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7

붓다에게서 배우기 과 죽음 (아사히 신서) | 야마오리 테츠오 |

붓다에게서  배우기 노인과 죽음 (아사히 신서) | 야마오리 테츠오 |




붓다에게서 배우기 노인과 죽음 (아사히 신서) 신서 – 2023/12/13
야마자키 테츠오 ​​(지은이)
3.2 5성급 중 3.2
俗人の私たちがブッダのように悟れるはずもありません。それでも私は、紀元前500年頃に80歳という当時文字通りの超高齢まで生きたブッダの人生、特に悟りを開く以前の俗人ブッダの生き方、あるいは最晩年の生き方、死に方に大きなヒントがあると確信しています。(「はじめに」より)

【一章】ブッダの教えを体感する
二九歳で「家出」をした後、五〇〇キロを歩いたブッダ
この世に起こる一切のことの本質とは何か
菩提樹の下の成道と甘露
「四諦八正道」の教え、人生とは終わりのない実践である
縁起の網に捉えられ、無明の闇に苦しむ人間という存在
老いと死について、ブッダが語っていること
仏典の言葉が、頭ではわかっても、体で納得するところまでいかない理由
年を重ねることで、自分の体験と釈迦の体験の重なりが見えてくる
永平寺の坐禅体験がきっかけで、五〇年の早朝坐禅
坐る習慣で、釈迦の教えが自分にだんだん近づいてくる
坐ること、歩くことは大切な修行
釈迦と同じ道を歩いて気がついたこと
釈迦の教えは三つの「無常」に要約される
寺田寅彦が指摘した、日本人独特の無常観
最澄、比叡山の「論湿寒貧」
一神教の精神的背景には、厳しい乾燥地帯がある
祈りの姿勢に見る世界と日本の違い
空海が日本の仏教に与えた影響

【二章】林住期で身軽になる
釈迦は「四住期」を意識して生きた知識人
「悟る以前の釈迦」と「悟った釈迦」の二分法では見えてこないもの
林住期とは「家出」をして自由になる時代
遊行期に進んだほんのわずかな人が釈迦でありガンディ
釈迦は「出家」したのではなく「家出」した
釈迦が一人息子を「悪魔」と名付けたワケ
半僧半俗として林住期を自由に生きた西行
親鸞、芭蕉、良寛の林住期生き方に人生後半の生き方のヒントがある
老人こそ、心身ともに重荷を捨て、身軽を目指す
「無」に対して不思議な共感を覚える日本人

【三章】病を得て成熟する
還暦──現代社会の疲れと迷いの象徴
七〇歳を過ぎてから、心身の力を維持する三原則
八〇代で経験した二つの大病
病が新しい感覚を連れてくる
五〇代でがん死した三人の友の顔に表れた成熟
「翁」が表す成熟した老いの姿
翁は性別を超えた存在
「死なない神」と「死ぬ神」の二つの存在が日本にもたらしたもの
老人は神に一番、近づいた存在

【四章】ブッダの死と断食往生
死を悟った釈迦が目指した地
「私は三カ月後にニルヴァーナに入るだろう」
死の直前の釈迦の瞑想から、人間的息遣いが聞こえてくる
マザー・テレサとの面談で教わったこと
感染症になりそうな温泉に浸かることで、釈迦の覚悟がわかった
乞食としての生き方を全うした釈迦
死に近づいた九〇代で立てた、三つの生活の原則
祈りの中から、短歌や俳句は生まれてきた
超高齢者に起こる二つの変化
超高齢者・釈迦に表れた迷い
老年的超越と妄想三昧
「アーナンダの裏切り」ではなく、俗人釈迦の姿をそこに見出す
死後の世界について、釈迦は何も語っていない
閻魔信仰と輪廻転生の背景
食のコントロールによる断食往生
老いと病の中に、既に死が含まれている
がんの時代にも有効な食のコントロール
死を迎える準備を七〇代からはじめる

==

인간·석가의 80년에 늙은 분, 죽음을 배우는 속인의

우리가 붓다처럼 깨달을 리도 없습니다. 그래도 저는 기원전 500년경에 80세라는 당시 문자 그대로의 초고령까지 살았던 붓다의 삶, 특히 깨달음을 여는 이전의 속인 붓다의 삶 방법, 혹은 하룻밤 년의 삶 방법, 죽음에 큰 힌트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있습니다. (「처음에」보다)

【1장】 붓다의 가르침을 체감하는
29세에 「가출」을 한 후, 50㎇를 걸은 붓다 이 세상에 일어나는 일체의 본질은 무엇인가
보리수 아래 의 성도와 감로
'사상 8정도'의 가르침, 인생과는 끝이 없는 실천인 연기의 그물
에 포착되어, 무명의 어둠에 시달리는 인간이라는 존재 늙음과 죽음에 대해, 붓다가 말하고 있는 것 불전의 말 하지만, 머리에서는 알고도, 몸으로 납득할 곳까지 가지 않는 이유 
년을 거듭하는 것으로, 자신의 체험과 석가의 체험의 겹침이 보이는 영평사의 좌선 체험이 계기로, 50년의 이른 아침 좌선
앉는 습관으로, 석가의 가르침이 자신에게 점점 다가오는 앉는 것, 걷는 것은 소중한 수행 석가와 같은 길을 걷고 깨달은 것 가 지적한 일본인 독특한 무상관
최스미, 히에이산의 '논습한빈'
일신교의 정신적 배경에는 엄격한 건조지대가 있는 기도 자세로 보는 세계와 일본의 차이 
공해가 일본 불교에 주어 그 영향

【2장】 임주기에서 가벼워지는
석가는 ‘4주기’를 의식해 살았던 지식인
‘깨달음 이전의 석가’와 ‘깨달은 석가’의 이분법으로는 보이지 않는 것
임주 기와는 '가출'을 하고 자유로워지는 시대 유행기에 진출한 소수의
사람이 석가이고 간디 석가는 '출가'한 것이 아니라 '가출'한 석가가 혼자 아들을 '
악마'라고 명명 타와키
반승반속으로서 임주기를 자유롭게 살아온 니시유키 친무, 바쇼, 양관의 임주기 생활 방식에 인생 후반의 생활 방식의 힌트가 있는 노인
이야말로, 심신 모두 중하를 버리고, 신경을 목표로 하는 「무」 에 대해 신기한 공감을 기억하는 일본인

【3장】병을 얻고
성숙하는 환력 에서 경험한 두 개의 대병
병이 새로운 감각을 데려오는 50대에서 암사망한 세 친구의 얼굴에 나타나는 성숙 
'옥'이 나타내는 성숙한 늙은 모습은 성별을 넘은 존재
 "죽지 않는 신"과 "죽는 신"의 두 가지 존재가 일본에 가져온 것 노인은 신에게 가장 가까워진 존재

 [4 장 ] "3 개월 후 니르바나에 들어갈 것 

"각오를 알게 된 거지로서의 생활방식을 완수한 석가
사에 접근한 90대에 세운 세 가지 삶의 원칙 
기도 속에서 단가와 하이쿠는 태어난 초 고령자에게 일어나는 두 가지 변화 
초 고령자・석가에 나타나는 망설임 
노년적 초월과 망상 삼매 
「아난다의 배신」이 아니라, 속인 석가의 모습을 거기에 찾아내는 사후의 세계에 대해서, 
석가는 아무것도 말하지 않은 엔마 신앙과 윤회 전생의 배경식 의 컨트롤 에 의한 금식 왕생 노인과 병 속에 이미 죽음이 포함되어 있는 암 시대에도 유효한 음식의 제어 죽음을 맞이할 준비를 70대부터 시작한다


출생, 노년, 질병 및 사망
야마오리 테츠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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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붓다에 배우기 노인과 죽음 (아사히 신서
인간·석가의 80년에 늙은 분, 죽음을 배운다

속인의 우리가 부처처럼 깨달을 리가 없습니다.

그래도 나는, 기원전 500년경에 80세라고 하는 당시 문자 그대로의 초고령까지 살았던 붓다의 인생,

특히 깨달음을 여는 이전의 속인 부처의 삶 방식, 혹은 최저년의 생활 방식, 죽음에 큰 힌트가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소개」보다)


등록정보
출판사 ‏ ‎‎‎아사히 신문 출판 (2023/12/13)
발매일 ‏ ‎ ‎ 2023/12/13
언어 ‏ : ‎일본어
신서 ‏ ‎ ‎ 200 페이지
ISBN-10 ‏ : ‎ 4022952458
ISBN-13 ‏ : ‎ 978-4022952455
크기 ‏ : ‎ 1.1 x 10.7 x 17.2 cmAmazon 판매자 순위: - 18,318 책- 46위 아사히 신서
- 142위 불교(책)

고객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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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오리 테츠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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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급 중 1.0 야마오리 선생님의 핵심 팬 방향2024년 2월 15일에 확인됨

붓다에게 배운다는 제목은 붙어 있습니다만, 대부분이, 90세를 넘어선 야마오리 선생님의 근황과 최근 느껴지고 있는 것에 대해 쓰여진 책이었습니다. 붓다의 최후를 그린 대파리니바나경에 대해서도 조금 해설이 있을까라고 기대하고 있었습니다만, 정말 조금이었습니다. 뭐, 90세를 넘은 분의 심경을 자세하게 한 서적은 남지 않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도 귀중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글자도 크고, 가격에 비해 내용이. . . 라는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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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급 중 3.0 저자의 현재 심경을 담은 책2024년 1월 20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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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학자인 저자의 자신 이야기 같은 취지의 책이었습니다. 불교에 대해 고리고리의 해설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그 가르침을, 씹어 해설되는 것도 아니고, 왠지 어중간한 책이라고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붓다 이전부터 한 힌두교의 인생관의 '4주기'의 개념은 매우 확실히 납득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림주기」는, 「오, 바로 지금의 나가 아닌가!」라고 느꼈습니다. 물론 나 등, 「유행기」에는 진행되지 않습니다만(웃음.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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