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0

불교언론-“불교의 힘은 수행에서 나오죠” - 법보신문

불교언론-“불교의 힘은 수행에서 나오죠” - 법보신문


“불교의 힘은 수행에서 나오죠”
 이재형 승인 2004.08.10 16:00 댓글 0기사공유하기
-----
수행법 대강좌 결제 여는 조계사청년회 정 우 식 회장“

불교는 수행의 종교입니다. 수행을 통해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은 자신의 본 성품을 깨치는 종교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동안 불교는 수행의 종교이면서도 수행의 종교답지 못한 면도 있었습니다. 특히 우리 재가불자들은 재가자라는 이름으로 스스로 한계 지으며, 불자답지 못한 면도 많았습니다.”

생활인을 위한 동안거의 일환으로 수행법 대강좌 결제를 개최하는 조계사청년회 정우식(35·중화·사진) 회장. 그는 “요즘 가히 수행의 시대라고 할만큼 수행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방법은 알지 못하는 것 같다”며 “이번 대강좌 결제는 자신의 적성에 맞는 수행법을 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통적인 수행법이라고 해서 반드시 나한테도 적합하거나, 혹은 반대로 새로운 수행법이라고 나쁘게 볼 수만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좋은 수행전통과 방법을 모르고 쉽고 현대화된 것 만을 좇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매년 절 대회와 설법대회 등을 여는 것을 비롯해 ‘1인1수행법 갖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는 정 회장은 “한국불교의 힘은 수행에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 수행이 없는 믿음은 자칫 기복으로 흐르기 쉽고 
  • 자신의 변화는 물론 사회적인 변화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수행은 출가한 스님들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불자라면 매일 실행에 옮겨야 하는 의무와 같은 것입니다.”

정 회장은 “이번 결제에 동참하지 못하더라도 동영상과 자료들을 통해 한국불교의 다양한 수행법에 관심을 갖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재형 기자 mitra@beop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