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행이란 무엇이며 왜 수행하나?
승인 2006.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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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있다’는 착각에서 괴로움 시작
無我 체득해 가는 과정이 바로 수행
Q : 요즈음 어디를 가나 ‘수행 한다’ ‘수행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수행(修行)이란 무엇이며, 왜 수행해야 하나요.
A : 참 좋은 질문입니다. 상가(喪家)에서 한참 울다가 “그런데 누가 죽었지”하고 물으면 이상하듯이, 근본 이유와 목표를 항상 가슴에 품고 수행해야 합니다.
수행이라는 단어는 ‘닦을 수(修)’ ‘행할 행(行)’자로 이뤄져 있습니다.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행실을 닦는다’, 더 나아가 ‘마음을 닦아 행동을 바르게 한다’는 뜻입니다.
종교적 관점에서 보면 ‘종교가 추구하는 목표나 목적 실현에 필요한 육체적겵ㅍ탔?연마나 실천’이 수행입니다. 일정한 규범에 바탕을 둔 엄격한 단련 없이는 종교인이 이뤄야 할 고도의 인격완성을 성취할 수 없기에, 각 종교는 실천항목과 규범들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불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상적 인격’(佛格)을 성취하고, 괴로움에서 벗어나 즐거움을 얻는 ‘이고득락(離苦得樂)’이 불교의 목표입니다. 불교적 인격을 완성하고, 이고득락하기 위해서는 수행해야 합니다. 누구도 고통 속에 있고 싶지는 않을 테니까요.
그런데 괴로움은 어디서 오는 걸까요. 아니 무엇 때문에 생길까요. 표면적으로 괴로움은 외부에서 오는 것과 내부에서 생기는 것으로 대별(大別)할 수 있습니다. 중겙玆紵剋壎湧?폭력배들로부터 받는 고통은 외부에서 오는 것입니다. 반면 어떤 사람을 너무 좋아해 사랑을 고백했는데도 그가 반응하지 않는다면 마음에 고통이 생깁니다.
그러나 보다 깊이 들어가면 ‘내가 존재한다’고 착각하는 데서 고통과 괴로움이 옵니다. 생겞?병겭?등도 마찬가지 입니다.
근원에서 보면 ‘생각하는 존재’, ‘생각 그 자체’, ‘생각의 대상’ 등 3자는 모두 실체가 없는 ‘무아(無我)’입니다. 인연들이 모여 형성된 ‘연기적 존재’이기 때문이죠?실체 없는 ‘착각’들이 만들어낸 허상(虛像)입니다. 그런데 ‘내가 있다’고 생각하면서 ‘괴로움(苦)’이 시작됩니다. ‘내가 있다’(有我)는 착각이 ‘근본 무명(無明)’이고, 무명이 모든 고통과 괴로움의 뿌리라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들은 ‘본래 부처’입니다. 고통이 없는 상태로 존재해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있다’고 착각하면서 모든 것이 헝클어집니다. ‘내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욕심(貪)을 내고, 화(瞋)내고, 어리석게(癡) 행동합니다. 고통과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원인을 찾아 치료하고, 뿌리를 뽑아야만 합니다. 원인 제거 행위, 고통에서 벗어나 기쁨을 얻고, 구속받고 있는 상태에서 벗어나 자유를 얻고, 종속되어 있는 상태에서 벗어나 자기 주체를 획득해 나가는 과정이 수행입니다.
존재의 실상을 ‘유아(有我)’로 착각하는 데서 고통이 생기기에, 무아를 체득(體得)해 가는 과정이 바로 수행입니다.
수행의 끝이 깨달음이며, 깨달음은 체험을 통해 다가옵니다. 다시 말해 ‘내가 있다’(有我)고 착각하는 것이 ‘무명(無明)’이며, 무명에서 고통과 괴로움이 생기기에, 존재의 실상이 무아인줄 알면 괴로움은 사라집니다. 따라서 무아를 체득해 가는 과정이 수행입니다. 자신을 옭아매는 괴로움에서 벗어나려면 ‘본래 부처’임을 깨닫는 수행이 필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한 가지 명심할 것은 깨달음이 끝이 아니고, 자기와 타인의 인생을 더욱 값지게 살도록 하는 출발이란 점입니다. 물론 불교의 사회화 세계화의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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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조병활 기자 bhcho@ibulgyo갷om
본지는 독자 여러분의 수행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문의하신 내용은 고승대덕 스님에게 자문을 구해 명쾌하게 해결해 드립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ibulgyo@ibulgyo.com fax(02)3210-0179
[불교신문 2195호/ 1월14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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