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란 무엇인가 : Budda 출생부터 현대 종교까지 (중공 신서 1130 )
야마자키 테츠오 (지은이)
5성급 중 3.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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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정보
출판사 中央公論新社 (1993/5/1)
발매일 1993/5/1
언어 : 일본어
신서 212 페이지
ISBN-10 : 4121011309
ISBN-13 : 978-4121011305Amazon 판매자 순위: - 92,714위 책 ( 책 판매자 순위 보기 )- 418위 불교 입문
- 451위 중공신서고객 리뷰:
5성급 중 3.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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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리뷰
별 5개 중 3.4개
MTX
5성급 중 4.0 불교 입문서2018년 8월 1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견고한 입문서가 아니라, 에세이풍의 입문서이므로 취향을 나눌 것입니다.
전문가를 목표로하지 않을 나는이 정도가 더 낫습니다.
종교를 다루는 책은 믿음을 초대하도록 쓰여지거나 믿음 밖에서 차갑고 과학적으로 관찰하는지 이분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중간을 가는 스타일입니다.
한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준이치
5성급 중 5.0 불교에 대해 다소 객관적으로 보는 가작2015년 7월 19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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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불의 글자”도 모르는 상태에서 종교에 관해서 조금 조금 정도로 좋기 때문에 그 문화를 알고 싶다(비즈니스상의 필요성)라는 목적으로 읽었는데 모야모야한 부분이 남은 것도 사실입니다
.
서두는 붓다가 개안할 때까지의 과정에서 상당히 긴 영역이 있습니다만, 타이틀을 말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도 조금 이야기가 그대로도 시대 시대에서의 불교의 역할이나 현대에 있어서의, 일본에 있어서의 불교의 본연의 자세등이 단적으로 써 있어 일의견으로서는 좋은 참고가 되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
목적에 달려 있습니까?
3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슬로우스타터123
5성급 중 3.0 불교를 여러 측면에서 보려고 하지만, 보는 렌즈에 저자의 의도가 포함된다는 점2022년 3월 26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이 책은 부다의 삶과 불교의 역사를 섞어 불교의 중심 개념과 현대 일본 불교에 대해 설명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내용.
■ 붓다 (시다타)의 삶 :
· 왕족으로 태어난 직후에 열매의 어머니와 죽음으로 헤어져 계모에 의해 자랐다. 성장 후 결혼해 라후라라는 아이를 마련했다. 시몬 출유의 고사에 있는 생·노·병·죽음과의 만남의 경험으로부터 출가를 뜻해, 29세의 때 출가. 편력 수행 생활 후, 35세에 붓다가야의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열었다. 그 후 80세에 입멸했다.
■실천 불교와 인식 불교 :
・부다 이후의 불교의 역사에는, 크게 가고 2개의 흐름이 있었다. 부처가 도달한 지점에 어떻게 하면 따라갈 수 있을까 하는 문제의식에 근거해 전개된 것이 실천불교.
· 한편, 부다가 최종적으로 도달한 인식을 출발점으로 불교의 운명을 생각하려고 한 흐름이 인식 불교.
・현대의 불교학은 후자이며, 오로지 각자 부처가 도달한 지점만을 논의의 대상으로 해 연구하고 있다. 거기에서는, 깨달음을 열기 전의 샤카가 어떻게 거기에 도착했는지, 라고 하는 부분이 버려지고 있다. 이러한 불교학의 가르침에 묶여서는 안 된다.
■불교사상의 키워드 - 하늘, 무아, 영혼, 숙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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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中央公論新社 (1993/5/1)
발매일 1993/5/1
언어 : 일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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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10 : 412101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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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급 중 4.0 불교 입문서2018년 8월 1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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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고한 입문서가 아니라, 에세이풍의 입문서이므로 취향을 나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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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를 다루는 책은 믿음을 초대하도록 쓰여지거나 믿음 밖에서 차갑고 과학적으로 관찰하는지 이분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중간을 가는 스타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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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이치
5성급 중 5.0 불교에 대해 다소 객관적으로 보는 가작2015년 7월 19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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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불의 글자”도 모르는 상태에서 종교에 관해서 조금 조금 정도로 좋기 때문에 그 문화를 알고 싶다(비즈니스상의 필요성)라는 목적으로 읽었는데 모야모야한 부분이 남은 것도 사실입니다
.
서두는 붓다가 개안할 때까지의 과정에서 상당히 긴 영역이 있습니다만, 타이틀을 말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도 조금 이야기가 그대로도 시대 시대에서의 불교의 역할이나 현대에 있어서의, 일본에 있어서의 불교의 본연의 자세등이 단적으로 써 있어 일의견으로서는 좋은 참고가 되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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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급 중 3.0 불교를 여러 측면에서 보려고 하지만, 보는 렌즈에 저자의 의도가 포함된다는 점2022년 3월 26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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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부다의 삶과 불교의 역사를 섞어 불교의 중심 개념과 현대 일본 불교에 대해 설명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내용.
■ 붓다 (시다타)의 삶 :
· 왕족으로 태어난 직후에 열매의 어머니와 죽음으로 헤어져 계모에 의해 자랐다. 성장 후 결혼해 라후라라는 아이를 마련했다. 시몬 출유의 고사에 있는 생·노·병·죽음과의 만남의 경험으로부터 출가를 뜻해, 29세의 때 출가. 편력 수행 생활 후, 35세에 붓다가야의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열었다. 그 후 80세에 입멸했다.
■실천 불교와 인식 불교 :
・부다 이후의 불교의 역사에는, 크게 가고 2개의 흐름이 있었다. 부처가 도달한 지점에 어떻게 하면 따라갈 수 있을까 하는 문제의식에 근거해 전개된 것이 실천불교.
· 한편, 부다가 최종적으로 도달한 인식을 출발점으로 불교의 운명을 생각하려고 한 흐름이 인식 불교.
・현대의 불교학은 후자이며, 오로지 각자 부처가 도달한 지점만을 논의의 대상으로 해 연구하고 있다. 거기에서는, 깨달음을 열기 전의 샤카가 어떻게 거기에 도착했는지, 라고 하는 부분이 버려지고 있다. 이러한 불교학의 가르침에 묶여서는 안 된다.
■불교사상의 키워드 - 하늘, 무아, 영혼, 숙업 :
· 하늘 : 불교의 하늘은 단순히 비존재나 공허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수의 체계 속에서 제로라는 일정한 가치를 나타내고 있다. 사물이 무상하다(이윽고 소멸한다)를 가리키고, 불교로 「색 즉 시공」이라고 한다. 한편, 그 사물로서의 무상성을 강조함으로써, 그 「사람」, 즉 관념의 상재성을 암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청색으로 표현된 물질이 이 세상에서 사라져도 사람들이 가지는 청색이라는 개념이 없어지지 않는 것과 같다.
・무아:우리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본질을 의미하고, 또 영혼이라든지 실재를 나타내지만, 그 부정인 무아는 본질이나 실재의 부정을 의미한다.
・영혼:불교에 있어서는 윤회・중유・푸드가라・해탈의 개념이 있다. 윤회는 인간의 운명이 거듭나고 죽음으로 변함을 반복하는 것, 나카유는 죽음부터 다음 생을 받기까지의 한 단계, 푸드가라는 그 윤회를 반복하는 주체이며, 해탈은 그 윤회에서 빠지는 길이다. 무아의 가르침에 있는 것처럼, 붓다는 영혼의 실재를 설득하지 않았지만, 일본의 불교를 생각할 때에 이러한 이면성을 복층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
・숙업 : 과거에 만든 한 업이 현실의 생존과 운명을 변경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 저주한다는 생각. 이러한 사고방식은 인도의 카스트 제도로부터 일정한 영향을 받고 있다. 이것은 숙명론적인 사고방식이지만, 예를 들면 친무의 가르침에서는 그러한 현실의 인생을 전면적으로 받아들이려고 결의할 때, 선악이나 행불행이라는 상대적인 기준을 넘는 절대의 시점, 즉 신앙의 자유, 얻을 수 있습니다.
■일본 불교의 특성과 향후:
・10세기경을 경계로, 주로 정토교의 민간에의 침투에 따라, 죽은 자의 영혼은 아미타 여래의 정토나 그 외의 부처의 세계에 가차라고 믿어지게 되었다 . 즉, 죽은 자를 부처님의 지위에 붙이는 것으로, 구제하고, 그를 통해, 나중에 남겨진 자는 인생의 위로를 얻는 구제와 위로의 기능이 갖추어졌다.
・15, 6세기 이후에 집이라는 단위가 일반화되어, 그에 맞추어 조상의 영에 대한 공양이라는 문화의 퍼짐, 사자 의례의 정비에 연결되었다. 이 배경에는 조상공양을 소홀히 할 때, 그 조상의 영은 반드시 어떤 형태로 숭배할 것이라고 하는 관념이 있었다.
・현대 일본 불교의 향후를 생각할 때는, 정토교에 있어서의 일신교적 가치(아미타 신앙)와 선 불교에 있어서의 내재적 가치(무·하늘)를 연결해, 선 문화와 정토 관념의 통합을 도모하는 것으로 일본 불교의 새로운 성숙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있다.
【감상】
본서의 내용은 일반적인 불교란 무엇인가, 뿐만이 아니라, 저자가 생각하는 불교란 무엇인가가 포함되어 있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나는 불교학에 밝지 않기 때문에, 기재되어 있는 주장이나 테마에 대한 편향된 견해를 가지지 않지만, 그러한 생각도 있는 것인가, 라고 하는 느낌으로 크게 위화감을 기억하는 일은 없었다.
입문서라고 하는 위치에서 읽는 것보다는, 왜 불교를 이해하려고 하는가, 라고 하는 질문으로 읽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한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아카 아카
5성급 중 1.0 너무 심한2018년 5월 23일에 확인함
아마존에서 구매
직장에서 사용하기 위해 구입했습니다. 본래라면 매장에서 같은 테마에 관한 서적을 비교하고 나서 구입하고 싶었습니다만, 시간이 없기 때문에 타이틀과 라벨, 저자의 경력만을 확인해 안이하게 구입했는데, 오랜만에 편차를 당겨 버렸습니다.
다른 분들도 지적하고 있습니다만, 자료·사료 등에 근거하는 기술은 전무이며, 설득력의 조각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객관적인 증거에 기초한 논리 전개는 거의 보이지 않고, 일관되게 「…라고 생각한다」 「…에 틀림없다」 「… 지론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구부러져도 “학자”를 자칭하는 인물이 썼다고는 생각되지 않는 주관적인 문장이 힘들게 늘어서 있어, 저자의 개인적인 견해나 감상을 적은 에세이에 지나지 않습니다. “불교란 무엇인가” 등이라는 어리석은 타이틀을 내걸었던 것에 비해, 그 내용은 너무나 조잡하고, 이러한 책에 고평가를 주는 사람의 마음이 모릅니다.
8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Amazon 고객
5성급 중 5.0 불교2016년 9월 16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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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투가 내 성분에 있는지, 읽고 마음이 편안하다. 숙성된 맛있는 술에 참깨 되고 있는, 상질의 향기가 감돌는다.
한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커피는 킬리만자로
5성급 중 3.0 입문서가 아닙니다.2021년 7월 21일에 확인됨
본서는 1931년생으로 종교학과 사상사를 전공한 저자가 불교 그 자체의 전개를 재검토하고, 부다의 인생을 생각함으로써 현대 일본의 불교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집필한 것
같습니다
.
신서이므로 가벼운 마음으로 손에 들었습니다만, 내용은 불교에 강한 흥미가 있는 분이나 불교를 전공하는
학생 방향과 같습니다.
유용한보고서
카마인
5성급 중 4.0 사람이 하지 않는 일을 할 때 자신이 무엇인지 갑자기 알 때가 온다2016년 8월 2일에 확인됨
1993년 책. 저자는 국제 일본 문화 연구 센터 소장.
왠지…
전기에 의하면, 석가탄생의 7일 후에 생모의 마야 부인은 죽어, 어머니의 여동생인 마하·파쟈파티에 석가는 양육된다. 마하 패저 패티는 이윽고 석가의 이모제 난다를 낳는다. 석가가 부처가 되었을 때, 마하 퍼저 패티는 출가하여 첫 수녀가 되었다. 난다도 나중에 출가한다.
자신(우리)의 존재를 전제로 한 것을 생각하는 것이 상견이며, 자신(우리)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단견. 부처는 상견도 단견도 진리가 아니라고 선언한다.
명상체험이란 신심의 통합이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높은 수준에서 낮은 수준으로 부단하게 왕복운동을 반복하는 상태를 말한다. 마음을 강하게 의식하는 순간과 몸을 강하게 의식하는 순간이 무한히 바뀌는 상태이다.
부처는 사후 유골공양에 걸리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하지만 부처의 시신은 화장되고 골회는 분배되어 불사 이숭배가 생긴다. 제자들은 부처의 유언을 배신하고 있다.
불교의 역사는 붓다의 체험과 사상을 배반함으로써 발전해 왔지만 그 배신의 역사를 말하자면 응집한 형태로 보존해 온 것이 '불교학'이다.
붓다는 생명력의 급속한 쇠퇴를 느꼈을 때 제자들이 원한다면 수명을 넘어도 살아가려고 생각했다. 그것을 3번 시사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난다는 눈치채지 않고 물어 버린다. 이때 아난다에게는 「악마」가 붙어 있었다고, 경전은 말한다. 아난다의 태도를 보고, 부처는 3개월 후의 입가를 결의한다.
아난다는 붓다의 유언을 배반했지만 뒤에는 제자와 신도들의 큰 소원이 있었다. 대중의 의사와 소망을 아난다라고 해도 무시할 수 없었다. 붓다에 대한 존경과 경모의 감정이 그만큼 강했다.
불교에는 본래 사회적 역할 등이라는 것은 없었다. 「사회」에 대해 세속적으로 공헌하는 것이 즉 불교의 사명이라고 생각한 것이 원래 실수이다.
붓다 이후 불교의 역사에는 붓다가 도달한 지점에 어떻게 도착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의식에 근거하여 전개된 불교의 흐름(실천불교)과 붓다가 최종적으로 도달한 인식을 출발점으로서 불교의 운명을 생각하려고 한 흐름(인식 불교)이라는 두 가지 흐름이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늘은 산스크리트어로 슈냐라고 한다. 슈냐는 인도 수학에서는 0을 의미한다. 인도 수학에서 기호로 0은 단순히 표현할 수없는 클래스를 지시하는 것일 뿐이며 클래스의 부재를 지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의 체계 중에서 제로라는 일정한 가치를 나타내고 있다.
불교에서, 마음은 일반적으로 색깔, 즉 물질적 존재에 대립하는 정신 작용으로 여겨진다. 인도 불교에서는 나를 무고하게 전위하도록 마음을 무심하게 전위시킨다는 생각은 자랐지 않았다. 인도 불교가 주장하는 것은 '마음'에는 청정심과 오염심이 있다는 것, 안정된 정심과 산란하는 산심이 있다는 것이다. 대담함에 의하면 마음의 작용은 정심과 부정심의 두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불교의 실천적 목표는 부정심을 부정하고 어떻게 정심의 상태를 실현하는 방법에 놓였다. 마음의 부정이 아니라 마음의 승화이며 마음의 정화이다. 무아가 우리의 부정에 의해 성립한다는 생각과는 논리적인 근도가 다르다. 나는 부정되어야 할 대상이지만 마음은 부정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다.
인간은 영적인 요소와 정신이나 마음에 관심을 돌리는 요소가 층을 이루고 있는 것이 아닌가. 평소는 정신이나 마음의 역사와 함께 살고 있다고 느끼지만 생명의 위기 등 이상한 사건을 만나면 갑자기 영감적인 것에 사로잡힐 수 있다.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영감(우세의) 타입. 영감의 사람이 열린 감수성을 가지고 있다면 마음을 중시하는 사람은 안쪽 세계에 주의깊은 시선을 향하고 있다. 나츠메 소세키는 후자의 유형이 아닌가. 심층에 영적인 감각이 누워, 그 표층에 심적인 것에 대한 감수성이 거듭되어 있는 것은 아닐까.
예술이든 종교이든 심적인 것에 대한 응시와 영적인 것에 대한 감수성이 잘 잘 조화되었을 때 창조성이 발휘되어 빛을 방사하는 것이 아닐까.
일반적으로 발신기능을 가진 사상이나 문화에 있어서는 강렬한 원리원칙이 전면에 내걸린다. 인도 불교는 발신형 불교이지만 일본 불교는 전체적으로는 수신형 불교. 수신형 불교가 이대로 추이해 가면 어쨌든 쇠멸의 운명을 향할 수밖에 없는 것일까 하고 우려된다. 발신기능을 잃은 불교는, 중층화의 와류에 몸을 맡기는 가운데서 차분히 자기해체에 몰려 가는 것임에 틀림없다.
일본은 유골을 보존하고 모시는 풍습은 헤이안 초기까지 발견되지 않는다. 11세기가 되어 천황·귀족의 유골을 사원에 봉안하고 모시는 것이 시작되었고, 이윽고 유골의 일부를 고야산에 담는 습관이 순식간에 펼쳐졌다. 배경에는 정토교의 보급이 있다. 정토왕생을 바라는 염불운동의 굴곡은 고야산에 그리고 거기에 호응하도록 고야산의 하급승이었던 고야성들이 권진의 여행에 나선다. 망자의 유골을 고야산에 납입하면 정토왕생 의심이 없다고 말해 돌린다.
인도인은 조상을 숭배하지만 무덤은 만들지 않는다. 골회는 강에 흘러 버린다. 죽은 자의 영혼은 이미 천국에 갔다고 믿는다. 많은 미국인은 무덤을 만드는 것에 열심이지만 오히려 죽은 자의 생전의 모습, 육체를 기념하고 추억하기 위한 장소로서이다.
불교의 근저에는 비애감이나 무상감의 감정이 흘러, 그것이 국민 종교화한 불교의 심층 의식을 지지하는 근본 감정인 것은 아닐까.
마르크스적 사고체계에는 권력과의 싸움을 통해 당의 권력을 상대화해 나가는 시점이 항상 포함되어 있다.
불교는 반속의 근거를 가리키는 사상이다. 반속의 기본은 사람이 하지 않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닐까. 사람이 하지 않는 일을 할 때 자신이 무엇인지 갑자기 알 때가 온다.
불교에서의 신심분석은 복중에 거두는 성에너지를 명상과 독자적인 신체운동을 통해 우주의 에너지로 결합하는 곳에 성립한다.
등등.
3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팩팩맨
5성급 중 1.0 끔찍한2017년 3월 20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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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를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고평가였기 때문에 구입해 버렸지만, 그 하나의 리뷰의 말대로였다.
끔찍한.
붓다는 이렇게 생각했음에 틀림없다면 아무런 근거도 없고, 그저 생각나는 것 밖에 생각할 수 없는 생각을 혼란스럽게 말하고 있을 뿐이다. 보통, 그러한 것을 가설로서 제안한다고 해도, 그 경전에는 이렇게 써 있다든가 어떻게든, 어떠한 방증을 끌어오는 것일 것이다. 그런 것이 풀리지 않는 것이다. 처음 30페이지 정도로 너무 읽을 생각이 없어졌다.
이런 것에 별 5개를 붙이는 사람이 많다고 믿을 수 없다.
5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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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6세기 이후에 집이라는 단위가 일반화되어, 그에 맞추어 조상의 영에 대한 공양이라는 문화의 퍼짐, 사자 의례의 정비에 연결되었다. 이 배경에는 조상공양을 소홀히 할 때, 그 조상의 영은 반드시 어떤 형태로 숭배할 것이라고 하는 관념이 있었다.
・현대 일본 불교의 향후를 생각할 때는, 정토교에 있어서의 일신교적 가치(아미타 신앙)와 선 불교에 있어서의 내재적 가치(무·하늘)를 연결해, 선 문화와 정토 관념의 통합을 도모하는 것으로 일본 불교의 새로운 성숙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있다.
【감상】
본서의 내용은 일반적인 불교란 무엇인가, 뿐만이 아니라, 저자가 생각하는 불교란 무엇인가가 포함되어 있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나는 불교학에 밝지 않기 때문에, 기재되어 있는 주장이나 테마에 대한 편향된 견해를 가지지 않지만, 그러한 생각도 있는 것인가, 라고 하는 느낌으로 크게 위화감을 기억하는 일은 없었다.
입문서라고 하는 위치에서 읽는 것보다는, 왜 불교를 이해하려고 하는가, 라고 하는 질문으로 읽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한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아카 아카
5성급 중 1.0 너무 심한2018년 5월 23일에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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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에서 사용하기 위해 구입했습니다. 본래라면 매장에서 같은 테마에 관한 서적을 비교하고 나서 구입하고 싶었습니다만, 시간이 없기 때문에 타이틀과 라벨, 저자의 경력만을 확인해 안이하게 구입했는데, 오랜만에 편차를 당겨 버렸습니다.
다른 분들도 지적하고 있습니다만, 자료·사료 등에 근거하는 기술은 전무이며, 설득력의 조각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객관적인 증거에 기초한 논리 전개는 거의 보이지 않고, 일관되게 「…라고 생각한다」 「…에 틀림없다」 「… 지론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구부러져도 “학자”를 자칭하는 인물이 썼다고는 생각되지 않는 주관적인 문장이 힘들게 늘어서 있어, 저자의 개인적인 견해나 감상을 적은 에세이에 지나지 않습니다. “불교란 무엇인가” 등이라는 어리석은 타이틀을 내걸었던 것에 비해, 그 내용은 너무나 조잡하고, 이러한 책에 고평가를 주는 사람의 마음이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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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급 중 5.0 불교2016년 9월 16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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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투가 내 성분에 있는지, 읽고 마음이 편안하다. 숙성된 맛있는 술에 참깨 되고 있는, 상질의 향기가 감돌는다.
한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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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는 킬리만자로
5성급 중 3.0 입문서가 아닙니다.2021년 7월 21일에 확인됨
본서는 1931년생으로 종교학과 사상사를 전공한 저자가 불교 그 자체의 전개를 재검토하고, 부다의 인생을 생각함으로써 현대 일본의 불교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집필한 것
같습니다
.
신서이므로 가벼운 마음으로 손에 들었습니다만, 내용은 불교에 강한 흥미가 있는 분이나 불교를 전공하는
학생 방향과 같습니다.
유용한보고서
카마인
5성급 중 4.0 사람이 하지 않는 일을 할 때 자신이 무엇인지 갑자기 알 때가 온다2016년 8월 2일에 확인됨
1993년 책. 저자는 국제 일본 문화 연구 센터 소장.
왠지…
전기에 의하면, 석가탄생의 7일 후에 생모의 마야 부인은 죽어, 어머니의 여동생인 마하·파쟈파티에 석가는 양육된다. 마하 패저 패티는 이윽고 석가의 이모제 난다를 낳는다. 석가가 부처가 되었을 때, 마하 퍼저 패티는 출가하여 첫 수녀가 되었다. 난다도 나중에 출가한다.
자신(우리)의 존재를 전제로 한 것을 생각하는 것이 상견이며, 자신(우리)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단견. 부처는 상견도 단견도 진리가 아니라고 선언한다.
명상체험이란 신심의 통합이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높은 수준에서 낮은 수준으로 부단하게 왕복운동을 반복하는 상태를 말한다. 마음을 강하게 의식하는 순간과 몸을 강하게 의식하는 순간이 무한히 바뀌는 상태이다.
부처는 사후 유골공양에 걸리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하지만 부처의 시신은 화장되고 골회는 분배되어 불사 이숭배가 생긴다. 제자들은 부처의 유언을 배신하고 있다.
불교의 역사는 붓다의 체험과 사상을 배반함으로써 발전해 왔지만 그 배신의 역사를 말하자면 응집한 형태로 보존해 온 것이 '불교학'이다.
붓다는 생명력의 급속한 쇠퇴를 느꼈을 때 제자들이 원한다면 수명을 넘어도 살아가려고 생각했다. 그것을 3번 시사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난다는 눈치채지 않고 물어 버린다. 이때 아난다에게는 「악마」가 붙어 있었다고, 경전은 말한다. 아난다의 태도를 보고, 부처는 3개월 후의 입가를 결의한다.
아난다는 붓다의 유언을 배반했지만 뒤에는 제자와 신도들의 큰 소원이 있었다. 대중의 의사와 소망을 아난다라고 해도 무시할 수 없었다. 붓다에 대한 존경과 경모의 감정이 그만큼 강했다.
불교에는 본래 사회적 역할 등이라는 것은 없었다. 「사회」에 대해 세속적으로 공헌하는 것이 즉 불교의 사명이라고 생각한 것이 원래 실수이다.
붓다 이후 불교의 역사에는 붓다가 도달한 지점에 어떻게 도착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의식에 근거하여 전개된 불교의 흐름(실천불교)과 붓다가 최종적으로 도달한 인식을 출발점으로서 불교의 운명을 생각하려고 한 흐름(인식 불교)이라는 두 가지 흐름이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늘은 산스크리트어로 슈냐라고 한다. 슈냐는 인도 수학에서는 0을 의미한다. 인도 수학에서 기호로 0은 단순히 표현할 수없는 클래스를 지시하는 것일 뿐이며 클래스의 부재를 지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의 체계 중에서 제로라는 일정한 가치를 나타내고 있다.
불교에서, 마음은 일반적으로 색깔, 즉 물질적 존재에 대립하는 정신 작용으로 여겨진다. 인도 불교에서는 나를 무고하게 전위하도록 마음을 무심하게 전위시킨다는 생각은 자랐지 않았다. 인도 불교가 주장하는 것은 '마음'에는 청정심과 오염심이 있다는 것, 안정된 정심과 산란하는 산심이 있다는 것이다. 대담함에 의하면 마음의 작용은 정심과 부정심의 두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불교의 실천적 목표는 부정심을 부정하고 어떻게 정심의 상태를 실현하는 방법에 놓였다. 마음의 부정이 아니라 마음의 승화이며 마음의 정화이다. 무아가 우리의 부정에 의해 성립한다는 생각과는 논리적인 근도가 다르다. 나는 부정되어야 할 대상이지만 마음은 부정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다.
인간은 영적인 요소와 정신이나 마음에 관심을 돌리는 요소가 층을 이루고 있는 것이 아닌가. 평소는 정신이나 마음의 역사와 함께 살고 있다고 느끼지만 생명의 위기 등 이상한 사건을 만나면 갑자기 영감적인 것에 사로잡힐 수 있다.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영감(우세의) 타입. 영감의 사람이 열린 감수성을 가지고 있다면 마음을 중시하는 사람은 안쪽 세계에 주의깊은 시선을 향하고 있다. 나츠메 소세키는 후자의 유형이 아닌가. 심층에 영적인 감각이 누워, 그 표층에 심적인 것에 대한 감수성이 거듭되어 있는 것은 아닐까.
예술이든 종교이든 심적인 것에 대한 응시와 영적인 것에 대한 감수성이 잘 잘 조화되었을 때 창조성이 발휘되어 빛을 방사하는 것이 아닐까.
일반적으로 발신기능을 가진 사상이나 문화에 있어서는 강렬한 원리원칙이 전면에 내걸린다. 인도 불교는 발신형 불교이지만 일본 불교는 전체적으로는 수신형 불교. 수신형 불교가 이대로 추이해 가면 어쨌든 쇠멸의 운명을 향할 수밖에 없는 것일까 하고 우려된다. 발신기능을 잃은 불교는, 중층화의 와류에 몸을 맡기는 가운데서 차분히 자기해체에 몰려 가는 것임에 틀림없다.
일본은 유골을 보존하고 모시는 풍습은 헤이안 초기까지 발견되지 않는다. 11세기가 되어 천황·귀족의 유골을 사원에 봉안하고 모시는 것이 시작되었고, 이윽고 유골의 일부를 고야산에 담는 습관이 순식간에 펼쳐졌다. 배경에는 정토교의 보급이 있다. 정토왕생을 바라는 염불운동의 굴곡은 고야산에 그리고 거기에 호응하도록 고야산의 하급승이었던 고야성들이 권진의 여행에 나선다. 망자의 유골을 고야산에 납입하면 정토왕생 의심이 없다고 말해 돌린다.
인도인은 조상을 숭배하지만 무덤은 만들지 않는다. 골회는 강에 흘러 버린다. 죽은 자의 영혼은 이미 천국에 갔다고 믿는다. 많은 미국인은 무덤을 만드는 것에 열심이지만 오히려 죽은 자의 생전의 모습, 육체를 기념하고 추억하기 위한 장소로서이다.
불교의 근저에는 비애감이나 무상감의 감정이 흘러, 그것이 국민 종교화한 불교의 심층 의식을 지지하는 근본 감정인 것은 아닐까.
마르크스적 사고체계에는 권력과의 싸움을 통해 당의 권력을 상대화해 나가는 시점이 항상 포함되어 있다.
불교는 반속의 근거를 가리키는 사상이다. 반속의 기본은 사람이 하지 않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닐까. 사람이 하지 않는 일을 할 때 자신이 무엇인지 갑자기 알 때가 온다.
불교에서의 신심분석은 복중에 거두는 성에너지를 명상과 독자적인 신체운동을 통해 우주의 에너지로 결합하는 곳에 성립한다.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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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급 중 1.0 끔찍한2017년 3월 20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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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를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고평가였기 때문에 구입해 버렸지만, 그 하나의 리뷰의 말대로였다.
끔찍한.
붓다는 이렇게 생각했음에 틀림없다면 아무런 근거도 없고, 그저 생각나는 것 밖에 생각할 수 없는 생각을 혼란스럽게 말하고 있을 뿐이다. 보통, 그러한 것을 가설로서 제안한다고 해도, 그 경전에는 이렇게 써 있다든가 어떻게든, 어떠한 방증을 끌어오는 것일 것이다. 그런 것이 풀리지 않는 것이다. 처음 30페이지 정도로 너무 읽을 생각이 없어졌다.
이런 것에 별 5개를 붙이는 사람이 많다고 믿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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