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3

종교인문학특강 : 제106회 세상에 이런 종교가! 성덕도, 고인수 원장


종교인문학특강 : 제106회 세상에 이런 종교가! 성덕도, 고인수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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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


네 2021년도 첫 모임이고 우리 종교
포럼이 오랫동안 좀 쉬웠 코로나 때문에 쉬웠는데에 오늘 또 새해 첫 모임을
갖게 되서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어 코로나 때문에 얼마 나오시라고
생각을 했는데 역시 학구열이 참 대단하십니다 많이들에 와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제가 마스크는 좀
벗겠습니다에 저는 그
기업에서 삼성에서 36년을 직장 생활을 한
사람입니다 저는 종교에 대해서 뭐 연구를 하는
본교 학자도 아니고 어 또 그렇다고 그래서 어떤 성덕도 어떤 교직을 만는
교직자 아닙니다 다만 제가 어렸을 때부터이 성들을 그
인연 따라서 알게 됐어요 알아서 그때부터 거의 한 60년
동안을 성도 공부를 하면서 살아왔습니다 그래서 제 얘기는 지금부터 어떤 학자의 얘기도 아니고
교직자의 얘기도 아니고 제가 성들을 살아오면서 배워왔던 것들을 그냥
말씀을 보고를 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성도가 올해이 우리 나이로 보면 이른
살인데 19 63년도 5월 22일입니다 제가
중학교 2학년 때죠 저희 어머님이 저 동생을 애를
낳는데 돌아가신다고 소문이 났어요 거의 돌아가실
뻔했죠 그래서 이제 제가 어린날 에 아 성덕도 가면 산다 이제 그래서 그
읍내까지 한 2km 넘는데가
달려왔어요 그래 가지고 아 성덕도 선생님을 모시고 왔습니다 그 선도
선생님이 그 당시에는 이제 성도에서 그 수료를 해 줍니다 수료이 손으로
이렇게 손을 대고 그 기운이라 그래서 수료를 해 주셔 가지고
그 당시에는 초창기가 엄청많은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뭐 우리나라 전체 그런 기적이 있었는데 저는 그
기적을 바라고 가서 부탁을 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이 두 분이
오셔 가지고 수를 했는데 살았어요 살아나셨어요 제가 이제 그 그 순간을 지금 우리
동생이 이제 60 내년이면 60 환갑인데 아 60세대
그 장면을 잊을 수가 없어요 아 그래서 저는 그때부터 아
성덕도라는게 참 아 이런 것이구나 그 어렸을 때부터 그걸 알고에 공부를 이제
[음악] 했죠 아까도 말씀 소개를 드렸습니다만
오광남 교수 저도 우연히 알게 됐습니다만 이분은 세계적인 종교
학자입니다 비교 종교학의 세계적 권위자
책도 많이 쓰 거의 한 32억원 썼는데 한부 명 접니다 그분 이분이
종교란 무엇인가 뭐 예수다 그다음에 무슨 뭐 불교 이웃 종교로서 읽다 뭐
노자 뭐 장작까지 하여튼이 종교에 대한 분야에 대해서는
이제 최고의 석학이 있데 이분이 이제 성덕도 대해서 이제 말씀을 하신 거
있죠 이분이 주장하는게 뭐냐면 종교는 두 가지가 있다이 표충 종교와 이제
심층 종교죠 표
종교는이 소위 말하면은 이기적인 나가 기본이 됩니다 나를 위해서 나
좋으려고 그 그런 마음이 깔려서 그 초월적인 신의 의지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믿으면 된다 그러면 천당 갈 수 있다 행복 행복할 수 있다 하는
배타적이고 율법주의 내세 중심의 그런 종교관을 표충 종교라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 그다음에 거기에 반대되는게
심는 초월적인 신이 아니고 신이 내 안에 있다 그 내재적인 신 그다음에
무조건 믿는다고 된다는게 아니고 깨달아야 된다 깨달음 그다음에 배타적이 아니고 다원주의
다른 종교도 인정해 준다 그리고 어 율이 아니고 자율적이고 내세 중심이
아니고 현실 중심의 종교를 종교라 이렇게 얘기를
하는데 자기가 지금까지 종교학적 했지만 이것을
완벽하게이 조건을 갖춘 종교가 바로 성도다 그렇게 이제
말씀을 하셔가지고 저희들 한번 모셔서 강의도들은 바가
있습니다 첫째 신이 아니라 천지지간 사람은
만물의 영장인 우주만물을 지배하고 조성할 수 있도다 이렇게에
말씀을 이제 돼 있습니다 성도의 교리에 두 번째 우상을 위하고 허공의
명복과 소원 성취를 비는 것은 사리 사육에 이끌려 바로 예배 함이니 이치는 마음을 작아서 미신을 타파
합시다 그까 기복 종교로부터 해방을 선포한 것이다 그다음에 천당 극락
지옥이 어디냐 각자 마음속에 있다 년을 청령 심하면 그것이 곧 천당
극락이다 이렇게 이제에 성도 교리에 나와 있고 그다음에네 번째 모든
종교만 아니라 남 남녀 차별이 엄격 심합니다 떤 뭐 어떤 다른 종교는 뭐
기독교도 마찬가지고 모든 종교들이 남녀 차별이 아주 심한데
성도는에 남녀 남존 옆이라 칭하나 천원 지혜가 일반이라 그 남녀
평등이라는 걸 주장한 최초의 종교일이라고 그렇게 말씀을 하시 다섯
번째 성도는 유불선 삼교 교화법이다 세 가지 다섯 가지를 이제
이분이 이제 말씀을 이제 하셨습니다 이게 성도의
성전입니다이 지금 문경에 있는데 이게 이제 성전이라고 있고이
성전이 여기가 이제 문경 문경시 문경읍 있는 성도
본입니다 옛날에는 원래가 경에 있었던 건 아닙니다 에서 이제 주로 오랫동안
있다가 영천으로 갔다가 문경으로 간지가 몇 년 됐고요 이게 이제 안내
이제 강당입니다 그리고 이제 이분이 성도를 창도 하신
분인데 되게 이제 다른 종교고 달라서
성도를는 두 분이 도를 합니다 그니까 예를면 그리스도 뭐 예수님이 혼자
하셨죠 불교는 부처님이 혼자 하셨 유교는 공자님이 혼자 하셨잖아요
그런데 성도는 두 분이 하십니다 부부가 아닙니다 전혀 다르신 분인데
이제 그 인연 따라서 만나셔서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루는 그래서 이제
성도가 남녀 평등을 이제 많이 이제 강조 한 이유로 여기 있지 않겠는가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좀 자세하게 말씀을 드리면 이게 이제 성 만화 이제 그걸
일부 여기서 썼습니다만 예 도주 님이 계시고 이제 법주 님이 계시는데
이분이 이제 도주 님이십니다 그래서 월건 선생이라고도 부릅니다
월건 선생 김옥재 선생님인데 1909년 생입니다 아 김해 김해
대동면 주중에서 탄생하셨다이 분을 인도하신 분이 따로 계십니다 나중에 또 다음 장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만 봉남 김재성 선사 아 이분이 이제 한
30여년을 구도 생활을 하시다가 자기가 이제 큰 깨달음을 얻은 거지요 깨달음을는데이 도의
주인이 내가 아니다 주인을 찾아야 되겠다 가지고 이제 주인을 찾다 보니까 이제이 분을 만나 도주 님을
만나셔야 1949년에 이제 상봉해서 여기서 이제 서로 만나게 했다는 그
만나게 됐습니다 그 사진에 나오는 이제 이분이 이제 봉남 복남
선생님이신데 이 복남 선생님은 이제 제주도 우도 출신입니다 우도
우도 출신인데 도를 닦는 거에 이제 관심이
많으셨겠어요 배가 고장이 나가지고 왜 고장이 났느냐 배가
그렇게 이제 물어보니까 배 지금 그 기관이
기관에 그 때가 끼어 가지고 이게 고장이났다 엔진에 아 때가 끼어서
고장이났다 거기서 이제 깨달았다는 거죠 아 사람도 마음에 때 각이면
고장이 나는 거 아니냐 사람이 몸이 아픈 건 뭐냐 마음에 때가 껴서
그런거다 이거를 기화로 해서 이제에 수도를 하셔 가지고 많은 사람을 이제
살리는 뭐 그런 굉장히 아주 도통한 이제 수준이 올랐는데 이분이 에 이제
2년 달라서 그 도주님 계시는 김해 김해의 생가입니다 여기 여기에
이제 오셔 가지고 만나서 그 이제 월 선생님을 인도를
하시고 당신이 이제이 도의 주인이다 내가 이제 제자가 되겠습니다
하고 이분은 이제 선생님으로 바뀐 거죠 선생님으로 오셨다 이런 얘기가
있습니다 그게 이제 1949년 이죠 그래 가지고
이제에 그 인정 선 선지자로서의 이제 역할을 하시고 그리고
이제에 그다음 해에 돌아가셨습니다 자기 역할은 끝났다이 세상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다 끝났다 하고 이제 돌아가셨습니다 그다음에 이제
이분은이 법주 이이신 법주 이은이
그 성주 성입니다 성주 성주 도신 분의 할아버지가 경상 감사를 하셨고이
법주 님의이 여기 아은 아오칸 가리 옛날 같으면 이제 그 아은 아오칸 그
[음악] 만산가리 론을 하셨습니다 시집을 가셨는데 경주 이시 집안에 이루라고
그 시아버지가 이인데 그 이루가 그 독립 지사입니다 근데 그 이루의 아드
님하고 이제 결혼을 했는데 이상이라는 그 아드님이 이제 일본에
유학을 하다가 신병 몸에 이제 건강이 좋지 않아 가지고 이제 그 남편의 그
건강 때문에 어떻게 하면 남편을 게할 수 있을까 하고 찾아온 게월 선생님
도주 님을 찾아온 것입니다 도주 님이 이제 공부를 하시는데 근데 그이 집안이 그이 이루 집안이 그
대국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집안입니다 예를 들면 그 체육회 그
이상백 또 체육회 회장을 했죠 아오씨 그다음에 또 빼앗긴들도 본문 는가는
이상화 시인 형제관 이죠 그 집안에 이제
가셨는데이 어른이 이제 남편을 이제이 살리기 위해서 같이 이렇게 이제
공부를 하는데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성도는 그 당시에 초창기
굉장히 그 선법을 많이 써서 그 아픈 사람들 굉장히 많이 이제 낚기 하는
그런 일이 있어서 이제 그것 때문에 이제 가셔 가지고 아 나중에 도주님 보시니까 그 아까
복남 선생이 새로운 분을 찾아야 된다 여자분을 찾아야 된다 했는데 아
이분이 바로로 그분이구나 그래가지고 이제 분이에 같이 이제 공부를 하시게
됐다 이렇게 됐습니다 그래가지고 이제 같이 이제
공부를 하시는데 1952년 음료 5월 27일 날을
이제 성덕 도에서는 도덕 위법이다 하는데 5월 27일 날 이제 대각을
하시게 됩니다 그래가지고 아 그 도덕의 법을 세운 날이다 해서이 도덕
입법 빌 이렇게 이제 표현을 하는 게제 성도가 시작하는게
1952년 52년 5월 27일 날 이제 도덕 입법 1로부터 시작이 되는 겁니다 그래고 두분 선생께서 도수
공부를 계속 하죠 그러니 도주 님은 이제 하늘의 기운을 받고 법주 님은
땅의 기운을 받아서 그까 그 그것은 이제 음향의 조화를 이뤄서 인간
고해를 그 해탈 시키는 이제 공부를 백일 영통 공부를 하시는데 1952년 음력 7월
7일 날 대구시 비산동에 이제 그래서 공부를 하시는데 7월 7일 날 두 분
선생님께서 이제 기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하늘에서 땅까지 번개 뿔이
치고 신비한 징조가 보여서 두 어르신께서 마당에 자리를 깔고
앉으니까 성체에이 불덩어리 같은 기운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아 이게
하늘과 천지에서 이제 그 두 성인에게 기운을 연결해 주시는 아주 성도에서
뜻깊은 날입니다 도기 일이다 77 도기 일 날은 저희들이 이제 같이
이날을 기념하고 이제 공부를 하는 그런 날이 이제
독일입니다 그다음에 이제 공부를 계속 하시다가 1952년 음력 10월 3일 날 두
분이 동시에 입에서 대성 대덕 대도 그 말이 입에서 터져
나오더랍니다 어 그러면 대성 대덕 대덕면 뭐냐 아 이게 성 성도구
그래서 성도라는 말이 최초로 탄생한 날이 음력 10월 3일입니다 10월
3일 그니까이 뭐 그리스도가 이제 크리스마스 있듯이 성도
이은에 그 성 성도의 가장 큰
그한 그런 경 기념일이 이제 됐죠 그다음에 이제 성도에서 그 두
분으로서 끝나는게 아니고 네분의 제자 수제자를 그 임명을 합니다 그걸
사주라고 합니다 사주 그래서 사주를 네분을 이제 임명을 이제 그다음 사주
입법이 날 이제 임명을 하시게 됩니다 그이 사주가 이제네 분이죠 아
여기 이제 보 이게 봄여름 가을 겨울입니다 봄여름 가을
겨울에서에 네분의 이제 에 사주 선생님이 이제 임명이 됐는데 그이
사주 선생님들은 이제 두 분 성인을 대신해서 그 심부름을 하는 그런 많은
그 그 당시에 굉장히 많은 이적을 냈고 어 또이
제자들을 인재를 양성하는 그런 역할을 이제 하게 됐고
성 법통이 이제 사주 이후부터 사주가 1대 송도사고 2대 성도사 3대
성도사 오는데 현재는 이제 5대 성도사 오지 선생님 우리는 법명이
있습니다 그래 오지 선생님이라는 분이 여자분이신데 지금은 5대
성도로서 성도를 대표를 하고
계십니다 지금부터는 성덕도 교리를 이제 말씀을 드리려고
하는데 성도가 뭐냐 여기 표를
보시면지만 도는 유불 선입니다 성은 유를 상징하고 유는 자체고 삼강
오른을 얘기한다 덕은 불이고 마음 심령이 자성 자리다 돈은 선이고 선도
선악 이하이다 그 유선은 뭐 우리가 다 많이 얘기를 들었죠 그 유선이
인생의 근본이다 그래서 유는 주로 그러니까 육아에서 육가 육아에서
가르치는 그 가르치면 되게 우리 몸에 관한 분을 많이 가르치십니다 우리
몸에 삼 는 어떻게 행동을 해고 어떻게 해야 된다 현실적인 얘기를
많이 가르시는게이 유고 덕은로 마음에 관한 심령에 관한 부분 그니까 불은
불이 불 심령에 관해서 이제 말씀을 많이 하시고 가르치십니다 그래서
불교는 되게 년 공부를 많이 하시죠 그다음에 선은 선도 저는 이걸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지만 저는 그 유불선의서는 하나의 그 뭐라고 까
옛날에 김 교수가 그런 얘기를 했어요 노자 사상을 기독교 사상과 같다고
보는 거죠 하나님 신의 세계 그런 거에 되는데 이게 모두가 불성이 다
우리 인간에게 다 있는데 이거를 종합적으로 종합적으로 융합한 거
그렇다고 그래서 여기서 오고 여기서 따오고 여기서 따서 성도가 되는게 아니고 태어날
때부터 세가지 요소를 다 갖춰서 만들어진게 성도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성도의 경전은 자성 반성 성덕 명심 도덕경
되게 이제 경전이이 만들어지려면 뭐 불가해서 불경이 만들어지는데 500년 걸렸다
그런 얘기도 하죠 대게 이제 그 제자들이 그 성인의 말씀을 듣고 내가
이런 말씀을 들었다 이렇게 모아는게 이제 경전이죠 또 공자님 말씀도 논어 공자가 님이
직접 쓰신게 아니고 공자 제자들이 아 이렇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게 공자 성인의
되게 성경이 다 그런데에 성덕도 성경은 그래서 이제 많지 성경도 뭐네
개의 복음서가 있고 많이 분량이 많은데 성덕도 경제는 딱 이거
이겁니다 88명로 있습니다 그리고 두 성인이 직접 장성하 글씨 하나도 글자 하나도
바꾸지 마라이 안에 모든 진리가 다 있다이 우주의 진리 자연의 진리
인간의 사한 지혜 모든게 다이 안에 있다이 신물 물리 철이라고 하는데
그래서 그 대자연의 진리를 대각 가시고 인류가 반드시 행해야 할
도덕과 인간 고에서 해당할 수 있는 수련법을 어 설파하신 법문 집이 성덕
명심 도덕경 있니다 자 성덕도 가장 기본 사상이 뭐냐면 삼재
삼각입는이 삼재 3강은 뭐냐 삼재는 뭐 우리 흔히 이제 많이
들었듯이 천지인을 삼재라 한다 하늘과
땅과 사람 그리고 어이 우주에 하늘과 땅과 만물의 영장인 사람이 있듯이
인간에게는 삼 강이 있다 삼 강이 뭐냐 아버지와 어머니와 아들입니다
부모 야 그러 그 그러니까 그 기존에 얘기하는 강하고 이제 다르죠 그까
성덕도 삼각은 부모 자합니다 그러니까 아 하늘이 아버지를 하늘처럼 여기라
부경 여천 어머니를 어 땅처럼 여겨라 모경 여지
자식이 호도를 하는 것은 하늘의 처한 일치다 그래서 성숙도의 아주 핵심
근본은 삼제 3강이 그렇게 이제 얘기를 합니다
그건 그 강이라고 하는게 별이 강 자지요 그물이 삼천 거라도 별이가
어니다 그런 얘기가 있죠 그물 코가 3,000개가 있어도 그걸 끌어들이는 것은 딱 그 그 밧줄이 밧줄 밧줄로
끌어들이 거죠 그러니까 인간의 모든 모든 행복과 불행의 그 수천개의
그것을 끌어들이는 핵심이 뭐냐 그 밧줄이 뭐냐 그게 강이다이 그니까 부모다이 부모자 그러니까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시작이다 예 성덕도 이제 아까 그
성덕 명신 도덕경에이 부모 은혜를 참 많이 이제 읽습니다 제가 한번 읽어
보겠습니다 부모님의 은혜 태상 같이 높으시고 하해 같이 깊도다 부모님의
은혜를 갚으려면 어떻게 갚으리 우리 어머님 나를 하셨을지 병자가 병자
같이 잡수실 것도 못 잡수시고 두루 팔방 하셔도고 모르시고 십을 당도하여
우리 몸을 낳으실 유히 자하여 사생을 동하고 목불인견 되었으나 고운 줄
모르시고 배고플까 염려하여 먹이고 추울까 염려하여 의복 위에 입을 돕고
참을까 염려하여 는도 중지시켜 진자리 마른 자리 가려가며 고이고이 실지
좋은 음식 다 먹이고 좋은 복 다 입혀서 밥상 똥을 사도 더러운 줄
모르시고 만 조금 덜 먹어도 할까 자로 염려로 인자하신 우리 부모님의
사는 해을 어떻게 가리요 자식 되 부모님 모르면 금수보다 못하리라
천지님 명을 받아 인간으로 출생할 아버님의 뼈를 타고 어머님의 살을
받아 우리 몸이 생기니 하루이 내 근본 찾아 어고 도착시 구양 청정
경광 찾읍시다 찾읍시다 나도 찾고 너도 찾고 우리 심 찾는 법은
무량청정정방심 어질고 선한 마음 하루이 속히 찾아 부모 문에 버라
이제 이게 부모의 이제 한 구절입니다 그러니까 인간의 인간의 가장 근본이
뭐냐 바로 부모다 이거 내가 누군가 내가 누구냐 누가 항상 그러죠
나는 누구인가 그러면 저는 주제없이 얘기합니다 나는 부모님의
아들이다 나를 누가 만들어 줬는가 내가 나를 만들지 않았어요 부모님이 나를 만들어 준 것이 내 몸이라고
해서 내 것이 아닙니다 부모님이 나를 낳아 주셨고 부모님이 나를 키워 주셨고이 세상에서 부모님이
하나님이에요 따지고 보면 그 부모님을 존경하는
것에서부터 모든 도덕이 근본이 시작이 된다 그래서 어 성독 도에서는이 이제
자성 반성인가 것부터 반성합니다 부모한테
불요한 것부터 그리고 자식이 비틀어진다 그 자식한테 잘못했다고
얘기할 수가 없어요 자식이 잘못되는 15살 이전에는 모든 그 자식의
잘못은 부모가 반성을 합니다 내 자식이 잘못되 잖아요 잘못로 가면은 부모가 반성을 해야 돼 그게 이제
성도의 법이다 [음악] 그래서에이 부모에 대한이 이게 성도의
기본이다 우리 종하는 우리 박제가 사장님이 저하고 유학대 공부하실 때
한테 그러는 거예요 부모 부모를 효를 중심으로 하는 종교가 생겨야 된다 어
그 그 종교를 한번 만들어 볼까 그런 생각도 하셨는데 성도가 부모가 부모 효를
중심을 한 경이다 예 그다음에 인간이 지켜야 될 그
도리가 있습니다 그이 우리가 사회인으로서 인간이 지켜이 도리가
무너지기 때문에 이제 혼란스러운데 그걸 오이라고 합니다 근데 기존의 오 또 달라요 그 이제 군신유의 군원 신중
가위 정부 의로움이 있어야 돼요 그니까 임금과 신화 어 아니면 상사와
부하 사이에는 오를 의자가 있어야 돼요 오를 의자 그래서 아 상사는
임금은 은혜를 베풀어야 돼요 대통령은 나라를 잘 이끌어가려면 은혜를
베풀어야 돼요 보복하면 안 돼요 베풀어야 돼 그래야 바로 선다 이거죠 그리고 신하는 충성을 다해야 된다
그래야 나라가 바로선다 그다음에 스승과 제자 스승과 제자
사이에 도가 있어 그래서 스승은 덕으로 가르쳐야 돼요 제자는 삼가하는 마음을 갖춰야 돼 그래야 바른 길을
지각할 수 있다이 부부 유명 부하 부은 이게 유명한 말씀입니다 옛날에는 부부 유 별이라고 했습니다 그 유별이
유명으로 밝은 명으로 바뀌었어요 부부 간에는 팔금이 있으니 부하 붓은 만복
자세이다 서로 부하 부순 하면 마음 복이 물 불어나도 생긴다 그니까 복을
어디서 어 어떨 것이냐 부부수 나라 부부간에 서로 화목하면 마음 복이 물
불어나듯 생긴다 이거죠 어디 딴데 가서 빌고 기도하고 복이 오는게 아니다 그래서 부하 부선을 강조하고
창소 어른과 사의 순수가 있다 부드럽게 어른은 아이는 공경하는
그다음에 붕 유신 부의 오심이고이 오른을 이제 다섯 가지 이제 인간관계의 근본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 성도의 아주 핵심이 뭐냐면 화목입니다 화목 어떤 경우라도
화목을 해야 된다 그 성덕도 신심 본인는 화목 도덕이다 그래서 아까
얘기하는 화목이게 부모님한테 효도하는 것부터 시작이 되고 삼강 오륜을
지키는 거 그런 것들이 다 화목이 아니겠는가 생각합니다 그래서 성도는 한마디로 상생 상화 화목 아 이걸
굉장히 강조를 많이 하고 그래서 성도에서 마음을 심 해결법이
있는데 마음을 뉘우치고 고치는 법이 있는데 여덟 가지 착한 마음을 찾고
여덟 가지 악한 마음을 버리는 공부입니다 그러니까 선이라고 하죠 그
함이라는게 뭐냐 효심 부모님한테 효도하는 거 나라에 충성하는 거
조직에 충성하는 거 덕 덕 심 자신 사랑하는 마음 화신 화목하는 마음
심 묵묵한 신신 믿을 신자 바로 정자
그래서이이 낙중 정적 극락 이것만 있으면 바로 그게 극락이다 이게 바로
순 순천 지행 하는 것이다 그 그와 반대로 여덟 가지 악한 마음이 있요
폭심 폭한 마음 색심 탐심 질투하는
투심 또 속기는 마음 귀심 그다음에 사심 노하는 마음 진심 아심이
여덟 가지 마음이 가지면 그것이 바로 지옥이다 지옥이 그 우리 인간에게는
두 가지 마음이 있죠 예 우리 성덕도 본문에 아야스 하이 이신 나는 누군데
어찌 두 마음인가 근데 저도 늘 두 마음이 올라오죠 하나는 도심 바른
마음 팔선의 마음 하나는 인간심리
원망하고 그 그런 그 이런 마음 근데이 마음을 없애는 것이이 마음을
찾는 것이 성도의 자성 반성 공부다 이렇게 이제
가르치고 계십니다 청도는 신이 어디에 있느냐 신에
대해서는 말씀을 안 하십니다 그 자성 불이다 내 안에 있다 내 안에 부처를
찾아라 그까 믿음을 초월적인 어떤 탈핵에 의지하여 빌고 기도하는데 도지 않고 자기의 내제된 천성 설령 그것은
바로 한없이 말고 고하고 고 바르고 둥근 마음이다 그건 무량청정 망심
그래서 무량청정 영망 이을 찾는 공부다 그러니까 내 안에 저는 그
이제 쉽게 얘기하면 하느님이 저 하늘나라에 계시겠죠 그러나 인간은 만물의 영장
있니다 모든 만물을 다 능히 지배하고 조성할 수 있는 만물의 영장
인간에게는 신의 그 그 그 특파원이 각자 마음속에 와서 파괴 나와 있다
생 예 이러면 제가 몸담은 삼성전자가 서울에 있는 본사만 삼성전자 아니죠
저기 유럽에도 삼성전자 미국에도 삼성전자 뭐 아프리카에도 삼성전자
있듯이 각자의 마음속에 하느님이 파게 나와 계신
여기서 다 보고 계세요 아 아 아 얘가 지금 말을 제대로 바른 말을
하는가 거짓말을 하는가 바른 행동을 하는가 거짓 행동을 하는가 다 보고 계시고 다 판단하고 다 거기서 벌 줄
벌을 주고 가슴 두 그리잖아요 양심의 어긋나면 그래서 바로 내제된 신 내 안에 그
내 안의 신 그게 바로에 나의 영심이 이렇게 이제 영심이는 표현을 하는데
그 성덕도 도덕 신앙 자성 성도를 도덕이라고 그러거든요 도덕을 믿는 것은 자성을 믿는 것이다 자성을 믿는
것이 도덕을 믿는 것이다 이렇게 이제 자성 신앙이라고습니다 그다음에 이제 성욕도
또 하나의 아주 놀라운 비법이 뭐냐 청심중 그래요 청심데 청심중 무량청정 정방실
있데 아까 얘기한 한량없이 맑고 고유하고 바르고 등근 마음인데이이
청심중이 오묘한 기운이 있어요 오묘한 청심중 부르면 여기 기운 보기라고
하는데 몸이 또 따뜻해져요 온몸이 또 기운이 막 오죠 그러면서 마음이
안정이 되고 무아의 경지에 다 다르고 그 그렇게 됨으로써 티끌이라도 합니다
우리 몸이 아프다는 걸 티끌이라도 티끌이 가되고 무명한 건강지를 보전할
수 있다 그 청신 주를 독성하수도
되는 그런 거죠 그 수양 정심은 불사약 불러주다 그래서 삼계 고해를
해탈시 있는 무량 청영 영망 태평성대의 격양가 있 무량청정 정관
무아의 경제에 이르도록 부르는 무량청정 정관 방 십승지 생방의 길
우리 양청 그까 문양 청정 방심이이 일곱 자의 주문 안에 모든 것 녹아
있다 얼마나 쉽습니까 여러분들 앞으로 힘들고 마음속이 막 우라가 터지고 할 때
청심제 불러 보세요 예 오늘 아주 중요한 제가 아주 좋은 선물을 드리겠습니다 청심 이만 부르면 어느새
그게 다 살아집니다 그만큼에 청심 주의 력이 대단하다
그다음에에 성도에 또 하나의 묘법이 있는데 그게 심수 법이라고 합니다이
도주 두 분께서 부화 중생 인을 위하여 밝혀 놓으신 법 그 심은 밝은
촛불 수는 맑은 물 법은 소금을 의미하는데 소금과 맑은물과 밝은
빛으로 중생을 구제하는 기법이다 하 기법이 있어요 아까도
얘기했지만 제 어머님이 그 돌아가신 순간에 기법을 전해 주신 거죠 그
수료를 한다고 이제 근데 이제 초창기에는 엄청난 이제 그 그런 일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제 제가 몇 가지 이제 예를
들어본다면에 1960년대에 1960년대에 그 청주에 있는 이제
어느 분이 이제 지금도 살아 계세요 그분이 근데 이분이 나이가 12살
먹었는데 나이가 12살 먹었는데 안변해요 걸지를 못 못해 그러니까
성덕도 가면은 뭐 좋다더라 해가지고 이제 데리고 갔어요 데리고 갔는데 그
12살 먹은 이제 애가 데리고 왔는데 딱 5분 수려를 하니까 5분 수련
하고서 어서 그럼이어서 합니다 집에가 걸어서 갔다는 거죠 안전 배기가
걸어가는 것이죠 뭐 그런 얘기도 있고 예 또 1960년대에 대관령의 금산
교화원 우리는 교회라고 안 하고 교환원이 그러는데 금산 교환원이 그 원수지 선생이라는 분이 계신데 그분은
거기에는 막 정신병 환자들이 막 50명 60명 그 받았대요 그 당시는 받아
가지고 이제 그 병을 치료하는데 이분은 뭐 그냥 사람 막 사람이 너무
많이 오니까 손 두 손 두 발을 이용을 해서 수료를 하고 해 가지고
예 그 정신병자들을 한 40명 50명을 그 이제 낳게 하고 하는
그런 일도 있어 강에 이적을 낳는데 그러다 보니까 사람들이 자기 몸만
낳고 안 와 공부를 안 해요 예 마음 고데 아까 그 안진 병이 일어서게 해
줬잖아요 지금도 공부를 안 한다는 거죠 아 이게 이게 처음에는 그런
이적을 실시로 이제 보여 주셨지만 이게 아니다서 아 자성 반성 법으로
돌렸죠 자성 반성을 해야 예 건강이 치유가 되는 것이지 무조건 성덕도
와서 수도 받으면 낫고 이러면 이게 이게 아니 니다 그래서 이제 자성
반성 법으로 돌렸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
성도에서 지금도 수료를 하십니다 수료를 하시고 아 또 많은
그 아프신 분들이 이제 치유가 되는 놀라운 일이죠 세상에 모르죠 어 제가
이거 좀 조심스러운게 이게 또 방송이 나가면 너도 나도 무슨 성도에 가면
뭐 다 뭐는다 는다더라 뭐이 아 이럴까 봐서 조금 그렇긴 한데 공부를
해야 낫죠 자기가 자성 반송법 이니까 반성을 하고 공부를 하고 그다음에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으면 그런 일들이 실제로 저희 주변에도 아직도 그래서
건강을 회복하신 분들이 많이 이제 있습니다이 성도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화 중생 확인하라겠습니다 예 여기에 아 심수 몇불 받으로 교화 중생
할인하는 것이 일의 돌려다오 법도는 상하지 상생 서로
화목하고 서로 살리는 것이다 그 나도 살고 너도 사는 상생의 도도 권리가에
성숙도의 궁극적인 예 소위 말하면 우리 우리나라가 추구하는 홍익 인간의
정신이 이제 많 교화 중생 할인이음 그래서도 입지
대의심이기 입지 성인심이라 이렇게 이제 말씀을 하십니다 그다음에 성도의
사상이 원자 사상입니다 원자 사상 그 자갈 선자 마음 되고 오자 행하여서
통기 심 되면 만화가인 태평성대 아니라 그 대자연의 원리를 인류에게
베풀 베풀어서 구해 주시는 하늘같이 높고 돼지같이 넓고 하회 같이 깊고
한없이 둥근 대원 [음악]
대장한테 믿고 따르면 한품에 품어서 해원 해탈 탈갑
켜준 해원 해탈 탈갑 어떻게 합니까 해원 해들 탈갑 내 마음대로
해원 해들 탈갑 할 수 있느냐 그 못 들었습니다 그런데 성도는
자력갱생으로 아이이 베풀어 주신 은덕으로 행원의 탈을 할 수 있는
그런 종교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성도의 특징이 첫
번째가 뭐냐면 자성 반성입니다 철저하게 자성 반성 모든 것이 그래서
성동 명신 도덕경 맨 위에 자성 반성 성경 명심 도덕경 이렇게 돼
있죠 우리가 사는 시대는 누가 그런 얘기를 하는데 앵그리 소사이어티
앵그리 소사이어티 옛날에는 헝그리 소사이어티가 배가 고픈 사회였는데
지금은 앵그리 소사이티 화가 나 우리 마음속에 늘 화가 있어요 여러분들
마음속에 늘 화 안 납니까 화가 나와요 근심하고 걱정하고
불평하고 불만하고 원망하고 힘을 부리고 짜증나고 불안하고 초조하고 늘
하루에 만가지 생각이 나온다는 것이 인간의 마음속에 하루에 5만가지 염이
올라온다이 가나 툭하면 터져요 언제 터질지
몰라 그래서 락 삼재 초심 친한 한 강수라 파악이 마음에 있으면 삼재를
만나 그래서 초심 친한 한강수 그 그 초조한 타는 마음은 한 강수를 갖다
부어도 꺼질 수가 없어요 내 마음속에 이렇게 화가 나는데이 화를 어떻게 꾸느냐 한강물을
다 갖다 부어도 끌 수가 없어요 어떻게느냐 양 정정정 자상 반상 자상
반성 남의 타다 하지 마라 남의 타다 하면 할수록 더 화가 남의 탓 전부 다 내 탓으로 내
반성을 해라 그 저 그런데 내 반성하는게 쉬운게
아닙니다 사람은 그 자기가 가지고 있는 어떤 껍데기가 있어요 고정관념
또 과거의 관행 또 자기 아집 복선 편견
자만이기 욕망 그 껍질 속에 갇혀 있어요 그 스스로를 깨고 나와야
되는데 그 그 껍질 속에 그 깨고 나오지 못하면 안 된다 그 제가 가끔 그 강의대 써먹게 있 스스로을 깨고
나오면 새가 되고 남이 깨주면 계란은 후라이 분이 안 된다 스스로 알을 깨고 나와라 그런데 그 알이라고
하는게 예 많이 배울수록 알이 두꺼워요 예 여기 교수님들 몇 분
계시는데 공부 많이 하는 사람이 잘 안 변합니다 예 많이 배울수록 자기
그 고정관념이 갇혀 있죠 또 많이 가질수록 돈 많이 있는 사람일수록
반성할 줄 몰라요 자기가 최고니까 물질이 충분할수록 그다음에 많이
올라갈수록 권력 높은 사람이요 안 변합니다 안 변해요
자기가 최고니까 또 많이 나이 들수 나이 들는 사람이 또 자기 안 바꿔요
그니까 80 먹은 노인의 생각을 바꾸는 것보다 산을 하나 옮기는게 더
[음악] 빠르다 부르도자 갖다 밀면 산 하나 옮기는 거 됩니다 근데 생각이 안
바뀌 생각이 그만큼 우리 인간은 어떤 고정관념 자기 아지 그 속에
살아나는데 그거를 깨고 나와야 된다 그걸 깨고 나와야 그 깨고 나오는 방법이 뭐냐 자상 반성입니다 다른
다른 방법이 없 내가 나를 반성하는 거죠 예
반성하는데에 저는 텐텐 법칙에서 늘 그 잠들기 전에 하루에
열 가지 반성을 합니다 오늘 내가 마음 먹은 거 말하는 거 행동하는 거 잘못한 것이 뭐냐 그리고 또 하루에
열 가지 감사한 것이 뭔가 이걸 또 반성을 해보는데 하여튼이 자성
반성은 대단히 중요한 그런 것이다 성도 강조하는 거 그다음에 두 번째
미신타파 미신이라는게 뭡니까 빌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 여기 말
말씀드리면 미신의려 허이 과 재수 소망을 발언 예배하는 것은 우리
민중의 수로다 이와 같이 눈뜬 자가 봉사에 길을 먹고 말하는 자가 벙어리게 말하면 참으로 허허
웃었다 빌고 기도해서 되는게 뭐가 있겠습니까 예 빌고 기도해서 그 다
미신입니다 내 안에 하느님이 있는데 저 하늘에 계신 하느님이 어떻게 알아듣습니까 내 안에 하느님을 찾아야
되는데 빌고 기도한다이 그 아 일체 모든 빌고 기도하는 그런 행위는
성도에서 용납이 안 된다 그다음에 이제 문맹 대치 문맹 퇴치라는게
옛날에는 문명이라고 하면요 글씨를 모르는 걸 문명이라고 했습니다 근데
지금 세상에 글씨 모르는 사람이 뭐 있습니까 글씨를 모르는게 아니고 이치를 모르는 거죠 이치를 아무리
많이 배웠어도 이치를 모르면 그 그까 글자를 알고 지식이 풍부하다고 해서
문맥 퇴치가 다된 거니 인류가 물을 소 게 다 사실이나 학문이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는 것만 아니라 참된
학문은 진리라는 인생의 근본 보호도 알고 천도를 실천한 봐 그게 그게 문명 대치입니다 그럼
뭐를 알아야 되느냐 아무리 공부를 많이 했어도 천지 님의 명을 순종할
줄 알아야 돼 순천 지자 부모님께 효를 알야 돼 나라의 충을 알아야 돼
스승을 삼각에 받을 줄 알아야 부하 무을 알아야 돼 어른과 아이를 알 사회 형제를 사랑하 선가 알고 내가
나를 알고 보도 이거를 모르고 그냥 지식만 안다고 해서 그 사람이 훌륭한
사람이 아니라 그렇지 않습니까 톨스토이가
그런 얘기를 상당히 많이 했죠 우리가 하는 과학이나 이런 모든 것들이 바로
그런 것이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다음에 도덕
정신이이 도덕 정신 하면 보통 우리가 일반 일반적으로 도덕도덕 모랄 그
덕하 조금 개념이 다릅니다이이 운 원의 그 바깥 원이
우주 천지 대자연의 원리가 있죠이 삼남 만상 아 모든 우주를 관장하는
신이 계실 겁니다 1년 360일 봄여름 가을 겨울 돌아가고 그다음에
그런 추화 주당이 연결이 되는 이런 우주를 관장하는에 대자연이 있고 그 그대
자연법 우주에 돌아가는 원리에서 딱 뽑아서 인간이 그대로 하면 된다 해서
인간이 지켜야 될 그대 자연법을 적용한 신명의 도덕법 그걸 도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 어 그 도덕법의 바로 핵심이 상관으로
인이다 그래서이이 도덕을 지킨다는 건 뭐냐 순리대로 사는 거예 순리대로 순리대로
살아가는 것을 도덕법을 지킨다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 그러니까 아
그니까 성도의 기본 정신은 바로이 대자연에서 나온 것이다 아 그렇게
이해를 하시면은 예 틀림 없을 것 같습니다 그다음에 이제 성덕도면
공부를 어떻게 하느냐 성도도 공부는 뭐 복잡한 거 없습니다 아 그냥 아 애니 애니타임
언제든지 정신주 부르면 됩니다 무양 언제든지
무량청정정방심 부르면에 기분이요 후 옵니다 저 저도
뭐이 등에서 기운이고 따뜻한 기운이 옵니다 그러면 제가요 36년 동안
제가 삼성에서 직장 생활 했지만 저 스트레스 안 받 삼성이 얼마나 힘듭니까 엄청 제
얼굴 보십시오 제가 스트레스 받은 얼굴입니다 무량 청 정심주 독성 다
날라가 스트레스를 안 받아요 예 마음이 늘 편안하죠 그다음에 저 두
번째 공부는 자성 반성입니다 철저하게 자성 반사하는데 심언 행이
있죠 마음으로 잘못 먹은 거 언어로서 잘못 말한 거 행동으로 잘못한 거요
세 가지를 예 늘 자기를 돌아보면서이 반성을 합니다 자상
반성을 할 때 제일 먼저 시작하는게 부모님 한테 불요한 거 거기서부터
풀어나가야 그거 안 풀면 다른 거 안 풀려요 예 부모님한테 불요한 거기서부터 시작하고 우리가 하는 그
언어 생활 중에에 굉장히 언어가 중요합니다 그 말 말대로 되거든요
말대로 언적 법이라고 보면 도덕의 성덕도에서는 말대로 돼요 그러니까 말을 삼가해야 돼요 그니까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은 늘 부정적이지 긍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은 늘 긍정적이고 잘 되죠 그래서 말을 하데
있어서 이것도 비법입니다 취소 반송법 있 취소 반성 아이 우리나라 사람
중에 아이 못해 먹겠다 못해먹겠다 그럼 못 해 먹겠다고 말하는 사람이면 진짜 못해 먹습니다 그러면 못해
먹겠다고 하는 말 취소 반성합니다 아이고 미치겠다 미치겠다 우리나라
사람들 너무 그런 얘기 많이해요 반 미쳐 있어요 그 사람 보면 그렇잖아요 미치겠다고 한 말 취소 반성합니다 그
그 말을 취소 반성하면 없어진다는 것이죠 근데 그걸 취소 반성 안 하면 내 것이대 그 남의 흉을 보잖아요이
남의 흉을 보면 그대로 내가 그 내 것이 됩니다 그러니까 옛날에 그
시어머니 모든 시어머니 밑에 그 며느리가 나중에 시어머니가 되면 더
못된 시어머니가 된다는 거죠 왜냐 시어머니 흉을 많이 모으니까 그러니까 남의 말 남에 대해서 흉보는 거 그런
부정적인 것들을 전부 다 취소하 사람 취소하 그리고 우리가 그 언어가
굉장히 중 그럼 저는 아이들 애들을 어렸을 때부터 아주 철저하게 훈련을 시킵니다 부정적인 말이 있으면 취소
반성해라 취소 반송해 지금은지가 알아서 갑니다 그래야 그 인생이 순탄니다 여러분들 자녀분들 테 이거
하나 꼭 가르쳐 주어요 취소 반송법 하나 그것만 가르쳐도 인생이 달라집니다 그만큼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이미 이제 잘못을 저질러 버리면 그건 자기가 받아야 돼요
잘못을 저질러 버리면 예 그리고 다음에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하는다 그다음에 이제 성경 명신 도덕경 공
봉독을 하는데 되게 이제 성도에서 이제 공부를 어떻게 하느냐면 이렇게 이제 서울 교화원 있니다 성덕도 서울
교화원 여기 책임 선생님 와 계시지만이 성덕도 속개 강당인 여기
이제 애들은 또 따로 방에서 공부를 합니다 또 앉아서 여기 앞에다가 이제 법문을 써요 법문을 쓰고 예를 들면
본문이 아야야 하이신 나는 누구인데 어찌 두 마음인가 그 그걸 가지고
자기가 반성 공부를 하는 거예요 내가 내가 어떤 마음이 올라왔다 인간 심이
이런 마음이 올라왔다 누구 미운 마음이 올라왔다 그러면 그걸 듣고 다른
사람이 같이 반성을 하는 거 그러니까 성도에서 아 뭐 가르치는게 없어요
여기 책임 선생님 계시고 담임 선생님 계시지만 책임 선생님 담임 선생 가르치는게 없어요 본인도 그 법문
가지고 반송을 합니다 내가 이런 마음을 먹었는데 이렇게 되더라 그러니까 성도의 모든 공부는 철저하게
자성 반성 뭐 믿고 따르면 어디를 가고 아니면 너는 이렇게 하시오
이런게 없습니다 전부 다 반성을 하는 그런 공부가 바로 자성 방송 공부다
이렇게니다 그 칼 야스퍼스가 축계 시대에서 축계
시대라는 얘기를 했습니다 그 기원전 600년 기원전 200년 그 노자가
기원전 64년에 하셨고요 자가 기원전 551년 원하셨고 석 아모님이 기원전
560년 소크라테스가 기원전 470년 그러니까 오늘날의 정신적인 그 축은
이때 다 [음악] 이루어졌다 이때 다 벌서 몇천년
4천년 5천년 됐죠 이때 다 이루어지고 그 이후에 새로운 건 없다
그 이후에 새로운 건 없다 그런데 오늘날 시대는 어떻게
되느냐 종교 시대입니다 그 필 주커만이라는 사람이 종교없는 삶이라는
책을 썼죠 그 오광남 교수가이 책을 자꾸 권장을 해서 저도
읽어봤는데 미국에서는 4천개의 교회가 없어집니다 그리고 3,500명의
교인이 떠난다 이거 매년 그리고 지난 25년간 무종교인이 200% 증가했다
한국에서는 무교가 56.1% 종교인구가 10년간 9%
감소했습니다 근데 종교가 없는 사회가 덴마크 스웨덴 이런 신이 없는 사회입니다 근데 신이 없는 사회
덴마크 뭐 이런 스웨덴 이런데가 범죄율이 세계에서 제일 낮다는 거
부패 지식도 제일 낮고 그리고 번영 평등 인권 뭐 민주 교육 인간 수명
모든 것들이 종교가 없는 나라 미국 내에서도 종교가 덜한 주정부가 더
잘된다는 겁니다 그니까 의 종교 과거의 종교에 대해서 이제 회의를
느끼기 시작한 거 아무리 빌고 기도해도 안 되더라 그래서 이제는 종교 없는게
대세라는 거죠 나중에 오강 교수면 그 얘기를 아주 리얼하게 말씀하실 겁니다 엄청 많이 줄어요 종교 인원도 줄고
종교 헌금도 줄고 교회 수도 줄고 엄청 줄어가고 있어 그러면 그러면
대안이 뭐냐 대안이 대안이 근데 지금은 4차 산업 혁명 시기잖아요 그런데
코로나까지 왔어요 그 4차 산업혁명이라는게 뭐냐 그 AI 인공지능의 시대 그 사생활이 치매를
받습니다 우리는 인간이 기술에 가야 됩니다 인간성이 상실이 됩니다
계층간의 갈등은 엄청 더 커집니다 빈부 격차는 더 커집니다 인간과
인간간의 공간과 소통은 더 어집니다 사람이 주력이 됩니다 긴장합니다
불안합니다 지능에는 영혼이 없습니다 그게 인류가
사람 어떻 인류의 행복은 어디서 오는 것이냐 바로 거기에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사상이 나와야 된다 그게 뭐냐 그게 도덕 문명이 새로운 시대의 보동
문명의 시대 whoo 정의하는 그네 가지 건강이 있습니다 마음 건강 소위
마음이 건강해야죠 우리가 마음이 늘 편안하고 즐겁고 기뻐야 됩니다
긍정적이야 됩니다 그 마음 건강이죠 그다음에 영적인 건강 영적인 건강
그다음에 몸의 건강 당연하죠 신체적 건강 그다음에 사회적 건강 사회적
건강이라는게 뭡니까 모든 인간 관계가 서로 화목해야 됩니다 많 인류가 사람이 미운 사람이 없어야 돼요 서로
평화롭게 서로 상생해야 되고 공존 공해야 되고 서로가 함께 살아가는 세상 그네
가지의 경향을 찾는게 뭐냐 저는 그 그것이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가치고
아 그것이 제가 오늘 소개해드린
성북도원 이에 다 들어 있다는 그래서에 성도를 성도는 앞으로 앞으로
많 인류가 다 모든 인류가 다이 공부를 하고 행복을 찾아갈 수 있는
길이다 이렇게 얘기합니다 대한민국이 세계 중심 국가입니다
대한민국의 한류는 이미 전 세계 대한민국의 드라마 대한민국의 뭐 영화
대한민국의 음악 BTS 보세요 전 세계 중심입니다 그것만 중심이 되겠습니까
그 중심 정치의 중심 경제의 중심 금융의 중심 비즈니스의 중심 문화의
중심 그 핵심 뿌리는 정신 정 마음
그 정신이 어디에 있느냐 그 성덕도 정신 그것이 새로운 한류가 되지
않겠는가 새로 인류가 가야 할 길이 길이 아니겠는가 감히
제가 이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뭐 성덕도 공부를 한다고 했지만은
아직도 수양이 부해서 다 깨닫지도 못하고 그렇게
그렇습니다만 저는 는 평생을 살면서이 성덕도 공부를 하는
덕분에에 참 건강하고 행복하게에 잘 살아왔습니다 예 만사
대자의 무량 대도생방송 [음악]
600km 돌아갑니다이 지구가 지금이 순간에도 시속 1600km
돌아가요 그것뿐만 아니고 봄 봄여름 가을 겨울이 어떻게 생 있느냐
지구가 공전을 하죠 태양을 중심으로 돌아가는데 무려 시속 11만 km
돌아갑니다 그러니까 자체적으로 시속 1600km 돌아가고 또 달려가는
속도가 그러면서 시속 11만 km 있데 우리는 못 느낄 뿐이죠 그건 뭐
그건 뭘 얘기 이 우주에는 보이지 않는 힘이 있다 엄청난 그것도 한치
오차도 없이 그 힘이 있다 그게 자연법이다 자연의 시스템이다 틀림없다
우리는 그 힘을 믿고 거기에 그 자연의 법에 맡기고 그 순리대로 사는
거 그것이 바로 만사 대자의 무량 도생이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오늘
짧은 시간 안에 제가이 엄청난 이런 것들을 다 말씀드리기는 좀 저도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분들한테 어느 정도 공감을 하실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은 시간이 다 돼서 제
강의는 아 이상으로 마치고 다음에 따로 지의 응답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