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1

シンクロニシティ 싱크로니시티 - Wikipedia

싱크로니시티 - Wikipedia



싱크로니시티

출처 : 무료 백과 사전 "Wikipedia (Wikipedia)"

싱크로니시티 (영어: synchronicity )는 융이 제창한 개념으로 '의미 있는 우연 의 일치'를 가리키며, 일본어 에서는 주로 ' 공시성 '으로 번역되며, 그 밖에도 ' 동시성 ' 또는 ' 동시 발생 '으로 번역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벌레의 소식 과 같은 것으로 인과 관계가 없는 2개의 사건이 유사성과 근접성을 가지는 것. 융은 이를 ' 비인과적 연관의 원리 '라고 부른 [1] [2] .

개요 편집 ]

싱크로니시티는 일본어로는 주로 「공시성」으로 번역되어 복수의 사건이 의미적 관련을 나타내면서 비인과적으로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다. 인과관계 자체가 철학적 논의가 된다. 싱크로니시티는 그것이 일어나는 것으로 의미를 생성하고 있어, 융은 싱크로니시티에 나타나는 의미는 "유일하게 융 심리학 의 핵심 개념인 ' 원형 '이다"라고 주장했다 [1] .

윤은 심층심리 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집합적 무의식을 가장 중시하고 있었다. 환자의 심층 심리 분석 과정에서 종종 코뿔소 현상 (PSI)을 경험했다. 그것은 특히 치료가 공을 갖고 환자가 쾌방으로 향하는 과정에서 잘 일어났다(그 모습은 융의 사후에 간행된 '융자전'에도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융이 중시한 집합성이란, 사람이 모두 무의식의 부분에서 공유하는 역사적·사회적·생물적 부분이었지만, 융의 싸이 현상에 대한 견해도 집합적 무의식과 관련되게 되는 것이 많아, 코뿔소 현상도 피험자 개인의 성격과는 무관하다고 단정하고 있다 [1] .

윤은 초심리학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도 논문을 발표하거나 초심리학 커뮤니티에 참가하는 등에는 소극적이었고, 주위에서 재삼사이 현상 체험과 그에 대한 생각을 발표하도록 요청받았지만 , "임상상의 지견으로는 전문외의 사람을 설득할 수 없다"는 이유로 거절하고 있었다. 그런 가운데 1952년 에 처음 발표한 초심리학적 이론이 싱크로니시티였다. 입론에는 양자 의 배타 원리로 노벨상을 수상한 물리학자로 자신도 사이 현상 체험자로, 융의 심리 분석도 받은 볼프강 파울리의 영향도 있었다 . 또 융은 점성술 을 싱크로니시티의 방증으로 거론하며, 만년에는 UFO 와의 조우 체험도 집합적 무의식의 투영 이라고 하는 저서 '하늘을 날리는 원반'을 출판할 정도로 그 이론화의 대상은 코뿔소 현상을 넘어 초상 현상 에까지 있었다 [1] .

융은 노벨 물리학상 수상 이론 물리학자 볼프강 파울리 와 나중에 1932년부터 1958년까지 파울리-융 서한이라고 불리는 파울리의  과 그에 대한 융의 해석에서 싱크로니시티의 논의를 하고, 그것을 정리해 공저로 했다 " Atom and Archetype:The Pauli/jung Letters, 1932 - 1958 "("원자와 원형")을 출판하고 있다 [3] . 동서의 윤의 설명에 의하면, 사람들의 마음(복수의 사람들의 마음)에 있는 판타즘(  ·비전)과 주관은 동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이며, 판타즘이 일어나고 있을 때에는 서로의 마음에( 판타즘이) 동시적으로 일어나고 있음을 깨닫지 못했지만 나중에 객관적인 사건이 많거나 적거나 동시적으로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일어났다고 판명하게 되어 그것에 대해 (객관적인 사건이) 싱크로적으로 일어났다고 확신적으로 생각하게 된다고 한다 [4] .

융은 다양한 저서로, 인간의 의식끼리는 사실, 집합적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에 의해, 원래 교류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집합적 무의식이 사람들의 마음 , 사람들의 주관적인 의식 에 들어가는 과정을 융은 ' 개성화 '라고 명명했다. 또 융은 개개인의 의식이 집합적 무의식으로 반영되는 과정도 있다고 한다. 사람의 마음은 표면적으로는 개별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근본적으로는 교류하고 있다고 한다. 융은, coincidences 코인시던스에 대해서도, (그 전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일부는) 단순한 「우연」에 의해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니라, co-inciding (함께, 사건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 주 1] .

또한 영적 이나 뉴에이지 의 경계에서 무언가의 사인 이나 불러 일으킨 우연 등 소위충의 소식  가까운 용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관련 문헌 편집 ]

각주 편집 ]

주석 편집 ]

  1. ^ 융의 싱크로니시티에 대해 들 수 있는 예로 플럼 푸딩 에 관련된 것이 있다. 융의 말에 의하면, 1805년에 프랑스 의 시인 에미르 데샨( en:Émile Deschamps )이, 두포르주보(de Forgebeau)로부터 플럼 푸딩을 주주해 준 적이 있었다. 그 10년 후인 1815년 데샨은 파리 레스토랑에서 메뉴에서 매실 푸딩을 주문했지만, 급사는 마지막 푸딩이 다른 손님에게 내려져 버렸다고 말했다. 그 손님은 두포르주보였다. 한층 더 17년 경과한 1832년, 데샨은 한 집회에서 다시 플럼 푸딩을 주문했다. 데샨은 옛날의 사건을 떠올리며 "이것으로 두포주보 씨가 있으면 배우가 갖추어진다"고 친구에게 농담으로 말하고 있었다. 바로 그 순간, 늙은 두포주보가 방에 들어왔다는 것이다. 덧붙여 데샨 자신은 두포르주보의 이름을 '두폰지부(de Fontgibu) 후작 대령'으로 하고 있고, 나폴레옹 에 적대적으로 싸웠다고 썼다.

출처 편집 ]

  1. ↑ d 5-8 싱크로니시티 - 메이지 대학 정보 커뮤니케이션 학부 교수 메타 초심리학 연구실 이시카와 간인
  2. ↑ Kotbank - 싱크로니시티 synchronicity
  3. ^ 방역으로서는 '자연현상과 마음의 구조-비인과적 연관의 원리' 해명사, 1976 ISBN 4875250614
  4. ↑ Atom and Archetype:The Pauli/jung Letters, 1932 - 1958

관련 항목 편집 ]

외부 링크 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