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4

위대한평민을기르는덴마크자유교육 - YES24

위대한평민을기르는덴마크자유교육 - YES24



위대한평민을기르는덴마크자유교육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 개정판 ]송순재, 고병헌, 카를 K 에기디우스 편저 | 민들레 | 2011년 03월 10일

정가 14,000원

출간일 2011년 03월 10일
쪽수, 무게, 크기 255쪽
책소개
무한 경쟁의 시대,
자유 교육은 과연 현실적인 방안인가

최근 북유럽 여러 나라 특히 스웨덴, 핀란드 등지의 교육이 우리 사회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교육의 진정성이나 인간존중 혹은 한 나라의 풍토에 고유하게 뿌리박아 성장한 자유교육이나 민주적 시민교육이라는 점에서, 또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독창적이며 근세사에서 북유럽 인접 국가들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덴마크 교육은 남다르다. 저자는 이러한 덴마크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자유교육과 시민대학의 사상적 원천이 되었던 그룬트비와 자유학교와 시민대학의 실제적 구현자인 콜을 만나 덴마크의 교육 내용을 책으로 담아냈다.

저자는 우리들이 추구해야 할 교육의 진정한 국면이 국제학생학업성취도 평가인 PISA에 국한되어 있다고 보지 않았다. 어떤 시험이나 제도에 갇힌 좁고 편협한 과정에 목표를 내줄 것이 아니라 진정한 인류의 미래가 있을 자유교육 즉 인성교육과 경쟁 없는 관계에서 창출되는 행복에 대해 교육의 미래를 내걸고자 했다. 그래서 덴마크의 교육제도 전반과 자유교육을 개략적으로 소개하였고 또 다양한 현장을 둘러본 탐방기와 보고서들로 책을 구성했다. 『덴마크 자유교육』의 내용이 교육의 절대적인 모범 답안이라고 할 수 없지만 아직 이론 밖에서 자유롭지 못한 한국의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다른 형식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
덴마크 자유교육을 만나다
한국의 독자들에게 드리는 인사말

1부_덴마크 자유교육의 역사와 현황

덴마크의 자유교육
1. 간추려 본 자유학교의 역사와 유형
2. 자유교육운동에서 그룬트비와 콜의 역할 23
1) 니콜라이 그룬트비 2) 크리스튼 콜 3) 그룬트비와 콜의 관계
4) 덴마크 지유교육운동의 사상적 배경
3. 자유학교의 전개 양상과 주요 특징
1) 자유학교의 설립과 이후 자유교육의 전개 양상 2) 초창기 자유학교의 특징_
역사적, 교육학적 견지에서 3) 자유학교의 전개 양상, 교육 단계와 유형별 특징

자유학교의 운영 원리와 실제
1. 간추려 본 덴마크의 학부모운동
1) 자유학교의 원리
2. 부모의 권리
3. 소수자의 권리
4. 자유학교에서의 자유
1) 이념적 자유 2) 교육적 자유 3) 재정적 자유
4) 교사 임용의 자유 5) 학생 선발의 자유
5. 그룬트비와 콜의 이념에 따른 자유학교들
1) 학부모가 운영한다 2) 노래와 이야기를 강조한다 3) 종교적 전통이 살아 있다
6. 다른 종류의 사립학교
7. 네 학교 이야기
1) 구덴오댈렌스 자유학교 2) 오덴세 자유학교 3) 쇠어비움 자유학교
4) 스테운스 자유학교

덴마크 공교육과 자유교육의 법제화 과정과 쟁점
1. 1950년대 이전
2. 1950~2000년 사이 덴마크 사회의 발전 양상
3. 공립기초학교, 폴케스콜레 제도의 발전사 및 현황
1) 1937년 학교법 2) 1958년 학교법 3) 블루 가이드 4) 1975년 학교법
5) 새로운 문제와 논쟁 6) 1993년 학교법 7) 2002년 11월 협약
4. 자유학교가 덴마크 교육제도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상
1) 운동의 전개 양상 2) 일반 학교 유형에서 자유학교가 갖는 의미와 위치
5. 덴마크의 김나지움 ? 공립중등교육 II 단계

덴마크의 공식 교육과 비공식 교육
1. 초등교육과 중등교육Ⅰ단계
1) 공립기초학교, 폴케스콜레 2) 사립학교와 자유학교 3) 자유중등학교
2. 중등교육 II 단계_청소년교육
1) 중등교육 II 단계의 네 가지 교육과정 2) 중등교육 II 단계의 내용과 조직
3. 고등교육_대학
1) 고등교육기관의 유형 2) 덴마크 대학입학제도
3) 성인들의 여가를 위한 교육과 개방교육제도
4. 공식 교육과 비공식 교육의 경계

2부_덴마크 교육 현장을 둘러보다

시민사회에 뿌리내린 자유교육
1. 덴마크 교육제도와 그 배경
1) 민중운동의 역사 속에서 태어난 교육 2) 헌법이 보장하는 부모의 권리
3) 삶을 위한 학교
2. 자유교육의 다양성을 키우는 다원적 네트워크
1) 다양한 자유학교들 2) 자유학교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3) 부모 참여와 자유로운 학교 만들기
3. 자유를 살리는 제도
1) 보조금 2) 자유학교의 교육평가 및 경영에 대한 감사 3) 이사회와 교장
4) 교육부와 자유학교의 관계 5) 유연한 조직운동체
4. 앞으로의 과제
1) 자유는 어디까지 허용될까 2) 최근의 사회변화
5. 끝내면서 : 소수파라는 것의 의미

삶을 위한 교육
1. 북(北) 륀델세 자유학교
2. 퓐 학습자료지원센터
3. 베스터댈 자유중등학교
4. 자유교원대학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덴마크 교육 기행
1. 덴마크 공립학교의 현황
1) 칼 닐슨 스콜렌 2) 베스퓐스 김나지움
2. 자유학교의 이모저모
1) 륀델세 자유학교 2) 그람스비어 프리 오 에프터스콜레 3) 올러룹 음악학교
4) 뤼스링에 시민대학 5) 자유교원대학 6) 체육시민대학

시민대학과 교사공동체
1. 영국의 대안대학
2. 덴마크의 시민대학
3. 대안을 꿈꾸는 세계 교사들의 연대, 교사공동체
1) 여행시민대학과 대안사범대학 2) 교사공동체에서 본 교사라는 존재

학교 같지 않은 학교, 니 릴레스콜레
1. 학교 같지 않은 학교
2. 학교 풍경 252
3. 아이들은 학교에서 무엇을 하나
4. 이 학교가 잘되는 이유

부록
1. 덴마크 자유학교의 기본 교육철학 아홉 가지
2. 덴마크 자유학교 관련 법
3. 핀란드, 덴마크 교육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5. 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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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1명)
저 : 송순재
작가 파일
독일 튀빙겐 대학교(Eberhard Karls Universitat Tubingen) 대학원 사회과학 박사(교육철학 전공). 감리교신학대학교 교수, 한국인문사회과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저, 역서로 『상상력으로 교육에 말걸기』(저서), 『사유하는 교사』(역서), 「근대 기독교 민족운동에서 기독교와 민족 간의 관계 해명: 함석헌과 그룬트비(N.F.S. Grundtvig)의 관점에 비추어」(논문) 외 다수가 있다.
저자 : 고병헌
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교육철학, 평화교육, 대안교육, 시민교육, 평생학습 영역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특히 저소득층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인문학 강좌를 기획 운영하고 있다. 저서와 역서로는 『평화교육사상』, 『간디, 나의 교육철학』(역서), 『희망의 인문학』(공역), 『교사, 대안의 길을 묻다』(공저) 등이 있다.
저자 : 카를 크리스티안 에기디우스 Karl Kristian Aegidius
1935년 덴마크의 교직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1954년 코펜하겐 대학에 입학. 독일, 스페인, 핀란드 등 유럽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활동하느라 학업을 때때로 중단하기도 함. 3년간 작은 농가에서 소작인으로 일하기도 했으며, 스페인에서는 영어교사로 일하기도 함. 군복무를 마친 후 1961년부터 자유학교 교사로 일했다. 몇몇 가정과 함께 자유학교를 설립하여 운영했으며(1962-69), 오덴세 대학에서 역사와 스칸디나비어와 문학을 공부했다(1969-76). 륀델세 자유학교(Nr. Lyndelse Friskole, 1969-71)와 오덴세 김나지움(Odense Katedralskole, 1971-75)에서 역사 교사로 재직. 1976년부터 자유교원대학(Den Frie Laererskole)에서 역사와 사회과학을 가르치다 1997년 은퇴 후 현재까지 ‘덴마크 자유학교협회 국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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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으로
덴마크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공립학교나 국가 보조로 운영되는 다양한 형태의 사립학교를 자유롭게 선택해서 보낼 수 있다. 용기와 끈기가 있다면 새로운 학교를 설립할 수도 있다. 덴마크에는 이런 형태의 다양한 사립학교들이 있다. 학교의 색깔은 종교적, 정치적, 교육학적 스펙트럼에 따라 모두 다르다. 진보적 성향의 학교도 있고, 보수적 성향의 엘리트 양성 학교도 있다.
……
19세기 중엽에 이르러 덴마크 민중들은 스스로의 문제를 자기 책임으로 해결해야겠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교육과 아이를 학교에 보내는 문제도 그들 스스로 해결해 보려 했다. 덴마크 사람들은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의 관리들이 일을 시작할 때까지 기다리고만 있지 않았다. 정부나 관리가 움직이지 않으면 곧바로 주도권을 행사했다. 비록 때마다 재정적인 어려움이 따르고, 해결 방법도 잘 알지 못했지만 그렇게 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학교도 만들기 시작했다.
---「자유학교의 운영 원리와 실제」중에서

출판사 리뷰
아이들에게는 더 많은 학교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삶이 필요하다!
모두가 자기 길을 찾도록 도와주는 교육, 덴마크 자유교육에서 배운다!

“어른들은 빚쟁이처럼 아이들에게 과제를 요구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은 과제를 해내야 할 빚진 자가 아니다. 아이들은 학교가 끝나면 당연히 집에서 쉴 권리가 있다. 통제가 필요하고, 숙제가 필요하고, 시험이 필요하다는 것은 어른들의 발상이지 아이들에겐 그렇지 않다.”

1부는 덴마크의 교육제도 전반과 자유교육을 개략적으로 소개하기 위한 이론으로, 덴마크 자유교육에 관한 편저자의 글과 덴마크자유학교협회에서 발간한 소책자 및 칼 크리스티안 에기디우스(Karl Kristian Ægidius) 교수의 글 두 편을 실었다. 2부는 다양한 현장을 둘러 본 탐방기와 보고서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국내외 여러 저자들의 글 다섯 편을 실었다.

주제에 좀더 쉽게 다가가기 위해 생동감이 있는 2부 탐방기를 먼저 읽고 1부를 읽는 것이 좋을지 모르겠다. 이 책과 함께 그룬트비의 글 몇 편을 묶어 해설을 단 우리말 단행본이 곧 출간될 예정이며, 콜이 남긴 단 하나의 저작 『Thoughts on the Primary School』과 그의 사상과 실천을 해석한 몇 편의 글을 함께 엮은 책이 우리말로 번역 출간될 예정이다. 대안교육연대 주최로 지난 11월 12~15일에 서울과 부산에서 열린 '덴마크 자유교육 국제심포지엄(공교육 안팎을 어우르는 배움의 권리 보장. 덴마크 자유의 역사를 통해서 배운다)'을 계기로 시리즈로 펴내게 되었다.

덴마크 자유학교에서의 "자유"란?

이념적 자유 : 부모는 아이의 교육에 전적인 책임과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아이들에게 학교를 다닐 것을 요구할 수 없다. 학부모는 아이들을 집에서 스스로 가르칠 수 있는 권리가 있고, 자신들만의 학교를 세울 수 있다. 교육과정은 부모들의 생각과 이념에 따라 이루어진다.

교육적 자유 : 수업은 프로젝트법에 따라 이루어진다. 한 학기 내내 똑같은 시간표도 없다. 국가는 수업이 법적 규정에 따라 잘 이루어지는지만 감독한다. 이 일은 감독관이 맡는데, 이조차 학부모가 선택하고 국가는 인준하는 정도이다.

재정적 자유 : 부모가 아이를 자유학교에 보내는데 재정 문제가 결정적 요인이 되지 않기를 바라기 때문에, 학부모의 재정 부담 수준을 아주 낮게 책정한다. 특별한 경우, 학비를 내지 않고도 학교에 다닐 수 있다. 그럴 경우 학비는 국가가 지급하는 특수 장학금으로 충당한다.

교사 임용의 자유 : 국가권력은 교사교육에 관해서도 간섭할 수 없다. 자유학교 교사들은 교육학 수업을 전혀 받지 않을 수도 있다. 아울러 자유학교에 임용된 교사가 면직될 경우 공립학교 교사와 같이 재정상 보호를 받을 수 있다.

학생 선발의 자유 : 자유학교는 학생 선발과 퇴학을 자치적으로 결정한다. 대부분의 자유학교는 학생들이 학교에 지원하는 순서에 따라 선발한다. 학부모들이 아이를 보내는 학교의 이념에 동의하고 있다고 암묵적으로 간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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