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미의 인지 신경과학, 신경미학의 지금까지

심리학 월드 81호 인간과 동물의 예술 심리학 미의 인지 신경과학, 신경미학의 지금까지 | 일본 심리학회

아름다움의 인지 신경 과학, 신경 미학의 지금까지

이시즈 토모다이
런던 대학 유니버시티 컬리지 생명과학부 수석 리서치 펠로우

이시즈 토모히로 (이시즈 토모히로)

Profile─이시즈 토모다이
2009년, 게이오 기학 대학 대학원 사회학 연구과 심리학 전공 후기 박사 과정 수료. 박사(심리학). 런던 대학 유니버시티 컬리지 리서치 페로, 일본 학술 진흥회 특별 연구원(와세다 대학), 일본 학술 진흥회 해외 특별 연구원(빈 대학)을 거쳐 2018년부터 현직. 전문은 인지 신경 과학. 논문은 「신경미학의 공적:신경미학은 뉴로트래쉬인가」(『사상 2016년 4월호』 이와나미 서점) 등.

예술 때로는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종종 예술과 같은 맥락에서 다루어지는 아름다움은 어떨까? 아름다움은 어디에나 나타납니다. 바다 일몰, 좋아하는 그림, 좋아하는 사람의 얼굴. 외형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심근의 아름다움, 우정의 아름다움. 선행이나 정의를 미덕으로 하지 않는 문화는 없을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대상을 관철하는 「미」라는 감각. 이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뇌기능영상법을 이용하여 연구하고 있는 분야가 있다. 신경미학(neuroaesthetics)이다. 미학적 체험의 뇌기능과 예술적 창조성에 관련된 뇌의 구조를 연구하는 인지신경과학의 한 분야이다.

탄생으로부터 10여년의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지만, 미학적 체험이나 예술에 대한 인지 신경과학·심리학적 접근은 각국의 연구기관에서도 중시되고 있다. 현재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UCL, 맥스플랑크 연구소, 뉴욕 대학, UC 버클리 등 주요 대학·연구기관에서 연구 강좌가 개설되고 있다. 2018년부터는 런던 대학 골드 스미스 컬리지 심리학부에서 정식으로 당분야를 수습할 수 있는 석사 과정 코스도 개강해 향후 추가 전개가 기대된다.

지각·인지와 미학적 체험과의 관계를 과학의 대상으로 연구한 최초의 시도는 19세기 말 무렵의 페히너에 의한 실험미학에 끝을 발한다. 복잡한 감성적 체험을 하나의 변수로 설명하고 공통의 요소를 찾는 것으로 다양한 감성적 체험을 정식화하려고 시도한 것이다. 그러나 페히너에게 더 중요한 목적은 자극에 대한 반응 뒤에있을 신경 활동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심리 물리학과 실험 미학의 한 가지 목표였습니다. 비침습의 뇌기능영상법과 인지신경과학의 발전에 의해 현재 그 실증성의 이념은 신경미학에 계승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조심하고 싶은 점은 예술과 미학적 체험과의 관계이다. 미묘와 숭고함 등의 미학적 체험은 예술 작품뿐만 아니라 폭넓은 대상으로부터 받을 수 있다. 반대로 예술의 감상과 창작에 관련된 체험·인지는 미학적 체험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양쪽은 밀접한 연결이 있어 중복하는 면도 많다고는 해도, 구별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신경미학이 커버하는 영역은 대략적으로 그림 1과 같은 하위 분류가 된다. 미학적 경험에 대한 인지 신경과학적·진화 생물학적 연구와 예술 인지·창작에 대한 그것이다. 본고에서 소개하는 아름다움에 대한 인지신경과학적 연구는 주로 전자에 포함된다.

보는 아름다움과 듣는 아름다움

그림 1 미, 미적 체험, 예술의 인지 신경 과학의 관계성
그림 1 미, 미적 체험, 예술의 인지 신경 과학의 관계성
그림 2 미의 체험과 관련된 뇌 부위
그림 2 미의 체험과 관련된 뇌 부위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을 몇 개 들으라”고 말하면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할 것이다. 「아름다운」이라는 형용사로 주는 것은, 각 사람 여러가지 답이 있다. 게다가, 내가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그림을, 어쩌면 당신은 반대로 추악하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이렇게 애매하게 정의를 주는 것이 힘든 '미'라는 감각이지만, 동시에 매우 친밀한 개념으로 우리는 그것을 잘 알고 있다. 아름다움이라고 들으면, 「좋은 것」이며, 「쾌적한 것」이며, 「가치 있는 것」이며, 「추악함과 대비되는 것」이다. 그리고 아름다움이 부르는 기분과 가치를 알고 이해하고 있다.

즉, 아름답다고 느끼는 대상이 당신과 나와 다르다고 해도, 우리가 아름다움에 대해 안고 있는 심적 상태는 비슷할 것으로 생각된다. 페히너들이 다양하고 모호해 보이는 심미지각 속에서 일정한 룰을 찾아내려고 했듯이, 신경미학이 처음 잡은 테마 중 하나는 다양한 대상에서 얻은 아름다움이라는 심적 상태에, 특정 공통된 뇌 반응이 관련되어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아름다움의 체험과 관련된 뇌 활동은 어떻게 조사하면 좋을까? 기본적인 fMRI 실험에서는 특정 감각 자극이나 심적 상태(여기서는 아름다움이나 추 체험)에 있어서 fMRI의 신호 강도에 차이가 나오는 뇌 부위를 조사하는 「뇌 기능 매핑」이라는 수법을 사용한다. 가능한 한 시각 특징(주제, 휘도, 구도 등)을 통제한 자극군(예를 들면 회화)을 준비하고, 실험 참가자에게 주관적으로 미묘의 강도를 회답하게 한다. 그리고 그 심적 상태(아름다움과 추함의 체험)의 뇌 활동을 기록한다. 이 두 뇌 활동의 대비를 조사하면 아름다움의 체험에 상관되는 활동을 얻을 수 있다. 초상화, 풍경화 등의 구상 회화를 사용한 연구가 이루어진 결과, 아름다움을 느낄 때의 뇌 활동이 밝혀졌다. 전두엽의 하부, 눈썹 사이의 상당에 위치하는 「내측 안와 전두피질」이라고 불리는 부위의 활동이다(그림 2).

최근 10년간의 연구와 재현 실험에 의해, 아름다움과 안쪽 안와 전두피질의 관계는 구상 회화뿐만 아니라 추상화, 사진, 동상, 자연 풍경과 건축물, 얼굴 자극, 또 점의 운동이나 색 패치 보다 추상적 인 자극까지 광범위한 시각 카테고리에서 확인되었습니다 (eg Kawabata & Zeki, 2004; Vartanian et al., 2013; Ikeda et al., 2015). 아름다움이라는 애매하고 극히 개인적인 체험이 뇌의 작용을 조사함으로써 특정한 국한된 뇌활동, 안쪽 안와 전두피질의 활동이라는 하나의 객관적인 공통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그림 등의 시각 예술에서 얻은 아름다움의 체험은 음악에서 얻은 '듣는 아름다움'의 체험과는 완전히 다르게 보인다. 그러나 연구에서는 음악적 아름다움도 시각적 아름다움과 비슷한 뇌 반응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Ishizu & Zeki, 2011). 음악과 시각예술, 다른 지각모달리티에 생기는 두 가지 아름다움이 그 차이에 관계없이 공통의 뇌부위를 활동시키는 것은 흥미롭다. 안쪽 안와 전두피질의 활동이 아름다움이라는 심적 상태에서 소스에 의존하지 않는 '공통 통화'로서 기능하고 있을 가능성을 알 수 있다. 공통의 척도가 있는 것으로, 다른 소스로부터 얻을 수 있는 다양하고 다양한 아름다움의 체험간의 비교나 교환이 실현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연구는 물론 자극의 어떤 특징이 아름다움을 불러일으키는가 하는 질문에는 대답할 수 없다. 그러나 자극의 구상성에 의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각·청각 등 지각 정보를 운반하는 미디어의 차이를 넘어, 아름다움의 체험이라고 하는 심적 상태에 특정의 한국한 뇌 부위가 관련되어 있는 것은 틀림없다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아름다움

아름다움의 인지신경과학의 중요한 성과 중 하나는 선행과 정확성과 같은 '선'과 '진정'으로 발견되는 아름다움의 감각에서도 시각과 청각의 아름다움과 비슷한 뇌 반응을 볼 수 있다는 발견이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을 돕는 행위”는 아름다운 행위라면 모두가 칭찬하지만, 거기에 “물”로서의 형태가 있는 것은 아니다. 도덕과 우정은 마음 안에 있는 아름다움이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이러한 도덕에서 발견되는 아름다움도 얼굴 등의 외모적인 아름다움과 마찬가지로 내측 안와 전두피질의 활동을 일으키는 것을 알고 있다(Tsukiura & Cabeza, 2011). 심근의 아름다움은, 상모나, 색의 조합, 멜로디 등 물리적인 특징을 가지지 않는, 눈에는 보이지 않는 불가시의 정보이다.

이와 같은, 보이지 않는 아름다움에 관한 것은, 윤리관이나 것마다의 정확함과 같은, 인간성의 근간에 관계되는 것이 많다. 「미는 선이다」라고 하는 생각은, 고대 그리스 철학의 「카로카가티아」까지 거슬러 올라, 현대 심리학에서도 그 관계성은 실험적으로 증명되어 왔다. “미는 선, 추는 악”이라는 스테레오타입은 인간의 인지에 내장된 바이어스일지도 모른다. 이 결과는 아름다움과 도덕의 연결도 연상되지만, 실제로 이 부위를 손상시킨 환자는 도덕적 판단이 제대로 행해지지 않을 것으로 보고되었다(Young et al., 2010).

부드러운 아름다움

10여년의 연구를 바탕으로 신경미학은 단순한 아름다움과의 대응관계 이상의 영역으로 밟기 시작하고 있다. 아름다움은 일반적으로 매우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체험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거기에 「작품의 가치」라는 것이 있다고 해서, 그것은 절대적이고 변하지 않는 것일까?

예를 들어, 미술관에서 감동한 '수련'을, 만약 뒷골목의 작은 더러운 노점에서 보았다고 하면, 당신은 같은 그림을 똑같이 평가할 수 있을까?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그것이 매우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작품과 무관한, 주위의 환경이나 정보(컨텍스트)를 아는 것으로, 우리가 작품으로부터 느끼는 가치는 간단하게 바뀌어 버리는 것이다. 두 개의 비슷한 추상화가 눈앞에 있다는 것을 상상해 주었으면 한다. 한쪽은 루이지애나 근대미술관이라는 덴마크에 있는 현대아트미술관의 수장 작품으로, 다른 한쪽은 그것과 비슷하게 컴퓨터 그래픽스(CG)를 사용하여 작성한 것이다. 참가자는 이 쌍을 비교해 미적으로 뛰어난 편을 선택해야 한다. 아마도 모르겠지만, 두 회화는 처음에는 마찬가지다. 둘 다 동일한 알고리즘에 의해 기계적으로 생성된 CG이다. 한쪽에 실재의 미술관 수장, 다른 한쪽에 CG와 다른 라벨을 붙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도 이 과제에서는 많은 참가자가 미술관의 수장작품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CG 쪽을 미적으로 우수하다고 평가해 버린다(Kirk et al., 2009). 라벨에서 얻은 문맥의 정보에 작품의 미적 평가가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때 미의 체험과 상관되는 내측 안와 전두피질의 활동도 미술관 라벨의 CG에 의해 강한 반응을 보인다. 문맥에 의한 영향은 작품의 진정함이나 타인의 입소문 등에서도 나타나지만, 이러한 효과에는 개인차가 있다. 예를 들어, 미술사학자 등의 미술을 전문으로 하는 참가자에서는 볼 수 없게 된다. 이 차이에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뇌 부위가 '배외측 전두 전피질'이다(그림 2). 인간에서 특히 발달하고 있는 대뇌신피질로, 지각정보의 통합이나 충동성의 제어에 관여하는 고차뇌 영역이다. 「누구의 작품인가」 「어디의 소장인가」라고 하는 문맥 정보를 알려지더라도, 자신의 의견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인간의 뇌내에서는, 이 부위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 (Kirk et al., 2011). 반대로, 문맥의 정보에 의해서 자신의 의견을 간단하게 바꾸기 쉬운 인간의 뇌내에서는 활동을 볼 수 없다. 흥미롭게도, 그 때 등 외측 전두 전피질과 내측 안와 전두피질의 기능적인 결합이 강해지는 것도 보고되었다.

연구자들은 배외측 전두 전피질이 내측 안와 전두피질의 활동을 조정함으로써 작품과 직접 관련이 없는 정보의 영향을 억제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하고 있다. 그것이 미적 가치에 대한 의견에 나아가 전문가의 심미안에 공헌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가 예술의 가치라고 부르는 것. 그것은 작품 자체뿐만 아니라 그것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어떤 출자인지 등의 정보도 감안하고 수식되어 유연하게 형성되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

아름다움을 논할 때, 우리는 종종 예술의 아름다움을 염두에 두어 버리지만, 여기서 소개해 온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아름다움의 감각은 인간이 하는 판단 전반에 굉장히 나타나는 것이다. 자연스럽게도, 인간에게도, 도덕에도, 삶 방식에도. 그리고 우리가 직면하는 다양한 선택에 있어서, 그 판단 재료가 되는 결정 인자로서의 기능이 있다고 생각된다. 그 판단은 '정확함'과 '선'과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 「진・선・미」란 인간이 이상적으로 추구하는 가치다. 여기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인간은 아름다움과 선을 연결시키는 인지적 편견이 있다. 그 점에서, 아름다움의 체험에는, 물건마다의 「정확함」이나 「선」을 판단하기 위한, 어떤 종류의 정동적인 정보를 매개하는 기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무엇이 정확하고 무엇이 선한지는 그때의 상황이나 사회적 맥락에 따라 변화해 가는 것이기도 하다. 아름다움의 감각도 문맥에 수식되고 동적으로 형성되는 유연성을 가진다. 그리고 그것은 안쪽 안와 전두피질을 중심으로 한 미의 판단의 뇌내 네트워크와 등외측 전두 전피질 등의 고차뇌 영역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실현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본고에서는 미의 신경미학 연구를 소개했지만, 신경미학은 이러한 방향뿐만 아니라, 그림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미 이외의 미학적 체험의 검토나, 예술인지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행해지고 있다 . 그러나 미학적 체험이나 예술의 인지 신경과학 연구에 대해서는 다양한 비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나는 뇌의 기능이라는 일면에서 고찰해도 포괄적인 이해는 바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름다움과 주관성의 학문을 정성적인 어프로치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지금까지 암묵적으로 과학이나 인문학에서도 해해져 왔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소개한 뇌기능을 가시화하는 연구의 지견에서 알 수 있듯이, 미의 체험은 역시 물질로서의 뇌의 활동과 대응관계를 갖고, 또한 뇌활동에의 인위적인 개입이나 뇌손상에 의해서도 변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면에서 미의 체험에 대해 물리적으로 측정 가능한 객관성을 인정함으로써 그 이해와 논의를 깊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종종 미학과 아름다움의 철학을 다루는 인문학의 관점에서 기피되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험주의의 실증적 접근은 인류에게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는데 있어서도 작아도 하나의 도움이 될 것이다.

초월적인 아름다움이라는 개념은 실증적인 현대미학 이론에서는 다루지 않게 되었다. 그래도 인간은 그것을 느끼는 것을 멈출 수 없습니다. 우리가 느끼고 있는 강력하고 모호한 이 감각은 ​​'미'라는 이름이 주어지기 전부터 우리의 주관성 속에 확실히 있었을 것이다. 신경과학은 겹치는 베일의 건너편에 있는 「그것」의 단지 한쪽 끝을 엿볼 수 있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심적 상태의 계측이라고 하는 기술은, 과거에 페히너가 들여다 볼 수 없었던 베일의 하나를 열 수가 있을 것이다.

문학

  • Kawabata, H. & Zeki, S.(2004) 아름다움의 신경 상관 관계. J 신경물리학, 91, 1699-1705.
  • Vartanian, O., Navarrete, G., Chatterjee, A., Fich, LB, Leder, H., Modrono, C., et al.(2013) 건축의 미적 판단 및 접근 회피 결정에 대한 윤곽의 영향. Proc Natl Acad Sci USA 110(Suppl 2), 10446-10453.
  • Ikeda, T., Matsuyoshi, D., Sawamoto, N., Fukuyama, H., & 오사카, N.(2015) 내측 안와 전두엽 피질과 편도체의 활동으로 표현되는 색상 조화. 전방 험 신경과학, 9, 382.
  • Ishizu, T. & Zeki, S.(2011) 두뇌 기반의 아름다움 이론을 향하여. PLoS One 6, e2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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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oung, L., Bechara, A., Tranel, D., Damasio, H., Hauser, M., & Damasio, A.(2010) 복내측 전두엽 피질의 손상은 유해한 의도에 대한 판단을 손상시킵니다. 뉴런, 65, 845-851.
  • Kirk, U., Skov, M., Hulme, O., Christensen, MS, & Zeki, S.(2009) 의미론적 맥락에 따른 미적 가치의 변조: fMRI 연구. NeuroImage, 44, 1125-1132.
  • Kirk, U., Harvey, A., Montague, PR(2011) 영역 전문 지식은 복내측 전전두엽 피질의 조절을 통해 금전적 특혜에 의한 판단 편향을 방지합니다. Proc Natl Acad Sci USA, 108, 10332-10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