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echang Kim
겐까 토오루지음 《감정의 철학인문》
(케이오의숙대학출판회, 2021년 1월30일초판제1쇄발행 2022년 5월25일 초판 제4쇄발행).
우리들의 감정에 관계되는 의문에 응답하는, 철학의 초심자에게 걸맞게 쓰여진 입문서. 감정과 이성은 대립하는가? 로봇은 감정을 갖일 수 있는가? 감정이나 철학의 예비지식이 없이도 편하게 읽을 수 있게 쓰여졌고 철학뿐만 아니라 심리학이나 뇌신경과학, 문화인류학, 진화생물학등등 여러 다른 분야에서의 감정연구도 소개함. 가능한한 다양한 관점에서 감정을 새밝힘하려함.
감정의 철학 입문 강의
단행본 – 2021/1/23
위안허헝 (지은이)
4.1 5성급 중 4.1 34개의 평가
감정과 이성은 대립한다? 로봇은 감정을 갖고 있다? '감정'에 관한 의문에 답하는, 전혀 철학 초보자에게 맞춰 쓰여진 입문서 우리의 생활의 중심에 있는 감정. 우리는 날마다 기뻐하거나 슬픔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누구나가 가지는 이 「감정」이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본서는 친밀한 「감정」을 테마로 한 철학의 입문서입니다. 대학에서 행해진 전 15회의 강의를 정리한 것이므로, 철학을 모르더라도, 감정이나 인간이 어떤 것인지, 철학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는 책이 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감정이나 철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처음 읽는 책을 목표로 작성한 것입니다. 타이틀
에 「감정의 철학」이라고 들어 있습니다만, 철학 뿐만이 아니라, 심리학이나 뇌신경과학, 문화인류학, 진화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감정 연구도 소개합니다. 즉, 가능한 한 많은 관점에서 감정에 대해 생각하고 싶습니다. 그 때문에 본서는, 감정에 흥미를 가지는 모든 사람을 향해 쓰여져 있습니다」
(「소개」보다)
【서평】 「Oggi 」되었습니다. 평자는 평자는 이시이 치코씨(서평가)입니다. 요미우리 신문 2021년 4월 25일(10면) 「문화면・혼요미우리도」에 서평이 게재되었습니다. 평자는 타키자와 히로카즈씨(경제학자·중앙대 교수)입니다. 『미타 평론』2021년 3월호(No.1253)(p.98) 「집필 노트」에서, 본서가 소개되었습니다.
저자 정보
겐가 토오루 2016
년 게이오 대학에서 박사(철학)를 취득. 현재는 게이오 기주쿠 대학 문학부·일본 대학 예술 학부·입정 대학 문학부 외 비상근 강사. 전문은 마음의 철학, 미학.
저작에, 「지각과 판단의 경계선――「지각의 철학」기본과 응용」(게이오 기학 대학 출판회, 2017년), 「슬픈 곡의 무엇이 슬픈 것인가――음악 미학과 마음의 철학」( 게이오 기주쿠 대학 출판회, 2019년). 번역서에 제시 프린츠 『하라와타가 끓여 되돌아간다――정동의 신체 지각설』(공초 서방, 2016년), 시어도어 그레이식 『음악의 철학 입문』 : 키노시타 료코) 등.
아름다운 여름
5성급 중 4.0 正真正銘의 입문 강의2021년 3월 6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이 책을 구입한 이유는 올해 초부터 이와나미 서점의 '감정사란 무엇인가'라는 책에 종사하고 있지만, 전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230페이지 정도의 책이므로 끝까지 다가가는 것은 어렵지는 않지만, 결국 문자를 추적한 것만으로는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 그것을 3회 정도 반복했다.
'정심없다'라는 감정과 띠에 '최고의 입문서'라고 쓰고 있는데 끔찍하다는 선전에 대한 '분노'의 감정이 솟아오르고 '포기하자'는 뒤로 감정과 2700엔도 지불 하지만 아깝다는 '미련'의 감정에 끼여 헤매던 끝에 먼저 다른 책을 읽고 다시 보기로 했다. 그러나 일본어로 읽을 수 있는 감정사의 통사책은 적은데, 모두 꽤 비싼 것이다.
그래서 최근 나온 감정철학의 입문서인 본서와 유카쿠의 감정심리학 입문을 구입해 기초를 굳히기로 했다. 양쪽에서 수천엔의 추가 지출이 되어 버려, 「슬퍼했다」가, 감정사 학습을 위해서는 부득이하다.
이 책은 진정한 입문 강의로 매우 쉽습니다. 애매하게 이해하고 있던 것을 확인하기에는 매우 좋은 책이었다.
다만, 전반은 느긋한 리듬이 '기분 좋았다'지만, 제8강 이후는 조금 달리게 된 느낌이 있다.
10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yasuji
5성급 중 4.0 기본을 누른 의외로 깊은 내용2021년 2월 27일에 확인됨
의외로 깊다고 하는 것은, 표지의 일러스트가 만화 틱이며, 그로부터 연상하는 내용과 비교해라고 하는 의미이다. 본서는 대학교양과목의 강의를 정리한 것이라고 하지만, 훌륭한 내용이며, 이런 선생님에게 가르치는 학생은 행복하다.
본서가 나왔으니 다른 선생님은 본서를 웃도는 강의를 해야 한다. 특히 심리학계의 선생님은 그렇게 해야 한다. 능가하기 위해서는 최신 이론을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칼 프리스턴의 "능동적 추론 내지 자유 에너지 원리"가 좋은 후보가 될 것이다.
【인지로부터 들어갈 수 있도록】
「능동적 추론 내지 자유 에너지 원리」를 알고 나서는 것의 견해가 크게 바뀌어 버렸다. 정신분석을 알았을 때와 같은 충격이다. 본서는 이들에 대한 기술은 없지만, 이것에 가까운 발상으로서 「인지」가 있다. 이 책에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그러한 사고나 판단은 인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라는 설명이 보일 뿐이다(p.59).
인지 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는 자극 (입력)과 반응 (출력) 사이에서 무엇이 수행되는지에 초점을 맞 춥니 다. 즉, 입력 정보에 어떠한 내부 처리(계산)가 행해지는지, 그 결과 어떠한 출력(표상)이 만들어지는지, 또 그 내부 처리는 어떤 구조에 의해 가능해지는지를 탐구하는 것이 인지 연구가 된다(『최신 심리학사전』평범사에서).
그렇게 하기 위해, 지각·사고·신체 반응·감각·행동 등(p.32)의 인적 활동을 총칭하게 되어, 인지의 한마디로 끝나 버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일까. 어쨌든, "능동적 추론 또는 자유 에너지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이 "인지"에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학사적으로는 ‘인지’ 앞이 ‘행동주의’였다. 행동주의에서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함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었고, 양자를 연결하는 내적 과정은 문제가되지 않았다. 이에 반해 "인지"는 상기와 같이 내부 처리를 문제로 한다.
그리고 자유에너지 원리는 이 내부처리를 중추신경이 담당하는 신념체계가 발하는 예측신호와 내장감각을 포함한 감각기관이 발하는 감각신호가 가능한 한 일치하는 예측(추론)이 선택된다. 이 예측을 인지라고 부를 수 있을까? 게다가 철학적으로는 개념이라고 해도 좋다고 생각한다.
【자유에너지 원리】
철학이라면 분석철학자인 윌프레드 셀러스의 ‘ 주어진 신화비판’에서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셀러스의 비판은 우리의 경험에 직접 주어지는 원시 데이터가 있으며, 이것을 추론없이 의식 할 수 있습니다. 신화」라고 불렀다. 의식에 직접적으로 현전하는 것을 당연히 하고 그것을 기점으로 하여 모든 지식을 기초로 하려고 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자유 에너지 원리는 위에서 설명한 원시 데이터가 직접 경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신념이나 개념과 비추어진다.
이 발상(개념주의)은 저자가 「독서 안내」의 네 번째로 꼽고 있는, 리사 펠드먼 바렛트 「정동은 이렇게 만들어진다─뇌의 숨은 일과 구성주의적 정동 이론」(기이쿠니야 서점)의 물건에 가깝다. 이 바렛의 책의 평가로서, 「표준적 견해가 뒤집히는 모습을 재미있게 느끼기 위해서는, 우선, 표준적 견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p.231)」로 한다. 아마 본서 『감정의 철학 입문 강의』는 이 표준적 견해를 해설한 것임을 좋겠다. 그러나 범인의 상식 수준에서도 그것이 뒤집히는 재미가 있다.
또한 자유에너지 원리는 감정뿐만 아니라 의사결정, 습관학습, 동기부여, 부착, 정신분열증, 자폐증 등의 뇌기능의 연구에 응용되고 있다.
만약 뇌가 없으면 우리는 물건을 볼 수 없지만, 마찬가지로 물건이라는 대상이 없어도 볼 수는 없다. 감정도 뇌가 없으면 느낄 수 없고, 본서도 말하는 것처럼 지향하는 대상이 없으면 감정을 느낄 수 없다. 감정을 포함한 우리의 마음은 환경과 상속불리한 것이다.
14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Amazon 고객
5성급 중 4.0 감정의 철학 입문이라기보다는 감정의 철학과 철학 자체의 입문서2022년 2월 20일에 확인됨
감정의 철학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책이지만, 일반 교양 과목의 강의가 책이 되었다고 하는 이 책에서는, 특히 초반에서는, 감정이라는 소재를 이용해 철학을 해설하고 있다.
감정의 철학을 신속하게 체계적으로 알고 싶은 사람이나, 책의 제목 그대로의 내용을 기대해 읽기 시작한 사람에게는, 왜 이런 몹시 설명이 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은 쓸데없는 것이라고 하는 것은 물론 그렇지 않다. 감정의 철학과 철학 자체의 입문서가 되어 있으므로 필독이다.
3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황금산
5성급 중 4.0 철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위한 좋은 입문서2021년 4월 18일에 확인됨
아무것도 말하지 않지만, "입문서"라는 제목을 포함해 두면서, 초학자에게는 손을 내밀고 괴로운 뼈대한 전문서가 많은 가운데, 이 책은 가장 소박하지 않은 것으로 <입문서>에 해당 라고 생각합니다. 간판에 거짓이 없습니다.
강의라고 하는 것만 있어, 「입니다」구조로 이야기가 진행되어, 감정이라고 하는 것을 둘러싸고 철학자나 과학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다양한 각도로부터 알 수 있습니다.
후반의 「도덕」이나 「픽션」, 「유머」의 장이 되면, 무엇인가 설이나 무엇인가 주의가 난립해, 시원하게 앞으로 가 버리기 때문에 조금 혼란했습니다만, 그때까지의 장에서 설명된 내용 (이중 과정 이론 등)이 어떻게 관련되어 오는지를 제대로 말해주기 때문에 읽고 힘들게 떨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제비였던 것은, 「유감한 소식」이라는 말이 본문에 몇번인가 등장하는 곳입니다.
다만, 철학 같은 용어를 사용한 추상도가 높은(때로는 조금 너무 몹시 파악하는 것 같은) 논의가 페이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합니다만, 감정에 대해서 실험 결과나 근거 베이스로 많이 알고 싶은 사람은 , 어깨 워터마크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소개되는 논의도 극히 기본적인 것에 한정되기 때문에, 간단한 영어를 읽을 수 있는 힘이 있는 사람은 아마 이 책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또, 강조를 나타내는 굵은체가 너무 빈번하기 때문에, 정말로 중요한 포인트가 반대로 보이기 어려워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고도 생각했습니다.
7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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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안허헝 (지은이)
4.1 5성급 중 4.1 34개의 평가
감정과 이성은 대립한다? 로봇은 감정을 갖고 있다? '감정'에 관한 의문에 답하는, 전혀 철학 초보자에게 맞춰 쓰여진 입문서 우리의 생활의 중심에 있는 감정. 우리는 날마다 기뻐하거나 슬픔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누구나가 가지는 이 「감정」이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본서는 친밀한 「감정」을 테마로 한 철학의 입문서입니다. 대학에서 행해진 전 15회의 강의를 정리한 것이므로, 철학을 모르더라도, 감정이나 인간이 어떤 것인지, 철학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는 책이 되고 있습니다.
【목차】
제1강 가이던스
제2강 감정의 본질은 무엇인가
제3강 감정과 신체
제4강 감정과 사고
제5강 감정과 가치/기본적인 감정
제6강 복잡한 감정/감정과 문화
제 7강 무의식의 감정/로봇의 감정
제8강 타인의 감정을 본다
제9강 감정과 기분/감정과 아픔
제10강 감정과 이성은 대립할까
제11강 도덕철학과 감정의 과학
제12강 공포 모순된 감정
13강 감정과 소설
14강 감정과 유머
15강 전체 요약
출판사의 댓글
출판사의 댓글
“이 책은 감정이나 철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처음 읽는 책을 목표로 작성한 것입니다. 타이틀
에 「감정의 철학」이라고 들어 있습니다만, 철학 뿐만이 아니라, 심리학이나 뇌신경과학, 문화인류학, 진화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감정 연구도 소개합니다. 즉, 가능한 한 많은 관점에서 감정에 대해 생각하고 싶습니다. 그 때문에 본서는, 감정에 흥미를 가지는 모든 사람을 향해 쓰여져 있습니다」
(「소개」보다)
【서평】 「Oggi 」되었습니다. 평자는 평자는 이시이 치코씨(서평가)입니다. 요미우리 신문 2021년 4월 25일(10면) 「문화면・혼요미우리도」에 서평이 게재되었습니다. 평자는 타키자와 히로카즈씨(경제학자·중앙대 교수)입니다. 『미타 평론』2021년 3월호(No.1253)(p.98) 「집필 노트」에서, 본서가 소개되었습니다.
저자 정보
겐가 토오루 2016
년 게이오 대학에서 박사(철학)를 취득. 현재는 게이오 기주쿠 대학 문학부·일본 대학 예술 학부·입정 대학 문학부 외 비상근 강사. 전문은 마음의 철학, 미학.
저작에, 「지각과 판단의 경계선――「지각의 철학」기본과 응용」(게이오 기학 대학 출판회, 2017년), 「슬픈 곡의 무엇이 슬픈 것인가――음악 미학과 마음의 철학」( 게이오 기주쿠 대학 출판회, 2019년). 번역서에 제시 프린츠 『하라와타가 끓여 되돌아간다――정동의 신체 지각설』(공초 서방, 2016년), 시어도어 그레이식 『음악의 철학 입문』 : 키노시타 료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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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리뷰
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와인 오프너
5성급 중 5.0 감정, 가치, 사고, 이성의 얽힘을 깨끗이 정리2022년 2월 27일에 확인됨
학교 강의를 상정하면서 이야기가 진행되고 표현도 쉽게 단어의 정의가 명확하기 때문에 깔끔하고 머리 속을 정리할 수 있다. 현재 있는 논의, 반론도 명확하고 하나하나 의문에 응해준다.
필자에 따르면 정동과 감정은 구별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감정이란 원래 무엇인가'(건)에서는 정동은 외적 자극이나 내적인 기억의 생각에 따라 개체에 생기는 생리적인 반응으로 하고 있다. 또한 감정은 정동의 발생에 따른 주관적인 의식적 체험으로 하고 있다. 신체의 생리적인 반응이 심박수나 체온을 변화시키기 위해 정동이라고 부르며 감정과 구별하는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생리적 반응은 별로 언급하지 않고 철학적 논고가 된다.
감정은 주관적인 것이라고 마음대로 떠올렸지만, 사고나 이성과 확실히 연결되어 있어, 납득할 수 있었다. 가치에 대해서도 엄밀하게는 개인의 주관이나 취향이라는 것은 아니고, 감정으로 파악한 객관적인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는 위험한 것이라도 어른이 되어 신체가 커지면 위험하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는 신체적인 조건이라는 사실에 따라 가치가 변화한 것으로 되어, 가치가 객관적 사실에 근차하고 있는 것도 나타내고 있다.
독서에 가치를 찾아내는 것도 그렇게 생각하면 단순한 취향이라고도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책의 스토리에서 사고를 둘러싸고 잇달아 방문하는 새로운 전개에 흥분해, 뇌의 보상계가 쾌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나, 책의 정보를 일에 살려 현실 세계에서 성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본서에서는 가치가 문화적인 조건(사실)에도 근차하고 있어 상좌하좌의 예를 들고 있다. 그 예에 비추면서 독서의 가치를 생각하면 독서에서 얻은 정보가 도움이 되는 문화가 있다는 것은 귀중하다고 생각한다. 즉, 독서가 의미있는 문화적 조건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독서에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이것이 침략에 의해 타인의 토지를 빼앗아 새로운 재물을 얻는 문화라면 폭력과 무력에 가치가 생겨 독서에는 가치가 발견되지 않을 것이다.
기분과 감정의 차이는 이것도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이었다. 정신의학에서는 감정(기분)장애로서 명확한 구별은 하지 않았을까. 기분에 대해서는 우키우키라든지 좌절감이 감정이라기보다는 기분이라고 하는 쪽이 적을 쏘고 있다. 우키우키라고 하면 대상이 불명확하고, 자신을 향한 감각인데 대해, 감정이라고 하면 대상이 명확하고, 누군가에게 향한 기분이라고 한다. 분노의 모순, 승리에 대한 기쁨 등. 우울한 기분이라고 할 때 그 대상은 명확하지 않지만 복수 있어도 잔잔한 어둠 같은 그런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일까. 그러나 기분은 감정보다 약한 위치에 있는 것은 아니다. 감정과 기분은 강도로 나눌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한다.
복잡한 감정에 대해서도 명쾌. 자랑이란 성공에 의한 기쁨이라기보다는 성공에 의해 자신의 평가가 높아지는 기쁨이라고 한다. 개인적인 감정과 사회적인 감정이라고 할 수 있을까. 자신 혼자만으로는 얻기 어렵기 때문에 자부심을 얻고 싶다면 사회에 들어가 비비는 것도 필요하다.
희망의 감정은 단순한 기쁨의 감정이 아니라 상황이 개선될 것 같은 것에 대한 기쁨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죄악감이나 질투, 열등감 등도 설명이 있다. 슬픔이나 분노라는 기본적인 감정에 다른 요소가 더해져 복잡한 감정이 되어 있는 것은 재미있다.
감정과 이성이 대립하는가 하는 의문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다. 이성적이라면 현명한 인상이 있고, 감정적이라고 하면 단락적인 인상이 있지만, 아무래도 그렇지 않은 것 같다. 감정은 예를 들어 공포를 느끼고 신체 반응이 일어나고, 그에 대해 사고에 의해 대상을 파악하려고 한다.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려고 한다고 한다. 즉 이 일련의 흐름은 이성의 경우와 다르지 않다. 감정도 이성과 마찬가지로 사고를 거점으로 하고 있으므로, 대립 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고 하는 것. 또 뇌과학의 연구에 따르면 전두엽 안쪽에서는 감정을 받아 그 가치를 판단하는 부위가 있어 사고와 감정의 연결을 시사하고 있다. 감정적과 이성적 간의 대립은 좀 더 다른 곳에 있어 직관적인 판단과 숙고의 끝 판단의 차이에 있다. 어느 쪽이 우수하다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위기적인 장면에서는 직감이 필요하게 되고, 시험 문제를 풀 때는 숙고가 필요하게 되어, 사용하는 장면이 다르다고 한다.
감정, 사고, 이성, 가치 등 한마디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 깔끔한 말로 해설되어 있어 알기 쉬웠다.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와인 오프너
5성급 중 5.0 감정, 가치, 사고, 이성의 얽힘을 깨끗이 정리2022년 2월 27일에 확인됨
학교 강의를 상정하면서 이야기가 진행되고 표현도 쉽게 단어의 정의가 명확하기 때문에 깔끔하고 머리 속을 정리할 수 있다. 현재 있는 논의, 반론도 명확하고 하나하나 의문에 응해준다.
필자에 따르면 정동과 감정은 구별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감정이란 원래 무엇인가'(건)에서는 정동은 외적 자극이나 내적인 기억의 생각에 따라 개체에 생기는 생리적인 반응으로 하고 있다. 또한 감정은 정동의 발생에 따른 주관적인 의식적 체험으로 하고 있다. 신체의 생리적인 반응이 심박수나 체온을 변화시키기 위해 정동이라고 부르며 감정과 구별하는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생리적 반응은 별로 언급하지 않고 철학적 논고가 된다.
감정은 주관적인 것이라고 마음대로 떠올렸지만, 사고나 이성과 확실히 연결되어 있어, 납득할 수 있었다. 가치에 대해서도 엄밀하게는 개인의 주관이나 취향이라는 것은 아니고, 감정으로 파악한 객관적인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는 위험한 것이라도 어른이 되어 신체가 커지면 위험하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는 신체적인 조건이라는 사실에 따라 가치가 변화한 것으로 되어, 가치가 객관적 사실에 근차하고 있는 것도 나타내고 있다.
독서에 가치를 찾아내는 것도 그렇게 생각하면 단순한 취향이라고도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책의 스토리에서 사고를 둘러싸고 잇달아 방문하는 새로운 전개에 흥분해, 뇌의 보상계가 쾌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나, 책의 정보를 일에 살려 현실 세계에서 성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본서에서는 가치가 문화적인 조건(사실)에도 근차하고 있어 상좌하좌의 예를 들고 있다. 그 예에 비추면서 독서의 가치를 생각하면 독서에서 얻은 정보가 도움이 되는 문화가 있다는 것은 귀중하다고 생각한다. 즉, 독서가 의미있는 문화적 조건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독서에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이것이 침략에 의해 타인의 토지를 빼앗아 새로운 재물을 얻는 문화라면 폭력과 무력에 가치가 생겨 독서에는 가치가 발견되지 않을 것이다.
기분과 감정의 차이는 이것도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이었다. 정신의학에서는 감정(기분)장애로서 명확한 구별은 하지 않았을까. 기분에 대해서는 우키우키라든지 좌절감이 감정이라기보다는 기분이라고 하는 쪽이 적을 쏘고 있다. 우키우키라고 하면 대상이 불명확하고, 자신을 향한 감각인데 대해, 감정이라고 하면 대상이 명확하고, 누군가에게 향한 기분이라고 한다. 분노의 모순, 승리에 대한 기쁨 등. 우울한 기분이라고 할 때 그 대상은 명확하지 않지만 복수 있어도 잔잔한 어둠 같은 그런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일까. 그러나 기분은 감정보다 약한 위치에 있는 것은 아니다. 감정과 기분은 강도로 나눌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한다.
복잡한 감정에 대해서도 명쾌. 자랑이란 성공에 의한 기쁨이라기보다는 성공에 의해 자신의 평가가 높아지는 기쁨이라고 한다. 개인적인 감정과 사회적인 감정이라고 할 수 있을까. 자신 혼자만으로는 얻기 어렵기 때문에 자부심을 얻고 싶다면 사회에 들어가 비비는 것도 필요하다.
희망의 감정은 단순한 기쁨의 감정이 아니라 상황이 개선될 것 같은 것에 대한 기쁨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죄악감이나 질투, 열등감 등도 설명이 있다. 슬픔이나 분노라는 기본적인 감정에 다른 요소가 더해져 복잡한 감정이 되어 있는 것은 재미있다.
감정과 이성이 대립하는가 하는 의문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다. 이성적이라면 현명한 인상이 있고, 감정적이라고 하면 단락적인 인상이 있지만, 아무래도 그렇지 않은 것 같다. 감정은 예를 들어 공포를 느끼고 신체 반응이 일어나고, 그에 대해 사고에 의해 대상을 파악하려고 한다.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려고 한다고 한다. 즉 이 일련의 흐름은 이성의 경우와 다르지 않다. 감정도 이성과 마찬가지로 사고를 거점으로 하고 있으므로, 대립 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고 하는 것. 또 뇌과학의 연구에 따르면 전두엽 안쪽에서는 감정을 받아 그 가치를 판단하는 부위가 있어 사고와 감정의 연결을 시사하고 있다. 감정적과 이성적 간의 대립은 좀 더 다른 곳에 있어 직관적인 판단과 숙고의 끝 판단의 차이에 있다. 어느 쪽이 우수하다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위기적인 장면에서는 직감이 필요하게 되고, 시험 문제를 풀 때는 숙고가 필요하게 되어, 사용하는 장면이 다르다고 한다.
감정, 사고, 이성, 가치 등 한마디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 깔끔한 말로 해설되어 있어 알기 쉬웠다.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여름
5성급 중 4.0 正真正銘의 입문 강의2021년 3월 6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이 책을 구입한 이유는 올해 초부터 이와나미 서점의 '감정사란 무엇인가'라는 책에 종사하고 있지만, 전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230페이지 정도의 책이므로 끝까지 다가가는 것은 어렵지는 않지만, 결국 문자를 추적한 것만으로는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 그것을 3회 정도 반복했다.
'정심없다'라는 감정과 띠에 '최고의 입문서'라고 쓰고 있는데 끔찍하다는 선전에 대한 '분노'의 감정이 솟아오르고 '포기하자'는 뒤로 감정과 2700엔도 지불 하지만 아깝다는 '미련'의 감정에 끼여 헤매던 끝에 먼저 다른 책을 읽고 다시 보기로 했다. 그러나 일본어로 읽을 수 있는 감정사의 통사책은 적은데, 모두 꽤 비싼 것이다.
그래서 최근 나온 감정철학의 입문서인 본서와 유카쿠의 감정심리학 입문을 구입해 기초를 굳히기로 했다. 양쪽에서 수천엔의 추가 지출이 되어 버려, 「슬퍼했다」가, 감정사 학습을 위해서는 부득이하다.
이 책은 진정한 입문 강의로 매우 쉽습니다. 애매하게 이해하고 있던 것을 확인하기에는 매우 좋은 책이었다.
다만, 전반은 느긋한 리듬이 '기분 좋았다'지만, 제8강 이후는 조금 달리게 된 느낌이 있다.
10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yasuji
5성급 중 4.0 기본을 누른 의외로 깊은 내용2021년 2월 27일에 확인됨
의외로 깊다고 하는 것은, 표지의 일러스트가 만화 틱이며, 그로부터 연상하는 내용과 비교해라고 하는 의미이다. 본서는 대학교양과목의 강의를 정리한 것이라고 하지만, 훌륭한 내용이며, 이런 선생님에게 가르치는 학생은 행복하다.
본서가 나왔으니 다른 선생님은 본서를 웃도는 강의를 해야 한다. 특히 심리학계의 선생님은 그렇게 해야 한다. 능가하기 위해서는 최신 이론을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칼 프리스턴의 "능동적 추론 내지 자유 에너지 원리"가 좋은 후보가 될 것이다.
【인지로부터 들어갈 수 있도록】
「능동적 추론 내지 자유 에너지 원리」를 알고 나서는 것의 견해가 크게 바뀌어 버렸다. 정신분석을 알았을 때와 같은 충격이다. 본서는 이들에 대한 기술은 없지만, 이것에 가까운 발상으로서 「인지」가 있다. 이 책에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 "그러한 사고나 판단은 인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라는 설명이 보일 뿐이다(p.59).
인지 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는 자극 (입력)과 반응 (출력) 사이에서 무엇이 수행되는지에 초점을 맞 춥니 다. 즉, 입력 정보에 어떠한 내부 처리(계산)가 행해지는지, 그 결과 어떠한 출력(표상)이 만들어지는지, 또 그 내부 처리는 어떤 구조에 의해 가능해지는지를 탐구하는 것이 인지 연구가 된다(『최신 심리학사전』평범사에서).
그렇게 하기 위해, 지각·사고·신체 반응·감각·행동 등(p.32)의 인적 활동을 총칭하게 되어, 인지의 한마디로 끝나 버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일까. 어쨌든, "능동적 추론 또는 자유 에너지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이 "인지"에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학사적으로는 ‘인지’ 앞이 ‘행동주의’였다. 행동주의에서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함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었고, 양자를 연결하는 내적 과정은 문제가되지 않았다. 이에 반해 "인지"는 상기와 같이 내부 처리를 문제로 한다.
그리고 자유에너지 원리는 이 내부처리를 중추신경이 담당하는 신념체계가 발하는 예측신호와 내장감각을 포함한 감각기관이 발하는 감각신호가 가능한 한 일치하는 예측(추론)이 선택된다. 이 예측을 인지라고 부를 수 있을까? 게다가 철학적으로는 개념이라고 해도 좋다고 생각한다.
【자유에너지 원리】
철학이라면 분석철학자인 윌프레드 셀러스의 ‘ 주어진 신화비판’에서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셀러스의 비판은 우리의 경험에 직접 주어지는 원시 데이터가 있으며, 이것을 추론없이 의식 할 수 있습니다. 신화」라고 불렀다. 의식에 직접적으로 현전하는 것을 당연히 하고 그것을 기점으로 하여 모든 지식을 기초로 하려고 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자유 에너지 원리는 위에서 설명한 원시 데이터가 직접 경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신념이나 개념과 비추어진다.
이 발상(개념주의)은 저자가 「독서 안내」의 네 번째로 꼽고 있는, 리사 펠드먼 바렛트 「정동은 이렇게 만들어진다─뇌의 숨은 일과 구성주의적 정동 이론」(기이쿠니야 서점)의 물건에 가깝다. 이 바렛의 책의 평가로서, 「표준적 견해가 뒤집히는 모습을 재미있게 느끼기 위해서는, 우선, 표준적 견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p.231)」로 한다. 아마 본서 『감정의 철학 입문 강의』는 이 표준적 견해를 해설한 것임을 좋겠다. 그러나 범인의 상식 수준에서도 그것이 뒤집히는 재미가 있다.
또한 자유에너지 원리는 감정뿐만 아니라 의사결정, 습관학습, 동기부여, 부착, 정신분열증, 자폐증 등의 뇌기능의 연구에 응용되고 있다.
만약 뇌가 없으면 우리는 물건을 볼 수 없지만, 마찬가지로 물건이라는 대상이 없어도 볼 수는 없다. 감정도 뇌가 없으면 느낄 수 없고, 본서도 말하는 것처럼 지향하는 대상이 없으면 감정을 느낄 수 없다. 감정을 포함한 우리의 마음은 환경과 상속불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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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 고객
5성급 중 4.0 감정의 철학 입문이라기보다는 감정의 철학과 철학 자체의 입문서2022년 2월 20일에 확인됨
감정의 철학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책이지만, 일반 교양 과목의 강의가 책이 되었다고 하는 이 책에서는, 특히 초반에서는, 감정이라는 소재를 이용해 철학을 해설하고 있다.
감정의 철학을 신속하게 체계적으로 알고 싶은 사람이나, 책의 제목 그대로의 내용을 기대해 읽기 시작한 사람에게는, 왜 이런 몹시 설명이 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은 쓸데없는 것이라고 하는 것은 물론 그렇지 않다. 감정의 철학과 철학 자체의 입문서가 되어 있으므로 필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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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산
5성급 중 4.0 철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위한 좋은 입문서2021년 4월 18일에 확인됨
아무것도 말하지 않지만, "입문서"라는 제목을 포함해 두면서, 초학자에게는 손을 내밀고 괴로운 뼈대한 전문서가 많은 가운데, 이 책은 가장 소박하지 않은 것으로 <입문서>에 해당 라고 생각합니다. 간판에 거짓이 없습니다.
강의라고 하는 것만 있어, 「입니다」구조로 이야기가 진행되어, 감정이라고 하는 것을 둘러싸고 철학자나 과학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다양한 각도로부터 알 수 있습니다.
후반의 「도덕」이나 「픽션」, 「유머」의 장이 되면, 무엇인가 설이나 무엇인가 주의가 난립해, 시원하게 앞으로 가 버리기 때문에 조금 혼란했습니다만, 그때까지의 장에서 설명된 내용 (이중 과정 이론 등)이 어떻게 관련되어 오는지를 제대로 말해주기 때문에 읽고 힘들게 떨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제비였던 것은, 「유감한 소식」이라는 말이 본문에 몇번인가 등장하는 곳입니다.
다만, 철학 같은 용어를 사용한 추상도가 높은(때로는 조금 너무 몹시 파악하는 것 같은) 논의가 페이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합니다만, 감정에 대해서 실험 결과나 근거 베이스로 많이 알고 싶은 사람은 , 어깨 워터마크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소개되는 논의도 극히 기본적인 것에 한정되기 때문에, 간단한 영어를 읽을 수 있는 힘이 있는 사람은 아마 이 책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또, 강조를 나타내는 굵은체가 너무 빈번하기 때문에, 정말로 중요한 포인트가 반대로 보이기 어려워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고도 생각했습니다.
7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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