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9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도자가 되는것은 김일성종합대학앞에 나서는 중요한 임무



룡남산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도자가 되는것은 김일성종합대학앞에 나서는 중요한 임무

김일성종합대학 경제학부 학생 강혁철 2018.6.28.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창립 70돐을 맞는 김일성종합대학 교직원, 학생들에게 보내주신 서한에서 김일성종합대학이 지난 70년간 나라의 교육사업과 과학기술발전, 경제발전과 국방력강화에서 이룩한 업적을 높이 평가해주시고 주체혁명의 새시대 김일성종합대학앞에 나서는 임무를 전면적으로 밝혀주시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김일성종합대학은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리며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도자가 되여야 하겠습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이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려 사회주의강국건설에 적극 이바지하며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도자가 될데 대한 경애하는 원수님의 가르치심에는 우리 김일성종합대학에 대한 크나큰 신임과 기대가 담겨져있다.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리며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도자가 되는것이 김일성종합대학의 중요한 임무로 되는것은 무엇보다도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이고 경애하는 원수님의 숭고한 뜻이기때문이다.

김일성종합대학의 창립자이시고 건설자이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혁명과 건설의 매 시기, 매 단계마다 종합대학이 나아갈 길을 환히 밝혀주시였다. 나라와 민족의 발전에서 교육사업 특히 고등교육사업이 가지는 중요성을 깊이 통찰하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창립초기부터 종합대학은 학생들을 민족간부로 키우는 교육기관인 동시에 나라의 과학연구기지로 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교육사업과 함께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리도록 하시였다. 조국의 운명을 판가리하는 가렬한 조국해방전쟁이 한창 진행되고있던 시기 김일성종합대학이 자리잡고있던 백송리를 찾으신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종합대학 교직원, 학생들이 전후 인민경제복구발전을 위한 연구사업을 잘할데 대하여 가르쳐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종합대학이 나라의 자연부원을 조사장악하고 그것을 합리적으로 리용하기 위한 연구사업, 나라의 공업화와 전기화를 실현하기 위한 연구사업, 철도운수와 농업, 수산업발전 그리고 산을 종합적으로 리용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할데 대한 과업을 제시하시였다. 누구나 전쟁에 대하여 생각하고있던 시기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앞으로 승리할 조국의 미래를 내다보시며 전후복구건설뿐아니라 나라의 전망적인 경제건설에서 나서는 문제들을 연구할데 대한 중대한 과업을 종합대학에 맡겨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의 크나큰 믿음과 보살피심속에서 종합대학은 전후복구건설과 사회주의건설에서 나서는 리론실천적,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훌륭히 해결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전후 대학교육을 근본적으로 전환해야 할 현실적요구가 나서고있던 주체44(1955)년 7월 김일성종합대학을 현지지도하시면서 대학에서 리론교육과 실천교육을 결합시켜나갈데 대하여 가르쳐주시면서 종합대학에서는 과학연구사업을 강화하여 파괴된 경제를 복구하고 나라의 공업화를 실현하는데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풀며 새로운 과학분야를 대담하게 개척할데 대한 과업을 제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에서 리론교육과 실천교육, 교육과 생산을 밀접히 결합시키는것을 사회주의교육에서 나서는 하나의 원칙으로 규정해주시였다.

일찌기 룡남산마루에 오르시여 력사의 맹세를 다지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김일성종합대학이 주체과학교육의 최고전당으로서의 자기의 사명과 임무를 다하도록 현명하게 령도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대학에서 리론교육과 실천교육, 교육과 생산을 밀접히 결합시키며 나라의 경제건설에서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릴데 대하여 가르쳐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창립 50돐을 맞이하는 종합대학 교직원, 학생들에게 보내주신 서한에서 대학은 교육기관인 동시에 과학연구기관이며 대학교원은 교육자이면서 과학자로 되여야 한다고 하시면서 대학들에서 교육사업과 과학연구사업을 밀접히 결합시켜 통일적으로 밀고나갈데 대하여 교시하시였다. 주체 98(2009)년 12월 9일 김일성종합대학을 찾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새로 건설된 전자도서관을 돌아보시면서 김일성종합대학이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을 하나로 결합시켜나가는데서 선구자가 될데 대하여 가르쳐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주체적인 교육사상과 리론을 계승발전시켜나가시는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창립 70돐을 맞는 대학 교직원, 학생들에게 보내주신 서한에서 김일성종합대학이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리며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구자가 될데 대한 강령적인 과업을 제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품속에서 태여나고 강화발전되여온 김일성종합대학이 위대한 수령님들의 불멸의 령도업적을 빛내이며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과 경애하는 원수님의 말씀을 철저히 관철하는것은 위대한 수령님들의 대학, 당의 대학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기 위한 영예로운 임무이다.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리며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도자가 되는것이 김일성종합대학의 중요임무로 되는것은 다음으로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것이 일류급대학건설에서 나서는 중요한 과업으로 되기때문이다.

사람들의 창조적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사업과 새로운 과학리론과 기술을 창조하는 과학연구사업이 밀접히 련관되여있다는것은 오늘의 세계교육발전실태가 명백히 보여주고있다.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있는 오늘 대학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기능만이 아니라 지식을 창조하는 과학연구의 중심기지로 전환되고있다. 오늘날에 와서 교육과 과학연구는 호상 영향을 주는 관계에 있다. 교육이 과학을 인도한다면 과학연구는 교육을 추동한다.

오늘날에 와서 교육을 떠난 과학기술의 발전과 과학연구를 떠난 교육의 발전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다.

지식경제시대인 오늘 과학연구기지로서의 대학들의 지위와 역할은 더욱 높아지고있다. 지금 세계적으로 많은 노벨상수상자들이 대학에서 배출되고있다는것자체가 대학의 높은 과학기술개발능력을 보여주고있는것이다.

현실은 교육과 과학연구가 대학을 중심으로 밀착되여 이루어지면서 사회경제발전을 추동하고있다.

지식경제시대 교육과 과학연구가 밀착되여 육성된 인재들과 과학기술연구성과들에 의하여 생산발전에서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오고있다. 지식경제시대에 과학기술의 역할이 비할바없이 커지면서 생산은 과학기술과 더욱더 밀착되여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가 급속히 추진되고있는것이 오늘 사회경제발전의 중요한 면모로 되고있다.

세계적으로 일류급대학들은 단순히 교육기관으로서의 사명만이 아니라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이 하나로 밀착되고 나라의 경제발전과 과학발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대학이 경제발전의 변두리로부터 중심으로 되였다고 말하고있다.

지난 시기 대학은 지식을 전파하고 인재를 양성하는것을 자기의 기본사명으로 하였다. 그러나 지식의 창조속도가 날이 갈수록 더욱 빨라지고 지식전파수단이 끊임없이 갱신되며 지식이 생산에 응용되는 주기가 계속 짧아지고있는 현 실태는 대학의 사명을 더욱 확대할것을 절박하게 요구하고있다. 그리하여 여러 나라들에서는 지식의 창조, 인재의 육성과 함께 지식의 응용을 지식경제시대의 대학의 기본사명으로 규정하고 시대의 요구에 맞게 대학을 연구형대학으로 발전시켜나가고있다. 대학자체가 창조한 과학기술을 응용하는 많은 생산기지들을 가지고있을뿐아니라 거의 모든 생산단위들과 긴밀한 련계속에서 대학을 운영해나가고있다. 세계적으로 명성이 있는 일류급대학들은 례외없이 우수한 인재양성체계와 함께 높은 과학기술창조능력과 응용능력을 가지고있다.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가 세계적인 일류급대학건설의 추세이고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인것만큼 일류급대학건설을 향해나가고있는 김일성종합대학이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것은 종합대학의 중요한 임무이다.

우리 나라에서 세계일류급대학은 당과 수령, 조국과 인민에 대한 무한한 충실성과 헌신성을 지닌 혁명인재를 육성하는것을 사명으로 하고 세계일류급의 교육과학력량과 우월한 인재양성체계를 갖추고있으며 세계선진수준의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조건과 교육환경을 가지고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이 하나로 밀착되여 나라의 과학기술발전과 사회경제발전에 적극 이바지하는 대학이라고 말할수 있다.

대학교원들을 인재들로 구성하고 자질향상사업과 과학연구사업을 강화하여 실천능력을 갖춘 이름있는 학자, 교육자들의 대렬을 전망성있게 꾸려나가는 문제, 우리 식의 인재양성체계를 더욱 완비하고 수재교육을 강화하고 대학관리운영을 과학화하는 문제, 깨우쳐주는 교수를 전면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교원들의 실력과 자질을 높이는것과 함께 세계적수준의 교재를 마련하고 실험실습조건을 세계적수준으로 보장하고 교육환경을 꾸리는 문제 등은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이 하나로 밀착되여야 해결할수 있다.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리며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구자가 되는것이 김일성종합대학앞에 나서고있는 중요한 임무로 되는것은 다음으로 김일성종합대학이 나라의 교육과학발전의 최고전당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있는것과 관련되여있다.

김일성종합대학은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세워진 모체대학이며 유일하게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모든 학문분야를 다 포괄하고있는 대학이다.

특히 김일성종합대학은 자연과학분야에서 기초과학과 첨단과학기술교육과 연구를 종합적으로 하고있는 대학이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현명한 령도와 세심한 보살피심속에서 종합대학은 강력한 과학교육력량과 과학교육을 위한 튼튼한 물질기술적토대를 갖춘 대학으로 강화발전되였다.

이것은 김일성종합대학이 과학연구사업과 함께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도자적역할을 수행해나갈수 있는 튼튼한 밑천으로 되고있다. 교육과 과학연구가 리윤획득을 위한 수단으로 리용되고있는 자본주의나라들에서는 기초과학보다 실용과학, 응용과학기술을 더 중시하고있다. 그것은 기초과학분야에서 연구성과는 막대한 자금과 시간이 요구되고 또 그러한 성과들은 상업화할수 없는 경우가 많은것과 관련되여있다.

그러나 기초과학의 발전이 없이는 첨단과학기술, 응용과학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이 있을수 없다. 지금까지 발명된 모든 과학기술성과들은 다 기초과학의 연구성과에 기초한것이다. 1940년대에 출현한 핵에네르기 기술은 물리학의 발전에 의하여 개발된것이며 1930년대의 량자력학리론에 기초하여 고체에서의 전자운동과정이 연구됨으로써 반도체기술과 전자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게 되였으며 오늘날의 정보기술과 콤퓨터시대가 출현할수 있었다. 물론 기초과학분야에서 창조된 리론들이 생산실천에 도입되는데는 일정한 기간이 요구된다. 이로부터 기초과학과 생산사이의 공백을 메꾸어주는 기술과학들이 출현하여 기초과학성과들이 생산에 응용되는 기간이 단축되고있다. 새로운 기초과학분야에서의 연구성과가 기술공학분야에서 이룩된 성과에 비하여 전반적과학발전과 경제발전에서 근본적인 혁신을 일으킨다는것은 과학기술의 발전력사와 오늘의 현실이 보여주고있다. 실지로 기초과학을 중시하고 발전시키는 나라들이 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과학기술과 경제를 발전시켜나갈수 있다.

김일성종합대학이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리며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구자가 될데 대한 경애하는 원수님의 의도에는 김일성종합대학에 대한 커다란 믿음과 함께 과학기술과 사회경제발전의 합법칙성에 대한 과학적통찰력이 반영되여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서한에서 김일성종합대학이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리며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도자적역할을 다하기 위한 과업과 방도를 밝혀주시였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서한에서 제시하신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김일성종합대학이 선도자적역할을 수행해나갈데 대한 과업을 철저히 관철해나갈 때 김일성종합대학을 일류급대학으로 만들데 대한 위대한 장군님의 유훈이 빛나게 관철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