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의 교육기관
작성자 샛별 시간 2009-4-28 조회수 494
고대의 교육
중국에서는 원시사회 후기에 이미 "상(庠)"이라고 하는 교육의 형태가 싹트고 있었는데, 그것은 중국의 가장 원시적인 교육 형태라 볼 수 있다. 상대(商代)에 이르러 정식적인 학교가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그 후 기나긴 노예사회와 봉건사회시기에 학교의 규모와 명칭에는 변화가 있었지만 교육의 기본 형식에는 그다지 큰 변화가 없었다. 고대 중국의 교육기구는 주로 관학(官學), 사학(私學), 서원(書院)이라는 3가지 유형이 존재하고 있었다.
1. 관학교육(官學敎育)
관학교육은 서주(西周) 초기에 설립되었으며 정부에서 설치한 학교교육을 가리킨다. 거기에는 국학(國學)과 향학(鄕學)의 구분이 있는데, 국학은 주(周)왕조와 각 제후국의 도읍에 설치되었고 향학은 지방에 설치되었다. 교육의 내용은 예(禮: 禮儀)와 악(樂: 音樂)을 중심으로 하면서 활쏘기(射), 수레몰기(御), 글쓰기(書), 수학(數)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것을 통칭하여 "육예(六禮)"라 하였다. 교사는 정부의 관원이 담당하였으며 학생은 모두 귀족의 자제들이었다.
춘추전국 시기에는 귀족의 관학이 쇠락하였고 개인의 학교 운영이 흥기하였다.
한대(漢代)에 이르러 관학은 또다시 흥기하였는데, 그것은 중앙관학과 지방관학으로 나누어졌다. 한(漢) 무제(武帝)는 백가(百家)를 배척하고 오직 유학만을 존중하여 국가에 태학박사(太學博士)를 설립하여 유가경전을 전문적으로 강의하게 하였다.
수당(隋唐) 시기에는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번영을 이룩하여 교육사업도 크게 발전하였다. 중앙관학에서 지방관학, 관학에서 사학에 이르기까지 비교적 완비된 학교교육 체계가 형성되었으며, 이는 계속하여 송(宋), 원(元), 명(明), 청(淸)으로 이어졌다.
수(隋)왕조 이후부터 중국에서는 과거제도를 시행하고 여기에 규정된 고시과목에 대한 시험을 통하여 관리를 선발하였기 때문에 후대의 관학은 완전히 과거제도에 종속되어 관리가 되기 위한 수단이 되어버렸다.
2. 사학교육(私學敎育)
서주(西周) 이전에는 단지 관학만 있었을 뿐 사학은 없었다.
춘추시대에 들어와서 유학의 창시자인 공자(孔子)는 개인이 학문을 강의하는 기풍을 처음으로 열었다. 그는 "차별을 두지 않는 교육(有敎無類)"을 주장하여 귀족과 평민을 가리지 않고 모두 입학할 수 있게 하였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의 제자는 약 3천명에 이르는데 여기에서 새로운 학교운영 형식인 사학이 탄생되었다.
전국(戰國) 시기에는 유가(儒家), 묵가(墨家), 도가(道家), 법가(法家) 등의 학파가 "백가쟁명(百家爭鳴)" 하였는데, 각 학파를 대표하는 인물들은 잇달아 제자를 모집하여 개인 신분으로 학문을 강의하고 자기의 사상과 정치적 주장을 선전하였다. 이리하여 사학이 흥성하여 관학과 병립하는 교육 장소가 되었다.
춘추전국 시기의 사학은 학술과 문화의 번영을 촉진시키고 많은 인재를 배출하여 후대의 사학을 위한 모델을 마련해 주었다. 사학교육은 비록 관학과 같이 정규적인 것은 아니었지만, 학교운영 형식이 편리하고 자유로워 서로 다른 학술사상의 발전에 유리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교육에 대한 귀족의 독점을 타파하고 평민을 위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한대(漢代) 이후부터 사학은 중국 봉건 교육제도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 되었다.
3. 서원교육(書院敎育)
서원교육은 당대(唐代)에 시작되어 송대(宋代)에 성행하였는데, 이것은 고급 형식의 사학교육이다. 전통적인 사학교육에 비해서 서원교육은 기구 제도 교육상에서 모두 비교적 정규적이고 완비되었다. 장기간의 학교운영 과정 속에서 서원교육은 독특한 학풍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바로 학술연구와 심신수양을 강조하고 자유로운 학문 강의와 백가쟁명(百家爭鳴)을 제창하여 학술연구와 수업활동을 긴밀하게 결합하고, 수업방법상에서 교사의 지도하에 있는 학생의 자율학습을 중시하고 개인연구와 상호문답 교사설명의 세가지 방법을 결합하여 학생의 독립적인 연구정신을 배양한 것이다.
서원에 들어가서 학습하는 학생은 일반적으로 과거시험에 참가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저명한 학자에게 학문을 배우는 것이 목적이었다. 송대(宋代)의 "4대서원"인 백록당서원(白鹿洞書院: 江西 廬山), 악록서원(岳麓書院: 湖南 長沙 岳麓山), 석고서원(石鼓書院: 湖南 衡陽 石鼓山), 응천부서원(應天府書院: 河南 商丘) 등은 지금에 이르기까지도 여전히 그 명성을 누리고 있다. 서원교육은 중국 고대교육의 주요 형식 중의 하나로써 인재배양과 학술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명청(明淸) 시대에 이르러 서원교육은 여전히 흥성하긴 하였지만 관학화의 경향이 갈수록 심해짐에 따라 대부분은 관학과 마찬가지로 과거시험에 참가하기 위한 준비 장소가 되어 버렸다. 청대(淸代) 말기, 즉 1905년에 근대교육의 흥기와 함께 과거제도가 폐지되고 1천여년간 지속된 서원교육의 역사도 종결되었으며, 옛날의 서원은 신식학당으로 바뀌었다.
중국의 고대교육의 3대 유형은 서로 다른 점도 있지만 기본적인 특징은 같다. 즉 교육의 핵심 내용은 공자를 존중하고 경전을 공부하는 것이고, 교육의 주요 대상은 귀족 계층이며, 교육의 방법은 무조건 암기, 교육의 목표는 관료와 어용(御用) 문인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이외에 서방의 고대교육에 비해서 중국의 고대교육은 정치사상 윤리도덕 교육을 근본으로 하고 있으며, 수학 이학 화학 등의 자연과학 내용이 결핍되어 있다.
중국의 고대교육은 노예사회와 봉건사회의 의식 형태로써 노예제도와 봉건제도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고대 중국인들의 지혜가 응집되어 있고 비할 수 없이 풍부한 중국의 전통 문화가 내포되어 있기에, 그것은 중국 민족문화의 전파와 발전에 대하여, 그리고 중화민족 정신의 형성에 대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수천년에 이르는 중국의 고대 교육사상, 공자(孔子), 맹자(孟子), 순자(荀子), 동중서(董仲舒), 한유(韓愈), 주희(朱熹), 왕부지(王夫之), 대진(戴震) 등과 같은 많은 걸출한 교육가들이 출현하였는데, 그들의 풍부한 교육사상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교육사 문화사에도 많은 공헌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