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6

京都学派 - Wikipedia 한역

京都学派 - Wikipedia


교토학파

출처 : 무료 백과 사전 "Wikipedia (Wikipedia)"
교토학파 사람들이 사상을 키운 철학의 길

교토학파 (쿄토가쿠는, 영어: Kyoto School)란, 일반적으로 니시다 기타로와 타나베 모토 및 그들에게 사사한 철학자들이 형성한 철학 의 학파 를 가리 키지  , 교토 대학 인문과학 연구소 를 중심으로 한 학제적인 연구를 특색으로 한 일파도, 교토 학파, 혹은 철학의 교토 학파와 구별하기 위해, 신교토 학파라고도 칭한다. 그 외에도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교토 학파'라고 불리는 그룹이 존재하고 있다.

교토 학파 (철학) 편집 ]

그 상세한 정의는 국가나 연구자 에 따라 다르며, 아직도 세계 각국에서 활발한 연구 의 대상이 되고 있다. 주요 멤버로서, 니시다 기타로 , 타나베 모토 , 하타노 세이이치 , 아사나가 산쥬로, 와쓰지 테츠로, 미키 키요시, 니시 타니 케이지  마츠 신이치 , 다케우치 요시노부 , 도이 토라 가가단 , 시모무라 토시로 우에다 한스케 , 오하 시 요스케 등 또, 좌파로서는 미키 키요 이외에 토사카 준 나카이 마사 이치 , 쿠노 수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나카이는 후술하는 교토 학파(인문연)의 쿠와 하라 타케오 와 교토 학파(근대 경제학)의 아오야마 히데오 와도 간호했다. 또 쿠와하라는 아버지가 교대문학부 교수였던 적도 있어 니시다와도 어렸을 때부터 접하고 있었다고 한다.

교토 학파는 서양 철학과 동양 사상 의 융합을 목표로 한 ' 선의 연구 '등으로 표현되는 니시다 철학의 입장에 서서 동양 이면서 서양화 한 일본에서 그냥 서양 철학을 받아들이는 것뿐만 아니라 어떻게 내면에서 접을 수 있는지를 모색했다. 그러나 동양의 재평가 입장과 독자적인 정체성을 모색하는 것은 점차 “서양은 막혀 동양이야말로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대동아 사상에 접근하게 되었다 . 특히 교토학파 시텐노 (니시타니 케이지· 타카 사카 마사히 토· 타카야마 이와오 · 스즈키 나리코 ) 등은 ' 세계사의 철학 '과 ' 근대의 초극 '을 제창해 해군 에 접근했다. 이 때문에 태평양 전쟁의 패전으로 전쟁 전 교토 학파는 일단 몰락했다. 하지만 전후에도 타카사카, 타카야마 등은 자민당 등의 보수 정치에 접근해, 교토 학파와 정치와의 관계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맥박하게 계속되고 있다. 또한, 육군이 해군에 비해 압도적인 힘을 가지고 있던 시대에 있어서, 해군에의 접근은 군부 정권에의 익찬이라기보다는, 군부의 방침을 시정하려고 하는 체제 비판의 행동이었다고, 오하시 요스케는 평가하고 있다. 또한 오시마 야스마사 메모에 따르면,이 해군의 브레인 트러스트로서 교토 학파의 모임에 교토 학파 (토요 사학)의 미야자키 시정도 단골로서 참가하고 있었다고 오하시는 지적한다.

또한, 오하시의 저서에서는 사명 명의 분류에 의거하면서, 교토학파와 교토철학을 나누어 파악할 것을 제안한다. 요컨대, 「어떠한 형태로 <무>의 사상을 계승·전개한 사상가의 네트워크」를 교토 학파라고 파악해, 니시다나 타나베에 배워, 단순히 그들의 지적 네트워크 아래에 있는 것을 교토 철학으로 분류한다. 그 경우, 미키는 미묘한 서 위치가 된다고 여겨지지만, 많은 좌파의 제자들은 교토 학파에 포함되지 않는다.  제자로서 니시다의 저작의 편집이나 해설을 쓰면서, 자신의 연구는 역사적인 방향으로 향한 시모무라 토모타로도 아마 포함되지 않을 것이다 또 교토대학과는 인연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교토학파에 포함하지 않고, 오하시도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스즈키 오오츠키는 니시다의 친구로, 「<무>의 사상을 계승・전개」한다는 점에서도 상호 영향 교토의 대학 ( 오타니 대학)에 맡고 있기 때문에, 오하시의 정의에 따르면 스즈키도 교토 학파라고도 된다. 한편, 나카무라 유지 로는 「공통 감각론」(1979)에 있어서, 미키나 토자카나 나카이(게다가 쿄다이졸은 아니지만 토자카와 친한 미에에히로의 이름을 들 수 있다)의 공통 감각에의 언급을 쫓아 가면 , 니시다 철학의 「장소의 논리」의 비판적 극복이 가능하다고 시사한다. 그 점에서도 교토학파(철학)를 좁게 파악하지 않는 것이 생산적이라고 생각된다.

교토 학파 시텐노는 전시 중 자신들의 언동에 대해 일체 총괄이나 변호의 종류를 하지 않았다. 1965년 에, 유키타니 카즈키가 타카야마에 대해 "나의 전쟁 책임"을 논할 것을 간청한 적도 있었지만, 타카야마는 그것을 거절했다 [1] . 시모무라 토요로는 4명의 침묵에 대해 “교토 학파의 사람들이 자기 변호를 하지 않은 것은, 비평을 감수한 것이 아니라 무시했다는 것이 정확하다.비판은 “이기면 관군”의 입장이어서 자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상 자체의 실력에 의한 것이 아니다 . 

교토학파(철학)의 인물 편집 ]

교토 학파 (근대 경제학) 편집 ]

전쟁 전 일본에서 「국제적으로 평가받은 최초의 경제학자」[3] 인 시바타 케이 를 중심으로, 그 일반 균형 이론 의 스승이며 「일본의 마샬」이라고도 불린 타카다 호마 , 타카다몬시타 에서 전후 많은 슌히데를 키운 아오야마 히데오 의 3명의 쿄다이 교수를 들고, 「근대 경제학의 교토 학파」라고 명명한 것은, 동대의 네기시 타카시[4 이다 .

또, 모리시마 츠오오도 , 「전전 일본의 대표적 경제학자는, 타카다 호마, 소노마사조 , 그리고 시바타 케이의 3명의 경대 교수」[5] 라고 말하고 있다.

시바타 타카시는 경대에서 가와카미  의 세미나로서 마르크스 경제학을 河上로, 일반 균형론을 타카다 호마에, 국민주의 경제학을 작다 소이치에 배운 후, 황금 시대  하버드 대나 케인즈 혁명 발흥기의 런던에 유학해, 슌페터 나 케인즈 로부터도 일본인 경제학자로서 가장 높은 평가 [주석 1]를 받은 이론 경제학자였지만, 유학으로부터 귀국 후, 교토 학파(철학)나 근위 문면  의 신체제운동 의 경제이론상의 지도자가 되어 전후 공직추방이 되었다. 그러나 최근 네기시 타카시, 후쿠오카 마사오 등에서 시바타 경제학의 재평가가 진행되고있다 [주석 2] . 또 시바타의 대표적인 제자 중 한 명이 스기하라 시로 이다. 스기하라는 시바타의 스승인 카와카미를 연구하고, 또한 서지학·도서관학과 경제사상사를 연계한 연구를 전개했다[6 ] . 또한 시바타의 은사 가와카미는 야마구치 고등 상업 에서 니시다 기타로로부터 독일어를 배우고, 그 인연으로 교대 시대도 니시다와 교류를 갖고, 긴에도 니시다와 가와카미에 배우기 위해 토다이에서 쿄다이로 전학 시바타 및 그 주변은 교토 학파 (철학)와 인연이 깊고, 니시다 등 교토 학파 (철학)가 혼다 유키의 집요한 공격의 대상이 된 것도, 쇼와 연구회, 근위의 연장상에 그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의 설도 소개되고 있다[7 ] .

교토 학파 (경대인 분연) 편집 ]

또, 상기와는 별도로 전후 교토대학 인문과학연구소 (京大人文研)에서 자주 공동연구회를 열고 활발한 토론을 하고 있던 일파도 교토학파라고 불리지만, 상기 교토학파와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이곳은 동양 사학 의 가이즈카 시게키 , 츠카모토 요시타카 , 후지에 아키라 중국 문학 의 요시카와 유키지로 , 프랑스 문학 의 쿠와하라 타케오 , 식물학  나 카오 사스케 , 생태학 으로부터 인류학 에 걸치는 성과를 든 이마니시 니시키사 등이 특히 저명 이다. 이 얼굴 흔들림으로부터도 추찰되는 바와 같이, 이 교토 인문연의 활동 범위는 협의의 인문 과학으로부터 자연 과학의 영역에 이르는 학제적인 것으로, 이마니시는 스스로의 학문 영역을 자연학 이라고도 칭했다 . 이마니시의 제자근에 해당하는 개체군 생태학의 개척자인 모리시타 마사아키 는 자연과학의 연구였다. 대흥 안령 탐험에 이마니시를 대장으로 삼고, 모리시타가 부단장으로서 대원으로서 참가해 국립 민족학 박물관으로 활약의 장소를 옮긴 우메사다 타다오 ( 생태학 → 민족학인류학 )이나 국제일본문화연구센터 의 설립에 노력한 우메하라 맹 (철학) 등도 이 교대인문연의 교토학파에 포함한다. 또한 쿠와하라 에 의해 교토 인문 연조 교수로 맞이한 쓰루미 토스케, 동 조수 후 교육 학부 조교수로 재배치된 카토 히데토시 등은 일반적으로 교토 학파에 포함하지 않지만, 쿠와하라 타케오를 비롯한 많은 인문연 스탭 와 함께 사상의 과학연구회 의 주요 멤버이기도 했다(쓰루미는 멤버라기보다는 회의 창설자). 쓰루미 등은 교토학파(철학)의 나카이 마사이치, 쿠노수 등 모두 간의로, 나카이, 쿠노와 함께 운동을 실시한 세계문화 동인의 대부분이 사상의 과학연구회에 참가하고 있어(예를 들면 다케  3  . 또한 타케야는 상기 인문연의 조카즈카 시게키의 동생 유가와 히데키  공동 연구자로서도 유명하다), 그 점에서, 교토 학파(철학)의 좌파와 교토 학파(인문연) 2개를 잇는 매개항에, 쓰루미, 쿠와하라, 사상의 과학연구회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토학파(철학)의 주류에는 사상의 과학연구회는 비판적이며, 예를 들면 동연구회 『공동연구전향』 제2편 제2장 제6절 쥬로」( 고토 히로유키 )에서는 타나베로 대표되는 교토 학파의 주류가 전쟁 협력한 점을 단죄하고, 나카이 마사이치 등의 착상에 의해 그것이 극복된다고 하고 있고(그 점에서 앞서 설명한 나카무라 유지로 “공통 감각 논」에서의 지적의 선구이기도하다), 또 츠루미도 「철학의 언어」(「사상」1950년)에서 니시다가 「즉이라는 코프라'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비판적으로 파악한다.

평가 편집 ]

니시다몬시타의 시모무라 토모타로는 , 쿄대인 문연의 활동에 대해, 「쿠와하라 타케오 등의 소리로 형성된 집단으로서, 아무런 사상도 없고 중심이 되는 사상가도 없었다」 「쿠와하라 타케오 자신, 「 「대학교수」이지만, 학자는 아니고, 무엇이든 한마디를 가질 뿐의 저널리스트, 기껏해야 계몽가일 뿐이다. 둘째, 삼년 전 문화훈장을 받았는데 어떤 문화적 공로가 있었는지 자타 모두 모르겠다”는 신랄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

교토 학파 (동양 사학) 편집 ]

동양사학 분야에서의 교토학파는 교토제국대학교수였던 나이토 코난, 쿠와하라 타쿠 조 ( 인문연의 쿠와하라 타케오의 아버지), 하네다  를 창시자로 하고, 그 밖에 가노 나오키 야노 히데이치 등이 있다. 제자에 미야자키 시정 , 타무라 미즈조 , 미타무라 야스스케 , 타니 가와 미치오 , 다수의 동양 학자 들이 있어, 교대 인문연의 일각을 이룬 시마다 효지, 카와카츠 요시오, 요시카와 타다오 ( 요시카와 코지로 의 아이 ) 등도 있다.

그 특색은 나이토가 제창하고 미야﨑 등이 발전시킨 시대 구분의 당송 변혁론 이다. 진한 시대까지를 상고( 고대 ),魏晋南北朝隋唐時代를 중세 ,  이후를 근세 , 아편 전쟁 이후를 근대로 하는 4시대 구분법을 중심으로 중국사 의 연구를 전개했다 [9] [10 ] ] . 대전 후에 는, 마에다 나오토리 등 유물사관을 바탕으로 한 [주석 3] 시대 구분법(당중기까지를 고대로 해, 송 이후를 중세로 한다)를 주창하는 학자들(도쿄 학파 · 동 대파 · 역연 파라고 불린다)와의 사이에서 격렬한 사학 논쟁이 행해졌다(시대 구분 논쟁) [11] .

교토 학파 (헌법학) 편집 ]

사사키 소이치 , 오이시 요시오 , 아베 테루야 , 사토 코지 등을 중심으로 한 헌법학 의 학파. 도쿄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도쿄학파 의 정치학적 해석에 대한 법률학적 해석을 지향하는 등을 특색으로 한다.

교토 학파 (정신 의학) 편집 ]

이마무라 신요시 초대 교수에 의해 교토대학 의학부 정신의학 교실에는 철학적 정신병리학 의 방향성이 나타났다. 그 후 3대째 무라카미 히토시 교수에 의해 정신병리학의 전통은 계승되어 나중에 가토 키요시 , 가사와라 카 , 기무라 토시 , 후지나와 아키라 등 시대를 대표하는 정신의학자 를 다수 배출했다 [12] . 덧붙여 기무라 토시는 니시다 철학회에서 「니시다 철학과 나의 정신 병리학」이라고 하는 연제의 강연을 실시하고 있어[13], 교토 학파(철학)와 교토 학파(정신 의학)의 관계는 깊다 .

관련 인물 편집 ]

철학 편집 ]

현대경제학 편집 ]

헌법학 편집 ]

정신의학 편집 ]

참고 문헌 편집 ]

동양사학 편집 ]

평전 편집 ]

관련 항목 편집 ]

각주 편집 ]

주석 편집 ]

  1. ^ "일본의 경제학자로 슌페터를 방문한 자 중 슌페터 자신이 오기 전부터 비정상적 으로 높이 평가한 것은 시바타 존경이며, 온 후에 높게 평가한 것이 미쓰히데이다 .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는 거의 평가하지 않았다." 있습니다. 논쟁 같은 논쟁을 한 것은 시바타 씨 혼자입니까? "미야자키 요시이치, 이토 코 하루"
  2.  국제적인 경제학대사전(The New Palgrave 1987)의 독립항목에 그 이름을 적는 일본인 경제학자는 겨우 5명을 세는 것 뿐이지만, 그 1명으로서, 시바타 케이가 선택되고 있다
  3. ^ 단, 원래의 유물사관에서의 동아시아는 아시아적 생산양식 에서의 정체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송 이후 중세설은 일본 독자적인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편집 ]

  1. ^ 粕谷一希『반시대적 사색자 가라키 준조와 그 주변』, 57쪽
  2.  시모무라 토요로 「뱃의 산책Ⅰ」,524페이지
  3. ^ 네기시 타카시:「경제사상10 일본의 경제사상2」스즈키 노부오 편 제4장 시바타 케이 국제적으로 평가받은 최초의 경제학자
  4. ^ 네기시 타카시:「현대 경제 사상의 산책길」쿠라바야시 요시마사 외편 2004년 7월 15일 일본 평론사 제8장 근대 경제학의 교토 학파
  5. ↑ 미야자키 요이치 _ _
  6.  고토 가히로 「사회과학에 있어서의 서지 작성의 의의와 근거:스기하라 시로에 있어서의 경제 사상사의 방법론과 도서관 학적적 관심의 관계」 「도서관 학회 연보」44권 2호(1998년 9월), pp.49- 64
  7.  고바야시 토시아키 “니시다 기타로의 우울” 이와나미 현대 문고, 2011년
  8. ^ 시모무라 토요로 “뱃의 산책Ⅰ”- “저작집 13 에세 비오그래픽”, 524페이지(미스즈 서방, 1999년)
  9.  나이토, 1944.
  10.  미야﨑, 1999.
  11.  타니가와 편, 1993.
  12. ↑ 후지나와 아키『사가본 불상 편력』나카니시야 출판, 2002년 2월, 94쪽. ISBN  9784888486729 .
  13. ↑ “ 니시다 철학회 제10회 연차 대회 프로그램 ”. 2014년 4월 열람.
  14. 일본 문명의 새로운 철학 ". 2017년 7월 4일 액세스 .
  15. ↑ “ “신문명학” 시리즈 창간 ”. 2017년 7월 4일 열람.

외부 링크 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