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0

알라딘: 우리 시대의 마음공부 권도갑 2007

알라딘: 우리 시대의 마음공부

우리 시대의 마음공부  
권도갑 (지은이)열음사2007-06-25



우리 시대의 마음공부






















 미리보기 전자책으로 미리 읽기
정가
9,800원
판매가
8,820원 (10%, 980원 할인)
마일리지
490원(5%) + 멤버십(3~1%)
+ 5만원이상 구매시 2,000원
세액절감액
400원 (도서구입비 소득공제 대상 및 조건 충족 시) 
전자책
6,500원 
배송료
유료 (단, 도서 1만원 이상 또는 신간 1권 포함시 무료) 
Sales Point : 1,317 
 8.9 100자평(5)리뷰(9)
이 책 어때요?
카드/간편결제 할인무이자 할부
절판 판권 소멸 등으로 더 이상 제작, 유통 계획이 없습니다.
품절센터 의뢰
보관함 +
- 절판 확인일 : 2015-05-14

새상품 eBook 중고상품 (68)
판매알림 신청 6,500원 880원
중고모두보기
중고로 팔기 


기본정보
230쪽152*223mm (A5신)322gISBN : 9788974271664
주제 분류 
신간알림 신청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국내도서 > 에세이 > 명상에세이
국내도서 > 에세이 > 종교에세이 > 불교
국내도서 > 종교/역학 > 불교 > 불교명상/수행
이벤트

이 시간, 알라딘 굿즈 총집합!
책소개원광대학 교당, 교정원 문화부, 서울 도봉교당 교무를 역임한 권도갑씨가 자신이 개발한 마음공부 프로그램의 내용을 읽기 쉽게 써놓은 일종의 에세이.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 먹기에 달렸다'는 의식 아래 강박을 버리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긍정할 것을 권하고 있다.
목차
1장_참마음과 만나기
마음공부란 무엇인가 / 분별없는 마음을 찾아서 / 생각은 선택할 수 있다 / 생각은 사실이 아니다1 / 생각은 사실이 아니다2 / 마음의 장난 / 마음의 법칙 / 나를 들여다보라 / 받아들이면 사라진다 /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 / 우리 시대의 마음공부 / 최고의 수행, 웃음 / 선 수행과 참마음 / 이것이 나입니다 / 나를 살피는 이야기 1: 내가 만나는 사람은……

2장_화 바라보기
화의 원인은 저항에 있다 / 분노는 애타는 외침 / 화 잘 표현하는 법 / 마음을 깨끗이 내놓자 / 행복을 발견하는 길 / 화를 내지 않는 능력 / 나를 살피는 이야기 2: 지금이 최고입니다

3장_인연 간의 만남 함께하기
관점 내려놓기 / 억지로 이해하는 것은 위험하다 / 경계는 소중한 거울이다 / 분별의 안경을 쓰고 / 만남의 고유한 법칙 / 나 자신과의 만남 / 행복은 지금, 바로 여기에 / 상대와 하나되기 / 나를 살피는 이야기 3: 가장 좋은 것

4장_가족과 하나되기
가장 가까운 거울 / 내 부모는 내가 선택한다 / 순임금의 대효大孝 / 내 인생 최고의 인연 / 부부의 만남 속에 감춰진 비밀 / 아이들에게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 / 모두가 상생의 인연 / 나를 살피는 이야기 4: 자기 발견과 책임

5장_마음의 자유
모든 것은 내가 만든다 / 최고의 마음먹기 / 어느 것도 나쁜 것은 없다 /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 /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 마음밭에 심어야 할 씨앗 / 모두가 부처입니다 / 더불어 사는 삶 / 나를 살피는 이야기 5: 완전한 만족

6장_건강한 몸과 마음을 찾아서
내 몸을 믿어주면 / 아픔은 곧 치유 / ‘숨’은 사랑이고 생명이다 / 몸과 대화하는 법 / 죽음에 대한 이해 / 생사에 대한 소중한 법문 / 나를 살피는 이야기 6: 나는 행복합니다

7장 실천_온 삶 마음공부
마음 성장 프로그램 / 참나 발견하기 / 과거 정리 / 4개의 창을 통한 온 삶 마음공부 / 온 삶 마음공부 사례

책속에서
현실 경계는 나를 괴롭힐 힘이 없습니다. 다만 나의 분별심이 나를 괴롭히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는 나의 분별만 내려놓으면 됩니다. 화가 날 대 이를 수용하여 그 원인을 자신에게서 발견하면, 나는 깨어나고 마음속에 샇여있는 화는 흔적없이 정리됩니다.-p75 중에서

두려움이란 곧 불신입니다. 처음에는 약한 감기부터 시작해보십시오. 그러면 정말 감기는 내 몸에 좋은 것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가래가 끓고 콧물이 나는 것은 몸이 회복되는 아주 좋은 증상입니다. 질병은 바로 건강입니다. 이 둘은 나눌 수가 없습니다.-p172 중에서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권도갑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원불교 교무. 원광디지털대학 외래교수(마음공부방법론 강의). 현장 교화를 하면서 국내외 수많은 수행법을 섭렵하고, T-그룹 훈련 지도자와 아바타 마스터로 활동했다. 사회단체와 마음학교, 평생대학원, 기업과 여러 방송 매체(KBS <아름다운 사람들>, <부산 아침마당> 등)에서 마음공부에 대한 안내와 특강을 해왔다. 현재는 30여 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계발한 마음공부 프로그램 ‘온삶 마음일기’를 통해 마음치유사의 길을 걷고 있다. 도반들이 모여 마음공부를 하는 온삶 마음공부방과, 1박2일짜리 <행복한 가족 캠프>를 매달 운영한다.

인터넷 다음카페(cafe.daum.net/maumstudys)를 통해서도 상담 및 마음훈련과 인간관계 갈등의 치유에 힘쓰고 있다. 저서에 《행복을 여는 마음공부》, 《지금까지 나를 괴롭힌 사람은 없다》, 《마음아 안녕》, 《우리시대의 마음공부》 등이 있다.

신간 《당신은 나의 거울입니다》는 권 교무 자신과 모두에게 전하는 메시지다. ‘온삶 마음공부’는 현실에서 끊임없이 자신을 비춰주는 부모를 비롯한 여러 거울들을 통해 깨어나야 한다는 것을 일깨운다. 그리하여 어두운 마음을 밝히고 마음의 자유를 얻어, 온전하고 행복하게 사는 길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접기
최근작 : <당신은 나의 거울입니다>,<우리 시대의 마음공부>,<지금까지 나를 괴롭힌 사람은 없다> … 총 6종 (모두보기)
권도갑(지은이)의 말
마음공부는 마음이 깨어나는 일에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지금 여기에서 최고의 마음을 먹도록 합니다. 그러면 누구나 기쁨과 행복을 누리며 세상을 살아갈 것입니다. 애정을 가지고 다가선다면 이 책은 독자 여러분에게 평생 잊지 못할 선물이 될 것입니다.
북플 bookple
이 책의 마니아가 남긴 글
친구가 남긴 글
내가 남긴 글
친구가 남긴 글이 아직 없습니다.
마니아 읽고 싶어요 (0) 읽고 있어요 (0) 읽었어요 (16) 
이 책 어때요?
구매자
분포
0.3% 10대 0.5%
6.1% 20대 2.2%
20.0% 30대 13.8%
22.6% 40대 19.4%
3.5% 50대 10.0%
0% 60대 1.7%
여성 남성
평점
분포
    8.9
    61.5%
    23.1%
    15.4%
    0%
    0%
100자평
    
 
등록
카테고리
스포일러 포함 글 작성 유의사항 
구매자 (2)
전체 (5)
공감순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책. 관련된 종교랑 상관없이 읽어보면 좋은책입니다.  구매
magnum21 2008-12-04 공감 (0) 댓글 (0)
Thanks to
 
공감
     
d아직 읽지 않았어요...알기쉽게 편한책이라고 하네요  구매
장미빛인생 2008-08-28 공감 (0) 댓글 (0)
Thanks to
 
공감
마이리뷰
구매자 (6)
전체 (9)
리뷰쓰기
공감순 
     
마음아, 안녕! 새창으로 보기
언제부턴가 불교방송에 주파수를 맞추어두고 시간이 되면 즐겨 듣고 있다. 난 불교 신자가 아니지만, 찬찬히 들려주는 불경 혹은 말씀들이 하루종일 요동친 마음을 정돈시켜주는 효과를 내고 있기에, 달리 명상하거나 요가를 하거나 적극적인 행위를 못하는 나같은 게으름쟁이에겐 딱 맞는다.

방송 멘트 중 자주 나오는 단어가 '마음공부'인데, 그래서 이 책 제목을 보고 마음에 끌렸는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그렇게 끌린 책을 읽으면서 의외였던 점은, 편하게 그저 마음 다잡는 법 쯤으로 생각했던 마음공부가 원불교에서는 어떤 체계를 이룬 적극적인 행동방식을 말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렇다 해서 마음공부가 복잡하거나 어떤 절차를 갖고 있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마음이 흔들릴 때, 화가 나서 난리를 부릴 때,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주시하는 법을 일깨워주는데, 그 결론은 "아무도 나를 괴롭힌 사람은 없다"는 것. 언뜻 수용하기 힘든 명제지만, 그것을 받아들이고 나면 정말 신기하게도 모든 갈등이 사라진다.

몇 가지 개인적인 사례를 놓고 실험해보고 있는 중이다. 이게 성공한다면 나는 책 한 권으로 일상의 고통을 덜어내고 지금보다 훨씬 행복한 삶을 꾸려갈 수 있으리라. 노력해봐야지. 어쨌거나 지금 내 앞의 사람이 최고의 사람이고, 내가 있는 직장이 최고의 일터이고,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최상의 일이라는 데, 무엇을 두려워하랴....

- 접기
booklover 2007-07-09 공감(9) 댓글(0)
Thanks to
 
공감
     
우리시대의 마음공부를 읽고 새창으로 보기
수행효과에 관심이 있어 그동안 기공, 명상 등 각종 수행서들을 많이 읽게되었습니다.

우리시대의 마음공부는 비교적 쉽게 잘 읽히는 책입니다.  마음공부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설명

과 사례들을 들고 구체적인 실천방안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다른 수행법이나 마음공부와는 달리 경계는 나의 내면을 비춰주는 거울역활을 할 뿐 나

괴롭힐 힘은 없다고 밝히고 이를 실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사례들을

보여 줌으로써 누구나 체험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고 있습니다.  실천해 보고 많은 도움이 되었

습니다.

가족관계에서, 직장 인간관계 등 대인관계에서 과거의 아픈 기억으로 고통을 받는 분 등 마음의

상처가 있는 분들 마음공부나 수행에 한계를 느끼는 분들께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 접기
ideaoo 2007-07-06 공감(3) 댓글(0)
Thanks to
 
공감
     
생각을 없애는 공부 새창으로 보기 구매
알고 보면 생각이란 욕심이나 계산과 연관되어 있을 때가 많다.
손해보지 않기 위해서, 다른 사람의 진심을 따로 헤아리기 위해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다른 사람을 내 맘대로 할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 안보이는 것을 굳이 찾아서 보기 위해서, 내가 아닌 다른 어떤 누가 되기 위해서.
나를 지키기 위해서 한다고 하는 생각들이 오히려 나 자신을 괴롭히고 상처를 준다.
저자는 수년 동안 원불교 교무로 봉직해오며 마음 공부 방법론을 강의해왔다고 하는데, 나는 원불교에 대해 아는바 거의 없고, 저자에 대해서도 아는 바 없었으나 어느 날 일간신문에 이 분의 인터뷰 기사가 난 것을 보고 이 책을 구입해서 읽게 되었다.
생각을 놓고, 분별을 놓고, 일상 생활에서 늘 자기를 살피고 깨어나게 함으로써 삶의 문제를 자신에게서 찾고 해결하라고 가르친다. 문제는 상대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를 바라보는 나의 마음에 있는 것이니 내 마음을 바로 사용하도록 마음 공부를 하라고 한다. 본디 사람의 마음은 선하지도 않고 악하지도 않으며, 선과 악을 구별하려는 분별에서 자유로와지라고.
마음에 안드는 어떤 것을 애써 극복하려고 하지 말고, 받아들여야 비로소 그것에서 자유로와진다니. 현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나를 진실로 사랑하며 밝게 살아가는 길이라니.

자신을 미워하고 싫어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해서 부단히 무언가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나를 싫어하는 것처럼 상대의 문제점을 보고 강하게 혐오합니다. 그의 허물을 실체가 있는 것으로 착각합니다. 그러나 그가 어떤 모습을 보이더라도 그를 통해서 나를 보면 그의 모습이 바로 나 자신의 모습임을 발견하게 됩니다. (47쪽)
언젠가 배우자 문제로 고민하는 친구에게 내가 했던 말이 기억난다. 배우자를 가졌다는 것의 의의는, 내가 어렵고 힘들 때 기대고 의지할 수 있는 상대를 가졌다라기 보다는, 그를 통해 내 마음 수양의 기회를 부여받았음이라고. 계획하지 않았던 말이 내 입에서 저절로 나와 나도 자꾸 돌이켜 보는 말이다. 배우자의 못마땅한 점은 바로 내가 자신에게 못마땅하던 점이 부각되어 보이는 것이라는 본문중의 말과 통하는 것일까.
내가 최고이며, 지금 내 앞에 일어나는 어떤 일도, 어떤 사람도 나에게 가장 좋은 일, 좋은 사람이고, 주어진 환경 또한 내게 가장 좋은 것임을 인정하고 자각하는 것. 중요한 것은 그 일, 사람, 환경이 아니라, 그것을 바라보는 내 마음이니까 말이다.

이전에 읽은 책, '관(觀)', 그리고 '지금도 쓸쓸하냐'를 여러 번 떠올렸다.
나는 나로서 살아갈 뿐이다. 지난 일을 괴로워하지 않고, 오지 않은 앞날을 미리 걱정하지 않으며,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려고 조바심 내지 않으며, 오늘을 나로써, 내 식대로, 내 마음을 들여다보며 살 뿐이다.
또 한번의 가르침.
나는 아직도 이런 책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 접기
hnine 2008-04-10 공감(2) 댓글(0)
Thanks to
 
공감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는 것 새창으로 보기 구매
어떤 글이든 내게 맞는 책이 있고 그렇지 못한 책이 있다.

즉 공감하는 부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다.

책을 보면서 전혀 내 의견을 삽입하지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앍어내렸다.

그건 모두 공감했다는 뜻이다.

처음 마음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약간 공감하지 못할 부분도 있다. 뭐 이런게 가능할까 의아해하기 때문이다. 선으로 읽는 금강경을 몇번씩읽고 마음공부에 뜻을 둔 사람이라면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좋다. 

모든 이치는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분별하지 않는 것이다. 허나 세상사는 분별을 잘해야 성공한다.

문제가 있음에도 그 문제를 문제로 보지않고 존재가치의 소중함을 깨달으면 되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는 것 이게 마음공부의 길잡이가 아닐련지요. 

- 접기
으로 2008-01-15 공감(1) 댓글(0)
Thanks to
 
공감
     
마음을 어떻게 다룰지 알려주는 소중한 책 새창으로 보기 구매
마음이라는 놈이 무엇인지?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지?

마음이라는 놈으로 마음을 바라보니

내 맘속에 그려지는 마음은 참 편하게 모든 것을 남의 탓으로 만들어버리면서  그 마음이 본 마음인냥 행세합니다.

상처주고 상처받으면서 그것이 제대로 사는냥 착각하게 만듭니다.

이 책은 그런 마음이란 놈이 무엇인지를 알려줍니다.

마음이 어떻게 일어나서 사라지는지, 어떻게 마음이 우리의 근원인척 행세하는지 뿐만 아니라,

왜 현재 내가 이런 저런 고민속에 빠져 있는지를 되돌아 보게 해줍니다.

물론 이 책에 소개된 내용이 원불교의 마음공부와 관련이 있어서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만,  책을 읽고나면 그런 마음이 왜 일어나는지도 살펴볼 수 있게 해줍니다.

제 경우엔 책의 매력에 빠져서 결국 책에 소개된 마음공부 카페에도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한가지 방편으로서 쉽고도 강력한 실천법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마음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꼭~~ 읽어보시길.....

 

- 접기
바다바람 2007-08-27 공감(1) 댓글(0)
Thanks to
 
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