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03

알라딘: 예수 그리스도 1,2

알라딘: 예수 그리스도 1

예수 그리스도 1 -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 바로 보기   
허호익 (지은이)동연출판사2010-10-12



예수 그리스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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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7쪽152*223mm (A5신)738gISBN : 978896447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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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정통 기독교신학자이자 예수교장로회 목사인 허호익 저자의 신작. 총 1000쪽 이상의 분량으로 예수에 대한 고대로부터의 숱한 논의와 학설을 살펴보고, 또 현재적 관심에서 회자되는 논란까지 섭렵하여 ‘예수론’에 대한 견해를 정리하고 이에 대한 정통적 입장에서의 변증을 시도한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반기독교적인 사이트들이 무수히 생겨나 ‘예수 삐딱하게 보기’를 무슨 경쟁하듯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왜곡된 주장에 변증하려는 의도에서 예수 그리스도 교훈과 생애에 관련된 모든 주제들을 망라하되 성경을 한 번도 읽지 않은 독자라도 예수와 관련된 성서 기록의 기본 내용과 그 깊고도 앞선 의미를 쉽게 밝혀 ‘예수 그리스도 바로 보기’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이 책을 서술하였다.
목차
예수 그리스도 1권 목차


머리말·4

제1장 예수 연구의 역사적 자료
1. 복음서의 역사적 신뢰성의 문제·21
2. 예수에 관한 유대인의 역사적 기록·38
3. 예수에 관한 로마인의 역사적 기록·43

제2장 예수 시대의 역사적 지리적 배경
1. 예수 시대의 역사적 배경·53
1) 희랍 지배 시대와 헤스모니아 왕조·53
2) 로마 지배 시대와 헤롯 왕조·61
3) 로마 총독 시대와 빌라도의 통치·63
4) 예수 사후의 초대교회의 역사·72
5) 유대전쟁과 예루살렘 멸망·73
2. 예수의 생애와 관련된 연대의 문제·78
1) 예수의 탄생 연도·79
2) 예수의 탄생일과 성탄절 논쟁·86
3) 예수의 십자가 처형일과 신학적 의미·88
4) 예수의 부활일과 부활절 논쟁·90
3. 예수의 활동 무대·94
1) 나사렛·94
2) 갈릴리·96
3) 예루살렘·99

제3장 예수의 초기 생애와 가족 사항
1. 복음서의 초기 생애 기록의 역사성 논쟁·105
2. 마태복음에 기록된 초기 생애·110
1) 베들레헴의 별과 동방박사의 방문·110
2) 이집트 피난·116
3) 베들레헴의 영아 학살·117
4) 나사렛 귀환·120
3. 누가복음에 기록된 초기 생애·123
1) 인구조사와 예수 부모의 베들레헴 여행·123
2) 구유에 나심·125
3) 천사의 고지와 목자들의 방문·127
4) 예수의 할례와 명명식·131
5) 소년 예수의 성전 방문·135
4. 예수의 가족 사항·141
1) 예수의 부친 요셉·141
2) 예수의 모친 마리아·144
3) 예수의 형제와 자매·144
4) 가톨릭교회의 마리아론의 쟁점·148
5. 예수의 성장 배경과 교육 정도·155
1) 예수의 성장 배경·155
2) 예수의 교육 정도·161
6. 예수의 결혼설에 대한 반박·166

제4장 예수 탄생의 삼위일체론적 이해
1. 성령 잉태 고지와 동정녀 탄생·175
1) 성령 잉태 고지와 요셉 및 마리아의 의심과 충격·175
2) 마리아 찬가의 구원사적 의미·179
3) 동정녀 탄생의 신학적 의미·181
2. 동정녀 탄생에 대한 성서 외적 비판과 그 반박·184
1) 로마 군인 판테라의 사생아설·184
2) 이방신화 영향설·192
3) 영웅 탄생에 관한 전설설·195
4) 마리아의 착각설·199
3. 동정녀 탄생의 성서 내적 비판과 그 반박·203
1) 구약성서에 근거한 역사적 신화설·203
2) 요셉 아들 불가설·208
3)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상호 모순설·209
4) 마가복음 및 바울문서와 요한문서의 침묵설·210
5) 동정녀 탄생 관련 사건들의 역사적 증거희박설·213
6) 가현적 탄생설·215
4. 예수 성령 잉태와 동정녀 탄생의 삼위일체론적 이해·217
1) 하나님이 인간이 되심·219
2) 성령으로 잉태하심·224
3) 동정녀 마리아를 통해 새로운 인간으로 나심·226

제5장 예수의 세례와 시험과 성령의 임재
1. 세례 요한과 예수·231
1) 세례 요한의 생애와 사역·231
2) 예수의 세례 받음과 그 구원사적 의미·238
2. 예수의 시험·248
1) 예수 시험의 배경·248
2) 예수의 시험 내용과 예수의 사명·252
3. 예수의 성령의 기름 부음 받음·265
1) 예수와 성령·265
2) 영의 사람으로 등장한 나사렛 예수·267

제6장 하나님 아버지 나라에 대한 가르침
1.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가르침·273
2. 주기도문의 가르침·289
3. 하나님 아버지의 나라 선포·293
4. 은총의 복음과 은밀한 경건의 가르침·305
1) 은총의 복음을 선포하는 예수·305
2) 은밀한 경건을 가르친 예수·317
5.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가르침·321
6. 예수의 가르침의 대안적 전향적 특징·336

제7장 하나님 나라 복음과 유대교의 성전체제
1. 하나님 나라와 대안적 종교제도·347
2. 예수와 율법 논쟁·353
1) 구약성서에 나타난 율법의 앞선 생각·353
2) 후기 유대교의 율법주의와 예수의 새로운 대안·358
3. 예수와 안식일 논쟁·369
1) 구약성서와 후기 유대교의 안식일·369
2) 안식일의 새로운 해석과 전향적 의미·375
4. 예수와 성전체제의 대결·382
1) 이스라엘의 성막의 본래의 전향적인 의미·382
2) 솔로몬의 성전 건축과 성전체제의 등장·386
3) 후기 유대교의 성전체제의 특권·389
4) 예수와 성전체제의 대결·403
5. 하나님 나라와 새로운 성전 시대의 도래·418

제8장 하나님 나라와 로마의 식민지 정치제도
1. 예수 시대의 정치 상황·425
1) 로마인의 식민지 통치·425
2) 열심당의 체제 전복적 무력 항쟁·428
3) 정치적 메시아로 기대된 예수·431
2. 하나님 나라와 통치의 시기 - 현재인가 미래인가·436
3. 하나님 나라와 통치의 영역 - 영적인가 정치적인가·440
4. 하나님 나라와 로마의 폭압 통치·444
5. 하나님 나라와 열심당의 체제 전복적 대응 폭력·448
6. 하나님 나라와 대안적 섬김의 통치·455
7.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자들·460
1) 예수 시대의 사회계급·460
2) 하나님의 나라와 거대한 계급 역전·464

참고 문헌·470
미주·486


예수 그리스도 2권 목차


머리말·4

제9장 하나님 나라와 대안적 경제제도
1. 예수 시대의 경제적 상황·23
1) 예수 시대의 토지제도·23
2) 예수 시대의 사회 계층·24
3) 예수 시대의 세금제도·33
2. 하나님의 나라와 가난한 사람들·38
3. 하나님의 나라와 재물·45
4. 하나님의 나라와 대안적 경제제도·61
5.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를 넘어서·70

제10장 예수의 선교와 삶의 행태
1. 예수의 초기 선교 활동·85
2. 예수의 제자 공동체 형성·88
1) 예수와 제자들·88
2) 예수의 제자 선택과 소명 공동체·93
3) 예수의 제자 양육과 양육 공동체·95
4) 예수의 제자 파송과 파송 공동체·98
5) 교회의 모형으로서 예수의 제자 공동체의 특징과 영향력·102?
3. 예수의 병자 치유와 귀신 축출·108
1) 예수 시대의 병자와 귀신 들린 자의 다중적 고통·108
2) 예수의 병자 치유와 치유 방식의 특이성·112
3) 예수의 귀신 축출과 축출 방식의 특이성·121
4) 예수의 병자 치유와 귀신 축출의 구원론적 의미·126
5) 예수의 카리스마적 기적과 귀신 들림의 현대의학적 이해·138
4. 예수와 죄인들의 개방적 친교·148
1) 유대인과 헬라인의 차별주의·148
2) 예수의 죄인들과의 무차별적 식탁 교제·150
3) 예수의 개방적 식탁 교제의 구원론적 의미·153

제11장 예수의 재판과 십자가 처형
1. 예수의 수난·163
1) 예수의 생애의 마지막 일주일·163
2) 예수의 수난 예고·166
3) 예루살렘 입성과 수난의 결단·175
2. 예수의 재판과 십자가의 외적 역사적 원인·181
1) 산헤드린의 재판·182
2) 빌라도의 재판·189
3. 십자가의 내적 신학적 원인과 십자가의 삼위일체론·198
1) 예수와 십자가·198
2) 하나님과 십자가·216
3) 십자가의 삼위일체론의 구원론적 의미·222

제12장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1. 부활신앙의 성서적 배경·233
2. 예수 시대의 부활신앙·241
3. 예수의 부활에 관한 전승·245
1) 복음서의 빈 무덤 전승·246
2) 신약성서의 현현 전승·252
4. 부활에 대한 여러 비판과 그 반박·259
1) 사후의 생애와 죽은 자의 부활·259
2) 시체도적설·266
3) 재매장설·272
4) 가사소생설·274
5) 대리처형설·281
6) 전설설·286
7) 환상설·290
8) 재생신화설·293
9) 영적부활설·297
5. 부활 사건의 역사성과 정황 증거·303
1) 역사적 회의를 넘어서·303
2) 제자들이 죽기까지 부활을 증거함·308
3) 회의론자들의 회심·310
4) 핵심 사회 구조의 변화·311
5) 성찬과 세례의 제정·313
6) 교회의 출현·313
7) 부활신앙을 통한 신자들의 삶의 변화·314
8) 초기 기독교인의 일치된 부활신앙·314
6. 부활의 삼위일체론적 이해·317
1) 부활과 하나님의 권능·318
2) 부활과 그리스도의 주 되심·321
3) 부활과 성령의 새 생명·325
7. 부활의 현대 신학적 이해·329
1) 부활의 계시론적 이해·329
2) 부활의 종말론적 이해·331

제13장 유대교의 4대 종파와 예수의 앞선 생각
1. 예수와 후기 유대교의 여러 종파들·337
2. 예수와 에센파·340
3. 예수와 사두개파·355
4. 예수와 바리새파·361
5. 예수와 열심당·374
6. 유대교 4대 종파와 예수의 앞선 생각·381

제14장 예수 그리스도 바로 보기
1.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 그는 누구인가?·387
2. 예수의 신성과 인성에 관한 현대적 논쟁·391
3. 예수는 어떤 의미에서 참 인간인가?·396
4. 예수는 어떤 의미에서 참 하나님인가?·403
5. 예수는 어떤 의미에서 우주적 그리스도인가?·413
6. 구원론의 통전적 이해·430

부록 ‘예수 그리스도 삐뚤게 보기’에 반박한다
1. 오강남 교수의 『예수는 없다』를 반박한다·441
2. 디모시 프리크의 『예수는 신화다』를 다시 반박한다·453
3. 루벤슈타인의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이 되셨는가』를 반박한다·467

참고 문헌·477
미주·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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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허호익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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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신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졸업(신학박사: 조직신학 전공)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M. Div.)
연세대학교 백낙준 명예총장 비서 역임
한국기독교학회 총무 역임
한국문화신학회 부회장 역임
한국조직신학회 회장 역임
예장통합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전문위원 역임
현대종교 편집자문위원
대전신학대학교 교수 퇴임
『한국의 이단기독교』, 동연, 2016 -2017년 세종도서(우수학술도서) 선정
『이단은 왜 이단인가?』, 연세신학문고... 더보기
최근작 : <신천지부터 통일교까지>,<천지인신학>,<한국 문화와 천지인 조화론> … 총 25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기획 의도

해마다 예수 탄생을 기념하는 크리스마스 시즌이 돌아오면 예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다. 예수는 실존 인물인가. 예수는 과연 초자연적인 힘을 발휘한 신의 아들이자, 또 자신도 신이었는가. 예수는 신성과 인성을 동시에 가진 인물인가. 예수는 동정녀에게서 태어났는가. 예수의 십자가형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등등.
최근에 한 인터넷 신학사이트에 올라 있는 논점만 하더라도, “예수는 로마 군인의 사생아가 아닌가?”, “예수는 결혼했으며 창녀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의 아내가 아닌가?”, “예수는 십자가에서 죽지 않고 가사상태에서 소생한 것이 아닌가?”, “예수는 십자가에서 죽지 않고 살아나서 프랑스로 간 것이 아닌가?”, “예수의 십자가 처형은 빌라도의 사기극이며, 다른 사람이 대신 처형된 것이 아닌가?”, “12살 이후 예수는 인도로 가서 부처의 제자가 된 것이 아닌가?” 등의 질문이 게시되어 있다.
이런 무수한 예수에 대한 의문과 논란에 대해 정통 기독교신학자이자 예수교장로회(통합) 목사인 저자가 예수의 인성과 그리스도의 신성을 동시에 지닌 모습을 변증하는 방대한 저서를 출간하였다. 총 1000쪽 이상의 분량으로 예수에 대한 고래로부터의 숱한 논의와 학설을 살펴보고, 또 현재적 관심에서 회자되는 논란까지 섭렵하여 ‘예수론’에 대한 견해를 정리하고 이에 대한 정통적 입장에서의 변증을 시도한다. 이제까지 국내 저술로는 최초의 작업이라 할 방대한 작업이다.

이 책을 쓰기까지

최근에는 ‘예수 거꾸로 보기’, ‘예수 뒤집어 보기’, 그리고 ‘예수 새로 보기’ 같은 “예수 삐딱하게 보기”가 유행이다.
예수가 살던 시대에도 예외는 아니었다. 예수의 실생활을 목격할 수 있었던 유대인들도 예수를 ‘먹보요 술꾼’(마 11:19), ‘거짓말쟁이’(마 27:63), ‘바알세불[귀신의 왕]에 사로잡힌 사람’(막 3:22, 요 8:48), ‘신성모독 자’(막 14:64)로 여겼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반기독교적인 사이트들이 무수히 생겨나 ‘예수 삐딱하게 보기’를 무슨 경쟁하듯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이 땅의 신학도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이 왜곡된 주장에 변증하려는 의도에서 예수 그리스도 교훈과 생애에 관련된 모든 주제들을 망라하되 성경을 한 번도 읽지 않은 독자라도 예수와 관련된 성서 기록의 기본 내용과 그 깊고도 앞선 의미를 쉽게 밝혀 ‘예수 그리스도 바로 보기’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이 책을 서술하였다.
무엇보다도 한국교회언론회의 청탁으로 “오강남 교수의 『예수는 없다』를 반박한다”는 글과 “디모시 프리크의 『예수는 신화다』를 반박한다”, 그리고 “루벤슈타인의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이 되셨는가』의 예수 신성 부정론을 반박한다”는 글을 쓰면서 본서와 같은 책을 저술할 필요성을 더욱 절감하게 되었다.
예수에 관한 왜곡된 정보가 그럴듯하게 포장되고 상업성에 편승하여 무분별하게 유통되는 시대이므로, 예수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가 새롭게 제기된다. 거꾸로 보고, 뒤집어 보고, 새로 보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보기”인 것이다.
디모시 프리크와 피터 갠디가 쓴 『예수는 신화다』는 예수의 인성을 부정하고 예수를 신화적인 인물로 묘사한다. 그 반대로 리차드 루벤슈타인이 쓴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이 되셨는가』는 “인간 예수가 4세기 가톨릭교회에 의해 신성을 지닌 그리스도로 변형되었다.”는 논지를 펴고 있다. 전자는 현대판 가현설이고 후자는 현대판 양자론이라 할 수 있다.
성서의 가르침과 기독교의 정통적인 교리에 의하면 예수는 그리스도로 고백되었다. 그러므로 예수에 관한 무수한 칭호(title) 가운데 ‘그리스도’라는 칭호가 대표적인 것으로 수용되어 예수를 따르는 자들이 ‘그리스도인’(행 6:5)으로 불렸으며, 그리스도교라는 명칭이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 그리고 성서는 이미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요일 2:22)는 거짓말하는 자라고 규정하였다는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의 히브리어 ‘메시아’를 희랍어로 번역한 말이지만 ‘구세주’라는 의미로 통용된다. 베드로의 저 유명한 고백에 따르면 예수는 그리스도이며 동시에 하나님의 아들(마 16:16)로 고백되었다. 그러므로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명제 속에는 세 가지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첫째는 역사적 예수로서 그리스도이다. 둘째는 구세주로서 그리스도이다. 셋째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리스도이다. 그래서 역사적 예수가 어떤 의미에서 구세주이고 하나님의 아들인가 하는 주제를 여러 측면에서 다루었다.
이것이 이 책의 제목을 『예수 그리스도 -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 바로 보기』라고 정한 이유이다. 현대에 와서 역사적 예수에 관한 관심이 증폭되고 많은 연구들이 쏟아졌다. 따라서 우선은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여러 주제와 쟁점에 대한 현대의 여러 신학적 연구들을 종합하여 목회자들이나 신학생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역사적 예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역사적 예수가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가 하는 질문에 대답할 과제도 중요하게 여겨진다. 몰트만이 잘 지적한 것처럼 ‘역사적 예수 연구’가 단지 예수론(Jesulogia)로 끝나면 역사적 예수가 곧 그리스도라는 성서적 가르침과 기독교적 교리의 근간이 훼손된다. 예수론은 그리스도론으로 이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대에 와서 동정녀 탄생과 부활에 대해서도 회의와 의심의 시선을 보내는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지난 2000년 동안 동정녀 탄생과 부활에 대해 제기된 여러 비판들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동정녀 탄생과 부활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의미를 새롭게 밝히려고 시도하였다.
무엇보다도 역점을 둔 것은 역사적 예수의 가르침과 삶의 행태(Life Style)이다. 역사적 예수가 세례와 시험을 받은 후, 하나님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하고 제자들을 모아 양육하고 파송한 일, 병자를 치유하고 귀신을 쫓아낸 일, 죄인들과 더불어 먹고 마신 일, 성전의 멸망을 예언한 일, 그리고 십자가에서 정치범으로 처형된 일 등이 당시 식민지 유대 사회에서는 어떤 의미가 있었고 지금 우리에게는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함으로써 오늘날 우리가 예수를 따르는 구체적 삶의 자세를 어떻게 정립할 것인지 그 지침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이 책의 방법론

이 책을 저술함에 있어 세 가지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첫째, 2000년 전 팔레스타인에 살았던 목수의 아들인 나사렛 예수라는 한 인간의 역사적인 면모만을 가지고는 예수를 바로 이해할 수 없다는 전제이다. 기독교 신앙의 핵심은 “한 역사적 인물인 나사렛 예수, 십자가에 달려 죽은 예수가 바로 우리의 구세주인 그리스도라고 믿는 것”이기 때문이다. 역사적 예수를 신앙의 그리스도로 바로 보기 전에는 예수를 바로 볼 수 없다는 것이 이 책의 기본 논지이다.
둘째, 해석학적 방법론이다. 성서신학은 여타의 학문보다 해석학이 발달했다. 해석은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먼저, “본문은 기록될 당시에 독자들에게 무엇을 의미하였는가?”(What it meant?)를 이해하는 것이고, 다음으로 “그 본문이 지금 우리에게는 무엇을 의미하는가?”(What it means?)를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해석의 두 차원을 예수 그리스도 바로 보기의 방법론으로 적용하려고 한다. 예수의 역사성에 대한 여러 비판적인 학자들의 주장을 진지하게 받아들여 그 반박을 제시하고 예수의 역사적 언행을 가능한 한 역사적으로 재구성하려고 한다. 그러한 예수의 언행이 당시의 종교적인 상황뿐 아니라 정치 ? 경제적인 상황에 비추어 보았을 때 무엇을 의미한 것이며 그리고 지금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의미를 캐묻고 밝히려고 시도하였다.
셋째, 예수는 유대교의 유산 속에서 등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기독교는 유대교의 모태에서 벗어나 그 공통점보다 차이점을 강조하여 새로운 종교의 창시를 선언하였다. 따라서 기독교와 유대교의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문제가 제기된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논리적 방법으로서 켄 윌버(Ken Wilber)가 인간의 의식을 시간의 축으로 나누어 제시한 평균적 의식(average consciousness)과 전향적 의식(advanced consciousness)이라는 개념과 칼 마르크스가 제시한 상부구조의 부정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전도된 허위의식(distorted consciousness)을 종합하여 인간 의식의 세 가지 차원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을 공간의 축으로 구분하여 현재의식, 잠재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으나, 윌버는 인간의 의식을 시간의 축으로 나누어 시대에 앞선 생각으로서의 전향적 의식과 시대에 편승하는 평균적 의식으로 나누었다. 그러나 나는 여기에 하나를 더 첨가하여 시대에 뒤진 전도된 의식을 포함하려고 한다. 전도된 의식이라는 개념은 마르크스에 의해 제시된 것으로서 지배의식, 적대의식, 허위의식으로 규정되는 부정적 의미의 이데올로기로서의 상부구조를 지칭하는 말이다. 따라서 시간을 축으로 삼아 인간의 의식을 셋으로 나누고 이를 방법론으로 하여 예수의 율법 이해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설명이 가능할 것이다.
1) 구약성서의 가르침과 초기 이스라엘 계약공동체의 이상은 그 당시의 고대 근동 종교의 ‘평균적인 의식’(보통 생각)과 비교해 볼 때 ‘전향적인 의식’(앞선 생각)이었다.
2) 그러나 예수 시대의 후기 유대교에 와서는 이러한 전향적인 의식이 지배적이고 적대적이며 허위적인 율법주의라는 이데올로기로서 본말이 뒤바뀐 ‘전도된 의식’(거짓 생각)으로 전락한 것이다.
3) 따라서 예수는 구약성서의 앞선 생각을 회복하여 그 본래적인 의미의 전향적 의식을 재발견하고 후기 유대교에 의해 전도된 의식을 재해석하여 그 본래의 전향적 의식(앞선 생각)으로 재진술한 것이다.
분명히 예수는 그의 언행을 통해 종교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갈등이 극에 달한 당시의 상황에서 전향적인 의식을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한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의 언행은 당시의 유대 종교의 배경에서 보아도 가장 앞선 생각이었으며, 2000년이 지난 지금 우리에게도 여전히 앞선 생각임을 펼쳐 보임으로써 “예수의 그리스도 되심의 지금 우리에게 의미하는 전향적 면모”를 밝히려고 하였다.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성경을 한 번도 읽어 본 적이 없는 독자라도 성경 본문을 확인하지 않고 그 내용과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다루는 주제에 대해 가능한 한 성경 본문 전체나 이를 요약하여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또한 이 책은 이전에 저자가 저술한 바 있는 『예수 그리스도 바로 보기』를 바탕으로 출판하지만 많은 부분을 개정 증보했다. 분량도 배 가까이 많아져서 편의상 두 권으로 나누어 『예수 그리스도 -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 바로 보기 1, 2』라는 제목으로 출판하게 되었다.
제1권에는 예수 연구의 역사적 자료, 예수 시대의 역사적?지리적 배경, 예수의 초기 생애와 가족 사항, 예수 탄생의 삼위일체론적 이해, 예수의 세례와 시험과 성령의 임재, 하나님 아버지 나라에 대한 가르침, 하나님 나라 복음과 유대교의 성전체제, 하나님 나라와 로마의 식민지 정치제도의 문제를 다루었다.
제2권에는 하나님 나라와 대안적 경제제도, 예수의 선교와 삶의 행태, 예수의 재판과 십자가 처형,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유대교의 4대 종파와 예수의 앞선 생각, 예수 그리스도 바로 보기가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부록은 “ ‘예수 그리스도 삐뚤게 보기’에 반박한다” 제하에 먼저 “오강남 교수의 『예수는 없다』를 반박한다”의 전문을 실었다. 또 “디모시 프리크의 『예수는 신화다』를 다시 반박한다”와 “루벤슈타인의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이 되셨는가』를 반박한다”를 함께 실었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예수를 바로 알고자 하는 진지한 사람들에게 예수를 바로 보게 하는 이정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다.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