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흐만
힌두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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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흐만(산스크리트어: ब्रह्म 브라만, 영어: Brahman)은 힌두교에서 우주의 근본적 실재 또는 원리를 가리킨다.[1] 아트만이 진정한 자아를 뜻하는 개별적 · 인격적 원리인 반면, 브라흐만은 우주적 · 중성적(中性的) 원리이다.[1] 한자로는 범(梵)으로 음역(音譯)된다.
브라흐만은 원래 《리그 베다》에서 찬미가 또는 제사(祭詞)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브라만 계급에 의해 제사 만능 시대가 되자 거기에 간직된 신비한 힘으로 간주되었다.[1] 이후에 앞서 나타난 창조신 프라자파티의 창조물 중의 하나가 되었다가 결국 그것과 동일시되었다.[1] 마침내 브라흐만은 우주 창조의 이법(理法)이 되었고, 이러한 만유(萬有)의 근원인 "중성(中性)의 브라흐만(梵)"은 많은 사상가들의 사유 대상이 되었다.[1] 후에 브라흐만은 남성적인 인격신 브라흐마(Brahma · 梵天 · 범천)로 인격화되었다.[1]
힌두교의 역사에서 베다 시대 말기인 기원전 700년부터 500년 사이에, 우주의 궁극적인 실재인 브라흐만[梵]과 개인의 진정한 자아인 아트만[我]이 하나[一如]라는 범아일여(梵我一如)의 사상을 주창한 신비적 · 밀교적 문헌인 우파니샤드가 "집성(集成)"되었다.[2] 이후 우파니샤드의 사상이 발전적으로 전개되어 힌두교의 여섯 정통(正統) 사상("아스티카")인 육파 철학이 성립되었다.[3] 또한 우파니샤드의 범아일여 사상은 이후의 아드바이타 베단타 · 비슈누파 · 시바파 · 샤크티파 등 후대의 힌두 철학과 종교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참고 문헌[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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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 Bernard, Theos (1947).《Hindu Philosophy》. Philosophical Library, New York.
- (영어) "Hinduism" (2009). 《Encyclopædia Britannica》. Encyclopædia Britannica 2009 Student and Home Edition. Chicago: Encyclopædia Britannica.
ブラフマン
인도 철학 - 인도 발상 종교 |
힌두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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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프만 ( ब्रर्मन् , brahman )은 힌두교 또는 인도 철학 에서 우주 의 근리. 자기의 중심인 아트맨 은 브라프만과 동일( 등가 )이라고 여겨진다(梵我一如).
개요 [ 편집 ]
산스크리트 의 "힘"을 의미하는 단어에서 온다. 특히 물질 세계를 바꾸는 의식 과 희생( 생제 )의 힘을 의미한다. 거기에서 단어의 두 번째 의미가 나온다. 두 번째 의미는 힌두교 최고의 카스트 인 브라흐민 ( en: Brahmins , 바라몬)이며, 그들은 위에서 언급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역사 [ 편집 ]
신성한 책인 우파니샤드 에 있는 것처럼, 힌두교의 베단타 학파 ( Vedantic )의 사상에 의하면, 이 단어가 가리키고 있는 것은, 외계에 존재하는 모든 물건과 모든 활동의 배후 에 있어 , 궁극적이고 불변의 현실 이다.
브라프만은 우주의 근원이다. 신성한 지성으로 간주되어 모든 존재에 침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힌두 신들은 하나의 브라프만의 출현이다. 초기 종교 문서, 베다 군중에서, 모든 신들 은 브라프만에서 발생한 것으로 간주된다.
우파니 샤드 의 철학자는 Brafman이 Artman과 동일하다고 가정합니다. 힌두 신들의 체계에서, 브라프만은 브라흐머 와 동일한 것으로 간주된다. 브라흐머(창조자)는 삼신 일체 ( Trimurti )의 신들 중 하나이며, 비슈누 (유지자)와 시바 (파괴자)는 본래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