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03

マーク・R・マリンズ編『Critical Readings on Christianity in Japan』 : 書籍 : クリスチャントゥデイ

マーク・R・マリンズ編『Critical Readings on Christianity in Japan』 : 書籍 : クリスチャントゥデイ



마크·R·마린즈편 “Critical Readings on Christianity in Japan”
2015년 5월 24일 23:37 기자 :行本尚史

인쇄
관련 태그 : 마크 · R · 마린스

+
마크·R·마린즈편 「Critical Readings on Christianity in Japan」Brill, 2015(전 4권)(사진:Brill)



' Critical Readings on Christianity in Japan '(전 4권)은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인문·사회·자연과학의 전문서 출판사인 브릴(Brill)사가 올해 출판한 전문서이다. 최근 출판된 영어에 의한 일본의 기독교에 관한 연구서로, 이만큼 포괄적이고 상세한 책은 본서 외에 없을 것이다. 합계로 1400페이지를 넘는 그 내용은, 제1부부터 제10부까지, 일본의 기독교의 역사나 정치적·사회적 영향, 내셔널리즘이나 국가와의 관계, 신학 사상이나 사회학적·인류학적 연구, 문학에 이르기까지 학제적이고 다방면에 걸친다.

저자의 대부분은 외국인이며 일본에서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도 많다. 다만, 신간본이라고 해도, 그 내용은 일본어로부터의 영역도 포함해 1960년대 말부터 최근까지 다른 출판물에 나온 논문을 전재해 모은 것이 대부분이다. 원래 본서는 최신의 지견을 모은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의 연구를 정리한 리딩스(선집)이며, 연구자나 학생용의 책으로서는 귀중한 노작이다.

어쩌면 일본어만의 세계에 가까워지기 쉬운 일본의 기독교는, 비록 그것이 국내에서는 소수파라도, 국제적인 시야에 서는 연구나 해외에의 발신에 가치가 있는 것을, 이 책은 생각나게 해준다.

편자 마크 R 마린스 교수는 시코쿠 학원 대학, 메이지 학원 대학, 카미치 대학의 교수를 맡고 현재는 뉴질랜드의 오클랜드 대학에서 일본 연구에 임하면서 동대의 일본 연구 센터 소장을 맡고 있는 종교 사회학자. ' 메이드 인 재팬의 기독교 '(트랜스뷰, 2005년) 등 저자로도 알려져 있다. 본서에서도 일본 기독교의 문화적·사회적인 차원에까지 밟아 논하고 있는 것이 흥미롭다.

본서에 수록된 마린스 교수 자신에 의한 것을 포함한 합계 57의 논문은, 마찬가지로 마린스 교수의 편집에 의해, 2003년에 1권의 책으로서 출판된 「Handbook of Christianity in Japan (일본의 기독교 핸드북) 』를 더욱 자세히 깊게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마린스 교수는, 본지의 메일 취재에 따라, 「『Critical Readings』는, 일본에 있어서의 기독교의 여러 측면을 커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만, 논문의 선택이 꽤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번역의 시간과 예산은 없습니다 그래서 영어로 쓰여진 것(이미 번역된 것)에서 논문을 선택했습니다. 국내외의 연구 성과의 학제적 논문집이 되었습니다”라고 설명. "향후 일본과 세계 기독교의 교육·연구에 도움이 되면, 또 젊은 연구자에게 도움이 되시면 다행입니다"라고 회답했다.

본서는 연구자나 대학생·대학원생을 위한 전문서이지만, 일본의 기독교에 관한 예비 지식과 영어에 자신이 있는 사람으로, 해외나 일본에서 영어를 말하는 외국인에게 일본의 기독교를 전하고 싶은 사람에게 도 추천 책이다.

무엇보다, 본서의 판매 가격은 전 4권으로 10만엔을 넘고 있어, 개인으로 부담없이 살 수 있는 책이 아니고, 오히려 그만큼의 예산이 있는 대학 도서관이나 큰 공공 도서관 전용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국제일본문화연구센터 도서관과 도쿄대학 종합도서관, 남산대학 나고야도서관, 서남학원대학 도서관, 릿쿄대학 이케부쿠로 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지만 영어로 활동하고 있는 큰 교회의 도서실에도 있다. 좋을지도 모른다.
관련 태그 : 마크 · R · 마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