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수
·
21년간 영어학원 강사 마치며
2002년 1월부터 나는 제주시에서 영어학원 원장으로 일했는데, 오늘 영어 강사를 그만 둔다. 1986년부터 신부 되려고 한국과 독일에서 신학교 10년 공부하다가, 결국 신랑에 당첨되었다. 내 생업은 영어학원 강사였고, 부업은 신학자였다. 2002년부터 2013년 6월까지 12년간 사실상 은둔 생활을 했다. 집, 학원, 수목원을 오가는 단촐한 일상이었다.
1988년 독일 유학때 시작한 성서 연구는 남미와 제주에서도 쉬지 않았다. 시간 아끼고, 취미 줄이고, 잠 줄이고, 사람 덜 만나며 공부한 성서주석서들이 내 삶의 위로가 되었다. 2013년 6월 첫 책 <슬픈 예수>를 내면서 학원 강사와 신학자라는 이중 생활을 시작하게 돠었다. 그후 10년이 흘렀다. 저서 9권, 번역서 2권, 공저 3권 나왔다.
이제 인생 3막중 마지막 3막이 시작될 무렵이다. 저녁 노을처럼 삶을 아름답게 마무리할 시점에 접어들었다. 그래서 학원 강사를 마감하고, 신학자 삶에 집중하자고 생각했다. 남들은 은퇴할 나이지만, 나는 성서학자로 이제 등장하는 느낌이다. 이제사 성서가 눈에 좀 들어온다. 언제나 초보자처럼 책을 본다. 나는 교수도 아니고 신부도 아닌 제3의 길을 걷고 있다.
하느님 은혜로 건강 허락하시면, 남은 시간을 성서 연구와 집필에 쏟고 싶다. 윤석열 타도에 적극 참여한다. 초대 강연은 골라서 수락하고 있다. 시민언론 더탐사 출연, 시민언론 민들레 칼럼에 참가하고 있다.
윤석열 끌어내리지 못한다면, 책 10권 20권 더 쓴들, 무슨 소용일까. 촛불대행진 참여가 진짜 성서 연구 아닐까. 아무 영향력도 없는 초라한 사람에 불과하지만, 나는 촛불집회에 계속 참여하련다.
(글 쓰고 나니, 눈물 한 방울...)
(작년 오늘 글)
작년 4월부터 촛불행동 운영위원으로 합류했고, 올해 2월부터 유투브 <김근수 - 해방 신약> 주 3회 방송하고 있다.
이대성
저도 고교시절부터 사십년이 넘는 개신교신앙을 하고있지만 삶에 깊은 영향을 주지 못 하는 갈급함이 있습니다.
이제부터 선생님의 연구서를 꼼꼼히 읽고 배워 보겠습니다. 박근혜퇴진 촛불은 열심히 들었지만 자신들의 조그만 이익을 위해 용산멧돼지를 선택하는 소시민들의 모습에 질려서 너희들도 모진놈 만나서 돌베개 베어봐라는 옹심이 생겨 방관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다시 거리로 나서겠지요.
3 h
김영
우리 김소장님의 삶과 지행일치는 우리 지식인의 모범이고 감동 그 자체입니다.
늘 성원하고 정의의 길로 함께 동행하겠습니다.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
동지의 손 맞잡고!
3 h
스산인
2002월드컵 '꿈은 이루어 진다'
지금 윤정부의 실정으로 인해 계속 매를 벌고 있고 그에 따라 국민들의 불만이 쌓이고 극에 달하고 있으니 곧 이루어 질 것 입니다.
1 h
양윤정
페북을 통해서 소장님을 만난 건 저에게 정말 행운입니다. 소장님의 신약강의를 통해 아주 조금씩 예수에 대해 배워가고 있고 종교적 표현이 아직 입에 붙지 않기도 해서 감사하다는 표현 역시 전 그냥 소박하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교회나 성당에 나가지 않고도 예수를 알아갈 수 있다는 생각의 전환을 하게 해 주셔서 감사하고 강의와 책들.. 정말 감사합니다♡
늘 약자를, 여성을 배려하시는 소장님을 통해 예수의 삶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봅니다. 아울러 신선하고 정직하고 맛있는 과일과 채소들도 감사합니다^^ 소장님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h
임재해
제가 다 눈물이 나네요
신학자로서 김근수를 거듭 태어나게 하신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1 m
SangKil Lee
아즈 훌륭한 삶을 살아오셨네요. 어욱 더 존경합니다.
1 h
위영란
김근수 신학자 선생님의 삶을 존경하고 응원합니다.
3 h
Soonyoung Shim
2 h
원혜덕
훌륭한 신학자시라서 존경도 하지만, 윤석열을 끌어내는데 앞장서시니 한없이 고맙습니다.
4 h
송기은
가까이 살면서도 자주 뵙지는 못하지만 늘 한결같이 응원드립니다^^
May be an image of 1 person and Stone Henge
6 m
정호철
김근수 신학자님의 무운을 빌고
건강과 행복을 기도합니다.
주님께서 이끌어 주실것입니다.
4 h
Sunup Hwang
교수님 글을 읽으면 답답했던 마음이 시원합니다.
신학이 명쾌하고, 정치적 관점도 통해서 좋습니다.
신학자로서 매진을 응원합니다.
2 h
이하조
응원합니다!
함께합니다!
54 m
Byung Sun Jung
신학자 본캐로 새출발 하시는 것 응원합니다. 몸으로 신학하기의 결실이 풍성하시길 기대합니다
3 h
황호상
멋진 삼막을 응원합니다.
3 h
이옥필
김근수님!
참으로 아름답고
멋진 삶이십니다!
신랑 당첨은 압권!!!
하느님의 축복입니다!~^^
2 h
Youngsoon Kim
건강하시고 행복한 원장님으로서 맞이한 정년 충하드리고 이제 찐 신학자로서만의 더욱 왕성한 활동을 응원하겠습니다.
2 h
Sangil Lee
응원합니다~
3 h
Young-Taek Lim
진솔한 삶의 이야기, 꺼내기 쉽지 않치만 들려주셔서 감동입니다. 당근도 맛있습니다.
1 h
Edited
이홍필
저는 선생님의 저서 거의 대부분을 가지고 있어요. 다 읽지는 못 했습니다. ㅎㅎ. 다 읽을 것입니다.
5 h
Changsig Park
지행일치를
실천하시는
삶을 응원합니다
2 h
류정곤
그동안애셨습니다 옳은방향을 제시해주며 살아오셨으니 좋은일 가득한날되시길 기도합니다
1 h
조철호
감동입니다.
6 m
이정만
소장님 길을 응원하고 주께서 항상 동행하시길 기도합니다.
48 m
Heung-Yong Lee
초점있고 밀도있는 삶이
본이되고 이름답습니다~!!^^
3 m
박기호
영육간에 강녕하시기를 축원드리고 응원합니다.
2 h
백남이
그저, 두손모읍니다. _()_
1 h
최성식
잘보았습니다
4 m
Mongspo Park
존경하는 소장님, 기도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빕니다.
1 h
Kyoung-jip Kim
더 높은 곳을 향해!
3 h
전종호
존경합니다.
1 h
안광덕
제3막 멋있게 맞으리라 기대합니다. 새 세상이 미래에 이어지게 해야지요.
3 h
성인경
소장님 같은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절망 속에서도 다시금 희망을 봅니다.
3 h
박종권
선택에 하느님은 은혜가 가득하기를 기도합니다.
3 h
한경희
GIF
3 h
Jay Park
멋진 소장님
빛나십시요
2 h
이윤식
기쁨으로 단을 거두시게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