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25

수심정경(修心正經)제8장 총명강요2(總明綱要2)/해석 : 네이버 블로그

수심정경(修心正經)제8장 총명강요2(總明綱要2)/해석 : 네이버 블로그







수심정경

수심정경(修心正經)제8장 총명강요2(總明綱要2)/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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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1. 26.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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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八章 總明綱要

 

小乘定者는 意在獨善이니 不思度衆이라 求法便小하야 但取無事에 或 避俗捷山하야 以終身無聞으로 爲自潔하며 或避境獨處하야 以終身無事로 爲自是하고 念念勤修에 不染世俗이라사 乃成其定이라 하나 이나 若出世應物에 順逆諸境이 包圍攻擊하면 則 唐惶之間에 遂失其正하리니 譬如小窪之水는 雖淸이나 易汚之格이 是也니라 大乘定者는 尊信大道하야 誓願度衆에 習定於鬧하고 求安於苦하며 取無事於有事하고 求無欲於可欲하며 忍辱精進하야 致和不流하며 喜怒哀樂과 愛惡好厭을 任運自在라 動不離靜하고 靜不離動하야 而動靜에 常安하리니 譬如大海之水는 洋洋浩浩하야 欲淸而不加淸하며 欲濁而不加濁之格 是也니라 修道之人이 能解諸法하야 善隨根機하야 明察不昧하면 則修行途中에 不羅於迷惑障碍하며 全篇之說이 縱橫穿流하야 雖有諸般方便이나 其本則但不過於修養而已니 修養之德이 其盛矣乎인저 智慧聰明도 由此而基하고 率性實行도 由此而成하며 神通妙術도 由此而生하며 生死解脫도 由此而得하며 六途自由도 由此而源하나니 凡吾修行之人은 可不勉哉아 可不勉哉 

 

소승정(小乘定)이란 뜻이 독선에 있으니 중생을 제도함을 생각하지 않음이라.구법이 간단하고 작아서 단지 일없음을 취함에 혹 속세를 떠나 산으로가서 죽을때까지 듣지않음으로써 스스로 깨끗함으로 삼으며 혹 경계를 피하여 혹로 처하여서 죽을때까지 일없음으로써 스스로 옳다고하고 생각생각을 열심히 닦음에 세속에 물들지 않음으로서 마침내 그 정(定)을 이룸이라고 하나 그러나 만약에 세상에 나와서 사물을 응함에 순역하는 모든 경계가 포위하여 공격하면 곧 당황하는 사이에 마침내 그 정(正)을 잃어버리게되리니 비유하건대 작은 웅덩이의 물이 비록 맑지만 쉽게 더러워짐에 이르는 것이 이것이니라.  대승정(大乘定)이라는 것은 대도를 존경하여 믿고 중생제도를 맹세하고 기원함에 떠들석한곳에서 정(定)을 익히고 고생에서 편함을 구하며 일이 있음(有事)에서 일없음을 취하고 가히 바랄 수 있는 바로부터 욕심없는것을 구하며 인욕하고 정진하여 지극히 화순하여 불류하며 희로애락과 애오호염(愛惡好厭)을 임의로 운행하며 자재라.움직임에 정(靜)에서 떨어지지않고 정(靜)함에 동(動)에서 떨어지지않아서 동정에 항상 안정하리니 비유하건대 대해의 물은 양양호호하여 맑게하고자하나 더하여 맑게할 수 없고 탁하게 하고자하나 더하여 탁해지지 않는 격이 이것이니라.수도하는 사람이 능히 모든 법을 풀고 근기를 잘따라 밝게 살피고 어둡지않으면 곧 수행도중에 미혹장애에 얽히지않으며 전편의 말이 종횡으로 뚫고 흘러 비록 제반방편이 있으나,그 근본은 곧 단지 수양에 불과할 뿐이니,수양의 덕이 왕성해야 할것이다.지혜총명도 이로 말미암아 기초하고 솔성실행도 이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며 신통묘술도 이로 말미암아 생겨나고 생사해탈도 이로말미암아 얻게되고 육도에서 자유도 이로 말미암아 근원하나니 무릇 우리 수행하는 사람들이 가히 힘쓰지 않으며 가히 힘쓰지 않으리오         

 

 

修心正經終 수심정경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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