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출처 : 무료 백과 사전 "Wikipedia (Wikipedia)"

중국문학 (츄고쿠분가쿠)이란, 중국어 로 쓰여진 문학 을 말한다. 그 작품이나 작가를 연구하는 학문 .

개론 편집 ]

문학 '이라는 단어의 가장 오래된 용례는 ' 논어 ' 선진편에 있으며 공자 가 제자를 재능별로 4가지 유형으로 나눈 공문사과(덕행·언어·정사·문학)의 하나로 꼽혀 있다. 북송 의 똥 의 소 에서는 이를 「문장 박학」이라고 주석하고 있어 널리 고지의 문헌이나 학문에 통하고 있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문학이란 학문 혹은 그것을 기초로 한 문화 전반을 넓게 가리키는 말이며, 현재와 같은 협의의 문학의 의미는 5세기 , 남조  의 문제 가 세운 4학 유학 · 현학 · 사학 ·문학)에서 볼 수 있다. 또 이후 정사 에 세워진 뛰어난 문인 의 전기인 '문학전'도 이 의미다. 그러나 그 문학은 모두 상류계층의 문학이며 대중문학인 소설 과 희곡등은 근대에 이르기까지 포함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중국 문학'으로 언급되는 것에는 옛날 중국인이 '문학'으로 취급해 온 것과 우리가 근대 학문으로서의 '문학'의 관점에서 말하는 것의 양자가 있다는 것에 주의하지 않으면 되지 않는다.

또 옛부터 중국문학은 정치를 포함해 현실생활을 주제로 한 것이 많고, 또 정치에 종사하는 것에 따라 많은 문학작품이 만들어져 온 역사가 있다. 삼국시대 조화  유명한 말 '문장은 경국의 대업, 불후의 성사'로 표현되는 바와 같이, 중국인은 문학에 나라를 좌우할 정도로 매우 강한 힘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 , 문학은 정치 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중국 문학의 특이성으로서 송대 이후 문학의 담당자가 많은 관료 였던 것을 들 수 있지만, 그것도 이 경향을 계승하는 것이다.

옛날 중국문학의 주류는 운문 이었다. 특히 자연의 경물이나 우정 등을 노래한 말 정시 가 많다. 서사시 는 그다지 번창하지 않았지만, 옛날에는 ' 시경 '의 '공류', 한대 의 악부 ' 공작 동남비 ', 북한 민가에서 유래한 악부 ' 기란시 ' 등 유명한 작품이 있다. 역사나 종교, 사상을 말한 것을 제외하면, 산문 에 의한 문학이 처음에 번성한 것은 당의 시대이다. 그 산문도 예외를 제외하고 창작보다는 현실에 맞는 것이 많고, 그 전통은 서구 문명의 큰 영향 아래 근대소설이 태어날 때까지 오랫동안 계속되었다. 또한 고대 중국에서는 운문 도 산문 도 문학성 을 나타내는 말이라기 보다는 문장의 문체를 나타내는 말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이 밖에 고문 이라고 불리는 문체가 있다.

오랜 역사 속에서 중국 대륙에서는 여러 나라가 번성하여 멸망했고, 일부 민족이 권력의 자리에 서 있었다. 이문화의 유입은 문학에도 영향을 주었지만, 일반적으로 중국문학이라고 하면 한자에 의한 문학, 중국어에 의한 문학이다.

한문 , 한시 는 일본어 · 일본문학 의 성립에도 매우 큰 영향을 주었다.

형식별 분류 편집 ]

역사 편집 ]

선진 편집 ]

각국의 문학과 마찬가지로 중국 문학도 문자로 쓰이기 이전부터 구승문예의 형태로 존재해 음악성을 동반한 가요 가 부르고 있었다. 처음으로 가요를 채집해 문자 형태로 남긴 것이 『시경』이다. 『시경』은 옛날에는 『시』라고 불리며, 운운 을 수반하는 4언시이며, 운문 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앤솔로지 이다. '바람(민요)', '마이(궁정 음악)', '렝(제례 음악)'의 3가지로 이루어져 황하 유역에서 발생했다. 『시』는 전국시대 에는 유가 의 중요한 6개의 경전, 육경 의 하나로 꼽힌다. 이 후 양자강 유역에서 ' 초사 '가 태어나고, 이것은 후에 부로 이어진다.

산문 에서는 『상서』라는 역사서가 짠데, 이것은 정치 연설집이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 ' 춘추 '라는 기사를 나열하는 역사서가 짠다. 이들도 유교의 육경으로 꼽힌다. 전국시대 가 되자 제자백가 로 불리는 사상가들이 『논어』 『노자』 『장자』 『한비자』 『손자』라는 철학적·사상적인 작품을 남겼다. 역사서에서는 「춘추좌씨전」이라고 하는 작품이 남아 있다.

한대 편집 ]

한대에서는 운문 에서는 『초사』의 계통인 부가 융성해, 사마상등 이 활약했다. 무제 때 음악채집을 담당하는 관서인 악부에 의해 민간 가요 가 채집되어 악부 로 불렸다.

산문 에서는 사마천 에 의해 『사기』가 저술되어, 후대에 역사서 편찬에 큰 영향을 주었다.

웨이 와 진 편집 ]

이 시대, 민간의 노래로부터 오언시가 태어났다. 일행 오음(五字)에 모인 이 형식은, 그 후 수백년에 걸쳐 문학의 중심이 되었다.

삼국시대 에는  의 부모와 자식 조조 , 조병 조식 (192년 - 232년), 그 후의 궁적 ( 210년 - 263년) 등이 알려져 있다. 후한의 건안 연간(196년-220년)에 조조 등에 의한 살롱을 중심으로 번성한 새로운 문학을 건안 문학 이라고 부른다. 건안의 나나코 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활약했다. 阮적과嵆ら의 시풍은 魏의 정시 년( 240년 -249 년 ) 부터 정시체 라고 불리고 있다.

서진 이 중국을 통일하자 육기 · 좌사 등이 활약하고, 이어 남북조 시대 에 들어서자 도연명 (365년-427년)이 활약했다.

남북조 시대 편집 ]

이 시대는, 남조송 ·  ·의 3대에 걸쳐 활약한 침약 이나, 침약이 출입한 남조제의 준릉왕 쿄코라 의 서저의 살롱이 문학의 중심이 된다. 침약과 함께 그 서쪽 저택의 '야토모'로 꼽힌 蕭衍도 당대 일류의 문화인이며 梁朝의 창업자가 된다. 또한 蕭衍의 아들 쇼메이 태자 蕭統이 편찬한 ' 문선 '은 고대보다 6조에 이르는 주요 명문을 모은 앤솔로지 (사시집)로 후대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널리 받아들여졌다. 게다가 다음의 황태자 샤오츠나 의 생명에 의해 서릉 이 편찬했다고 하는 ‘ 다마 다이 신사 ’가 있다. 남조량의 리앙 은 문학이론서인 ' 문심작룡 '을 저술했다. 또한 육조시대 에 융성한 문체는 대구나 전고를 많이 사용하는 고문 이다.

소설 작품은 ' 수신기 '와 ' 모모카 겐기 '로 대표되는 시괴 소설 이 발달했다.

이 시대, 사학이라는 학문도 독립으로 향해, 문학과 아울러, 중국 독자적인 경(유교)·사(사학)·자식(유교 이외의 철학)·집(문학)이라는 학문 체계의 기초가 형성되어 한다.

당대 편집 ]

당대는 중국 시가사의 황금기였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당대 문학은 초당 ·성당·중당· 만당 의  가지  분별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사변이라고 하며, 남송 의  우가 『滄浪詩話』 속에서 주창한 것이 최초로 되어, 명대 이후는 일반적인 구분으로 된다 [1] . 여기에서는 이 4구분에 따라 우선 당대의 운문사를 개관한다 [2] .

초당(618-709):육조기 의 계승과 발전. 초당을 더 두 시대로 나눈다면 태종황제 의 정관시대 와 칙천무후의 시대이다. 정관시대를 대표하는 시인은 상관의 일 것이다. 태종의 작시의 고문이며 대구의 분류를 실시했다. 이 정관시대, 상관의시의 발전을 받고, 칙천무후 시대에는 「사걸」이라고 불린 왕장양읍노조정駱賓王이나, 소미도李嶠佺期宋之問이 있다. 특히 침가기, 송지문 등에 의해 칠언율시 의 시형이 만들어져 근체시 의 운율이 정비되었다. 요즘은 아직 문학의 중심은 궁정에 있으며, 앞으로도 이름이 나온 송지문은 25제 정도 「응제」와 비슷한 작품을 남기고 있다 陳子昂는 則天武后 시대의 이색 시인으로 평가된다 [4] .

성당(710-765):최성기. 성당에 들어가자 시는 궁정을 떠나 [5] , 왕유 ·孟浩然· 고적 · 함삼 · 이백 · 삼진 등에 의해 시의 황금기가 쌓였다. 명의 장지상의 '당시류원'의 권두에 1000명 정도 당대 시인의 이름이 열거되지만, 그 중 성당에 속하는 사람은 242명 정도라고 한다. 성당은 왕유·효호연의 그룹과 고적·사삼의 그룹으로 나뉜다. 전자는 자연의 풍경을 사랑하고 묘사한 사람들, 후자는 중국의 변경의 이상한 풍물, 생활을 묘사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시의 형식에 대해서 말하면, 율시의 시형이 초당의 말로부터 성당에 걸쳐 성숙, 완성하지만, 고시의 형식은 이 성당으로 시작된다. 덧붙여 이 성당에는 여류 시인이 부족한 것도 지적할 수 있다 [6] .

당나라 중기(766-835): 개혁기. Bai Juyi , Liu Zongyuan , Han Yu , Li Henado.

만당(836-907) : 耽美的, 頽廃的. 모리마키 · 이상은라 [7] .

이 시대의 산문은 46駢嬷体라는 미문으로 쓰여졌다. 또 한경 (768년-824년)은 시뿐만 아니라 산문으로 문학이라고 부를 수 있는 작품을 남기고, 운문 중심이었던 그때까지의 문학에 새로운 흐름을 만들었다. 46駢嬷文 대신 고문이라고 불리는 오래된 자유 문체를 사용했다.

육조 의 시괴소설은 당대가 되면 '전기'나 '고경기' 등의 전기소설 로 발전한다. 그러나 북송 이후에는 다시 시괴소설로 회귀해 버린다. 이키 켄지 '와 청대 의 ' 요시사이 이이 '가 그 대표이다.

유센굴』이 저술되었지만, 중국에서는 소산해 버려, 일본에서 남았다.

송료 편집 ]

 에서는 송대 초기에는 만당의 반짝이는 시풍이 답습되고, 진종 기에 는 이상은의 시풍 을 본뜬 서강체가 융성했다. 그 대표적인 시인에는 양억 · 리유 · 전유연 이 있다.

그 가운데 왕진정 은 질박평담한 자연체의 시를 만들었다. 인종 기에 들어서 서양 겨드랑이에 중점 을 둔 우메노신  소 찬기 등이 청신한 시를 만들고 그때까지의 시풍을 일변시켰다. 이에 따라 귀족에 의한 발정적이고 미적인 시풍을 특징으로 하는 당시에 대해 사대부 의 지성적이고 정치적인 시풍을 특징으로 하는 송시의 기초가 확립되었다.

신종 기에 들어서자 왕안석 이 정치적인 논란시를 많이 만들었다. 그리고 소소(蘇東坡)(1036년~1101년)는 기지가 풍부한 뛰어난 작품을 남기고 후세에 큰 영향을 주었다. 소소의 문하에 많은 뛰어난 시인이 나타났지만, 특히 황정견 은 소소에 필적한다고 여겨져 세상에 '소황'이라 불렸다. 남송 시대 황정견을 본뜬 시풍이 융성하여 강서 시파 로 불리는 일파를 형성했다.

송이 남쪽으로 건너온 격동기에 당시의 선정성으로의 회귀가 보였고, 그 시풍은 남송 4대가라 불리는 육지 ,范成大양만리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남송 후기가 되면 여러 유파가 형성되어 그 가운데 강호시파 가 유명하다. 강호시파에서는 하급 관료와 산림의 은사 등 정치상의 지위가 없는 소시인이 활약했다. 남송말, 원래의 침공 속, 문천상 등 애국의 시가 시전됐다.

송요는 '  '라고 불리는 가요 문예가 융성해 송사라고 한다. 송사의 사풍은 크게 8종류(북송5, 남송3)의 유형으로 나뉜다. 그 가운데 가장 영향력이 있던 것은 호방사와 완 약사이며, 호방사의 대표적인 사인은 소소·신기질 이며 , 또 리과 · 첸 료 ·리 극장 이 있다. 시약사의 대표적인 사인은 야나기나가 , 진관 , 진수 , 이청조 이며, 또 유럽양겨 , 주방  , 강초 , 홍수도 등이 있다.

송대소설은 설화 의 저본인 ' 화본 '을 주로 한다. 장편소설에는 『신편 5대사 평화』 『대당 삼장취경시화대송 선화 유사』 『삼국지 평화』 등이 있다. 단편 소설로는 시괴 소설집인 ' 이키 켄지 '를 볼 수 있다.

원나라 편집 ]

원래 시대에는 잡극 과 산곡 이 융성했다. 이것을 총칭해서 원곡 이라고 한다. 또 소설 이 쓰게 된다. 이들은 지금까지는 속한 것으로 여겨져 훌륭한 인물이 다루는 것이 아니라고 되어 있었다. 그러나 원래의 지배하에서는 그 훌륭한 인물, 즉 한인의 관료는 냉우되어 관도에 붙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말한 것에 손을 대게 되었다. 그것이 민간 문학의 활력을 낳았다.

명대 편집 ]

14세기 , 명초 에는 류기 · 송우 · 방효학 등이 활약했다. 영락 년( 1403년 -1424  )에는 상급 관료의 손에 의한 대각체 라고 불리는 봉건도덕을 선양하는 문풍이 일어났다. 그 대표적인 작가에는 양사기 양영 , 양창 의 이른바 '삼양'이 있다 대각체는 그 후 궁궐 어용적인 경향을 띠며 무기력하고 범용한 작풍에 빠졌다.

성화 기에는 이동양 을 대표하는 차 릉파 가 등장해 대각체를 대신하는 새로운 문학 모색이 시작되어 복고주의적인 경향을 내세웠다. 히로지 ( 1488년 -1505 년 ) · 정덕 ( 1506년 -1521  )년에는 이동양이 과거 에 의해 발탁한 이몽양 · 수경명  나나코 가 활약해 침체 침체했던 문단에 활력을 주었다. 이들은 “문은 반드시 진한, 시는 반드시 성당”을 표방해 의고주의를 제창했다. 이상적인 고인 시문의 '격조'를 모의하고 창작하는 것을 주장하고 ' 격조설 '이라 불리는 문학이론을 전개했다. 이 경향은 가야 1522년 -1566 년 ) · 류케이 1567년 -1572 년)년에 활약한 이도룡 · 왕세 사다라 후 나나코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다. 이들 칠자파가 모의 창작한 의고문을 당송의 고문 과 구별할 경우 고문사 라고 한다. 일본에서는 에도시대에 이도룡에 경도한 오기후이가 고문사 의 보급에 노력해 고문사학 을 제창하고 있다.

한편, 칠자파의 의고주의에 반대하는 유파도 나타났다. 왕신중 , 당 순지 , 귀유광 지창 등 은 송유의 '문도합일'의 주장에 공감하며 '문필진한, 시필성당'의 주장을 목격했다. 唐宋八大家를 현창하고  송파 라고 불린다. 만년 간에는 이제 (李卓吾)가 나타나 복고모의 문학에 반대하고 창작은 고전적인 규범에 속박되지 않고 자신의 마음의 발췌에 근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李贄에 사사한袁宗道袁宏道袁中道三兄弟(三袁이라고 한다) 등 공안파는 문학에는 그 시대에 특징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복고주의를 척하고 자기의 흉부에 있는 성령 의 발탁이야말로 진시라고 했다. 이러한 혁신적인 주장도 당시의 의고주의의 대세를 무너뜨리지 못했지만, 종자 ·  원춘 등 준릉파 의 자유분방한 문학 비평의 활동이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져, 아사말 말기에 청신한 문풍이 태어나게 되었다.

명대에는 백화소설 이 발전해 '60가 소설 ', ' 3말 2박 ' 등의 단편소설집이 엮여 광범위한 소재를 다뤘다. 또 명의 시대에는 장편 소설 이 나타난다. 유명한 것에 『미즈키 덴 』 『삼국지연의』 『 니시유키 』 『금병 매화』가 있어 정리해 4대 기서 로 불린다.

청대 편집 ]

청대 에는 장편 소설 의 걸작, ' 홍루몽 '과 ' 유림 외사 '가 그려졌다. 단편의 시괴 소설집으로는 『요사이 시이』(여유령과 즐거움을 통한 이야기가 있다)를 볼 수 있다.

중화민국 편집 ]

辛亥혁명 이후 서양문화 유입과 근대화로 중국문학은 큰 변화를 이뤘다. 1917년 '신청년'  중심으로 문학혁명이 일어나 근대소설이 발생해 문학의 중심이 되었다. 루신 의 ' 광인 일기 ' ' 아 Q 정전 '이 썼다. 1920년대 후반부터 신문학은 성숙을 향해 가야 시 방패 , 도금 , 노사 , 정경, 조주, 郭沫若등  활약  이어졌다.

중화인민공화국 편집 ]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으로부터 1980년대 전반 정도까지는, 모택동 의 「문예 강화」가 지도적 문헌으로 되어 작품의 사상성이 중시된 시대도 있었지만, 그 후는 막말 의 매직 리얼리즘 의 문학과 같은 순문학 이와 함께 김정 등 의 대중소설과 현대문학이 크게 꽃이 열렸다. 한편, 고래의 근체시는 쇠퇴해 갔다. 따뜻하고, 북섬이나 귀리 같은 새로운 시인도 나타났다.

그러나 노사가 문화대혁명 때 자살에 몰려들거나 중국어 작가 최초의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중국을 망명하고 프랑스 국적을 취득한 고행건 이었던 등 정치와의 사이에 긴장관계가 존재 하는 것도 근현대 중국 문학 발전과 연구의 과제이다. 현대 중국 문학은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고 있으며, 연소 작가도 많이 나오고 있다.

중국문학선집 편집 ]

각주 편집 ]

각주 사용법 ]
  1. ^ 사변에 대해, 삼변의 설을 주창하는 사람도 있다. 삼변은 북송의 윤현의 '당문수'의 서(1011년)에 시작되어, 유럽양겨 · 송초의 ' 신당서 '의 문예전(1060년)은 이를 받고 있다고 한다. 오가와 환수「당시 개설」(이와나미 서점, 2005년, 43페이지)
  2.  초당(618-709) 등 그 구체적인 연대는 오가와 환수 '당시 개설'(이와나미 서점, 2012년)에 근거했다.
  3. ^ 아사미 요지·타카하시 분지·타니구치 타카시 “황제가 있는 문학사 중국 문학 개설”(오사카 대학 출판회, 2015년, 35페이지)
  4.  오가와 환수 『당시 개설』(이와나미 서점, 2012년, 43~61페이지)
  5. ^ 성당에 들어가면 확실히 문학은 궁정을 떠나는 경향을 보이지만, 왕유는 16목 정도 응제시를 남기는 등 귀족의 문학 살롱에서 활약한 궁정시인이었던 것도 간과할 수 없다. (아사미 요지·타카하시 분지·타니구치 타카시 “황제가 있는 문학사 중국 문학 개설” 오사카 대학 출판회, 2015년, 35페이지)
  6.  오가와 환수 「당시 개설」(이와나미 서점, 2012년, 63-82페이지)
  7.  오가와 환수편 「당대의 시인-그 전기」( 대수관 서점 , 1975년)는 「구 당서」 「신당서」에 있어서의 유명한 시인의 전기의 훈독, 현대 어역, 주, 참고 문헌을 설명한다. 또, 주조보 주편 『중국문학가대사전 탕고대권』( 중화 서국 , 1992년, 중문서)은 역사서에 기재가 없는 시인에 대해서까지 폭넓게 기재가 있다.

관련 항목 편집 ]

외부 링크 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