승되었는지를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현대적 정감 윤리’라는 것을 어떻게 정초할 수 있는지를 밝혔다.
2장에서는 총6단계에 걸쳐서 원문읽기가 이뤄진다. 『예기』에 집약된 상고시대부터의 ‘정감’에 대한 사유의 단초가 제시된 다음, 맹자와 주자를 거쳐 조선의 이황과 기대승, 이이와 한원진 등 익히 알려진 계보를 차근차근 밟아가며 소개한다.

『예, 3천년 동양을 지배하다』는 제1장 ‘풀이하는 글’에서 예禮의 기본 의미를 제사의례, 도덕실천, 문화관습, 사회제도로 나누어 살폈고, 예의 구조와 특성, 예의 역사와 예에 대한 비판적 관점 소개, 예의 현대적 가치와 의의 등을 짚었다. 제2장 ‘원전과 함께 읽는 예禮’에서는 『설문해자』 『예기』 『순자』 등의 고대문헌부터 정약용의 『여유당전서』 등 후대의 문헌까지 예를 핵심을 담고 있는 원전을 번역하고 풀이했다. 저자는 예가 ‘근본에 보답하는 의례’에서 출발하여 ‘공동체를 다스리는 질서와 제도’로 나아갔으며 ‘도덕적 실천과 문화적 관습’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거쳐 ‘문화적 제도와 문화적 통치’라는 예법禮法과 예치禮治로 확고화 되었다고 보고 있다. 즉, 4단계로 예가 제도화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사유의 원전들을 소개한 다음 5단계 ‘예의 비판자들’에서는 노자, 장자, 장유, 루쉰 등을 통해 그것이 어떤 논쟁을 불러일으켰는가도 살펴보았다. 가령 노자의 『도덕경』에서는 예를 상실과 퇴화의 산물로 보았으며, 루쉰은 『광인일기』에서 “예교가 사람을 잡아먹는다”는 표현으로 날선 비판을 응축시키기도 했다.

『예, 3천년 동양을 지배하다』의 원문 읽기와 예의 이율배반성

“예禮는 제례祭禮입니다. 기示는 그 신神이고, 곡曲은 대나무 그릇이며, 두豆는 나무 그릇이니, 신기神示 옆에 변두?豆와 궤조?俎를 진설한 것이 제례가 아니겠습니까?” 정약용의 『여유당전서與猶堂全書』 「이여홍에게 답하는 편지答李汝弘」에 나오는 구절이다. 이처럼 예는 신에게 바치는 음식과 먹고 마시는 연회에서 비롯되었다. 제사의 구체적인 의식 형태와 과정은 다른 모든 일상생활의 과정에도 확장·적용되었다. 『예기禮記』 「예기禮器」에서는 “예라는 것은 근본으로 돌아가서 옛것을 닦아서 그 시초를 잊지 않는 것이다”라고 했다. 이것은 예가 천지자연의 신 및 조상을 모시는 것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예가 국가의 위계질서로 자리잡히는 과정을 보자. “예는 임금이 나라를 다스리는 큰 권력으로서, 의혹을 판별하고 세밀한 차이를 밝히며 귀신을 대접하고 제도를 고찰하고 인의仁義를 분별하며 정치를 다스리고 임금의 자리를 안정시키는 것이다.”(『예기』 「예운」)라고 했고, “예는 국가를 굳건하게 하고 사직을 안정시켜 임금으로 하여금 그 백성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군주가 군주답고 신하가 신하다운 것이 예의 정도이며, 위엄과 은덕이 임금에게 있는 것이 예의 명분이며, 높고 낮음, 크고 작음, 강하고 약함에 따라 자리를 잡는 것이 예의 도수이다.”(『신서新書』 「예禮」)라고 했다.
순자는 독특하게 예를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것이라고 보았다. “예는 어디에서 비롯되는가? 사람은 나면서부터 욕망을 갖고 있는데, 욕망하면서도 얻지 못하면 추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되고, 추구하는 데 일정한 기준과 한계가 없으면 다투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다투면 혼란스러워지고 혼란스러우면 궁해진다. 선왕先王께서 그 혼란스러움을 싫어하셨기 때문에, 예의禮義를 제정해서 분별함으로써 사람의 욕망을 길러주고 사람의 욕구를 공급하셨다. 욕망으로 하여금 반드시 물건에 궁해지지 않도록 하고, 물건으로 하여금 반드시 욕망에 모자라지 않도록 해서, 두 가지가 서로 의지해서 자라날 수 있도록 했으니, 이것이 바로 예가 일어난 까닭이다. 그러므로 예는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것이다.”(『순자』 「예론」)
반면 노자는 “예禮가 높은 이는 인위적으로 하지만 아무도 응하지 않으므로 팔을 걷어붙이고 강요한다”며 예가 지배자가 백성을 억누르는 도구로 변질되었음을 확언했고, 장자는 “도를 잃은 뒤에 덕이 있고, 덕을 잃은 뒤에 인이 있으며, 인을 잃은 뒤에 의가 있고, 의를 잃은 뒤에 예가 있다”라고 하며 예를 “도의 꽃이요, 혼란의 근원”이라고 자리매김했다.
이처럼 예는 소통의 몸짓이면서 동시에 억압의 기제이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가 예의 근원을 알고, 그것을 추구한 인간의 사유의 역사를 안다면, 그것이 왜 소통과 억압의 양극단을 왕래했는지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예를 움직이는 주체의 문제이며 동시에 그것을 조절하는 ‘정도’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 책은 예가 지닌 다양한 층차에 대한 총체적 설명을 시도한 결과물이다. 예는 종교, 수양, 윤리, 정치, 제도 등을 아우르는 복합적 문화체계(cultural system)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제사, 예절, 예속, 예제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문화의 총체를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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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는 사회의 정서적 공감대를 일정한 행위 양식으로 정형화한 것이다. 그러므로 예는 공감과 소통을 지향하는 몸짓이며, 공감하고 소통할 때 생물학적 사람은 비로소 관계적 인간이 된다. 다만, 이러한 예는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자기실현의 예술이 될 수도 있고 사회적 억압의 기제가 될 수도 있다.
라파엘 2022-07-04 공감 (3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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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란 무엇일까?



이 책은 구성은 3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1장은 禮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장이고, 2장은 각종 고전[예기, 논어 등등...]의 원문의 한 구절을 인용하면서 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와준다. 3장은 2장에서 인용한 원문들을 보여주고, 기타 읽어볼만한 참고할만한 책들을 소개한다. 한국국학진흥원 교양총서에서 나온 나머지 2권의 책들도 같은 구성인 것 같다. <예, 3천년 동양을 지배하다>에서 이야기하는 모든 것이 받아들여지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는 건 사실이지만, 예가 단순히 억압의 기제만은 아니만은 아니란 것은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 보여주는 禮 라는 것은 다양한 면모를 가진다. 물론 이것은 외면화/내면화 과정을 통한 것으로 연속선상에 있기는 하다. 우선 禮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제사, 각종 의례의식이다. 우리의 의식 속[예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각종 편견들?]에 있는 것과 같이 예의 시작은 제사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우리의 기원과 뿌리에 대한 기억과 감사의 보답으로 제사를 지낸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쓰이는 용어로 이른바 ‘문화영웅’에 대한 기억과 감사의 보답인 것이다. 일례로 피겨라는 대한민국에서 변방에 있었던 피겨를 국민들 눈앞에 보이게 만든 ‘김연아’선수에 대한 기억과 감사의 보답이 예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처럼 제사에서 그런 의식을 하는 동안에는 경건하고 정성스러운 행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러한 몸짓 속에는 당연히 경건한 마음이 깃들 수 밖에 없고, 이러한 경건하고 정성스러운 마음을 사회적 관계에 놓인, 그러니까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몸짓이 禮다.





책머리에서 가장 먼저 논어 태백 편에서 인용하는 구절이 있다. 그 구절은 이렇다.:



“詩에서 감흥이 일어 禮에서 자립하며 樂에서 완성한다.







어떤 인간에게는 정서적 반응이 있다. 슬픈 일이 있으면, 슬플 것이고, 기쁜 일이 있으면, 기쁠 것이다. 그러나 과하거나 모자라면 안하는 것만 못하다. 이러한 넘치듯 하거나 모자란 듯 하다 인정을 조율하는 행동규범이 禮이다. 이런 예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제껏 이러한 예가 허례라며 비난하고 마음속으로 조롱했지만, 생각해보면, 상을 당한 상주에게 위로의 말을 주고 싶어도 예라는 절차에 의해서 그 마음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그리고 이러한 소통을 위해서는 일정한 분별과 질서가 있어야 한다. 친구가 친구끼리 하는 소통의 몸짓을 하는 것이랑, 선생님과 부모님에게 하는 몸짓은 달라야 한다. 분명히 이 것은 차별의 근거가 될 수 있지만, 사회적 관계망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에게는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리고 예는 에티켓 혹은 매너라고 흔히들 부르는 것처럼 구체적인 예의범절을 지칭하기도 한다. 임산부와 어르신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때 자리를 양보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것은 사실 자동반사적인 경우가 많지만, 다른 도덕적 실천은 평소에 습관으로 베여있지 않으면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선비들은 항상 아침에 일어나면 옷가짐을 단정히 하고, 행동하는 것과 언행을 조심히 했지만, 사실 생각해 보면 자기 밥벌이에 바쁜 각자의 현대인에게 이같은 습관을 들이는 것은 더 힘든 것이 아닌가 한다. 하지만 조선시대의 선비들처럼 할 수는 없어도, 행동은 반듯하고 말은 도리에 맞게 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경건하고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기를 잊지 않아야 하지 않을까?... 이제껏 생각해보면 나 역시도 경망스럽거나 경우에 없는 행동과 말을 한 것도 이런 삶의 자세를 못가졌기 때문인 것 같다. 이런 예의 역사는 이러한 분별에 근거를 두고, 서로에 배려하고 소통하기 위한 몸짓이였던 예가 제도화 되고, 그것이 다시 사람들에게 투영되는 진자운동을 겪으면서, 차별의식을 고착화 시키기도 했다. 이건 주변에서도 그렇고, 긴 세월의 역사를 통해서도 볼 수 있는 것이다. 상황時에 따라 만들어졌던 형식이 그 자체로 지켜져야 할 것으로 생각되는 그 것. 현재에 와서 삼강에서 언급되는 인간의 도리라는 것은 상당 부분 수정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예라는 것이 지금의 사람들이 문화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문화를 만들어낸 문화영웅에 대한 기억과 감사의 보답하기 위해서라는 제사의 의미를 되새겨, 항상 상황에 따라 재정립을 해야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분명히 예라는 것은 타인에 대한 경건한 마음과 배려하기 위한 몸짓에서 나왔다는 것은 잊으면 안된다. 그걸 잊어버린다면, 예의 비판자들의 말들처럼 그것은 인간에게 절대적인 악 정도로 전락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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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넷 2012-02-11 공감(1) 댓글(0)




오래된 질문을 다시 던지다



한국국학진흥원에서 발간된 교양총서 중에서 관심있는 주제들을 몇 권 추려서 읽어보고 있다. 논문을 작성할 때는 해당 연구에서 다루는 개념들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풀어가야 하는데, 이 교양총서에는 동양철학에서 언급되는 중요한 개념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해당 개념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이해되고 사용되어 왔는지 살펴볼 수 있고, 각 시대와 인물에 따라 그 개념을 어떻게 해석하였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특히, 이 교양총서는 각 개념에 관련된 원문을 정리해서 책에 함께 실어두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 단순히 저자의 설명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직접 원문을 확인하고 그 뜻을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논문을 작성할 때는 역사 속의 인물뿐만 아니라 현대의 연구자들이 각각 해당 개념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도 분별할 수 있어야 하고, 기존 연구자들의 해석과 나의 해석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그런데 서양철학과 달리 동양철학의 원문을 다루다보면, 논문을 작성할 때 단지 논증적 글쓰기가 아닌 체험적 글쓰기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동양의 고전에서 등장하는 개념들은 단순히 이론적 논의전개의 맥락이 아니라 저자의 체험에 기반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체험적 글쓰기의 필요성은 단지 동양철학만이 아니라 현대의 교육을 연구하고자 할 때도 중요하게 요청된다. 교육학이 교육실천의 장을 다루고자 하는 학문이라면, 교육학 분야의 연구들은 단순히 이론적 논의만으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현장의 체험적 글쓰기를 통한 실천적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다만, 문제는 체험적 글쓰기가 학술적 엄밀성을 충분히 갖추고 한 편의 논문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술적 연구에 어떻게 체험적 글쓰기를 담아낼 수 있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기존의 훌륭한 연구들을 참고하며 고민하고, 이것저것 시도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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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파엘 2021-10-01 공감 (51)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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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사회의 이상과 질서



새해맞이 여러 기획독서를 구상하다가 마이페이퍼의 카테고리를 하나 늘리기로 하고 '사라진 책들'이라 이름붙인다. '오래된 새책'이 절판됐다가 다시 나온 책들을 위한 카테고리라면 그와 짝을 이루는 '사라진 책들'은 절판돼 가는 책, 혹은 절판됐지만 감감 무소식인 책들을 위한 카테고리다. 사실 해마다 많은 책들이 쏟아지는 이면에서 소리없이 사라지는 책들도 드물지 않다. 그런 게 출판생태계라면 할 수 없지만, 의미있는 책들이 그렇게 묻힌다면 아쉬운 일이다. 그걸 좀 더디게 해보자는 게 의도다. 간혹 사라진 책들에 대한 관심을 부추겨서 되살리는 방도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 많이 기대할 수는 없지만 포부는 그렇다.







제일 먼저 소개할 책은 '고대사회의 이상과 질서'란 부제의 <의례 1,2,3>(쳥계, 2000)이다. 세 권 가운데 2,3권이 간혹 남아 있지만, 어차피 1권이 절판된 상태라 짝을 맞추기 어렵다. 2000년에 2만원 안팎의 책값이었다면 체감으로는 지금의 4만원에 육박하지 않았을까 싶다. 그런 책이 세 권이었으니 나부터도 엄두를 내지 못했겠지만, 막상 사라져간다고 생각하니 어떻게든 구해보고픈 마음도 생긴다. 책소개는 이렇다.
중국의 핵심 고전인 <儀禮>(十三經注疏本)를 국내 최초로 완역한 것. 굳이 조선시대의 예송 논쟁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禮는 조선시대에 개인과 가정, 사회와 국가의 질서틀이었다. 따라서 '禮'의 개념은 단순히 개인적인 '예의'의 문제가 아니라, 통과의례는 물론이고 국가 의례를 비롯한 정치사회제도 일반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역자는 이 책을 자세히 번역·해설하면서, 동한(東漢)의 대유학자였던 정현(鄭玄)의 주석을 모두 번역해 실고, 唐나라 가공언(賈公彦)의 주석도 첨가했다. 이와 함께 중국 현지에서 수집한 <의례>에 등장하는 주요 문물, 제도 등의 그림을 삽입했다.





예와 예치에 대한 관심은 최근에 <예, 3천년 동양을 지배하다>(글항아리, 2011)에 빚진 것도 있다. 악명 높은 예송논쟁에 대해선 <역주 예송논쟁1,2>(학고방, 2009)도 출간돼 있다. 우리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예의 원조가 어떠했는지는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렇게 따지면 사서오경의 하나인 <예기>까지 들먹여야 할는지도 모르겠다. <예기>에 대해선 무엇이 정본에 해당하는지 알지 못하지만 여하튼 몇종의 번역본이 나와 있다.







<역주 예기집설대전>(학고방) 시리즈까지 가면 나로서도 감당이 곤란하다. 다이제스트판과 <주자가례> 정도면 족하지 않을까 싶다.







알다시피 예는 공자와 관련이 있다. 그가 당대에 스승으로 인정받았던 것도 주나라의 예법에 가장 정통하다고 해서였다. 주나라가 몰락하고 춘추시대에 접어들면서 군자의 도가 사라지고 예가 문란해졌다. 그런 상황에서 다시 과거의 예를 복원하고자 했던 것이 공자의 열망이고 기획이었다. 그런 점에서 <논어>의 핵심은 '인'이 아니라 '예'라고 보기도 한다.







이런 관점은 <동양을 만든 13권의 고전>(글항아리, 2011)에서 읽을 수 있다. 공자가 알았던 예가 어떤 것이었는지 <의례>를 보면 좀 알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어서, <의례>를 구하려다가 구할 수 없게 됐기에 몇자 적었다...



12. 01.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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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쟈 2012-01-02 공감 (2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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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며칠 심심했다.
신랑은 연말이라 갖은 송년회때문에 매일 늦은 귀가를 하고,,,,,

난 부른배때문에 술자리 송년회는 엄두를 못내는 지라....매일 씩~~씩~ 콧바람 일으키며...신랑 일찍들어오라고

닦달만 하는 중이다.

이렇게 연말 송년회가 그립고 간절하긴 평생 처음인듯싶다.

친구들은 술잔을 들때 난 주스잔이라도 들고 송년회를 하고 싶지만........최대 복병은 담배연기~~~

사람은 역시 못하게 하면 더 하고 싶은 마음을 지닌 동물인지라~~

미친듯 즐기는 송년회! 올해가 가기전 더도 말고 덜도말고 딱 한번만 하고 싶다.....





연말.....2011년이 얼마남지 않은.............

그래서 문득 오늘~~~과감히 송년회생각은 던져버리고 올해가 가기전에 꼭 해야되는 일은 없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곰곰히 진지하게 생각해봐도................없는 것 같다.......

그런데.....

영 없는건 아니었다.~~어잉!!

각 은행마다 한두개씩 있는 휴먼계좌가 생각났다....

큰 돈은 아니지만 잔고가 조금씩은 있는...그런 통장!

잔액을 모으면 그래도 족히 몇만원은 되는 그런 통장!

아니~근데 왜 은행마다 나에겐 이런 통장은 왜 존재하고 있는걸까?라는 좀 생각이라는 걸 할필요가 있다.ㅋ



오늘 날도 덜춥겠다,,,,,할일도 없겠다..

엄마가 맛있는거 사줄께라고 꼬득여서 아이들 이끌고 은행 순례를 했다.

은행을 돌면서 생각한건데...참 은행별로 서비스...참 제각각 다양하다.

고거 즐길만 하넹~~ㅋㅋ



아이들과 이렇게 해지한 통장잔액 (45,000원)을 가지고 맛있는 점심외식을 했다.

역시 남이 해준밥은 맛있어~~~ㅋㅋ



부른배를 다스리며......모처럼 알라딘에 들어와 앉았다.



재미있는 책,,,,흥미로운 책,,,,,을 맘껏 골라보기로 했다.

2012년 첫 구매내역이 될 그런책들이다.







나만의 멋진 공간 나도 언젠간 그 꿈을 이루리라~~

맘이 포근해지는 그런 공간을 만드리라..





겨울이면 유난히 옛 주전부리들이 생각난다.

피자나 치킨같은 거 말고

담백하고, 소박한 맛의 그런 주전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