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2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인가? ㅣ 아직도 가야할 길 l 스캇 펙 ㅣ 율리시스 - YouTube

세계적인 정신과 전문의가 말하는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인가? ㅣ 아직도 가야할 길 l 스캇 펙 ㅣ 율리시스 - YouTube



/ 47:21

사랑이란 무엇인가?

세계적인 정신과 전문의가 말하는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인가?
ㅣ 아직도 가야할 길 l 스캇 펙 ㅣ 율리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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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 인트로 
3:44 사랑이란 무엇인가? 
13:02 사랑이 아닌 것 - 사랑에 빠진다는 것 
30:10 사랑이 아닌 것 - 낭만적인 사랑 
37:07 사랑은 자아 영역을 확대하는 것 

▶ 책 소개 - 추천 책 소장으로 나비효과 함께 일으키기 



전 세계 23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 출간 13년간 《뉴욕타임스》북 리뷰 최장기 베스트셀러 현대적 자기계발서의 시작을 알린 책 “삶은 어렵다!” 삶이 어렵다는 사실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면, 삶은 더 이상 힘들지 않다. 또한 삶은 문제의 연속이다. 삶이 힘든 것은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고통스러워서다. 하지만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이 모든 과정 속에 삶의 의미가 있다. 정신적·영적으로 성장하는 길은 오로지 문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문제란 사라지지 않는다. 문제는 부딪쳐서 해결하지 않으면 그대로 남아 영혼의 성장과 발전에 영원히 장애가 된다. “그것은 내 문제가 아니야”라고 말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다른 사람이 대신해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바라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우리가 우리 행동에 책임지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그 행동의 결과로 따라오는 고통을 피하고 싶어서다. 삶이란 온통 개인적 선택과 결정의 연속임을 알아야 한다. 완전히 이것을 받아들일 수 있으면 자유로워진다.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한, 각자는 영원히 희생자로 남을 뿐이다. 출간 후 3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이 책은, 삶에서 마주치는 고통과 정면으로 맞서고 그것을 극복해나가는 데 필요한 ‘자기훈육법’을 일깨워준다. 이 책은 또한 영적 성장에 관한 책이다. 그러므로 필연적으로 그 반대 측면인 영혼의 성숙을 방해하는 것들도 다룬다. 그 방해 요소는 궁극적으로 단 한 가지인데, 그것은 바로 게으름이다. 게으름을 극복할 수 있다면 다른 모든 장애물은 쉽게 뛰어넘을 수 있다. 삶에서 가장 경계하고 뛰어넘어야 할 장애물은 두려움과 게으름이다. 1부 ‘훈육’에서는 영적 성장에 꼭 필요한 고통을 피하려 하거나 쉬운 길을 택하려는 게으름을 살펴본다. 2부 ‘사랑’에서는 게으름을 사랑의 반대말로 정의한다. ‘자아 영역을 확대하는 것’을 사랑이라고 단언함으로써 그에 필수적인 행동과 활동의 반대편에 존재하는 게으름을 살펴본다. 4부 ‘은총’에서는 게으름을 원죄의 개념과 연관지어 우리를 끌어내리고 진화를 방해하기 위해 우리 속에 숨어 있는 엔트로피의 힘으로 규정한다. 게으름이란 단지 일을 열심히 하지 않는다거나 다른 사람을 위해 헌신하지 않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문제다. 게으름의 주된 형태는 두려움이다. 모든 두려움이 다 게으름은 아니지만 두려움 가운데 상당 부분은 게으름이 원인이다. 즉 현실을 변화시키는 데 따른 두려움, 현재의 위치에서 더 나아가면 무언가 잃게 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다. 사람들은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기보다는 그것에 대항해 싸우려는 경향이 있다. 이 저항은 두려움 때문에 일어나지만, 그 밑바닥에는 분명 게으름이 숨어 있다. 그것은 반드시 해야 할 일 앞에서의 두려움이다. 이 책은 저자가 심리 치료 현장에서 만나 성공적으로 혹은 실패로 끝난 환자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건강한 삶을 향한 진화 과정에 필요한 요소들을 명쾌하게 분석한다. 저자는 일반적인 통념과는 반대로 정신과 치료를 받으러 오는 정신질환자를 오히려 의지가 강한, 영적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람으로 본다. 정신 질환과 직면하고 전적으로 그에 따른 책임을 지고 그것을 극복하려고 스스로 변화를 일으키는 사람이야말로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상에서 살 수 있다는 것이다. 한때는 문제였던 것이 오히려 기회가 된다. 한때는 위험천만한 장애였던 것이 이제는 멋진 도전이 된다. 자신이 극복한 그 증상까지 포함해서 한때는 짐으로 여겨진 사건들이 이제는 선물로 느껴지는 것이다. “내 우울증과 나를 공격한 불안은 최고의 경험이었다.” 이러한 고백이 있기까지 그들이 겪어야 했던 고통과 인내와 부정과 수용 과정을 통해, 독자는 저마다의 삶을 대입하고 비교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삶은 끝나는 그 순간까지 성장의 기회와 가능성을 시험해야 하는, 여전히 아직도 가야 할 길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 위 링크는 책추남TV에서 추천한 좋은 책을 쉽게 검색하고 소장할 수 있도록 구독자님들의 편의를 위해 표기드리는 것을 주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필요하신 분만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광고를 목적으로 하지 않지만 위 링크로 책을 구매해주시면 책추남TV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소액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들으면 들을수록 운(運)이 좋아지는 [책추남 스쿨 TV] ▶ 책추남 저서 및 역서 : [간헐적 몰입], [ 미라클 인사이트], [하버드생 조우석과 함께 한 꿈을 이루는 6일간의 수업], [엄마 투자가 - 하버드 입학사정위원이 전하는 7단계 교육 투자 혁명], [행운 사용법], [행운의 고물토끼], [위대한 코치 존우든의 인생코칭], ▶미라클 인사이트 소장하기 인기 북튜버 책추남TV(책 추천해주는 남자)의 1만권 독서를 1권으로 읽는다! 책추남 에센스 북 100권의 책, 100개의 인사이트! 100구절이 QR 코드로 손쉽게 책추남TV 유튜브 동영상으로 연결되는 간편한 책! 정신의학자 칼 융의 ‘동시성 이론’을 활용한 혁신적인 의식, 무의식, 초의식 통합 독서법! YES24 http://Athog.me/t61bb0zub4 교보문고 http://Athog.me/t61bb0z11v 알라딘 http://aladin.kr/p/R4QNN G마켓 http://Athog.me/t61bb0z111 ▶월드 클래스 북코칭 : 내 인생을 바꿔 줄 책 & 남 모르는 베스트 북들을 추천해 드립니다! 만 권이 넘는 독서량과 독서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책들을 추천해 드립니다! 讀萬卷書(독만권서) 行萬里路(행만리로)! 정말 좋은 책들이 널리 사랑받는 세상을 꿈꾸며! World Class Book Coaching [책추남 TV]! ▶책추남 NAVI 스쿨 후원 (국내) * 입금계좌: 국민은행 0439010- 419 - 4608 (조우석 에듀베리) (해외) 1. 3333-08-3849846 2. 예금주 영문명 WOOSEOK JO 3. 은행명: CITIBANK KOREA INC - KAKAO (SWIFT CODE : CITIKRSXKAK) 4. 은행주소: 24 CHEONGGYECHEON-RO, JUNG-GU, SEOUL, KOREA #아직도가야할길 #스캇펙 ##자기계발#독서 #책읽기 #책읽을때 #하버드토론 #책추남 #북튜버 #독서모임 #독서클럽 #독서토론 #나비스쿨 #명언명구 #독서 #북코칭 #자기계발 #성장 #동기부여 #변화 #꿈 #비전 #좋은글 #책속의한구절 #책속의한문장 #게임체인저 #최고의나를만나다 #영웅의여정 #미운오리백조 #애벌레나비 #에고게임 #셀프게임 #라이프체인저코칭 #북살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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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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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 아닌 것 - 사랑에 빠진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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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은 자아 영역을 확대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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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 - 사람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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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삶의 진정한 변화와 성장을 촉진시켜 2는 보물같은 책들로
0:06새로운 나와 새로운 세계를 좋아하는 기분좋은 설에
0:12월드클래스 프 코칭 책 추남 나비 스쿨 오늘의 추천 도사는
0:17정말 명자 줘 스 카 페 게 아직도 가야할길
0:27뉴욕 타임즈 선정 최장수 베스트 셀러 수 천만 세계인들이 성경과 나란히
0:34간직하는 책 스카 백지 음 율리시스 출판사입니다
0:40애벌레가 나비로 날아오르는 책 초 난 나비스코 설리 분리해 여러분 좋아요 구독하기 알람 설정 으로 함께
0:47해주세요 자 여러분 이 책 너무 너무 뭐라고
0:52할까요 명작입니다 아 정말 훌륭한 책이구요 살면서 꼭 읽어봐야 되죠
1:00자 오늘은 여러분 채 q 남이 계속 여러분께 여러분이 추구하고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종말 원하는 가치가
1:07무엇인지 그 추상명사 될 예를 들면 성공 행보 사랑 부장
1:15이런 단어들이 굉장히 추상명사 하거든요 어떤 의미냐 하면 이런 겁니다 여러분 성공 이란 무엇입니까
1:26여러분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1:32여러분 부자는 뭔가요 너무나 우리가 자주 쓰고 있지만
1:37아 막상 물어보면 박 연하게 답하게 되죠
1:42하나 더 해볼까 여러분 잘 가 무엇인가요
1:49우리가 이런 추상명사 를 나만의 언어로 명령 이 계속 정리해 나가지 않으면 우리 우리가 원하는 게
1:55무엇인지를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우리의 에너지를 집중시킬 수가 없고 에너지가 집중되지 않으면 그것이
2:01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지 가 않죠 그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가진 이 추상적 개념들을
2:08나만의 구체적 언어로 이 언어는 발로만 정리한다는 게 아니라 여러분의 구체적 이미지와 산으로 느낌으로
2:16정리해 나가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 그래서 언젠가 한번 이것을 위한
2:21한번 세미나로 한번 같이 해보자 이렇게 얘기했는데 아 타이밍이 5 겠죠 자 오늘은 스
2:28카펫 박사가 또 사랑이라는 이 엄청난 추상명사 에 관해서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지 한번
2:36정말 사랑에 정의에 관해서 한번 살펴보는 시간으로 나눠보겠습니다
2:44여러분 들어가기 전에 여러분의 사랑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요
2:50여러분은 무엇을 사랑이라고 부르고 계신가요
2:58책 현암도 이렇게 설명을 드리지만 저또한 끊임없이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3:03생각해 보면서 내가 생각하는 성공이란 무슨 의미지
3:08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무슨 의미지 내가 생각하는 불안
3:13어떤 의미지 잘난 어떤 입니까 사랑이란 정말 무엇일까
3:20끊임없이 반복적으로 묻고 또 책을 읽으면서도 경험을 하면서 이런 그
3:26구체적인 이미지들을 또 의미들을 정리해 나가고 있는데요
3:32여러분이 생각하는 사랑이란 무엇입니까
3:39자 스카 펙 박사는 이렇게 시작합니다 사랑이란 무엇인가
사랑이란 무엇인가?
3:45훈련 이라 인간의 정신적 발달을 위한 하나의 수단 이라고 하겠다
3:52지금부터 훈련을 하도록 격려해주는 동기는 과연 무엇이며 또 무엇이 그것을 추진해 나가게 끔
3:59힘을 주는가 살펴보겠다 나는 그 힘의 정체를 사랑이라고
4:05믿는다 우리는 사랑을 아주 신비로운 그
4:10무엇으로 여기면서 고찰에 나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시도는
4:16실제적으로 는 조사할 수도 없고 조사 안다 하더라도 결코 알아내지
4:21못할 그 무엇에 대한 고찰이다 사랑은 너무나 크고 깊어서
4:28참으로 이해될 수도 측면 될 수도 말로 표현할 수도 없다
4:35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을 파헤쳐 고르는 것은 이와 같은 시도가 가치 있다고 믿기 때문이며
4:42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면 이 글을 쓰지도 않았을 것이다
4:47그러나 아무리 가치가 있는 것이라 하더라도 이러한 시도가 어떤 면에 있어서는 부적절 하리라는
4:53것을 나는 충분히 알고 있다 사랑은 신비롭게 이를 때 없는 것이다
5:02그러므로 내가 알고 있는 한에서는 어느 누구도 사랑에 대해 만족할 만한
5:07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사랑을 설명 해 보려는 부단한
5:13노력의 일환으로 에로스 필리아 아가페 완전한 사랑과 불완전한 사랑
5:20등과 같은 다양한 범주 2 로 나누기도 한다
5:26나는 여기에서 이런 다양한 범죄들을 무시하고 파 속 부적절하게 보일지는 모르나
5:33사랑을 간단히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리고자 한다
5:38자기 자신이나 혹은 파이네 정신적 성장을 도와줄 목적으로
5:43자기 자신을 확대시켜 나가려는 의지 라고 말이다
5:50하나하나 자세한 설명으로 들어가기 전에 내가 내린 정의를 잠시만 변명 해보자
5:56첫째로 그것은 목적론적 인정 이다 정신적 성장이
6:03그 목적이다 과학자들은 목적 론 적 정의를 탐탁치 않게
6:10여기는 데 이 경우도 예외는 아니라 생각한다
6:16그렇지만 나는 미리부터 이런 결론을 예상하면서 사랑의 정의를 탐구한 것은 아니다
6:25나는 정신과 의사로 일하면서 겪은 임상적 경험을 3미리 관찰하고
6:31더불어 자기 관찰을 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이러한 결론에 도달했다
6:38정신과 의 임상 경험에서 사랑 애정 이라는 상당히 중요한 의미로 취급되고 있다
6:46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환자들은 사랑의 정예 관에서 매우 혼란을 느끼기 때문이다
6:53예를 들면 어느 소심한 청년이 나에게 이렇게 말했던 적이 있다
7:01어머니는 나를 너무 사랑해서 내가 고등학교 졸업반이 될 때까지 학교 버스를 타고 다니지 못하게 했답니다
7:08어머니에게 아무리 사정을 해도 합격 버스를 못하겠습니다 어머니가 내가 다칠까 두려워 매일
7:15차로 학교까지 태워다 주고 다시 집으로 데려온 을 하고 퍽이나 힘드셨을 겁니다
7:21어머니는 정말 나를 사랑 했답니다
7:26나는 그 청년의 소심함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머니가 사랑보다는 다른 이유 때문에
7:32그렇게 한 것이었고 사랑인 것처럼 보이는 그 행동들이 사랑이 아닐 수도 있음을 알려 주어야
7:39말했다 이때부터 나는 사랑으로 가득찬 행동과
7:44사랑이 아닌 행동을 9분하여 모아보았다 이 둘을 분별 1 중요한 기조는
7:51사랑이 있는 사람이나 사랑이 없는 사람의 마음에 있는 의식적 목적과
7:57무의식적 목적이다 둘째로는 내가 정의한 사랑은 하나의
8:03순환적 가정이다 자기 자신을 확대시켜 나가는 과정 일한 지 너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8:12인간적인 자신의 한계를 성공적으로 확대시켜 나갈 수 있는 사람은 이전보다 엄청난 존재로 성장해 나갈
8:19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런 행동이 타인의 성장을 목적으로 할 때도
8:26사랑의 행위는 자신을 확대시켜 나가는 진화과정 일할 수 있다
8:32셋째로 사랑 애정 이는 남을 위한 사람과 더불어 자신에 대한 사랑을 포함하고 있다
8:39나는 인간이고 다른 사람도 인간 이므로 인간을 사랑한다는 것은 나 자신 뿐만
8:45아니라 다른 사람도 똑같이 사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8:51인간의 정신적 발전에 기여한다는 것은 자신을 포함한 인류의 기여한다는
8:56것이다 그러므로 사랑이라 우리 자신의 8점 뿐만 아니라 다른
9:03사람의 발전에도 똑같이 기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9:09이미 지적한 바와 같이 우리가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면 남을 사랑할 수도
9:14없다 또 자기 훈련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자기 자녀가 훌륭한
9:20인격을 갖춘 사람으로 자라도록 훈련 시킬 수도 없다 다른 사람의 정신적 발전을 위해서
9:27자신의 정신적 발전을 포기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다
9:32자기 훈련을 포기하면서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훈련 받는 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9:38우리는 스스로 훈련 대만 훈련시킬 수 있다 사랑의 본성에 대해 면밀히 검토 해
9:44나가다보면 자기를 사랑하고 동시에 남을 사랑하는 것은 가능할 뿐
9:50아니라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는 일이다 뿐만 아니라 자기에 대한 사랑과 다른
9:57사람에 대한 사랑 은 궁극적으로 분리될 수도 없다는 것도 분명히 될 것이다
10:05넷째로 자기 자신을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수적으로 뒤따라야 한다
10:11자기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한계를 뛰어넘어야 하고 또 한계를 뛰어 넘으려면 노력이 뒤따라야 하는 것이다
10:19우리의 사랑은 어떤 사람을 사랑 할 때야 비로소 표현되며
10:25그것도 있는 힘을 다해 노력할 때라야 만 참된 사랑을 하는 셈이 된다
10:35참된 사랑이란 우리가 어떤 사람을 위해서 혹은 자신을 위해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야
10:42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사랑은 노력 없이는 안된다
10:48사랑은 묻혀 힘든 노력 에 필요한 일이다
10:54끝으로 의지 라는 말을 가지고 나는 욕망과 행동을 국은 해보려 한다
11:01욕망이 반드시 행동으로 표출되는 것은 아니라 그러나 우즈는 행동을 유발시킬 수
11:07있을 정도로 강한 욕망이 라 할 수 있다 이 둘의 차이는
11:13나는 오늘밤 수영하러 가고 싶다고 하는 것과 나는 오늘밤 수영하러 간다고 하는 말의 차이 와 똑같다
11:21우리의 문화권 내에서 는 누구나 다 약간은 남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11:28그러나 많은 경우 이것은 진정한 사랑이 아니다
11:34따라서 나는 사랑 하려는 욕구 자체는 사랑이 아니라고 결론 짓겠다
11:40사랑이라 행위 로 표현되는 만큼만 사랑이다
11:47사랑은 의지에 따른 행동이며 의도와 행동이 결합된 결과이다
11:54의지는 또한 선택을 내포한다 우리는 꼭 사랑해야만 하는 것은
11:59아니다 우리는 사랑하기를 선택한다
12:05아무리 우리가 사랑하고 있다고 생각할 지라도 만약에 실제로는 사랑하고 있지 않다면
12:11그것은 우리가 사랑하지 않기 로 선택한 때문이고 따라서 우리의 선이
12:16에도 불구하고 사랑을 하지 않는 것이 된다
12:21내가 지적했던 대로 정신 치료를 받으러 오는 환자들은 사랑의 본질에 대해 혼돈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2:29그 이유는 사람들이 사랑에 대하여 어떤 신비한 개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12:36사랑의 본질에 대한 혼돈된 인식은 모든 사람들에게 괴로움을 준다
12:43나는 이런 잘못된 인식 뜰을 분명하게 밝혀내 요 환자들 뿐만 아니라 자신의
12:48경험으로부터 의미를 찾아보려 하는 모든 일반인들에게 까지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사랑이 아닌 것이란
12:56무엇인가 를 먼저 검토 해 나가면서 사랑의 본질을 밝혀 보겠다
사랑이 아닌 것 - 사랑에 빠진다는 것
13:04사랑에 빠진다는 것 사랑에 대한 모든 잘못된 20중 에서
13:10가장 강하고 많이 알려진 것은 사랑에 빠지는 것이 진정한 사랑 이며
13:16혹은 적어도 사랑의 표시 중에 하나라는 신념이다 사랑에 빠지는 것은 주관적으로 는
13:23참된 사랑의 경험으로 서 대단히 강하게 경험 되므로 이런 그릇된 인식은 심각한 문제를
13:30야기 시킨다 어떤 사람이 사랑에 빠질때
13:36남자든 여자든 그 사람이 확실히 느끼는 것은 나는 그 남자를 사랑한다 혹은 나는
13:42그녀를 사랑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곧 두 가지 문제에 봉착하게
13:47된다 첫번째 문제는 사랑에 빠지는 경험은 특별히 성적인
13:53것과 관련된 의혹에 경험이라는 것이다
13:58우리는 아이들을 하 물의 깊이 사랑 할 지라도 아이들과 사랑에 빠지진 않는다
14:04동성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동성연애 적인 성향이 없는 서로 마음을 크게 써 죽인 1
14:11사랑에 빠지진 않는다 우리는 오직 의식적으로 등 무의식적으로 든 성적으로 자극 되었을
14:19때에만 사랑에 빠진다 이 아마 원어로 는 토 임무와 그 고
14:24단어 그 의미가 아닐까 이제 추측해 보는 데요 혹시 검문 가지고 계신 분들 한번 더
14:30체크해 봐 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둘째 문제는 사랑에 빠지는 경험이 예외없이 일 시 적이라는 것이다
14:39우리가 누구와 사랑에 빠졌던 간의 시간이 지나면 그 사랑에서 빠져 나오게 마련이다
14:46이것은 우리가 사랑에 빠졌던 사람을 사랑하지 않게 된다는 말은 아니다
14:52사랑에 빠지는 경험에 특징인 황홀한 사랑의 느낌은 항상 지나가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15:00신혼여행은 언제든 끝이 나고 만다 연애 꽃은 피었다가 는 항상 시들의
15:05지기 마련이다 사랑에 빠진다는 현상과 그러한 사랑의 언젠가는 끝나고 만다는
15:12불가피한 사실에 본질을 이해 하려면 정신치료 제가 말하는 소위 자아
15:18경제란 무엇인가 를 먼저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15:23지금까지 알려진 간접적인 증거들을 통해 우리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신생아는 첫 몇 개월간 에는 자기
15:30자신과 자기가 아닌 것을 9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15:35아이가 팔다리를 움직일 때는 세계도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아기가 배고플 때는 온 세계도
15:41배고프다 어머니가 움직이는 것을 볼 때 아기는 마치 자기가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15:47느낀다 어머니가 노래를 부를 때 가기는 자기 자신의 소리조차 내지
15:52못한다는 사실을 모른다 아기는 자기 자신이 장난감이나 방
15:59부모 하는 별개의 개체 임을 구별하지 못한다 생물과 무생물이 다 똑같아
16:07바 징 다와 너를 구별할 수 없다 빡이 와 세계는 하나다
16:13거기엔 경계도 없고 9분도 없다 자기라는 정체감 이 없는 것이다
16:21그러나 아기는 점점 자신이 외부 세계와는 분리된 독자적인 존재임을 체험 하기 시작한다
16:29배고플 때마다 어머니가 젖을 먹여 주지는 않는다 아기가 놀고 싶을 때마다
16:35어머니도 놀고 싶은 것은 아니다 그러면 아기는 자기가 원하는 것이
16:40항상 어머니가 원하는 것이 아님을 체험하게 된다 자기가 뜻하는 것이 어머니 행동과는
16:47분리된 다른 것으로 체험 된다 비로소 나 라는 느낌을 발달 되기
16:53시작하는 것이다 이처럼 아기와 어머니 사이에 오고가는 상 어제 경향이 바로
16:59아기의 자기 정체감을 길러주는 기반이 된다 지금까지 연구 결과들을 분석해보면
17:06바퀴와 어머니 사이의 상호 작용에 문제가 있을 경우의 예를 들어 어머니가 안되시거나 어머니를 대신할
17:14만한 사람이 없거나 혹은 또 어머니가 있더라도 어머니 자신의 정신병 때문에 전적으로 돌봐 주지 않고 나 관심도
17:21갖지 않을 때 아기는 자아정체감 형성에 막대한 결함을 지닌 채 자라게 된다
17:28악인은 자기의 의지는 자기 자신의 것일 뿐 세계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지각하면 서
17:34자신과 세계는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아기는 자신의 의지가 움직이기 원할
17:40때 자기 파란 움직이지만 마룻바닥 이나 천정은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한다
17:47이리하여 아끼는 자기의 팔과 5g 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고 따라서 자기 팔이
17:53자기의 것이고 다른 사람이나 자기 아 분리된 어떤 것이 아님을 배우게 된다
18:00이런 방법으로 태어난 첫해 어떤 것이 자신에게 속한 것이고 어떤 것이 자신의 것이 아닌가
18:07그리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본적인 사실들을 배우게 된다
18:15생후 1년이 끝날 무렵에는 이것이 네팔 2권 내 발이 며 내 머리 내 혀 내 눈이 라는 것까지
18:21알고 내 목소리 내 생각 내 폐 가 아픈 것 내 느낌 들어야 하게 된다
18:28자기 개가 얼마인지도 알고 신체적으로 한계가 있다는 것도 안다 이 한계가 바로 자신의 영역인 것이다
18:37우리 마음속에 있는 하니 1개 들에 대한 지식이 바로 자아 영역을 의미한다
18:42자 영역의 발전은 아동기 에서 청소년기 로또 성인기에 까지 계속되는 과정으로써
18:48나중에 확대된 영역들은 신체적인 면 보다는 정신적인 면이 강하다
18:54예를 들어 2 3세 무렵 은 아기가 자기 임에 1개와 외부 환경과의 관계에서 타협하고 절충한 때이다
19:03이전에는 아기가 자기의 소원이 반드시 어머니의 요거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19:10악인은 자기의 소원은 어머니의 요구와 일치해 만 한다는 당위성이 나 일치 할 지도 모른다는 가능성 에 집착한다
19:18이런 집착 때문에 보통 두 살짜리 아이는 자기 부모와 형제들이 마치 자기 소유의 군대에 있는 졸병이
19:24들이나 되는 것처럼 그들에게 함부로 명령을 내리고 구려 먹으려고 한다 이게 이제 많이 살 테니까 한국 나이
19:31라는 세 살에서 내 살이 겠죠 그래서 보통 이 연령의 아이들을 미운 부사리 라고 한다
19:37자기가 아마 그것을 우리나라 개념으로는 한살을 더 해야 될 것 같습니다
19:42세 살이 되면 아이는 자신을 상대적으로 무력하다 는 현실을 받아들인 결과 전보다 부드러워 지기 때문에 다루기가
19:49쉬워 지게 된다 그러나 자신이 전지전능 할지도 모른다는 가능성 은 아이에게 너무나
19:56매력적으로 받아들여져 몇 년 씩이나 계속해서 자신의 무력감과 직면하는 고통을 당하면서도
20:02그 가능성의 집착한다 세 살짜리 아이는 자기 임에 한계를
20:08현실적으로 인정 할 지라도 몇 년간은 때때로 전지전능한 환상의 세계로 도 피해야
20:14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슈퍼맨과 마블 선장의 세계인 것이다
20:20그러나 아이가 차츰 자라나 청소년기에 이르게 되면 영웅이 슈퍼맨 에 대해 환상을
20:25포기하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제한된 능력을 인정하게 된다
20:31또한 카페인은 모두 약하고 무능력한 개체 이고
20:37사이라는 조직자 안에서만 존재할 수 있는 개최 드림 을 알게 된다
20:42사회 안에서 그들은 특별히 다른 사람과 구별되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 자신의 개인적 자아
20:48정체가 영역 한계성 때문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고립되어 있음을 느끼게 된다
20:55이러한 이유로 인간은 고독을 느끼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특히 정신과 의사들이
21:01정신분열증 환자 라고 부르는 사람들은 어렸을 때에 가졌던 불쾌하고 충격적인
21:06경험 때문에 자기들 밖의 세계를 위험하고 혼돈스러운 며 편안하게 성장할 수
21:12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들의 내적 영양 많이 자기들을 보호해주고 위한
21:19해준다고 느낌으로써 고독 가운데 서만 일종의 안전함을 찾게 된다
21:24그러나 우리들은 대개가 고독이란 괴로운 것이라고 여기므로 자신이 개인적으로
21:30고립되는 상태에서 도망하여 우리들 자신 들 밖에 있는 세상과 화합할 수 있는 상태로 가기를 갈망한다
21:38사랑에 빠지는 경험은 우리에게 바로 이러한 도피를 일시적으로 가능하게 해준다
21:43사랑에 빠지는 현상의 본질은 개인의 자아 영역의 일부를 과감하게 무너뜨리고
21:49자신의 자아 영역과 다른 사람의 자 영역의 하나가 되는 일체감을 느끼게 끔 하는 것이다
21:55다시 말하자면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자아 영역을 폭포처럼 쏟아 붓고 거기에 따라 고립된 자 영역이
22:02여지없이 허물어지는 것이 사랑이다 사랑과 덕으로 더 이상 고독하지 않게
22:07되며 사랑에 빠진 사람은 이 상황을 무아지경으로 경험하게 된다
22:13나와 사랑하는 그 사람은 하나다 고독은 더 이상 없다 라고
22:19어떤 경우에 모든 경우에는 아니지만 사랑에 빠지는 행동은 일종의 퇴행이
22:24다 사랑하는 사람과 하나가되는 경우는 우리가 아기였을 때 어머니와 하나가
22:31되었던 기억과 같은 것이다 이런 일체감과 더불어 우리는 어렸을
22:36때 성장하면서 뼈아프게 포기해야만 했던 전지전능 함을 다시 경험하게 된다
22:42모든 일들이 가능해 보인다 사랑하는 사람과 하나가 된다면 우리는 모든 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고 느낀다
22:49우리는 사랑의 힘이 복종과 굴 복과 암흑과 같은 모든 반대 세력들의 저항 하고 물리 칠
22:56것이라고 믿는다 모든 문제가 급 될 것이다 장내는 온통 찬란하게 빛날 것이다
23:03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때 이러한 비현실적인 느낌은 두 살난 아이가 자신을 집 안에서나
23:09세상에서 무한한 권력을 가진 왕 으로 착각하는 비현실적인 느낌과 본질적으로 똑같다
23:17그러나 현실은 두 살짜리 아이의 전지 저는 환승을 깨어나 가듯이
23:22사랑에 빠진 두 사람의 비현실적인 환상의 도 찬물을 끼얹는다
23:28조만간 매일 매일의 일상 생활 문제의 대항해서 개체는 그 자신을 체 확인할 것이다
23:34그는 섹스를 원하는 데 그녀를 원치 않는다 그는 은행의 적음 하기를 원하는데 그녀는 세탁기 살기를 원한다
23:42그녀는 자기 일에 관한 것을 얘기하기 원하는데 그는 자신의 일에 대해 얘기하고 싶어 한다
23:48그녀는 그의 친구들을 좋아하지 않고 그는 그녀의 친구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23:54그래서 둘다 마음속으로 사랑하는 사람과 하나가 아니면 사랑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만의 욕망과 취미 아 편견
24:02그리고 생활 이들만 고집하여 들고 있으며 앞으로 그럴 것이라는 사실을 뼈저리게 인식하게 될 것이다
24:11하나씩 하나씩 혹은 급작스럽게 자아 영역이 체 자리로 돌아가고
24:16그들은 사랑에서 빠져나오게 된다 다 식은 그들은 서로 떨어진 별개의 도 개체가 된다
24:23이 정도가 되면 그들은 서로 헤어지거나 참 사랑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24:29내가 사용하는 참 이라는 말은 사랑에 빠질때 사랑한다고 인식하는 것은 허 이라는 것과 우리가 느끼는 주관적인
24:36사랑은 환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내포한다 참 사랑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이
24:43부분에 마지막에 가서 취급될 것이다 간략하게 언급하자면 한 쌍의 연인이
24:48사랑에서 빠져나올 때 그들은 그 때서야 비로소 참 사랑을 하기 시작할 것이라는 것
24:54그리고 그 참 사랑은 사랑의 느낌 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참 사랑은 때로 사랑한다는 느낌이
25:01없는 관계에서 생기기도 하고 사랑한다는 느낌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사랑하는 듯이 행동할 때
25:07일어나기도 한다 짜는 사랑에 빠지는 경험은 참 사랑이
25:15아니라는 것을 다음의 몇 가지 이유를 들어 얘기할 수 있다 사랑에 빠지는 것은 의지적인 행동이
25:21아니다 그것을 의식적인 선택도 아니다 우리가 아무리 사랑에 빠지기를 열렬히
25:271r 지라도 사랑에 빠지는 경험을 못할 수도 있다 이어 반대로 우리가 그런 경험을
25:34원하지 않을 때에도 사랑한다는 느낌이 우리를 사로 잡아 버리기도 한다
25:39적합한 상대와 사랑에 빠지는 것은 물론 부적법한 상대라도 사랑에 빠지곤 한다
25:45우리는 열정의 대상을 좋아하거나 숭배하지 않을 수도 있다 반면에 아무리 노력해도 존경을 만나고
25:52모든 점에서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이 좋은 사람인데도 사랑에 빠질 수 없는
25:57상대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정신과 의사들이 가끔
26:03환자들과 사랑에 빠지기도 하지만 환자들에 대한 책임과 의무 때문에 그들은 자신들의 자 영역을 무너뜨리지
26:10도 않으며 환자를 연애 대상으로 여기지도 않는다 이러한 자제력을 기르는 훈련 과정은
26:16엄청난 갈등과 고통을 요구할 것이다 그러나 훈련과 의지력 많이 그런
26:22경험을 조절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가 그 경험 자체를 피할 순 없지만 사랑에 빠지는 경험에 대해
26:29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는 선택할 수 있다 사랑에 빠지는 일은 한 개인의 1개나
26:37영역을 확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부분적 인 그리고 일시적인 자 영역의 붕괴 다 한 개인의 한계를 확장시킨
26:45되는 노력이 뒤따라야 하지만 사랑에 빠지는 이르는 노력이 필요 없다
26:51게으르고 훈련되지 않은 개인들도 부지런하고 헌신적으로 훈련을 받아 개인의 한계를 확장시킨 다른
26:57사람들처럼 사랑에 빠지는 것이 보통이다 한번 사랑에 빠지는 귀중한 순간이
27:03지나가고 자아 약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면 사람들은 판매를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
27:10참 사랑은 영구적인 자기 확장에 경험이지만 사랑에 빠지는 것은 그렇지 않다
27:16사랑에 빠지는 경험이 그 사람의 정신적 발전을 북돋아 주는 일은 거의 없다
27:22사랑에 빠질 때 우리 마음속에 어떤 목적이라도 있다면 그것은 우리 자신의 고독의 종지부를 찍고 결혼을 통해서
27:30그 결과를 보장 받고자 하는 정도가 고작일 것이다 분명히 정신적 발전의 대해서는
27:35생각하지 않는다 사랑에 빠진 데서 다시 나오기 전까지는 자기 자신이 절정에 이르렀다 고
27:41느끼고 이보다 더 높이 올라갈 필요도 가능성도 없다고 느낀다
27:47이제 더 아무런 발전도 필요 없다고 느낀다 전적으로 우리가 있는 곳에서 만족한다
27:54우리의 정신은 평화로 으며 사랑하는 사람도 정신적 발전이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
28:00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이 지금 그대로의 모습으로 완전하다고 혹은 완 전해졌다 고 인식하는 것이다
28:07사랑하는 사람에게서 어떤 결점을 발견하더라도 그것들을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28:14조그만 대변이나 이상한 행동들은 단지 사랑하는 사람에게 독자적인 색채를
28:19첨가해 주고 매력을 더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28:24사랑에 빠지는 것이 참 사랑이 아니라면 자아 영역의 이 시적이고 부분적 인 붕괴에 의해 또 어떤
28:30측면이 내재 있을까 그런데 이러한 자아 경계의 붕괴 는 왜 일어나는 것일까
28:38잘은 모르겠으나 나는 사랑에 빠지는 것은 짝을 구하려는 성적인 본능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28:45다시 말해 이것은 짝짓기를 통해 아이를 낳고 리알 종족의 생존을 촉진 시키려는 것으로서
28:52사랑에 빠져 일시적인 자아 영역 의 붕괴를 일으키는 것은 내부의 성적 충동과 외부의 성적 자극 상황에 대한
28:58인간의 본능 의 전형적인 반응 형태일 뿐 이라는 것이다 다소 우스꽝스럽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29:05사랑에 빠지는 것은 유전인자가 정신을 속이는 하나의 속임수 로서 결국은 결혼이라는 덫에 걸리게 만든다
29:13이런 계략 2살 통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성적인 충동이 나 자극에 동성애적
29:19이거나 다른 요인 즉 부모의 간섭 정신질환 체험에 따른 갈등 혹은 자기
29:24훈련이 끼어들어 결합을 방해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반면 이런 계략
29:30즉 세상의 다 자기 것 같은 환산 적이고 u 악의적인 결합과 탱이 없었다면 행복하 든 불행 하든
29:37현재 결혼 생활을 하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은 공포스러운 현실 때문에 결코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낫지는
29:44않았을 것이다 자 우리가 이제 굉장히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정신과 의사 선생님 식인
29:51하지만 또 동시에 이 책은 42 사례 이제 집필하신 책이죠 그리고 육식 우세로 이제 별세
29:58하셨는데 아스카 펫 박사님이 또 지금까지 함께 살아 계셨다면 또 이 부분은 어떤
30:05통찰로 더 발전시켜 쓸까 궁금해지는 영약이 기도합니다
사랑이 아닌 것 - 낭만적인 사랑
30:12낭만적인 사랑 이라는 신화 아 사랑에 빠져 결혼에 까지 이르는
30:17까닭은 아마도 그 경험이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는 환상 때문일 것이다
30:23이완 상은 사랑이란 낭만적인 것이라는 신화로 정착되어 있는데 우리가 좋아하는 어린이 동아 탭에서
30:30왕자와 공주가 함께 화합하여 영원히 행복하게 산다는 줄거리로 나와 있다
30:36낭만적인 사랑의 신화가 우리에게 실제로 얘기해 주는 것은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젊은이에게는
30:43그에게 알맞은 짝이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51 은 단지 남자 한 사람의 여자 한 사람 여자
30:50한 사람의 남자 한 사람이 짝 지어져 있는데 그것은 운명적으로 미리 결정되어 씀 을 암시하고 있다
30:57우리가 하늘이 정해 준 사람을 만날 때에는 첫눈에 사랑에 빠지는 경험을 통해서 알 수 있다고 한다
31:05우리는 하늘이 우리에게 작정 해 준 사람을 만나고 있으며 그 짝지어 주는 것이 완전 하기 때문에 서로 원하는
31:11것을 영혼이 만족시킬 수 있으므로 완전한 하벨 과 좋아 로 영원히 행복하게 살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31:19그러나 세월이 흘러가면 우리는 만족하지 도 못하거니와 서로 원하는 것을 쉬워 주시기도
31:25못하고 완력이 생겨나며 사랑이라는 마력 에서 나오게 된다
31:30그저 3 우리는 운명에 별을 잘못 짚어서 하라 밖에 없는 완전한 짝을 만나지 못했으며 엄청난 잘못을 저지른
31:37것이라고 1탄 하게 된다 우리가 생각했던 것은 참되고 진실된
31:43사랑 도 아니었으며 이 형편을 수습할 만한 아무런 대책도 없다
31:49이런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이라 불행하게 살든지 2호 나는 것 밖에는 없는 것이다
31:57위대하신 아들은 위대한 우주적 진리들을 정확하게 표현 한다고 생각한다
32:03그러나 낭만적인 사랑 이라는 신화의 경우는 순전히 거짓말이다 아마도 그 신화의 지독한 거짓말이
32:09필요한 이유는 사랑에 빠지는 경험이 결혼으로 향은 우리의 음모를 격려하고
32:15또 정당하게 하여 인류의 존속을 보장하기 위해서 일 것이다
32:22그러나 정신과 의사로써 나는 거의 매일같이 이러한 신화가 무시무시한 혼돈과 고통을 길러주고
32:29있는 현실을 보며 마음속으로 슬프게 울고 있다
32:34수백만의 사람들이 비현실적인 시나와 자신의 삶을 일치시키기 위해 필사적으로 정진 하지만 이것은 정력에
32:42낭비일 뿐 아무런 결실도 맺지 못하고 있다 에 이어 사는 죄책감으로 인하여
32:48그녀의 남편 악의 이상하리만큼 자신을 예속시키고 있다
32:53우리가 결혼했을 때 나는 남편을 진정으로 사랑하진 않았다 그러나 나는 그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32:59척했다 내가 그를 속에서 결혼했으니 남편에 대해 불평 할 권리가 없다
33:06나는 그가 원하는 대로 무엇이든지 다 해줘야 한다 나는 그에게 빚을 지고 있다
33:13b 씨는 이렇게 않단다 나는 c 양과 결혼하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
33:20우리가 결혼 했더라면 잘 살았을 것이다 그렇지만 나는 그녀와 사랑에 빠지지
33:25않았기 때문에 그녀가 내게 알맞은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33:30디어 사는 결혼한 지 2년이 되었는데 아무 이 역시 몹시 올해 졌다면 치료를 받으러 왔다
33:37딸은 무엇이 삶을 신체 알지 못하겠다 나는 완전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으며
33:42내가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다 가지고 있다 소개 월 d 그 부인은 자신이 그동안
33:49빠져 있었던 남편과의 사랑 에서 빠져나와 쓰며 이것은 자신이 잘못을 저지른 것을
33:55뜻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다
34:00이씨도 역시 결혼한지 2년 되엇다 저녁이면 머리가 몹시 아파서 고생하고
34:05있었는데 이것이 신경쓰 풍 이란 진단을 믿지 못했다
34:11내 가정은 원만하고 나는 내 아내를 결혼하던 그 날이나 마찬가지로 사랑하고 있다
34:17내 아내는 내가 바라는 전부다 그러나 두통은 9 후로도 1년 지나도록 계속 되었으며
34:23그때서야 그는 다음과 같이 자기의 현실을 인정할 수 있게 되었다
34:29내는 하도 귀찮게 그로서 추억 같다 그녀는 4 봉급은 생각지도 않고 이것을 원한다 저것을 원한다 항상
34:36원하는 것 뿐이다 비로소 그는 아내의 낭비벽 을 깨닫고 아내에게도 자신의 낭비벽 을 깨닫게
34:43해줄 수 있었다 사랑의 도취 에서 때는 애플 부분은 그런 사실을 서로 인정하고 나서 더
34:51나아가 상대방에서 참 사랑을 찾으려 하다보니 오히려 서로를 비참하게 만들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34:59그들은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사랑의 종말이 아니라 진정한 사랑이 시작임을 몰랐던 것이다
35:07달콤한 신혼 시절을 다 보내고 서로가 더 이상 낭만적으로 사랑하고 있지 도 아니면서
35:12그들은 아직도 사랑의 신화의 마음이 고착되어 그들의 삶을 그 신화의 비교해가면서 확인 하려고 애쓰고 있었다
35:21우리가 사랑에서 빠져나오게 했지만 마치 우리가 아직도 사랑 속에 빠져있는 것처럼 순수한 의지력으로
35:27행동한다면 낭만적인 사랑이 우리 삶의 다시 돌아올지도 모른다 라는 등으로 그들의
35:33생각은 진행되었다 이 부분은 함께 하는 것을 귀중히 여기고 있었다
35:39그들은 부부 집단 치료 시간에 들어와서 같이 자리를 하고 앉아서는 서로를 위해서 이야기하고 서로의
35:46잘못을 변호해 주고 나머지 그루 사람들 앞에 일치된 의견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다
35:53그들의 일치된 의견이 결혼 생활이 비교적 건전한 것임을 보여주는 신호 라고 믿고 결혼 생활에 개선을 위해서는 그것이
36:00필수조건 이라고 믿고 있었다 나는 이런 경우에 되게 부부들에게
36:07그들은 너무 지나치게 결혼생활을 의식하고 있고 너무 가까워 오려고 하므로 그들의 문제를 건설적으로 다루려면
36:14우선 그들은 서로 붙어 심리적인 거리를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을 반드시 말해
36:20줘야 한다 어떤 때는 실제로 그들을 따로 떼어 놓을 필요가 있어서
36:25둥그렇게 앉은 그룹 대응에서 서로 거리를 두고 함께 지정 해 주기도 한다
36:31서로를 위해서 방어하고 변화는 행동은 삼가도록 요청 할 필요도 있다
36:36반복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말해 줘야만 한다 메리가 자기 자신을 위해 말하도록
36:41놔두세요 좋은 씩 존 섀도 스스로 자기를 변화할 수 있어요 메르시
36:47존 c 도 충분히 강하거든요 그들이 치료를 계속하게 된다면
36:52공격적으로 모든 부부들은 자기 자신들을 진실로 받아들이게 되고 상대방이 서로의 개성과 별개의 개체인
36:59것을 인정하게 되는데 이런 기반 위에서 라야 성숙한 결혼 생활이 가능하고 또 참 사랑이 잘할 수 있게
37:06된다 사랑은 자 영역을 확대하는 것
사랑은 자아 영역을 확대하는 것
37:13사랑에 빠지는 경우는 참 사랑이 아니라 일종의 환상 과 같은 것이라고 나는 앞에서 단언했다
37:20그러나 이번에는 정반대로 사랑에 빠지는 것이 우리로 하여금 참 사랑 에 도달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37:27경험 임을 주장하고 잔다 사랑에 빠진다는 것이 사랑이라는
37:32잘못된 신념 은 그것이 바로 그만 가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생긴 것이다
37:38참사랑의 경험도 마찬가지로 인간 한계의 확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37:45인간의 한계 라는 인간의 자아 용역과 마찬가지다 우리가 사랑을 통해서 우리의 자아
37:51경제를 확장하는 것은 자아 영역을 넘어서 사랑하는 사람을 향해 다가가서 그 사람의 성숙을 도와주는 것 까지도
37:58포함한다 이렇게 내기 위해서 우리는 가장 먼저 사랑할 대상을 찾아야 한다
38:06즉 우리는 자아 영역을 훨씬 능가하는 자신밖에 대상에게 매력을 느끼고 완전히 몰두해 야만 한다는 것이다
38:13정신과 의사들은 이런 과정을 일컬어 정신집중 이라고 말한다
38:21우리가 자신들 밖에 있는 대상의 집중할 때 우리는 심리적으로 그 대상과 자신을 유치 시킨다
38:28정원을 가꾸는 것을 취미라고 있는 어떤 사람을 예로 들어보자 그의 취미는 만족을 죽어 시간도
38:35유익하게 보낼 수 있는 취미다 그 사람은 정원가꾸기 를 사랑 하고 있다
38:40그의 정원은 그에게 상당히 중요한 것이 되고 있다 이 사람은 그의 정원의 완전히
38:46매료되어 거기에 자신을 일치시켜 정신을 집중해 왔다
38:51그 사람은 일요일 아침에도 일찍 자리에서 뛰쳐나와 정원을 가꾸며 그 일 때문에 여행은 물론이고
38:56부인에게 조차도 소홀히 대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는 정신을 집중해서 꽃과 나무들을
39:03가꾸면서 상당한 것을 배우게 된다 그는 정원 일에 대해서 많은 것을 흙과 비료 뿌리 내리는 것 나뭇가지
39:11치기 정원 의 역사 꽃의 품종 나무의 종류 정원 설계 문제 점 및 장래
39:17이런 것들을 알게 된다 정원은 그 외부에 존재하고 있지만 그의 정신 집중 과정을 통해 그
39:24정원은 내부의 실제 하게 되는 것이다 그가 가진 정원에 대한 지식과 의미는
39:31이미 자신의 일부가 되어 그의 자정 체강 그의 역사 그의 지혜를 이루게
39:37된다 그는 정원을 참으로 사랑하고 정신 집중함으로써
39:42정원을 자신의 내부에 심어 자신과 일치시키고 이런 과정을 통해 끝내 그의 자
39:49영역은 확장되는 것이다 여러 해 동안의 사랑 정신집중 그리고
39:55자기의 1개 확장 결국 무엇을 가져다 줄까요 그것은 점진적이고 도 발전 적인
40:00자아의 확장 외부 세계와 자기 내부 세계 통합 이에 따른 자아 영역 의 성장과
40:06확장을 연쇄적으로 가져다 준다 이렇게 우리가 자신을 더욱 더 많이
40:11그리고 더 오랫동안 꾸준히 자아를 확장해 나가는 다 갈수록 우리의 사랑은 더욱 깊어지고
40:18자아와 세계의 거리는 좁혀진다 우리는 사랑에 빠질 때 가졌던 것과 같은 종류의 황홀감을 체험하게 된다
40:25그리고 자아의 벽이 허물어지면서 자아 요 또 부분적으로 붕괴될 수 있으며 이럴 때 세계와 날씬 b 로운
40:32화합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 새거 에 결합 에서 느껴지는 극도의 황홀 검은 사랑에 빠지는 것보다
40:39자극적이지 난을 것이다 그러나 이 느낌은 버 안정되고 지속적이며
40:44매우 만족스러운 포만감을 우리에게 안겨 줄 것이다 또한 이 절정의 느낌은 갑자기
40:50얻어지는 것도 아니 며 이례적인 것도 아니며 우리의 가슴 속에 영원히 바로 새겨질 그런 것이다
40:57일반적으로 성적 행동 과 사랑은 동시 일어날 수는 있으나 근본적으로 는 다른 현상이므로 되게 는 아무런
41:04관련이 없는 별개의 것으로 발생한다 성 행위 그 자체는 사랑이 행위가
41:09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 특히 오르가즘 자위 행 이 까지도 그 오르가슴에
41:15경험은 크고 작은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차 영역이 붕괴되고 황홀감을 준다
41:21육체적 관계 에서 우리가 절정에 도달했을 때는 일시적으로 차 행하게 붕괴되기 때문에 우리는 애정이나
41:28매력을 갖고 있지 않은 창녀에게 도 당신을 사랑해 하거나 오 하느님 이라고 외치게 된다
41:35그러나 자알 영역을 되 찾은 후에는 사랑 애정 과 같은 감정은 완전히
41:40사라진다 이것은 오르가슴에 황홀감 2 사랑하는
41:45사람과 성행위를 나눌 때 더 증대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물론 그럴 수도 있다
41:51그러나 사랑하는 사람이 아닌 어떤 상대라도 오르가슴과 더불어 일어나는 자아 영예의 붕괴는 똑같이 일어난다
41:58잠시 우리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잊어버리고 시간과 공간을 망각한 채 자아를 벗어나게 된다
42:06우리는 우주와 하나가 된다 그런 그것은 단지 순간일 뿐이다
42:11단수와 오르가슴 에서 오는 순간적인 합의가 비교할 때 참 사랑 과 결합된 지속적인 우주와의 합일을
42:18나는 신비로운 합 일이라고 말하고 싶다 신비주의는 근본적으로 실제는 하나
42:24라고 믿는 것이다 철저하게 신비주의를 신봉하는 사람은 우주는 서로 서로 분리된 무수한
42:31독립적 인 개체 * 유성 나무 찝 우리 자신과 같이 이런 독립적인 개체 들로 구성되어
42:38있다는 우리들 대부분의 보편적인 믿음이 완전히 잘못된 것이며 착각이라고 주장한다
42:44이러한 잘못된 인식과 착각을 힌두교 불교도들은 마야 라고 한다
42:50이들을 포함한 다른 신비주의의 자들은 참된 실제 는 자아 영역을 포기한 합일의 경험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42:56것이라고 주장한다 인간이 자기 자신을 우주의 다른 분들로 부터 분리된 하나의 독립된
43:02개체로 보는 r 우주의 통일성 을 깨달을 수는 없다 그런거 로 힌두 인들과
43:09불 교인들은 때때로 주장하기를 자아 영역의 발달 되기 전에 유아는 실제
43:14를 바로 알고 오히려 성인들은 모르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43:21심지어 실제 는 하나라는 것을 깨닫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이 퇴행 하거나 아이들 같은 상태로 만들어져야 할
43:27필요가 있다 고 제안하기도 한다 이런 것은 성인으로서의 책임을 준비가
43:33되어 있지 않은 어떤 청소년이나 청년들에게 는 위험하게 도 매혹적인 교리가 될 수 있다
43:40그들은 난 이런 것들 모두를 겪어내야 할 필요가 없다 하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43:46또 나는 성이 되려고 힘든 것을 포기할 수도 있고 성인의 요구 들로 부터 벗어나 성자로 응 갈 수도
43:52있다라고 착각하게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생각대로 행동한다면
43:57성자 라기 보다는 오히려 정신분열증 환자가 되는 것이다
44:02대다수 신비주의의 아들은 훈련 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 우리가 논의한 것 중 마지막에 것들을 잘 이해하고 있다
44:10말하자면 우리는 무엇인가를 포기할 수 있기 전에 그것을 소지 해만 되고 혹은 무엇이나 성취 해야만 하고
44:17그래서 우리는 아직도 우리의 자립과 생존능력을 유지해야만 하는 것이다
44:24자영의 게 없는 유아는 부모들 보다도 더 가까이 실제와 접근하고 있을지 모르나 부모들의 도움없이는 생겨날 수 없으며
44:32부모들의 지혜를 전달받을 능력도 없을 것이다 성자의 로의 길은 성년기 를 통해서
44:37가는 길이다 거기에 짧고 쉬운 지름길은 없다
44:43자 영역을 초월하기 전에 먼저 그것을 확립해야 한다 그리고 자아를 잃어 버리기 전에 먼저
44:48자아를 발견해야 맞는다 사랑에 빠지거나 성관계를 가질 때 또는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44:55복용으로 우리는 일시적으로 자 형으로 부터 해방되는 열방과 같은 감정을 느낄
45:01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열반 그 자체는 아니다 열반 깨달음 정신적인 성장은 오로지
45:07참사랑을 부단히 실천함으로써 성취될 수 있는 것이다 요약하면 사랑에 빠져 성행위를 할 때
45:14수반되는 자아 영역의 일시적인 붕대는 다른 사람과 함께 참 사랑으로 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시발점이다
45:22뿐만 아니라 참사랑을 지속적으로 한 사람만이 맛볼 수 있는 신비롭고 지속적인 황홀감을 약간 맛 보여
45:30주기도 한다 그러므로 사랑에 빠지는 것은 참 사랑을 향한 동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45:37이와 같이 사랑에 빠지는 것 그 자체가 사랑은 아니며 그것은 사랑의 크고 신비로운 전체 구도의 일부분일
45:45뿐이다
45:51자 그래서 데이빗 오케스 박사 같은 경우는 그렇게 이야기 하시죠 육체적으로 가슴
45:57정신적으로 가슴 영적으로 가슴 아 그런 이야기가 자는거 양쪽 연결되는
46:02내용인데요 내용은 그 다음으로 또 사랑이 아닌 것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반대로도
46:08사랑인 것들에 관해서 2장이 쭉 펼쳐지고 있습니다 아 이런 것들을 통해 여러분 스스로
46:14아 아 내가 정말 여태까지 사랑이라고 믿고 있던 것이 결국 내 애고 의 집착은 아니었던지
46:20나 에고의 미성숙한 판사는 아니었던지 이런 것들을 좀 보고 진정한 사랑에 대한
46:26감각을 키워 가시는데 굉장히 도움될 내용으로 아 추천드려봅니다
46:35여러분 책 출 함에 다양한 소식들 아 나비 스쿨 다 kr 하시면 na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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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00또 책 이야기 즐겁게 나누고 싶으신 분들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47:05들으면 들을수록 운이 좋아지고 나누면 나눌수록 행복해지는 책 추남 tv
47:11오늘도 애벌레 에서 나비로 비상하는 여러분의 나 겠지 시 그 누군가에게는 멋진 행운의 나비효과 가 되는 행복한
47:18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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