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3

希修 불교에 대한 오해 [1-4]

(2) 希修

希修
Favourites · 14h ·

< 불교에 대한 오해 #4. Here and now를 fully enjoy & appreciate 하는 것이 mindfuln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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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렌지를 먹기 전에 그 색과 향을 먼저 충분히 음미하세요. 주황색뿐만 아니라 노란색이나 연두색도 보일 거예요. 이제 입에 넣고 천천히 느껴 보세요. 전에는 달거나 시다고만 생각하면서 먹었던 오렌지의 쓴 맛이나 짠 맛이 느껴질지도 몰라요. 모든 생각들을 내려 놓고, 지금 내 눈 앞에 있는 것에만 집중해서, 한 번에 단 하나의 감각씩만 온전하게 느끼고 누리세요" 류의 힐링 상품이 mindfulness라는 이름으로 성행. 이런 훈련이 바쁜 현대인에게 잠시 여유를 제공한다는 의의는 있고 그렇기에 의학적 목적으로도 활용되는 것이지만, 이것이 부처님이 말씀하신 mindfulness라고 착각하면 '감각적 즐거움을 통한 행복의 추구'가 불교 수행의 의의라는 틀린!!! 견해를 갖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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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부처님은 성 문을 지키는 비유를 들어 mindfulness를설명하셨음 (AN 7:63). 중세 성들은 대개 주위가 해자 (연못)으로 둘러싸여 있고 성 내부로 들어가려면 하나뿐인 문을 통과해야 함. 따라사 보초가 늘 경계 상태에 있으면서 누군가가 성 안으로 들어오고자 할 때 문을 열어 줄지 말지를 결정. 이렇듯 unskillful, unwholesome한 것이 들어오지 않도록 단속하는 것이 바로 mindfulness. 특히 사물/사건이 감각 (5감+의식)을 통해 내 마음 안으로 들어오면 기분 좋다/나쁘다/덤덤하다의 느낌이라는 반응이 일어나고, 이 느낌에 따라 탐/진/치가 연달아 일어나면서 새로운 행동/업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 모든 과정과 나의 호흡에 대한 관조를 1초도 끊임 없이 유지함으로써 악업을 방지하려는 노력인 것. 1초 전의 업도 1초 후의 업도 내 콘트롤 밖이며 내가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지금 이 순간 현재의 내 행동 (생각과 말 포함)일 뿐이기 때문에, 그래서 here & now를 강조하는 것. 소의 껍질을 벗겨 놓으면 온갖 짐승들이 달려 들어 그 드러난 생살을 뜯어 먹듯이, 감각을 통한 느낌/감상을 추구하는/집착하는 것은 자기 몸의 껍질 벗겨 짐승들에게 내어 놓는 만큼이나 위험한 일이라고 SN 12.63, Puttamansa Sutta는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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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힐링 상품으로서의 mindfulness가 지향하는 바는, 결론적으로, 부처님이 말씀하시는 mindfulness와 정반대 방향인 것. 부처님이 말씀하시는 행복 추구의 방법은 오로지 탐진치 제거일 뿐이며, 느낌/감상은 탐진치를 오히려 일으키는 가장 주된, 가장 위험한 원인인 것. 분별력 없는 행복/평화의 느낌/감상은, 그것이 평정심이라 한들 축생의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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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건 원론적인 얘기이고, 새로 나온 최신형 셀폰을 사고 싶어 안달난 사람이 맨 첫 문단에서 언급한 방식으로 오렌지 하나를 먹으면서 그 마음을 가라앉혀 충동구매를 피할 수 있다면 그것도 유의미한 일이기는 함. 절대 다수의 인간은 내세에 지옥, 축생, 아귀로 윤회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절제하는 노력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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希修
Favourites · 16h ·


< 불교에 대한 오해 #3. 나와 남 사이의 경계를 없애는 것이 '무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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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대부분의 종교들이 '신성한 본체' (신, 브라만, 불성, 대자연 등)를 상정하고 그것의 회복이나 그것과의 합일을 궁극의 목적으로 하며, 그렇기에 나와 남 사이의 경계를 없애는 것이 수행의 중요한 부분이 되지만 (나도 남도 그 '신성한 본체'의 일부/표현일 뿐이기에), 초기불교는 예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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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은 '본성'이나 '본체'의 존재를 부인하셨으며, A라는 사람의 업은 오로지 A 스스로만 어떻게 할 수 있지 부처님조차 도무지 도와 줄 방도가 없다는 것이 초기불교의 관점. 우리가 타인을 '돕는' 것은 누군가 다쳤을 때 구급차를 부르거나 반창고를 건네 주는 정도일 뿐. 그 사람의 건강은 궁극적으로 그 사람 스스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들이고 운동 열심히 해야만 가능한 것. 내가 상대를 아무리 사랑해도, 상대방 대신 내가 열심히 운동한다고 해서 그 사람이 건강해지지는 않는 것. 이런 점에서 초기불교에서 나와 남 사이의 경계는 결코 지워지지 않는 것. (해탈 이후는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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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에서 말하는 '무아'의 '아'는 '나의 이익', '나의 즐거움', '나의 관점/서사'를 가리킴. 그런 관점 대신 탐진치의 관점에서 impersonal 하게 매사를 보라는 것. 남과 세상을 콘트롤할 수 없기에 어떤 일의 발생에 나 자신 어떻게 직간접적으로 공헌했으며, 그걸 바라보는 내 마음 속에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집중하라는 것. 다시 말해
수행은, '생각/말/행동으로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는, 처음부터 끝까지 '나'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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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일은, 나 스스로 수행하여 나의 탐진치 때문에 남에게 직간접적인 폐를 끼치지 않는 것, 남을 나의 에너지원으로 삼아 소비/섭취하면서 그걸 '사랑'이라고 착각/고집하지 않는 것. (그래서 스님들은 봉사나 구제 활동이 아닌 오로지 수행만 하루종일, 매일, 평생, 하는 것 - 세속적인 관점에선 '이기적'으로 보이지만.) 인간이나 인간관계에 대해 비현실적 낭만적 환상을 가질 때보다 불교의 이런 관점을 기억할 때 오히려 더 건강한 인간관계가 가능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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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hikkhu Bodhi on Brahman / Atman / Oneness / Fullness (Vedic tradition) vs. Emptiness (Early Buddhism) https://www.youtube.com/watch?v=89Bpb_oN7CQ&t=2507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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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210: The Buddha nature? https://facebook.com/keepsurfinglife/albums/1107718949600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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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6

希修 added 210 new photos to the album "Head & Heart Together" by Ṭhānissaro Bhikkhu.
Favourites · 22 M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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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7: Gra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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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You can 'appreciate' your mean difficult boss who forced you to learn how to be patient. But, as for those who went out of their ways to give you a help to improve the quality of your life, you have to feel 'grateful' and 'indebted'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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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No matter how mean or abusive your parents have been, as long as they did not leave you to starve to death when you were a baby, you are still indebted to them. However, just because you carry them on your shoulder for 100 years, it is not good enough to pay them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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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The best way to repay anyone is: (i) to work hard so that the help you received will bear as much fruit as to deserve the benefactor's resources - such as time, money or energy - invested in you instead of dissipating them; (ii) to become a person of integrity and 'wisdom' or help your benefactor to become a such a person too. ('Wisdom' in this context means to live following the Buddha's teach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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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Since we have been going through trillion times of rebirths, everyone we meet in this life must have been a family member in one birth or another. The lesson here, though, is not that you should love everyone you meet. The real message from the Buddha is that you should wake up to the meaning-less-ness of this never-ending rebirth cycle of infinite debts, entanglements and suffering and that you should find a way to end all these through nirvana, awakening or rele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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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Considerations on how to help others wis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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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itless Compassion, Limited Resources"
https://www.facebook.com/photo.php?fbid=1094889330883149&set=a.1042727616099321&type=3&t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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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limited Compassion, Limited Resources" (1)~(8)
https://www.facebook.com/photo.php?fbid=1068501266855289&set=a.1042727616099321&type=3&t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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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40: Genero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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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Giving a gift is not an obligation. You give one wherever you are insp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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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The donor should be glad before, while and after giving. The recipient should be free of passion/craving, aversion and de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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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The teaching of Dhamma should be rewarded not by a gift but by the listener's respectful learning and practi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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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64: Admirable Friends. ('Friends' include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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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An 'admirable friend' is someone who has integrity and wisdom and whose actions you want to model after. Even if someone is a 'good person', if his standards/values are not necessarily what you want to internalize, he won't be a good friend for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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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In order to see your delusion, you need an admirable friend's criticism - gentle or har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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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If you focus on 'yourself' or your 'pride' rather than on improving your 'actions', you won't be able to take a criticism, and you won't be able to have an admirable friend. But you have to test your friend's suggestions instead of going bl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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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Without integrity yourself, you won't be good at judging others' integrity. By carefully evaluating your actions all the time and learning from mistakes, you will sharpen your discer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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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A teacher-student relationship or friend-friend relationship can last only as long as the relationship can help integrity and wisdom to grow. If it does not work, go separate and don't take it person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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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If one becomes a person of integrity and wisdom, it will benefit the entire world. This is why judging one's own and others' actions is not only justified but in fact necessary. The goal of the Buddhist practice is not to be 'easy-going' or 'positive' or 'happy' with a dull mind like an animal but to eradicate or reduce craving, aversion and de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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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Khaggavisana Sutta "We praise companionship - yes! Those on a par, or better, should be chosen as friends. If they're not to be found, living faultlessly, wander alone like a rhinoceros."
https://www.accesstoinsight.org/tipita…/…/snp.1.03.tha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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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89: How to train your mind through med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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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69: Mental food. Watch why you want to eat. Don't take more from the world than you are willing to give 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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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89: Mindfulness, alertness, ardency, appropriate attention, contentment, patience,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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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94: Diligently keep evaluating your actions with honesty, not as signs of what kind of person you are but as experiments. You don't mature if you demand that the world should please or entertain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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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102: Goodwill, compassion, equanim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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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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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https://www.facebook.com/photo.php?fbid=1072471653124917&set=a.1042727616099321&type=3&t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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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https://www.facebook.com/photo.php?fbid=1103963433309072&set=a.1042727616099321&type=3&t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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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https://www.facebook.com/photo.php?fbid=1104038103301605&set=a.1042727616099321&type=3&t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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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122: Mature wisdom requires a mature e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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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Ego' = 'A healthy and well-integrated 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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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If you pursue ego-less-ness, which is a spiritual bypassing, you might become destructive to yourself and others or end up with an enlarged toxic super-e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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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Each person should take a full responsibility for developing a healthy ego and keeping an inner balance/stability. This will benefit the entire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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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118~119: Expecting no return is not the way. The whole purpose of the Buddhist practice is to gain the true happiness of nirvana by paying the cost of walking the eightfold path. Helping others is also a trade between investing one's time and energy and the expectation that the recipients will work to bear fruit. (See #2~27 in this alb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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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You Are Your Own Child, Too"
https://facebook.com/keepsurfinglife/albums/84036619300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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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24: Craving and de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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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142: No bare attention but appropriate at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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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193: How the Western tradition of reading the Christian Bible has resulted in a mistaken belief about 'all paths leading to the top of one and the same mountain', especially misrepresenting and distorting the Buddha's teachings. This elucidates why there are so many misunderstandings about the Buddha's teachings. ('Common core beliefs of all great relig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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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93~136: The Roots of Buddhist Romanticism. The Western Obsession with Oneness/Nonduality and Interconnectedness.
https://facebook.com/keepsurfinglife/albums/12090618494658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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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137~159: Perennial Issues. 'Common Core Beliefs of All Great Religions'?
https://facebook.com/keepsurfinglife/albums/1145865939118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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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210: The Buddha n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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希修
Favourites · 16h ·


< 불교에 대한 오해 #2. 수행은 몸으로 하는 것이지 책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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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지금 화가 나는데 표면적으로는 분노 같지만 사실 그 속에 숨겨진 동력은 욕심이며 그 욕심은 이러저러해서 생겨난 것이라든가, 아니면 내 의식에선 어떤 사람을 돕기 위해 '사랑'/'자비'로 이런 행동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내 마음이 허해 남의 인정/관심을 얻고자 하는 manipulation에서 나오는 행동이라든가 하는 것들에 대한 이해와 자각. 

A라는 이름의 유태인을 내 집에 숨겨 주고 있는데 나치 경찰이 와서 A를 본 적 있냐고 묻는 상황이라 해도 거짓말은 절대 안 된다, 상대방이 100% 자의로 내 놓지 않는 것을 얻어 내려 하는 노력 (아부, 회유 등)은 도둑질의 노력과 다름 없다, 같은 계율들을 일상에서 지키는 노력과 그 과정에서 발달하는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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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지적 이해, 정직한 자각의 용기, 정밀한 상황 판단, 현실에서 어떻게 처신할 것인지에 대한 지혜. 이런 것들 없이는, 명상에서 일어나는 훨~~~씬 더 미세한 마음의 작용들을 알아차리기가 원천적으로 아예 불가능. 현재도 동남아 어떤 불교 전통들에서는 스님이 새로 들어오면 처음 몇 년동안은 불경 공부, 밥하기, 청소하기, 텃밭 가꾸기 이런 것들만 시키고 명상은 못 하게 한다고 함. 불경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일상에서의 실천이 먼저 되어야, 그러고 나서 명상을 해야만 정신계발의 효과가 있다는 얘기. (그런 기초 훈련 전혀 없이 명상해도 심신이 이완되는 효과는 물론 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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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스윙 하나만 해도, 어떤 자세로 어떻게 공을 쳐야 효과적인지, 어떤 물리학적 이유 때문에 그 방법이 효과적인 것인지, 그러나 스윙
동작이 인체에 어떤 부담을 주며, 그런 부작용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등의 많은 지식이 필요. 이런 기초 지식 전혀 없이 무턱대고 하루 몇 시간씩 스윙 연습만 하면, 책만 보고 있는 사람보다 처음엔 훨씬 빨리 발전하는 것 같지만, 장기적으론, 기본적인 지적 이해를 우선 갖추고 그 후 지적 이해와 실제 연습을 병행하면서 안전한 방법으로 훈련한 사람에 비해 성과도 안 좋고 나쁜 습관을 통해 몸도 망가지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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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도 마찬가지. 하루 12시간씩 명상을 해도 그저 축생의 의식으로 앉아 있을 뿐이라면 100년을 해도 무소용인 것이고, 사리풋타 존자는 단 1주일 수행하고서 아라한이 되었음. 타고난 근기도 중요하지만, 어떤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어떤 방법으로 명상하느냐도 무척 중요. 팔정도의 8요소가 그 순서대로 배열된 것은 아주 중요한 이유가 있건만, 1~5번에 대해서는 실천은 커녕 제대로 이해도 안 된 상태에서 명상 시간만 늘리는 건 그저 인내심 훈련일 뿐. 대상이 무엇이든 내가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며, 전반적 수행도, 명상도 예외가 아님.


7Sungsoo Hong and 6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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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우 처음 알았습니다. 나중에 조금 틈이 나면 선생님에게 불교경전 교육을 받고 싶네요 ^^; 불교를 입문하려는 초심자에게 좋은 교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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希修 최신우

< 불교 소개 + 공부 방법 > …See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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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와 대승불교 ㅣ일묵스님ㅣ2020. 2. 12. 초기불교…초기불교와 대승불교 ㅣ일묵스님ㅣ2020. 2. 12. 초기불교 제따와나선원 정기법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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希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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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에 대한 오해 #1. 진짜 수행은 세속에서 사람들과 부대껴 가며 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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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엔 그럴 듯 하게 들리지만.. "물에 빠진 사람 건져 줬더니 보따리 내 놓으라 한다"거나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거나 하는 얘기들이 속담으로 대대로 내려올 정도면 인간의 심리에 이런 어두운 면들이 있다는 얘기인데, 이런 부분에 대한 이해도 없고 자기 내부에서 이런 것들이 올라올 때 처리는 커녕 알아차리지도 못 하는 수준으로 세속 한복판에서 사람들과 부대끼는 것을 수행으로 삼겠다는 얘기는, 권투 기본기를 배운 적도 없고 기초체력조차 갖춰지지 않은 사람이 링 위에서 보호장비도 없이 세계 챔피언과 맞붙어 스파링하면서 권투를 배워 나가겠다는, 얼토당토 않은 어불성설이요 오만. 그런 식이라면, 권투를 배우기는 커녕 배우는 것 없이 오로지 부상으로 계속 망가지기만 할 뿐. 마음도 마찬가지. 자신의 현상태와 한계를 아는 것이야말로 겸손.


14崔明淑, Sungsoo Hong and 12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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