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내가 죽음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야마자키 테츠오 ​​(지은이)

Amazon.co.jp : (012) 내가 죽음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포플라 신서) :





(012) 내가 죽음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포플라 신서) 신서 - 2013/11/5
야마자키 테츠오 ​​(지은이)
5성급 중 4.4 12

「죽음」을 생각하는 것은, 「생」을 생각하는 것. 저자 스스로의 체험을 비롯해 미야자와 켄지의 작품이나 친무의 가르침에 따라 종교학자가 '죽음'을 설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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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리뷰
별 5개 중 4.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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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아리마사
5성급 중 5.0 좋은 책입니다.
2017년 11월 25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이 저자의 책은 다소 난해한 것도 있지만,
이 책은 표현을 이해하기 쉽고 읽기 쉽습니다.
유용한
보고서
쿠쿠쿠마마
5성급 중 3.0 죽음에 관련된 젊은이들을 위한 에세이.
2018년 7월 8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죽음』에 대해서는, 아이나 젊은이들도 더 알아야 한다(p.90)」라고 생각하는 저자가, 젊은이를 위해서 쉽게 말을 건다. 주제는 죽지만, 저자 자신이 체험한 삼인칭의 죽음, 2인칭의 죽음의 이야기로부터, 죽음을 취한 일본의 시가나 소설, 무상관과 일본의 고전, 심지어 아이를 둘러싼 '평등'과 '개성' 의 桎梏까지 이야기는 퍼진다. 체계적으로 '죽음의 철학'을 강구한 것이 아니라 에세이라고 말해야 할 것이다. 어른이 읽어도 (혹은 어른이 읽으면) 생각하게 된다.
 놀란 것은 미야자와 켄지의 '비 니모마케즈'가 '프롤로그의 '남무묘법련화경'으로 시작되어 에필로그의 '남무묘법련화경'으로 끝나고 있다(p.109)'라는 지적. 「비 니모마케즈…
5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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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할아버지
5성급 중 5.0 어린 시절에도 읽고 싶은 책
2014년 1월 10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현대는 너무 "죽음"에서 멀어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절대적인 것은 「죽음」이기 때문에, 더 죽음에 대해 각각이 생각하는 것은 「삶의 방법」을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4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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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쉬우 사원
5성급 중 4.0 좋은 삶은 죽음을 생각하기 때문에
2013년 12월 16일에 확인됨
「죽음」을 멀리하고 기분 싫어하는 시대입니다.
상승 지향이라고 하면 들리는 것이 좋지만, 살기에 집착심을 태우고 자타 모두
격려의 에일을 보내고 있는 것이 지금이라는 시대입니다.

종교학자, 야마오리 테츠오의 사생관을 보지 않고의 체험부터 시작하여
불교, 고전 문학에 이르기까지 알기 쉽게 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죽음」은 패배인가.
이것은 연명 치료에 대한 질문이기도합니다.
여기에 모인 테마 중 하나가 매우 깊은 테마입니다.

나란히 사상의 '평등'과 말만이 혼자 걷고 있는 '개성'
그것이 얼마나 젊은이들에게 힘든 세상이 되어 있는 것인가.
저자는 마지막으로 다시 고전 문학에서 연면과 계승된 무상관으로 유(いざな) 있습니다.

덧붙여서, 나중에 아동을위한 책 "미래의 어른에게 말한다. 내가 죽음에 대해 이야기한다면"을 내용을 그대로 편집했다고
합니다
. 네.
더 적은 읽기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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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sirou55
5성급 중 5.0 저자 78세 때 죽음에 관한 에세이
2022년 7월 29일에 확인됨
이 책은 아동용으로 간행된 「미래의 어른에게 말한다. 내가 죽음에 대해 이야기한다면」(2009년 12월)을 내용은 거의 그대로 새 서화를 위해 편집한 것이라고 한다. 확실히 정리가 있는 책이 아니라 에세이에 가깝지만, 아이용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내용이 짙은,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특히 중반의 미야자와 켄지의 이야기는 뛰어나며, 그와 니치렌종의 관계의 깊이를 뒷받침해, 「비 니모마케즈」는 전혀 다른 것이 된다.
첫번째 책을 발행할 때 저자는 78세이었다. 2020년에는 폐렴으로 죽을 것 같았지만 회복, 현재 91세면서 건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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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곤약 엉덩이
5성급 중 5.0 아이가 가지고 있는 죽음의 세계관
2014년 6월 9일에 확인됨
 실은 이 책을 샀던 것은, 제4장의 “아이들을 괴롭히는 “평등”과 “개성””의 내용이 알기 쉬워 정리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현대 유행의 옆 줄 평등주의가 질투나 적의를 낳고, 비교 지옥 로부터 질투 지옥에의 길을 걷는다.평등주의나 민주주의가 「개성」의 발달을 기르는커녕, 반대로 그것을 거기 없는, 진정한 개인의 자립이라고 하는 것을 뒤집어 버렸다. 그것이 축적되어 있어 임계점을 넘었을 때에 살인이나 자살이 일어나 버린다. 또, 그것을 견디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지금, 앞으로 가는 것 보다 뒤로 찢어질 수도 없고, 일종의 우울 상태가 되고 있다. 우울증이 매우 늘고 있다는 상황이 되고 있다. SMAP의 “세계에 하나만의 꽃”이라는 노래가 대히트했습니다. 그런 자신을 받아들이고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외모에 자신이 없다면, 다른 장점을 찾는다는 돌파구도 있다. 그런데 그런 방향으로 자신을 가져갈 수 없었다. 어느새 비대화해 버린 외모 컴플렉스를 엿볼 수 있다. 한 눈꺼풀을 이중으로 해 보거나 코를 높게 한 곳에서 실제로는 자신이 바란 듯한 극적인 변화가 자신의 인생에 방문하는 것도 아니다. 문제는 외모에는 없고 다른 곳에 있었다고 눈치채면 됩니다만, 그렇게 진심으로 납득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는 것인가. 인간적으로 성숙하면 이런 일은 일어날 수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인생과는 보다 복잡한 것으로, 외모만을 바꾸어도 문제 해결에는 연결되지 않는다고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건 그렇고, 죽음에 대한 다음 설명은 흥미 롭습니다.
“어쩌면 아이의 세계를 내면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현대적인 과학 만능주의가 되돌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생각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어른의 죽음의 세계관을 생각하면, 대표적인 것에, 엘리자베스·큐브러·로스의 죽음의 수용(주요)에 관한 「5단계설」이 있습니다.

(1) 부인… 자신이 죽는다는 것은 거짓말이 아닌가 의심하는 단계.
(2) 분노… 왜 자신이 죽어야 하는가 하는 분노를 주위로 향하는 단계.
(3) 거래… 어떻게든 죽지 않고 헛되게 거래하려고 시도하는 단계.
(4) 우울증…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는 단계.
(5) 수용… 최종적으로 자신이 죽어가는 것을 받아들이는 단계.

이상의 다섯 가지 과정을 거쳐 결국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가 중요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로스는, 그 책의 「죽음의 순간」의 마지막 곳에서, 「데카섹시스(decathexis)」라고 하는 말을 사용해 설명하고 있는 개소가 있습니다. 죽음을 받아 죽어간다는 것을 더욱 풍성하게 설명하고 있는 부분인데, 그에 따르면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은 생세계와 죽음세계의 단절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입니다. 죽는다는 것은, 생의 세계와 죽음의 세계가 단절하는 것을, 그 2개의 세계는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그렇게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5년 후의 『계속·죽는 순간』에서, 암에 걸린 아이들을 간취하는 일에서의 청취 조사에서는, 다른 기술을 하고 있다. 아이들의 대부분이 죽음을 맞이할 때, 나비의 이미지를 안고 이 세상을 떠나려고 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던 것이었습니다. 이 세상과는 다른 세계가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생각에 따라 나비의 이미지를 안고 세상을 떠나려고 했던 것입니다. 자신이 나비가 되어, 그 세상에 뛰어 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스 신화에는 '푸시케'라는 말이 나옵니다. 인간의 '영혼'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 「푸시케」에는 처음에는 「나비」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영혼과 나비의 조합이 매우 흥미 롭습니다. 영혼은 죽은 후 시신을 떠나 나비가 되어 타계로 날아간다. 그러한 인간관이라 할지 신앙과 같은 것이 그리스 시대에 이미 생각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후 철학의 전통 속에서도 푸시케는 매우 중요한 말로 다루어지고 논의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른 사회를 생각할 때, 이 제너레이션 갭이 가지는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체험에서 하고 있어도, 개인적으로 초중학생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그 세상이나 사후의 세계의 화제가 나오고, 그들의 대부분이 이러한 세계를 완전히 부정하고 있는 것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이 세상과는 다른 어딘가에 다른 세계가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태어나기 전을 기억하고 있다는 것은, 이이다 시히코의 '[완전판] 생명의 창조'의 첫 번째 편에 써 있기 때문에, 그것을 읽으면 이런 이야기는 납득과 보인다. 논리적 분별의 뇌로 자란 어른이 죽음을 받아들이려면 엘리자베스 큐블러 로스의 5단계와 같은 이야기가 됩니다. 한편 아이들은 오히려 당연히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이 가능한지도 모릅니다. 어른에게는 죽음은 공포이지만, 아이들에게는 죽음은 반드시 공포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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