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5

18 한국불교학 네트워크 - Posts

(11) 한국불교학 네트워크 - Posts






한국불교학 네트워크
4 October 2018 ·


<고암상언 대종사 열반 30주년 추모 학술세미나>

주제: 한국불교의 역사적 전통과 미래
일시; 2018년 10월 12일(금) 오후 1시~6시
장소;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실(서울 조계사 내)


올해는 자비보살로 존경받는 고암상언(古庵祥彦;1899~1988) 대종사의 열반 3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대종사께서는 용성조사의 법맥을 이은 당대의 대선사이시며 종단의 계맥을 전수한 대율사이자 종정을 세 차례나 역임한 현대한국불교의 고승입니다. 고암문도회에서는 대종사께서 한국불교에 끼친 각 방면의 영향과 공덕을 살펴보고 그 계승을 다짐하는 학술세미나를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아울러 오는 10월 23일(음력 9월 15일) 대종사님의 다례재를 해인사 용탑선원에서 봉행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고암문도회 합장

세부 발표 주제---------------------사회; 홍사성(불교평론 주간)

1. 종정제도의 기원과 전개 / 김응철(중앙승가대 교수)

2. 한국불교의 계맥과 계단 개설 / 이자랑(동국대 불교학술원 교수)

3. 한국불교의 선교율 동수론(同修論) 고찰/ 이종수(순천대 교수)

4. 한국불교의 해외포교 역사와 전망 / 서재영(불광연구원 책임연구원)

5. 한국불교에서 용성문도의 위상/ 마성(동국대 불교문화대학원 교수)

6. 고암상언의 생애와 사상 탐구 / 김광식(동국대 특임교수)

7. 일화로 살펴본 고암상언의 삶과 생각 / 이학종(전 미디어붓다 대표기자)


주최; 고암문도회
주관; 계간 <불교평론>
일시; 2018년 10월 12일(금) 오후 1시~6시
장소;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실(서울 조계사 내)
문의; 세미나 준비사무국(02-739-5781, 불교평론 편집실)

...................

<다례재 안내>
재일: 2018년 10월 23일(음력 9월 15일) 오전 10시
장소: 해인사 용탑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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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ugust 2018 ·


불교평론 2018 학술심포지엄
<좋은 말 나쁜 말 그리고 불교>

최근 우리 사회는 말과 글의 과격화 폭력화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언어폭력과 거짓말, 폭력수준의 댓글문화 등은 한국사회의 도덕적 문화적 품격을 손상시키고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은 한국사회의 분노와 갈등을 증폭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불교평론은 이러한 관점에서 날로 저질화 폭력화되는 언어문화의 원인을 진단하고 극복방안을 모색하는 학술심포지엄을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2018 만해축전의 일환으로 열리는 학술심포지엄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합니다....See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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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March 2018 ·


<불교평론 2018 3월 열린논단>

주제 ; 국립공원 정책과 전통사찰의 가치
발제 ; 이영경 교수(동국대)
일시 ; 2018년 3월 15일(목) 오후 6시30분
장소 ; 불교평론 세미나실(강남구 신사동)
문의 ; 739-5781(불교평론 세미나실)


드디어 3월, 얼었던 한강물도 풀리는 봄입니다. 새봄을 맞아 불교평론과 경희대 비폭력연구소는 90번째 열린논단(3/15)을 갖습니다. 3월 모임의 주제는 ‘국립공원 정책과 전통사찰의 가치’이며 발제는 이영경 선생(동국대 교수)입니다.

갑자기 국립공원 문제를 꺼내는 것은 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전국의 명산을 찾아 나서는데 그때마다 입장료 문제로 마찰이 끊임없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아시는 대로 우리나라는 국토의 70% 이상이 산지로 구성되어 있고, 모든 산에는 유서 깊은 사찰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경관이 뛰어난 곳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국립공원을 찾는 탐방객들과 사찰 측이 문화재관람료 징수를 둘러싸고 마찰을 빚기도 합니다. 그때마다 언론에서는 국립공원 안에 있는 사찰에게 모든 책임을 묻는 듯한 기사가 나와서 불교계를 난처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근본적으로 국립공원 정책과 관련된 것으로써 우리의 인식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립공원의 가치는 물론 수려한 자연유산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국립공원의 가치는 자연뿐만 아니라 문화적 요소, 그곳에서 생활하는 인간과 삶의 영역도 매우 중요합니다. 국립공원 중에서도 전통사찰보존지는 종교유산, 문화유산, 자연유산이라는 복합유산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적 특성은 불교의 의식, 승려의 생활과 수행, 종교의례가 진행되고 있는 살아 있는 문화유산입니다. 단지 자연이나 박제화 된 유물이 아니라, 살아 있는 유산이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띠고 있다는 뜻입니다.

국립공원관리에 대한 세계적 추세는 문화적 요소와 원주민들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일례로 호주 빅토리아 주 공원관리의 목표를 보면 ① 자연, ② 문화, ③ 사람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국립공원은 단지 자연유산뿐 아니라 문화와 그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가는 사람(불교로 치면, 사찰과 스님 등)이 국립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캐나다 통가리로 국립공원의 경우, 1990년 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으나, 공원 안에 위치한 산이 원주민과의 영적 연계성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문화경관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이런 요소를 제외하고 자연유산만을 보호대상으로 한다면 오래 동안 공원지역 안에서 자연을 지키고 관리해온 사찰은 하나 둘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이것이 과연 옳은 방향인가는 심각하게 따져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열린논단은 이런 문제를 주제로 내걸고 우리나라의 국립공원 정책과 실태, 인식의 개선방향 등을 폭넓게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발제는 오래 동안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여러 가지 정책적 제안을 해온 이영경 교수입니다. 우리는 이번 토론을 계기로 국립공원 문제에 대한 왜곡된 시선이 조금이라도 바뀔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논단을 준비했습니다. 많이 오셔서 국립공원의 세계적 현황과 실태, 보호방향 등에 관한 정보와 우리나라의 사정을 비교하며 폭넓은 교양과 지식을 쌓으시기 바랍니다. 열린논단은 늘 새로운 주제로 우리의 안목을 넓혀가는 것을 자랑으로 삼고 있습니다.

불교평론 편집위원회/경희대 비폭력연구소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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隱松 징수되는 입장료는..왜? 장애인 등급에서도 차별을 하는지? 3급이상..으로 은근슬쩍 받아 챙기는 저의는 무었인지? 또한 종교시설이 명백한데..더구나 불교의 교리상으로도 입장료를 꼭받아야 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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