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30

[3분 법문] 대승불교의 법공사상 _홍익선원.윤홍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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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 법문] 대승불교의 법공사상 _홍익선원.윤홍식
2,499 viewsJul 23, 2017


(170521 일요대담)  대승불교의 법공사상은, 
이거 헷갈리세요, 많은 분들이.
“법이 무아(無我)라고 했잖아! 
소승도, 초기불교도, 소승불교도.
그런데 대승에서 법공이 결국 오온(五蘊)이 공(空)하다인데, 
뭐 비슷한 거 아닌가?”

그래서 또 어떤 학자 분은, 
그 분도 또 유명한 분인데 논문을 써서 
“초기불교에 이미 대승사상이 보인다.”해서 
“법공사상이 부처님의 제법무아(諸法無我)에 이미 나타나 있다.”
라고 주장해요. 그것도 아닙니다. 

그 텍스트에서 읽어 주셔야 되는데 막 섞어버려요, 지금.
반야심경에 법공사상은 뭐죠?
색(色)이 공(空)이고, 공(空)이 색色)이라는 거. 
다른 느낌입니다.

뭔 얘기를 하고 싶은 거예요?
오온(五蘊)이, 색수상행식이 오온이죠.
색(色)ㆍ수(受)ㆍ상(想)ㆍ행(行)ㆍ식(識), 
반야심경에서 이러죠. 
색(色)이 공(空)이요, 공(空)이 색色)이요. 
수상행식 역부여시(受相行識 亦復如是)  
수상행식도 똑같다.

즉, 내가 말을 더 안하겠는데 
수(受)도 공(空)이요, 공(空)도 수(受)고, 
상(想)도 공(空)이고, 공(空)도 상(想)이고, 
행(行)도 공(空)이요, 공(空)도 행(行)이고, 
식(識)도 공(空)이요, 공(空)도 식(識)이다.
이 말을 더 해야 되는데 말을 줄인다. 이 뜻이에요.
색즉시공 공즉시색(色卽是空 空卽是色) 
수상행식 역부여시(受相行識 亦復如是)  
또한 그것들도 똑같다, 사정은. 
이해되시죠, 이제?  

반야심경이 얘기하고 싶은 게, 
법무아(法無我)를 말하는 게 아니에요.
색수상행식이 내뜻대로 안 된다, 무상해서. 
이 얘길 하고 싶은 게 아니에요.

그 관세음보살이 깨달았던 오온이 공한 줄 알고 
일체의 고행을 넘어가셨다는 반야심경의 주장이, 
그 대승경전의 주장이,
초기불교의 제법무아를 얘기하는 게 아니에요.

그 다음 뭔 얘기를 하죠, 반야심경에?
오온이 공하다고 해놓고, 그 다음 뭔 얘기를 해요?
공(空)이 또 오온이라고 했다가, 
공(空)은 불생불멸이라고 그래요.
이게 이야기가 전혀 달라지는 겁니다,

즉, 오온도 불생불멸이에요, 따라서. 
반야심경 논리상 오온이 본래 공(空)이라고 했죠?
공이 색이라고 했죠. 색이 공이고.
따라서 “공(空)은 불생불멸이다!”라고 한 얘기는, 
오온자체두요, 생멸이 없다.
오온도 생겨난 적이 없고, 멸할 일도 없다는 거예요.

그럼 불생불멸 해석만 해도 여러 가지가 있겠죠.
“생겨난 적이 없고 멸한 적도 없다? 없다는 거 아닐까?”
또 이런 학자가 있습니다. 이런 논문을 써요.

정말 많은 학자들이 있죠. 
함정 같은 함정에 다 빠져들고 계십니다. 제가 볼 때는. 
함정 비슷한 것만 보여도 다 뛰어드세요.
빠져들지 마시고 중도로 중도로만 가셔야 이해가 됩니다.
어떤 함정에 빠지시느냐?
불생불멸이라 그러면 없는 거래요. 
“생겨난 적이 없다잖아!” 
그게 아니에요. 
불생불멸이라는 거는 늘 있다는 거예요. 

자, 이게 언제부터 이 펜이 있었는지 몰라요. 
생겨난 적이 없어요.
그러니까 죽을 일도 없죠. 그 뜻 입니다.

따라서 오온은, 자! 수신호로, 수화로 제가 해볼게요. 
공(空)입니다. 공(空)에서 오온이 나왔어요. 
근데 자, 이게 다른 손인가요? 
요렇게 하며 손 아니고, 요렇게 하면 손인가요?
이해되시죠?

어떤 선사가 이렇게 하면~ 
이게 우주 천지창조에요. 
이건 다시 천지 소멸이죠.
근데 이게 창조하고 소멸하는 생멸상이 있으니까, 
무상(無常)고(苦)무아(無我) 같죠?
이 자체는 영원한 거예요.

그러니까 펼쳐졌다 갈무리됐다, 펼쳐졌다 갈무리됐다 한들, 
그게 사실은 그 자체로 영원한 공(空)의 작용이에요.
생겨난 적도 없고 소멸될 일도 없는
그 공(空)이 우주에서 끝없이 작용을 펼치고 있는 것 뿐이에요.

따라서 여러분의 추잡스러운 생각, 이기적인 탐진치의 마음,
아니면 어떨 때는 또 고귀한 마음,
그 모든 마음 작용이, 여러분 영혼의 작용이요, 
결국 본질이 공(空)이고 생겨난 적이 없는 거예요.

공(空)이 생겨난 적이 없듯이
여러분 마음도 영원하다는 거예요. 
변화할 뿐, 영원하다는 거예요.
여기까지 이해되세요?

내 영혼이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하신다는 것도 
반야심경에 맞지 않아요. 
색(色)이 공(空)이고 공(空)이 색(色)이라는 걸 모르시는 거예요.
공(空)은 반드시 색(色)으로 나타나요. 
이렇게 계속 쥐고 있는 게 아니라 
반드시 색(色)으로 나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