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전자책]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
[eBook]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 - 노자가 말하는 인재경영의 道
웨이완레이,양셴쥐 (지은이),조영숙 (옮긴이)유아이북스2015-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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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정보
제공 파일 : ePub(29.91 MB)
TTS 여부 : 지원
종이책 페이지수 368쪽, 약 21만자, 약 5.5만 단어
가능 기기 : 크레마 그랑데, 크레마 사운드, 크레마 카르타, PC,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폰/탭, 크레마 샤인
ISBN : 9788998156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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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노자의 사상을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바라본다. 즉 <노자>에 담긴 사상을 도(道), 덕(德), 유(柔), 무(無), 반(反), 수(水)라는 여섯 가지 키워드로 나누고, 이를 현대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책의 특징은 노자 사상에 정통한 중국의 정치학자와 기업 경영에 밝은 경영학자의 만남으로 탄생되었다는 점이다. 두 사람은 <노자>에 나오는 구절을 학술적으로 해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대 기업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또, 기업의 경영자는 바람직한 리더가 갖춰야 할 자질, 경영 철학, 조직 관리 기법, 사람 관리 기법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 머리말...................................5p
■ 프롤로그..................................8p
도道의 장 하늘과 인간은 하나인가, 둘인가...................................17p
도라고 말할 수 있는 도는 없다...................................19p
하되 하지 않은 것처럼 하라...................................30p
정신과 육체가 하나가 되는 기업 문화...................................37p
사람을 근본으로 삼다...................................48p
음양이 조화를 이루는 경영...................................61p
덕德의 장 낮은 자가 가장 높다...................................71p
억지로 되는 건 없다...................................73p
무위란 무엇인가...................................86p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삶는 것과 같다...................................95p
결국은 저절로 그렇게 되었다...................................103p
제도가 명분을 만든다...................................110p
사람을 잘 쓰는 법...................................118p
기초가 모든 걸 말한다...................................126p
유柔의 장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을 이긴다...................................135p
노자와 손자의 모략...................................137p
부드러움과 권모술수의 공통점...................................147p
군대가 강하면 무너지고, 나무가 강하면 꺾인다...................................153p
멀리 보면 약한 게 약한 것이 아니다...................................166p
얻고자 하면 먼저 주어야 한다...................................175p
사람을 뽑는 데도 기발한 전략이 필요하다...................................182p
무력은 어리석은 자의 처세법...................................189p
무無의 장 아무 것도 잃을 것은 없다...................................196p
무(無)의 심오한 이치...................................199p
무는 유의 어머니...................................206p
없음이 곧 있음이다...................................215p
꿈 사고와 퍼지 사고...................................228p
의심이 창조를 낳는다...................................238p
반反의 장 극단을 넘어선 통합의 길...................................244p
경영의 역설...................................247p
음과 양이 어울리는 경영의 기술...................................255p
도는 사람의 보편적 이치...................................259p
영원히 변하지 않는 그것...................................265p
무거움은 가벼움의 근본이다...................................272p
화와 복은 서로 기대어 있다...................................278p
수水의 장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284p
물 흐르듯 경영하라...................................287p
리더십이란 곧 영향력이다...................................294p
통나무와 같은 리더의 신용...................................305p
최고의 덕은 마치 골짜기와 같다...................................312p
고요함으로 움직임을 제어한다...................................318p
건강관리도 곧 실력이다...................................326p
■ 부록...................................33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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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웨이완레이 (魏萬磊)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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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런민대학교에서 법학 석사, 칭화대학교에서 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중국청년정치대학 중문과 부주임으로 중국사회 생활사, 근현대 정치사상사, 정치심리학 등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1930년대 재생파 학자들의 민족부흥 활동》, 《민족주의: 현대를 오가는 다섯 가지 길》 등이 있다.
최근작 :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 … 총 2종 (모두보기)
양셴쥐 (楊先擧)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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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명문 종합대학인 중국런민대학(中國人民大學) 경영대학원 교수다. 주로 산업기업 관리, 산업경제, 기업문화, 중국문화와 기업경영, 중국고대 경영사상, 경영사례 등을 연구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경영에서 살아남기》, 《병법으로 보는 경영비책 10가지》, 《노자와 기업경영》, 《기업문화 신기록》, 《공자경영학》, 《손자경영학》, 《노자경영학》, 《삼국지 경영학》, 《한비자 이야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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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숙 (옮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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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중국 근현대사 전공으로 석사학위 취득 및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이후 화중사범대학교에서 역사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박사 논문을 준비하고 있으며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나를 성장시키는 한 방울의 눈물』『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등이 있다.
최근작 : … 총 5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노자가 CEO라면 기업을 어떻게 경영했을까?
인류의 영원한 스테디셀러 《노자》. 《노자》에는 시대를 뛰어넘는 세상과 인생의 진리가 담겨 있다. 《노자》가 세상에 나온 지 2000여 년이 지난 지금, 현대의 기업가들은 이로부터 경영의 지혜를 얻는다. 세상에 쓸모없는 존재가 없듯이, 기업에 쓸모없는 사원은 없다.
전 세계에서 《성경》과 《공산당선언(共産黨宣言)》 다음으로 많이 보급된 책이 바로 《노자》다. 이 책은 노자에 담긴 경영 사상을 여섯 가지 키워드, 즉 도(道), 덕(德), 유(柔), 무(無), 반(反), 수(水)로 종합해 설명한다.
인류의 영원한 스테디셀러《노자》
이 책은 노자의 사상을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바라본다. 즉 《노자》에 담긴 사상을 도(道), 덕(德), 유(柔), 무(無), 반(反), 수(水)라는 여섯 가지 키워드로 나누고, 이를 현대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책의 특징은 노자 사상에 정통한 중국의 정치학자와 기업 경영에 밝은 경영학자의 만남으로 탄생되었다는 점이다. 두 사람은 《노자》에 나오는 구절을 학술적으로 해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대 기업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기업의 경영자는 바람직한 리더가 갖춰야 할 자질, 경영 철학, 조직 관리 기법, 사람 관리 기법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동양 고전과 현대 경영의 만남!
러시아의 문호 톨스토이는 《노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내가 훌륭한 정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노자》 덕분이다.”
독일의 철학자 니체 또한 “영원히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값진 보물로 가득 차 있다”고 《노자》를 높이 평가했다.
이처럼 수많은 대가들이 《노자》를 모범으로 받드는 이유가 무엇일까? 《노자》는 5000여 자(字)로 지어진 짧은 책이지만, 그 안에는 시대를 뛰어넘는 세상과 인간에 대한 통찰력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노자》는 전 세계에서 《성경》과 《공산당선언》 다음으로 많이 보급되었다. 《노자》는 기본적으로 동양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서양사회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1987년 당시 미국 대통령이던 레이건이 연두교서에 《노자》의 한 구절을 인용한 것이 미국인들에게 《노자》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뉴욕타임스는 일찍이 세계 10대 작가의 첫 번째로 노자를 꼽기도 했다. 이처럼 《노자》는 시대와 지역을 넘어 끊임없이 읽히고 해석되는 인생의 지침서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노자의 사상을 경영학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 있다. 즉 《노자》에 담긴 사상을 도(道), 덕(德), 유(柔), 무(無), 반(反), 수(水)라는 여섯 가지 키워드로 나누고, 이를 현대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이 책의 특징은 중국의 저명한 정치학자와 경영학자의 만남으로 탄생되었다는 점이다. 저자 웨이완레이는 중국정치학자로 도가 사상에 정통한 인물이며, 양셴쥐는 기업 경영에 밝은 경영학자다. 두 사람은 《노자》에 나오는 구절을 학술적으로 해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대 기업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일본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노자의 사상을 경영의 길잡이로 삼아 파나소닉을 일본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파나소닉 외에도 중국 최대 전자제품회사 하이얼과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회사 제너럴 모터스 등 현대의 최고 기업들이 노자 사상을 기업 경영의 모범으로 삼았다.
저자가 주장하는 노자식 경영의 핵심은 바로 ‘무위(無爲) 경영’이다. 여기서 ‘무위’란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인위적인 것을 강요하지 않고 순리에 따른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노자가 말하는 훌륭한 경영자는 사람을 근본으로 삼으며, 인위적인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매우 단순한 이치처럼 보이지만 실제 우리 사회의 경영자는 어떠한가? 물질적 이익에 눈이 먼 나머지 사람보다 업무 관리에 중점을 두어 직원들의 일에 일일이 참견하며 그들 위에 군림한다. 일부 경영자는 직원의 덕을 자신의 덕으로 세우며 업적을 과시하기 바쁘다. 노자는 최고의 지도자란 성과를 이루어도 드러내지 않고, 교만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러한 노자의 사상을 현대 경영학에 적용하면, ‘기업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서는 리더의 위치가 낮아야 한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전 세계에서 《성경》과 《공산당선언(共産黨宣言)》 다음으로 많이 보급된 책이 바로 《노자》다. 《노자》가 세상에 나온 지 2000여 년이 지난 지금, 현대의 기업가들은 이 책으로부터 경영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이 없듯이, 기업에 쓸모없는 사원은 없다.
[이 책에 쏟아진 찬사]
《노자》는 영원히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값진 보물로 가득 차 있다.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내 정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노자》 덕분이다.
―톨스토이(Lev Nikolayevich Tolstoy)
중국 문화의 근본은 모두 도가에서 기인한다. 《노자》를 읽지 않고는 중국 문화를 알 수 없다.
―루쉰(魯迅), 《광인일기》, 《아큐정전(阿Q正傳)》 등을 쓴 중국의 대표적인 문학가
중국에 도가가 없었다면, 뿌리 없는 나무와 같았을 것이다.
―조지프 니덤(Joseph Needham), 영국의 생화학자이자 과학사가
노자는 중국 철학의 창시자이자 중국 철학사상 최초의 진정한 철학자다.
―후스(胡適), 중국의 실용주의 철학자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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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 노자에게 배우는 인간관리의 지혜
노자는 5천여 자로 지어진 짧은 책이지만, 읽을 때마다 다가오는 내용이 다르다. 고전의 묘미는 그런 것이다. 언제 읽어도 읽는 당시의 나에게 어떤 면으로든 의미를 부여해준다. 색다른 느낌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데에 도움을 준다. 그동안 여기저기에서 주입된 '어렵다'는 고정관념이 나에게 세뇌되었기에 언제 읽어도 '어렵다'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는 없지만, 때로는 정독을, 때로는 발췌독을 하면서 어느덧 노자의 사상은 나에게 많은 의미를 던져준다.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고전의 힘을 느낄 수 있는 명저다.
이번에 읽은 책은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이다. '노자가 말하는 인재경영의 도'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중국런민대학 경영대학원 교수인 양셴쥐, 중국청년정치대학 중문과 부주임으로 중국사회 생활사, 근현대 정치사상사, 정치심리학 등을 연구하고 있는 웨이완레이. 이렇게 두 명이 공동으로 집필했다.
이 책의 머리말에서 '유가는 쌀가게, 불가는 백화점, 도가는 약국'이라는 비유가 나오는데, 이 부분부터 마음에 와닿는 느낌이었다. 유가는 쌀가게와 같은데, 쌀은 중요한 식량이기 때문에 쌀가게가 문을 닫으면 우리는 일용할 양식, 즉 정신의 양식을 잃게 된다. 불가는 각양각색의 일용품이 갖추어져 있고 언제든지 가서 구경할 수 있는 백화점이다. 돈이 있으면 몇 개 사오면 되고, 돈이 없으면 한 번 둘러보고 오면 되는데, 그 속의 모든 것은 인생의 필수품이자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도가는 약국이다. '병에 걸리지 않으면 평생 그것을 거들떠보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일단 병이 나면 도가를 찾게 된다.' 정말 적절한 표현이라는 생각에 손뼉을 치게 된다. 지금껏 살아가면서, 바쁘게 살아갈 때가 아니라 지치고 힘들어 황폐해진 영혼을 맞닥뜨리게 되었을 때에나 노자 도덕경을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기에 더욱 공감하게 된다.
이 책은 양셴쥐 선생의 <노자와 기업 경영>과 <노자 경영학>, 두 권의 책을 기초로 하여 완성된 것이라고 한다. 이 책에서는 도,덕,유,무,반,수, 이렇게 여섯 가지 법칙에 따라 내용을 편집하였다. 각각의 소제목 앞에는 노자 도덕경으로 시작하고, 현대인인 우리가 읽기에 부담없이 글을 풀어나가고 있다. 글 속에는 노자뿐만 아니라 동서양의 다양한 사상과 일화가 담겨있어 읽는 맛이 풍부해진다. 저자의 학식이 광대함을 느끼게 된다.
노자의 사상과 현대 경영과의 만남에 신선한 느낌이 들었다. 현대인의 시각으로 기업경영에 어떤 의미를 주어서 적용시킬지 궁금한 생각에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마음에 드는 책이었고 연결이 잘 되는 느낌이었다. 언뜻 생각해보면 노자의 사상과 경영과는 거리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 책의 집필이 참신한 생각이 들었다. 새로운 시각으로 두 가지를 접목시켜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노자 도덕경이 두고두고 읽어볼 책인만큼 이 책도 한 번 읽어서는 그 의미를 온전히 잡아낼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장에 꽂아두고 주기적으로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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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일라스 2014-02-17 공감(2)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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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쓸모 없는 사람은 없다
중국 도가철학의 시조라 할 수 있는 [노자] 또는 [도덕경]은 노자가 지은 것으로 약 5,000자, 81장으로 구성되었고 크게 ‘도경’과 ‘덕경’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줄곧 자연에 거스르지 않고 순응하는 태도를 가지고 살라는 ‘무위자연’의 가르침을 전하고 있는데 자연의 질서를 인간세계의 질서에 적용시키려 했던 노자의 생각이 깊게 드리워져 있고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노자의 사상을 연구하여 수많은 책으로 탄생되어 인생의 지침서나 처세술 또는 기업의 윤리와 경영에 적용되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중 중국의 정치학자와 경영학자가 공동 집필한 책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에서는 노자의 사상을 인재경영 측면에서 바라보고 현대 기업 경영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방법들을 설명하였는데 이 책의 특징은 [노자]에 담긴 경영 사상을 도(道), 덕(德), 유(柔), 무(無), 반(反), 수(水)라는 여섯 가지 법칙으로 나누어 전달하고자 하였고, 특히 경영사상을 학문적으로 해석한 후 기업 경영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도(道)
도라는 의미는 우주 만물을 구성하는 가장 근원적인 실체이며, 우주의 생성원리이자 대원칙 그리고 인류 사회의 일종의 규범과 기준입니다. 도는 [노자]의 핵심 사상으로 형이상학적인 실체이지만 모든 만물은 도에서부터 생성되었으니 도를 근본으로 살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데에도 엄격한 도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경영자는 직원들에게 엄격하되 애정이 있어야하며 자연법칙을 거스르지 않는다는 ‘무위’를 강조하며 시대에 발맞추어 전진해야 하고 직원들 간에 동질감을 형성하고 자신감과 결의를 강화할 수 있는 정신과 육체가 하나가 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경영의 핵심은 사람을 잘 써야 하는데 개개인의 능력에 맞게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하며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을 바탕으로 직원을 관리해야 하고 인적 자원 관리에 있어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루는 이선경영을 해야 만이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한 기업이 될 것이라고 얘기합니다.
덕(德)
덕이란 도가 형상화된 실체입니다. 즉, 도는 본체이며 덕은 그 쓰임입니다. 덕의 근원은 도이며 사회, 정치, 인생에서 도가 작용하는 것이 덕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입니다. 결국 도는 덕을 통해서 인간세상의 사회, 정치, 인생, 윤리 등을 이야기합니다. 노자는 도에서 말한 무위를 덕에서도 경영의 최고의 원칙이라고 여기고, 법칙에 어긋나는 일은 하지 않는다는 도법자연을 경영이 추구해야 할 철학적 가치라고 주장합니다. “자연에 순응하며 억지로 하지 않는다.”라는 높은 덕을 바탕으로 방법을 얘기하는 ‘무위’ 관념에서 나아가 목적을 의미하는 ‘위’의 효과를 포함한 위무위 사상을 경영에서 실천해야 한다고 합니다. [노자] 제60장에 나오는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생선을 삶는 것과 같다.” 라는 구절은 나라를 다스릴 때 백성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는 비유적으로 표현했는데 이는 사업을 경영하는 일 또한 작은 생선을 삶듯이 처리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전해줍니다. 즉 경영자는 직원관리에 힘쓰고 자신의 언행에 주의하며 겸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노자의 위무위 사상은 여러 구절을 통해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조직기구의 설립과 관리 조직 결정과 인사업무 및 “사람을 잘 쓰는 자는 자신을 낮춘다.” 는 구절이 사람을 잘 부리는 사람은 아랫사람을 겸손하게 대한다는 뜻인 것처럼 리더십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유(柔)
여기에서는 부드러운 법칙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용병과 관련된 내용을 언급하여 어떤 사람들은 [노자]를 병서라고도 일컫습니다. 과연 다른 병서와 견줄만한 내용이 담겨있을지 의문스럽지만 손무와 별 차이가 없다고 하니 내용이 모두 병법은 아니지만 인정해줄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노자의 전략과 전술과 관련된 내용을 보면 ‘싸우지 않고 이기는 사상’, ‘부드러움을 중시하는 사상’, ‘얻고자 하면 주어야 한다는 사상’, ‘기발한 전략을 써서 승리한다는 사상’이 주를 이루는데 이러한 용병술이 경영에 도입을 합니다. “부드럽고 약한 것이 강하고 단단한 것을 이긴다.” 라는 대표적인 명언을 통해 부드러운 경영을 강조하게 되는데 이는 바로 사람을 근본으로 하는 경영을 말하는 것으로 사람들에게 의사결정권을 부여하여 적극성과 창조성을 이끌어 내어 기업 내에 효율성과 성과를 높이는 결과를 얻습니다. “수컷을 알면서도 암컷을 지키면 기꺼이 천하의 계곡이 된다.” 구절처럼 공격과 수비를 조절하면서 경영관리를 해야 만이 기업의 경쟁력이 꾸준히 유지 될 수 있고 그 외 지나친 경쟁은 삼가야 한다는 경영의 지침을 전하고 있습니다.
무(無)
무는 천지를 형성하지 않았지만 곧 천지를 형성할 물질이며 반대개념인 유는 천지가 형성한 후 만물이 생겨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노자가 제시한 유와 무는 도를 나타내는 구체적인 명칭으로 도라는 것이 만물이 생성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무에서 유로 전환되는 과정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무의 가치는 기업 경영의 전반에 활용되고 있는데 기업이 힘들어졌을 때 ‘유는 무에서 생겨난다.’ 라는 노자의 사상을 통해 독려할 수 있고, 어떤 문제를 볼 때 무가 제시하는 방법론을 통해 전체를 고려할 수 있도록 일깨워주며, 기업을 경영할 때 무를 통해 맑은 정신을 유지하며 성공했을 시에도 무의 실천을 통해 겸손함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와 무가 서로를 낳고, 무에서 유가 생긴다는 말에서 기업성장과 관련된 창조적 사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창조는 인류활동에서 끊임없이 실행되어 왔던 것으로 기업에서는 생산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하나의 방편입니다. 따라서 기업을 잘 경영하려면 올바른 ‘도’의 가치관이 필요한데 창조성이 바로 갖추어야 할 가치관입니다.
반(反)
‘되돌아가다’ 라는 뜻의 ‘반’은 서로 반대되면서도 어울리는 대립 통일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또는 반대 방향으로 전환되고 발전하다는 의미로 자연으로 복귀한다는 뜻도 됩니다. 이런 반은 노자의 변증법적 사상을 나타내는 방법인데 그 예로 위에서 살펴 본 ‘유와 무가 서로를 낳는다.’ 와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을 이긴다.’ 와 같은 구절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반 이론처럼 역설적이고 이율배반적인 현상은 기업을 경영하면서 항상 부딪히는 문제인데 이는 노자의 변증법적인 사상이나 모순 관계의 기술을 연구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대립되는 관계 속에서 양자택일의 방법이 아닌 어떻게 조화시킬 수 있느냐를 꾸준히 고민하고 노력해야 함을 이야기 합니다.
수(水)
[노자] 제8장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 는 구절이 있습니다. 노자는 사람을 물에 비유하여 선한 사람이 되기 위한 일곱 가지 미덕을 만들었고, 최고의 덕을 갖추고자 하는 사람은 물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낮은 곳을 선택하고, 고요하며, 인자하고, 믿음이 있으며, 잘 다스리고,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며, 때를 보아 행동하는 물의 성질을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장은 만물을 이롭게 하는 물의 특성을 살려 한 마디로 물의 경영 철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는 리더인 경영자의 수양하는 방법과 다른 여러 책에서도 배워 왔던 리더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의 조건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신용을 쌓아야 하며 넓은 도량과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야 하고, 타인의 단점과 장점을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제일 마음에 와 닿는 것은 자신을 낮추라는 말씀입니다.
깊고도 깊은 철학을 맛본 후...
그동안 자기관리 및 경영책을 읽으면서 가끔씩 고전의 예를 들어가며 설명했던 책을 접해 왔었습니다. 그런 책을 읽으면서도 노자나 공자의 사상들이 얼마나 현재에 우리들에게 깊이 있게 다가 설 수 있을지 의문이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그 의문은 해결되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알고 있던 지침이나 방향을 제시한 책의 내용이 상당수 이 책에 담겨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번 책에서는 노자의 사상이 현대 기업 경영의 원리에 조화를 이루어 매우 적절하게 적용되었다는 사실에 매우 놀랐습니다. 오래전부터 많은 경영자들이 이 원리와 사상을 이용해 실천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사실들도 말입니다. 수천 년을 뛰어 넘고서도 지금까지 이용되고 사람들이 실천하는 노자의 사상을 보며 감탄과 존경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이번 독서는 얼마나 전투적으로 책을 읽었는지 모릅니다. 책을 읽으면서 밑줄이 그어진 많은 흔적들과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메모지와 접혀진 페이지들이 그 증거를 대신합니다. 제대로 처음 접해 본 노자의 사상이기에 정독을 몇 번에 걸쳐 했습니다. 사실 담겨진 내용의 모두를 가슴에 담아두기엔 저의 내공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러나 확실히 알 수 있었던 것은 기업의 생존 발전에 있어 사람이 가장 근본이 된다는 것입니다. 기업이 오랫동안 지속 될 수 있는 방편인 사람 경영의 방법들이 이 책안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습니다. 기업의 이윤추구만을 위해 직원을 이용가치로만 생각하고 운영하고 있는 경영주가 이 책을 읽는 다면 아마도 반성하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비전과 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을 만들고 싶은 경영자들에게 이 책을 꼭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매우 훌륭한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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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답 2014-02-13 공감(2)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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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
<노자>는 전 세계에서 ‘성경’과 ‘공산당선언’ 다음으로 많이 보급된 책이다. 중국 내에서 이 책과 관련된 저술만 해도 1700가지 이상이다.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는 ‘노자’에 대해 “내가 훌륭한 정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노자’ 덕분이다.”라고 말했다. 독일의 철학자 니체도 ‘노자’를 “영원히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값진 보물로 가득 차 있다”고 평가했다.
이 책은 중국청년정치대학 중문과 부주임으로 중국사회 생활사, 근현대 정치사상사, 정치심리학 등을 연구하고 있는 웨이완레이와 중국의 명문 종합대학인 중국런민대학 경영대학원 양셴쥐 교수가 ‘노자’에 담긴 사상을 도(道), 덕(德), 유(柔), 무(無), 반(反), 수(水)라는 여섯 가지 키워드로 나누고, 이를 현대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책은 모두 여섯 가지 법칙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도(道)의 법칙이다. 도는 ‘노자’의 핵심 사상으로 노자의 모든 논의는 도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데에도 엄격한 도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둘째는 덕(德)의 법칙이다. 덕이란 도가 형상화된 실체이다. 즉, 도는 본체이며 덕은 그 쓰임이다. 덕의 근원은 도이며 사회, 정치, 인생에서 도가 작용하는 것이 덕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결국 도는 덕을 통해서 인간세상의 사회, 정치, 인생, 윤리 등을 이야기한다. 셋째는 유(柔)의 법칙이다. “부드럽고 약한 것이 강하고 단단한 것을 이긴다.”는 용병술을 경영에 도입한다. 공격과 수비를 조절하면서 경영관리를 해야 만이 기업의 경쟁력이 꾸준히 유지 될 수 있고 그 외 지나친 경쟁은 삼가야 한다는 경영의 지침을 전한다.
넷째는 무(無)의 법칙이다. 무는 ‘노자’의 중요한 개념이다. 무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실체의 무로, 확실히 실재하는 무를 말한다. 둘째는 허상의 무로, 있는 듯 없는 듯 불확실한 무를 말한다. 셋째는 유를 내포한 무로, 무에서 유가 생겨나고 유에서 다시 무가 생겨난다는 의미다. 다섯째는 반(反)의 법칙이다. 노자는 ‘되돌아 가는 것이 도의 움직임’이라고 역설한다. 이런 반은 노자의 변증법적 사상을 나타내는 방법인데 그 예로 위에서 살펴 본 ‘유와 무가 서로를 낳는다.’ 와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을 이긴다.’ 와 같은 구절을 들 수 있다. 여섯째는 수(水)의 법칙이다. 노자는 물을 좋아해서 사람을 물에 비유하여 선한 사람이 되기 위한 일곱 가지 미덕을 만들었고, 최고의 덕을 갖추고자 하는 사람은 물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노자는 최고의 지도자란 성과를 이루어도 드러내지 않고, 교만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러한 노자의 사상을 현대 경영학에 적용하면, ‘기업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서는 리더의 위치가 낮아야 한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기업이 오랫동안 지속 될 수 있는 방편인 사람 경영의 방법들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으므로 현대의 기업가들은 이 책으로부터 경영의 근본적인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이 없다면, 기업에 역시 쓸모없는 사원은 없다.
이 책을 통해 ‘기업 경영은 사람 경영’이라는 말처럼 사람을 근본으로 삼아 기본에 충실한 경영을 하게 될 때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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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 2014-02-13 공감(0)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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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를 읽고
기업을 경영하면서 고민하게 되는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인사라는 말이 있다. 현대와 같이 다양한 직업군과 그리고 다양한 생각이 공유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의 경영방향과 맞는 인재를 뽑고 이를 관리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말하는 것이리라.
그런 면에서 지금 만나게 된 책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는 정말 고전에서 얻은 지혜를 담고 있다고 말할 정도의 책이다. 인재관리를 어떻게 하고, 이를 통한 경영 사상을 들려주기 위해 노자의 사상에서 여섯 가지 부분을 가져온 저자들의 깊은 지식이 돋보인다. 그 여섯 가지를 따라서 이 책을 읽어가면 다음과 같이 경영에 꼭 필요한 덕목들과 그 덕목들이 오늘날 의미하는 바를 깨우치게 된다.
첫째, 도의 장, 하늘과 인간은 하나인가, 둘인가?
이 장에서 인재관리의 기본이 되는 하나의 화두를 얻게 된다. 그것은 바로 “無爲”이다. 도를 근본으로 삼고 ‘함이 없지만 또한 하지 않음이 없다(無爲而無不爲)란 말을 원칙으로 삼은 노자의 생각에서 비롯된 무위의 철학을 배우게 된다. 무위의 핵심은 ‘만물이 자연을 따르도록 도우나 감히 억지로 하지 않는 것’이라는 말을 통해 기업 경영을 함에 있어서 대세를 따라야 하며 억지로 함이 없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덕의 장, 낮은 자가 가장 높다.
사람을 잘 쓰는 자는 자신을 낮춘다. 이를 다투지 않는 덕이라고 하고, 남의 힘을 활용하는 것이라 이른다. – 노자 제 68장
이 책에서는 “사람을 잘 쓰는 자는 자신을 낮춘다”라는 말에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교훈을 예기하고 있다.
1) 지인(知人)의 중요성
“타인을 아는 것이 곧 지혜로움이라면 자신을 아는 것이야말로 현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知人者智 , 自知者明)
2) 사람을 쓰는 기준은 도라는 견해
3) 사람을 잘 구하다라는 개념
4) 선결이라는 개념
5) 말 없는 가르침이라는 개념
셋째, 유의 장,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을 이긴다.
여기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사람을 근본으로 하는 경영’을 예기하는 부분이었다.
노자의 생각에 가까운 부드러운 경영이란 사람을 근본으로 하는 경영이다. 부드러운 경영을 도입하여 사람들의 적극성과 창조성을 이끌어내려면, 우선 구성원들이 필요한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중략) 부드러운 경영을 하는 조직에서는 경영자의 권력이 마치 물과 같아서 경영자의 힘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격려, 감화, 계발, 선도 등의 형태로 조직의 공통 가치관과 문화 및 사내 분위기 등에 의해 발휘되는 전체적인 경영 효과는 조직 운영에서 높은 효율과 성과를 거둘 수 있게 한다.
이번 장에서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긴다는 것을 예기하면서 너무 정공법으로 치고 나가지 말 것을 당부하면서, 독점으로 인해 망하게 되는 것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참으로 가슴에 와 닿는 것들이었다.
넷째, 무의 장, 아무것도 잃을 것은 없다.
다시 한번 더 노자의 사상의 심오함을 느끼데 되었던 장이다. 무의 심오한 이치와 더불어, 무가 유의 어머니라는 이야기에서 들려주는 창조적 사고의 힘은 창조라는 개념을 다시 바라보게 해 주었다. 없음이 곧 있음이기에 포괄적으로 깊이 있게 관찰할 수 있는 지혜가 나오는 것이며, 이를 통해 기존에 있어왔던 습관적인 사고의 패턴도 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면서 읽게 되었다.
다섯째, 반의 장, 극단을 넘어선 통합의 길
이 부분에서는 음양의 기술, 조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하도록 이끌어 준다. 다음의 글귀가 참으로 인상적이었던 장이다.
“무거움은 가벼움의 근본이요, 고요함은 조급함의 주인이다.” <노자> 제 26장
경거망동함을 경계하며, 조급해 하지 말 것을 말하는 이 부분에서 이성경영과 감성경영의 관계까지도 살펴보게 된다. 무엇이 좋은 것인지를 바로 제단하지 않고, 이를 지켜보고 현실에 맞도록 통합하는 것이 중요한 것임을 깨닫게 해 준다. 장자의 다음의 글이 가슴에 남는다.
“저것에도 하나의 옳고 그름이 있고, 이것에도 하나의 옳고 그름이 있다”
여섯째, 수의 장,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
물흐름 경영을 이야기 하는 이 장에 강조되는 부분은 스스로를 덕으로써 다스리고, 자신을 낮추며, 사사로운 욕망을 줄여 신용을 쌓는 것이 리더의 자격을 이루는 하나의 길이라고 예기하고 있다. 책의 마지막을 수, 물로 마치는 데 있어서 저자들은 노자의 사상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수의 장이며, 그러하기에 이런 물의 흐름, 물의 이치를 깨닫는 것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고전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지혜를 얻는다는 것은 정말 고마운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고대의 한문으로 쓰여진 책들을 현대의 가치와 기준에 적합하게 재해석하고 읽기 쉽도록 세상에 내어 놓아준 저자들의 노고가 책의 여기저기에서 볼 수 있다. 단지 논어 한 권에 국한하지 않고, 손자병법이나 장자의 글들도 읽을 수 있으며, 또한 현재 경영학의 시류나 리더쉽을 예기하는 다양한 서적들의 문구를 인용하여 노자의 사상과 비교해 보여주는 부분들도 정말 인상적인 부분들이었다. 이 책 한권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들과 책들을 본 듯하며, 인재경영을 함에 있어서 지혜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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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mangun 2014-03-02 공감(0)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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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경영관리]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
[세상에 쓸모 없는 사람은 없다] 저자 웨이완레이 와 양센쥐 작가는 근현대 정치 사가 이고 경영학 교수이다. 합작 해서 중국의 고전을 재 해석 하면서 이를 시대 흐름에 맞게 적용 하며 경영에 합목적인 방식으로 접목 하고자 하는 노력이 돋 보이다. 이력을 좀더 보니 , 노자 뿐만 아니라 손자 , 공자 ,한비자 , 삼국지가 고루 나오니 이 역시 시리즈의 산무이 아닐가 하는 생각이 불현듯 드는 것은 기우 일까 .
아뭏든 노자를 기본으로 한 책 쓰기 이니 만큼 우리 독자들은 노자에 대하여 조금 알 필요가 있다.. 아래 위키디파아의 힘을 빌어 노자의 실체에 대한 구연 설명을 붙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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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천(司馬遷)은 《사기》에서 노자로 상정되는 인물이 3인이 있다고 하였다. (老子 韓非列傳). 첫째로 이이(李耳, 자는 담(聃=老聃)를 들었다. 그는 초나라 사람으로 공자가 예(禮)를 배운 사람이며, 도덕의 말 5천여 언(言)을 저작한 사람인데 그의 최후는 알지 못한다고 한다. 다음에 든 사람은 역시 공자와 동시대의 노래자(老萊子)로서 저서는 15편 있었다 한다. 세 번째 든 것은 주(周)의 태사담이라는 사람으로 공자의 사후 100년 이상 경과한 때에 진(秦)의 헌공과 회담하였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노자는 은군자(隱君子)'라는 것이다. 세상에서 말하는 노자라고 하는 이는 은자로서 그 사람됨을 정확히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후세에 노자라고 하면 공자에게 예를 가르쳤다고 하는 이이(李耳)를 생각하는 것이 상례이나, 이이라고 하는 인물은 도가의 사상이 왕성하던 시기에 그 사상의 시조로서 공자보다도 위인(偉人)이었다고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전설일지도 모르겠다.[모호한 표현]펑유란(馮友蘭)은 노자가 전국시대의 사람이었다고 하는 것을 강하게 주장한다. 이에 근거하여 노자가 실존인물이라고 가정한다면 최소한 도덕경 죽간본(BC 300년경) 이전일 수밖에 없으며 한비자(BC 280~BC 233)가 도덕경을 인용하였으므로 한비자보다 앞선다. 또 도덕경에는 유가사상을 비판하는 내용이 많은데 이는 백서본(갑본은 전국시대 말기, 을본은 한나라 초기) 이후가 반유가적인 것이며 죽간본은 덜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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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는 약 기원전 600 여년 전의 사람으로 추정 되니 , 지금으로 부터 2000 년 전의 전설상의 인물이 되겠다.. 예수님보다 약 1000 살 정도 앞선 선지자 중의 한 사람이라고 보면 되려나 ... 또한 노자의 말의 전함이라고 일컽는 도덕경의 개요는 다음 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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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말이라고 하여 오늘날 《노자》(老子道德經이라고도 한다) 상·하 2권 81장이 남겨져 있다. 거기서 기술되고 있는 사상은 확실히 도(道)의 본질, 현상계의 생활하는 우수한[모호한 표현] 철학인 것이다. 예컨대 도를 논하여 이렇게 말한다. '도(道)'는 만물을 생장시키지만 만물을 자신의 소유로는 하지 않는다. 도는 만물을 형성시키지만 그 공(功)을 내세우지 않는다. 도는 만물의 장(長)이지만 만물을 주재하지 않는다'(10장). 이런 사고는 만물의 형성·변화는 원래 스스로 그러한 것이며 또한 거기에는 예정된 목적조차 없다는 생각에서 유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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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그러한 무위 자연의 법칙을 현세의 경영학에 접목한 기업이 여럿 눈에 뛰는 것이 특이 하다 . 일본의 경영의 신 마스시타 고노스케가 일으킨 파나소닉이 그러하고 , 미국 GM , 등 노자의 사상을 기반으로 물흐르듯 순리를 강조 하여 인간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을 인문학에 혹은 철학에 견줘서 이야기 하는 러시아 문호 톨스토이나 독일의 당대의 천재적 철학가 니체에 이르르면 그의 사항은 유심론인지 아님 도에 대한 사고 방식은 오히려 유물론에 가까운 무신론에 연결 되는 것이기도 하며, 자연처럼 그러한 것은 인위적인 것으로 거슬을수 없음을 확고히 한다.
그 ( 노자)가 춘추 시대 ( 기원전 770 ~ 403 년 ) 의 초나라의 철학자로 생각 한다면 , 진나라로 통일대국이 완성 되기 전의 춘추 전국 시대의 전반기로 봐야 하며 , 그 정재의 회호리의 한축에 있엇음을 감안 한다면 , 당대를 사는 ㅡ혹은 생존 할 수 있는 인간세상 지혜의 덕목은 과연 무엇일가 하는것이 나의 화두 이기도 하다.
당연히 , 군주와 왕권이 있고, 군사와 백성이 있어서 제 나라의 군민들을 먹여 살리거나 전쟁에서 이겨야만 살아 남는 뛰어난 계략과 지모가 있는 철학자와 정치가가 살아 남는 세상이니 만큼 저마다의 처세술은 남달랐지 안았을가 생각해 본다.
현재의 경영학 및 기업가의 존망도 사실 내부를 들여다 보면 , 춘추 전국시대의 이합 집산과 다를 게 없을 수도 있다, 배경만 첨단 IT 문화와 컴퓨터 , 펜과 , 두뇌로 싸움으 하는 것일 뿐 , 경쟁에서 도태되거나 낙오 하면 기업이 망하는 것은 2000 년전의 춘추 전국시대의 각 나라의 패망사와 닮아 있다...
그 먼 역사의 공간을 뛰어 넘으면서도 후세 사람들에게 변함없는 지혜로 감동받는 부분들이 바로 사람을 다루는 용인술에 있지 않을가 한다.. 전쟁도 사람이 하는 것이도 , 배신도 사람이 하는 것이다. 성공의 열정 또한 기업주 입장에선 사람들에게 얼마나의 동기 부여를 주는 가에 따른 결과에 다름 아닐 것이다.
다만 , 공자 , 손자 , 한비자 ,묵가 , 노자 장자 등의 자신들만의 정치 , 철학의 사상이 다른 관계로 제 각각 다른 전략을 채택 하였을뿐 , 근본적인 세상 정치와 민세 지탄을 바라보는 본질은 같지 않았을까 한다...그때 그때 판세에 따른 정세 결정을 누가 얼마나 적절히 하였는지가 후세 역사가들의 평가에 달렸을 뿐이지만 말이다.
사실, 100년을 버티는 노송은 나무의 쓰임새 모적 자체에 벗어난 경우에만 살아 남아서 혹은 간택 되지 않아서 300년 500년 동안 버틸 수 있는 저력이 생긴 것이다.. 이러한 노송의 역설은 경영학 입장에서는 어떤 해석이 가능 할 것인가... 세상에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라는 뒤집어 말하기는 누구에게나 쓸모 있는 구석은 있다라는 말과도 일맥 상통 하다면, 사람을 적재 적소에 배치 하여 최고의 효율을 올리게 하는 방법 그 것이 바로 노자의 철학 그본을 아우르는 현대 경영학적 전술이 아닐까 ..
과연 오늘날의 기업 들도 그러한가 반문해 본다... 대개의 기업들은 필요한 부분만을 취사 선택을 한다. 그리고 나머지는 관심이 없는 경우도 많다.. 언재가 빛을 볼 인재를 위해 10년 20년을 기다리는 것은 시간낭비일 뿐 이라고 판단을 할 수가 있다.. 하지만 , 그 시간 낭비되는 요소의 뒤집어 보기를 잘 하면 정답이 있을 수 있다.
사람은 저마다의 달란트가 달라서 이를 인정해주고 알아봐 주는 집단에 충성을 하게되는 본능이 있다.. 조조의 지략에도 , 몽고메리 장군의 지략에도 , 알렉 산더 대왕의 돌격대에게도 몸 바쳐 충성을 다하는 전위병 들이 있었기에 가능 한 승리 들이다...
그 옛날 , 거의 2600 년전의 미이라속에 있는 전설속의 노자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사마천의 언을 빌려서 다시 보든 듣든 곱씹어서 생각 해 볼 수 있는 화두는 < 인간이란 어떠한 방식으로 행동 하고 사고 하는 존재 인가 > 라는 속성에 대해서만큼은 오늘날 아무리 진화론이 진전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 그본 인간 양식 패럳음을 꿰 뚫어 보는 철인의 눈매를 피해 가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것이다.. 그러한 연유에서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도 감동을 받았을 터이고 , 그 깐간한 독일의 철인 , 초 자아의 꿈을 위치는 니체 에게 까지도 영감을 주지 않았을까 싶다..
높은 산 계곡 속으로 물과 같이 낮은 곳으로 흘러 내리는 순리를 깨치는 순가 그 누군가는 히말라야에서 벌써 태평양 바닷가를 거니는 노자의 발자국을 볼수 있지 않았을까 .....< 책력거99 > 느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