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9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는것은 과학기술강국건설의 중요요구
룡남산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는것은 과학기술강국건설의 중요요구
김일성종합대학 평양의학대학 박호영 2017.12.23.
----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우리 나라를 과학기술강국의 지위에 올려세우기 위하여서는 인재를 중시하며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여야 합니다.》
사회주의강국건설에서 오늘 우리가 선차적으로 점령하여야 할 중요한 목표는 과학기술강국이며 과학기술강국을 건설하자면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여야 한다.
전민과학기술인재화는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대학졸업정도의 지식을 소유한 지식형근로자로, 과학기술발전의 담당자로 준비시키기 위한 중요한 사업이다.
전체 인민을 현대과학기술로 무장한 과학기술인재로 튼튼히 준비시켜야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나라의 과학기술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주의강국건설을 과학기술적으로 확고히 담보해나갈수 있다.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는것이 과학기술강국건설의 중요요구로 되는것은 무엇보다먼저 그것이 과학기술강국건설의 직접적담당자인 과학기술인재대렬을 튼튼히 꾸릴수 있게 하기때문이다.
과학기술에 의거하고 과학의 힘으로 전진하여나가는 오늘 어디서나 요구되는것은 인재들이다.
사회가 발전하고 사람들이 대상하는 자연의 령역이 넓어지며 더우기는 첨단과학기술이 발전하여 사람들의 활동에서 육체적로동보다 정신로동, 과학기술적창조력이 노는 역할이 더욱 높아지는 조건에서 현시기 사회는 더 많은 인재들을 요구하고있다.
과학기술인재들에 의하여 창조되는 새 지식과 기술들은 생산력을 발전시키고 산업구조를 현대화하고 생산활동에서 경제적효과를 최대한으로 높여 사회경제발전을 추동하고 나아가서 사회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재가 많고 그들의 역할이 높으면 자력갱생의 투쟁으로 불리한 조건에서도 세인을 놀래우는 기적을 창조할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조건이 아무리 유리해도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주저앉게 된다.
사회주의강국은 과학기술강국이며 과학기술강국은 곧 과학기술인재강국이다. 전민과학기술인재화는 사회생활의 특정한 부문, 단위의 사람들만이 아니라 사회생활의 모든 부문, 모든 단위의 일군들과 근로자들, 사회의 전체 성원들을 대학졸업정도의 지식을 소유하고 능숙하게 활용해나가는 유능한 인재들로 키워 과학기술강국건설의 직접적담당자인 과학기술인재대렬을 튼튼히 꾸려나가게 한다.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는것이 과학기술강국건설의 중요요구로 되는것은 다음으로 그것이 과학기술강국건설의 목표를 빨리 달성할수 있게 하는 지름길이기때문이다.
과학기술강국은 나라의 전반적인 과학기술이 세계첨단수준에 올라선 나라, 과학기술의 주도적역할에 의하여 경제와 국방, 문화를 비롯한 모든 부문이 급속히 발전하는 나라이다.
과학기술강국건설의 목표는 가까운 앞날에 종합적과학기술력에서 세계적으로 앞선 나라들의 대렬에 당당히 들어서는것이다.
과학기술력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전략적자원이며 사회발전의 강력한 추동력이다. 나라의 정치사상적위력과 경제력, 군사력도 최신과학기술에 의하여 안받침되여야 비상히 강화되고 더 높이 발휘될수 있다.
우리는 과학기술을 발전시켜도 남들이 걸은 길을 따라만 갈것이 아니라 년대와 년대를 뛰여넘으며 비약해나가야 한다.
과학기술강국의 목표는 어느 한두사람의 과학기술인재들의 힘으로는 달성할수 없다. 과학기술강국의 목표 그자체가 어느 한분야의 과학기술력이 아니라 경제와 국방, 문화를 비롯한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의 과학기술력을 발전시켜 나라의 존엄과 지위를 최상의 경지에 올려세우기 위한 사업인것만큼 과학자, 기술자들은 말할것도 없고 사회의 모든 근로자들도 현대과학기술을 소유한 기술형의 인간, 지식형의 인간이 될것을 요구하고있다.
때문에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여야 나라의 종합적과학기술력을 발전시키는데서 비약을 일으켜나갈수 있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과학기술강국을 건설하기 위하여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유능한 과학기술인재로 키우는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목표로 내세우고 그 실현을 위한 투쟁을 힘있게 벌려나가고있다.
새 세기 교육혁명을 일으켜 우리 나라를 교육강국, 인재강국으로 빛내여나가려는 당의 의도밑에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이 실시되여 중등일반교육체계가 강화되고있으며 전국의 학교와 대학들이 교육의 현대화, 정보화를 실현하면서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수준을 높이기 위한 불바람을 일으키고 교육조건과 환경을 일신시켜나가고있다.
전민학습의 대전당이며 다기능화된 과학기술보급의 중심기지인 과학기술전당을 중심으로 전국의 도, 시, 군들마다의 도서관과 미래원, 과학기술보급실들에 보급망을 형성하여 새로운 과학기술자료들이 중앙에서부터 말단에 이르기까지 물이 흐르듯이 보급되도록 하고있다.
전민학습의 거점인 대학들에 원격교육체계가 정연하게 세워지고 공장대학, 농장대학, 어장대학들이 늘어나고 기관, 기업소, 공장, 협동농장들마다에 현대적인 과학기술보급실이 훌륭히 꾸려져 수많은 근로자들과 일군들이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에 망라되여 과학기술지식을 소유한 유능한 과학기술인재들로 준비해나가고있다. 오늘 우리 나라에서는 과학기술열풍에 의하여 생산과 건설에서 많은 성과들이 일어나고있으며 특히 국방과학기술분야에서 놀라운 기적들이 다계단으로 련발적으로 일어나고있다.
이 모든 자랑찬 현실은 발전하는 현실의 요구에 맞게 전민과학기술인재화방침을 제시하고 그 실현을 위한 투쟁을 현명하게 이끌어나가는 우리 당의 령도가 있는 한 과학기술강국은 가까운 앞날에 반드시 일떠서고야만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