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 이찬수:교토학파 철학의 이해 강좌 총 8강 49,000원

한국에는 왜 니시다 기타로를 위시하여 교토학파 철학에 대한 연구가 이 정도로 미진할까...
세계적으로 교토학파 철학 관련 단행본이 수백권은 나와있을텐데(아마도...), 한국에는 두 세 권 정도가 전부이다.
그나마 니시다 기타로만을 다룬 단행본은 허우성, <근대 일본의 두 얼굴, 니시다철학>이 이십년 이상 유일하다.
다른 철학자에 대해서는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다.
내가 박사논문의 일부를 이십여년 전에 단행본으로 출판한 <불교와 그리스도교, 깊이에서 만나다: 교토학파와 그리스도교>와 논문 몇 편이 있는 정도이다.
니시다의 정치사상 등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하는 관련 논문들은 일부 있지만, 그를 포함해 교토학파 철학 자체에 대해 다룬 논문을 드물다.
일본의 문학, 역사 고전 등을 다룬 책과 연구 결과들은 제법 많고,
프랑스철학 등 유럽의 철학은 거의 동시적으로 소개되는 것에 비하면 이해불가일 정도이다.
왜일까.
서양철학에 비하면 보잘 것 없을 것 같아서?
일본에도 철학이 있을까 의심스러워서?
그냥 일본이 싫어서?
친일파 소리를 들을까봐서?
난해해서?
궁금하다...
내가 대안연구동동체에서 강의했던 "교토학파 철학의 이해"가 아트앤스터디를 통해 동영상으로 제공된다.
일본의 천재적 철학자들이 왜 제국주의적 침략을 방관하거나 나아가 군국주의적 행위에 동의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
이들은 이미 백여년 전에 자신들이 서양의 이원론적 철학을 넘어섰다고, 서양적 근대의 한계를 초극했다고 자부했다.
한편으로는 전형적인 '근자감'이지만, 이미 백여년 전에 서양철학을 거의 흡수하고 자신들의 독특한 사유체계를 구성해놓은 것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무엇보다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대화와 만남의 불교철학적 사례로 지금까지도 손꼽을만 하다.
정치적, 민족주의적 선입견 없이 공부해볼만한 주제이다.
어려운 게 문제이긴 하지만...
아트앤스터디에서는 강의 취지를 이렇게 소개했다:

"일본적인 사유의 정수를 담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교토학파의 철학. 동양 사상을 토대로 동서양의 사유를 통합하고 극복한다는 그 원대한 꿈과 심오하고 정치한 불교적 논리, 그리고 군국주의 옹호라는 현실적 귀결. 우리와 무관할 수 없기에 언젠가는 마주해야 할 그 사상의 세계를 오늘 여기서 만난다."









이찬수:교토학파(京都學派) 철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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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토학파(京都學派) 철학의 이해

일본적인 사유의 정수를 담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교토학파의 철학. 동양 사상을 토대로 동서양의 사유를 통합하고 극복한다는 그 원대한 꿈과 심오하고 정치한 불교적 논리, 그리고 군국주의 옹호라는 현실적 귀결. 우리와 무관할 수 없기에 언젠가는 마주해야 할 그 사상의 세계를 오늘 여기서 만난다.

수강료49,000원39,000원 쿠폰적용가 i
강좌구성총 8강 | 32교시 | 9시간 39분
강좌교재강의록 제공 
수강기간6개월

강사 : 이찬수
관심강좌수강권사용장바구니바로구매










일본 최초의 근대 철학자라 할 수 있는 니시다 기타로는 불교 철학을 바탕으로 동양과 서양의 사상과 철학을 통합하고 이를 아우르며 넘어서려는 문제의식을 가졌다. ‘절대무’의 논리를 토대로 한 그의 독창적인 철학은 같은 문제의식을 공유한 일군의 철학자들을 배출했고 이들은 ‘교토학파’로 불리게 된다. 그렇지만 서양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이들의 논리는 근대 초극론, 대동아 공영론 등 일본 군국주의 침략의 사상적 기반으로 확장되었다. 일본적 사유의 정수를 담고 있다는 교토학파의 철학, 이 사상은 일본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그 단초에서부터 깊이와 현실적 함의까지 담아내는 여덟 번의 강의를 통해 그 사상적 세계를 이해해 보자.​














‘철학자의 길’에서 만들어진 철학적 공동체, 교토학파

일본의 오랜 수도로 유명한 관광지 교토에 가면 ‘철학자의 길’이 있다. 교토대학의 교수였던 철학자가 산책을 하며 사색에 잠기던 길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그 이름의 장본인이 바로 니시다 기타로이다. 교토대학에는 그의 영향을 받아 같거나 유사한 혹은 연결된 주제를 탐구한 후속 세대의 철학자들이 계속 출현했고 이들에겐 ‘교토학파’라는 이름이 붙었다. 니시다 기타로가 그러했던 것처럼, 이들은 불교 사상의 토대 위에서 서양 철학을 통합, 극복하는 것을 공통의 기조로 삼았다. ‘공’ 사상을 발전시킨 ‘절대무’와 ‘장소’의 철학으로 니시다는 서양의 한계를 극복하고 동서양을 아우르는 새로운 사상의 경지를 열고자 했다.



교토학파의 철학은 일본 초국가주의의 뿌리인가?

한국의 관점에서 교토학파의 철학은 악명 높은 역사적 원죄를 지닌 것처럼 보인다. 이른바 근대 초극론, 대동아 공영론 등 전범국가 일본의 사상과 논리가 교토학파의 철학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 사상을 더 잘아야 하는 게 아닐까? 평화와 자비의 종교인 불교의 사상이 어떻게 침략과 정복을 정당화하는 논리로 발전했는지, 그 논리의 구축 과정은 정말로 일본적인 사상의 중핵과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인지 말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한국엔 교토학파의 철학을 연구하고 소개하는 이가 많지 않다. 관심이 적어서일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 불교와 동양 사상, 기독교와 서양 철학을 넘나들며 독자적인 논리를 구축한 그 철학이 쉽게 접근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본적 사상의 정수를 이해한다

강사인 이찬수 교수는 종교학자이자 평화연구가이다. 한편으로는 불교와 기독교를 통합하는 종교철학을 꿈꾸었다는 점에서,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제국주의, 전쟁 범죄와 같은 폭력을 극복하기 위한 평화운동에 사상적 기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누구보다 교토학파의 세계를 잘 이해할 수 있는 학자인 셈이다. 이 강의에서 이찬수 교수는 오랜 탐구의 결실을 정리해 중핵적인 개념과 논리를 따라가며 주요 인물들의 사상 체계를 소개한다. 우리는 이 강의를 통해 일본 사상의 거장들이 어떤 문제의식을 가졌고 어떤 논리로 이를 풀려고 했는지, 그리고 그 귀결은 무엇이었는지 일본적 사상의 정수를 접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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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교토학파의 소개 ─ 왜 교토학파인가
  • 8분
  • 교안다운
  • 2교시 - 니시다 사상 ─ 술어의 논리에서 절대무와 장소의 철학으로
  • 21분
  • 3교시 - 대립의 초월, 모순의 일치 ─ 현실과 실재가 일치하는 세계
  • 13분
  • 4교시 - 절대무의 자각 ─ 개인적 자각에서 세계적 자각까지
  • 22분
  • 주요내용
  • - 술어와 절대무로
    - 순수경험, 지각, 장소
    - 『장소적 논리와 종교적 세계관』
    - 세계적 자각과 세계적 신질서의 원리
    - 『절대무의 견성철학』

  • 1교시 - 니시타니 사상의 출발점 ─ 서구의 과학주의와 허무주의
  • 18분
  • 교안다운
  • 2교시 - 의식의 장 ─ 근원적 주체성과 ‘공’의 장
  • 16분
  • 3교시 - 허무의 장 ─ 허무를 돌파한 절대무로서의 ‘공’의 장
  • 21분
  • 4교시 - 대긍정의 세계 ─ 근대 초극론으로의 발전
  • 19분
  • 주요내용
  • - 『종교란 무엇인가』
    - 허무와 허무주의
    - 의식의 장
    - 허무의 장
    - 공의 장
    - 근대 초극론
  • 1교시 - ‘즉(동일성)’ ─ 부정, 한정, 동일성, 매개
  • 19분
  • 교안다운
  • 2교시 - 신심의 논리 ─ 아미타 신앙의 절대매개
  • 14분
  • 3교시 - 종의 논리 ─ 대동아 공영의 논리, 참회의 철학
  • 18분
  • 4교시 - 절대타력, 절대매개 ─ 왕상과 환상
  • 14분
  • 주요내용
  • - ‘즉’(동일성)
    - 신심
    - 아미타신앙(정토종)
    - 종(매개)의 논리
    - 『참회도의 철학』
    - 타력적 해석
    - 왕상과 환상
  • 1교시 - 종교적 깨달음 ─ 자율성에서 절대성으로
  • 27분
  • 교안다운
  • 2교시 - 절대자율 ─ 동양적 ‘무’
  • 24분
  • 3교시 - 깨달음과 실천 ─ 무상의 자기에서 역사를 넘는 역사로
  • 17분
  • 4교시 - 히사마츠 사상의 비판과 한계, 혹은 보완 ─ 객체 지향적 존재론
  • 19분
  • 주요내용
  • - 자율적 ‘탈자’
    - 절대이율배반과 절대자율
    - 동양적 ‘무’
    - 비판적 절대자력주의
    - 객체 지향적 존재론
  • 1교시 - 스즈키 다이세츠 1 ─ 『금강경』과 ‘즉비’, 대립과 동일의 논리
  • 23분
  • 교안다운
  • 2교시 - 스즈키 다이세츠 2 ─ 교토학파 철학과 독일 관념론
  • 29분
  • 3교시 - 아베 마사오 1 ─ 수냐타(공)의 다이내믹
  • 17분
  • 4교시 - 아베 마사오 2 ─ 기독교와 불교의 공통 근거, 절대무
  • 13분
  • 주요내용
  • - ‘즉비’, 대립과 동일
    - 독일 관념론
    - 변증법
    - 『선과 현대신학』
    - 공즉자연
    - 케노시스
    - 선철학
  • 1교시 - 로고스와 파토스의 통합 ─ 파스칼 연구
  • 14분
  • 교안다운
  • 2교시 - 봉건제 극복과 근대화 ─ 마르크스주의 철학
  • 16분
  • 3교시 - 동아협동체론 ─ 변증법적 지양을 통해 협동주의로
  • 16분
  • 4교시 - 제작과 구상력의 논리 ─ 역사의 형성
  • 13분
  • 주요내용
  • - 로고스와 파토스
    - 운동하는 존재, 인간
    - 기초경험, 안트로폴로기, 이데올로기
    - 협동주의
    - 역사의 구상력
  • 1교시 - 근대의 초극 ─ 니시타니 케이지와 세계 신질서의 수립
  • 14분
  • 교안다운
  • 2교시 - 고사카 마사아키 ─ 자연, 신, 인간, 그리고 그 이후
  • 16분
  • 3교시 - 고야마 이와오 ─ 아시아의 저항과 새로운 세계사학
  • 18분
  • 4교시 - 니시다 기타로 ─ 근대 초극론의 사상적 근거
  • 30분
  • 주요내용
  • - 『근대초극론』
    - 주체적인 ‘무’
    - 무적 보편
    - 새로운 세계사학
    - 천황제와 국체의 논리
  • 1교시 - 타키자와 카츠미 1 ─ 임마누엘의 원사실
  • 15분
  • 교안다운
  • 2교시 - 타키자와 카츠미 2 ─ 불가분, 불가동, 불가역, ‘장소’론과의 연결
  • 19분
  • 3교시 - 야기 세이이치 1 ─ 통합에의 규정의 장, 공
  • 19분
  • 4교시 - 야기 세이이치 2 ─접점이라는 프론트 구조
  • 17분
  • 주요내용

  • - 『신학 연구』
    - 『불교와 그리스도교를 잇다』
    - 임마누엘의 원사실
    - 제1의의 접촉, 제2의의 접촉
    - 근거로서의 ‘장’
    - 셀프와 에고
    - 프론트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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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수 (철학자, 종교학자)


일본의 사상과 문화, 동아시아의 종교와 평화 연구자. 서강대학교 화학과를 거쳐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교토학파 철학자 니시타니 케이지와 독일의 신학자 칼 라너를 비교하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강남대 교수,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HK연구교수, 성공회대 대우교수, (일본)코세이가쿠린 객원교수, 중앙학술연구소 객원연구원, 난잔대학 객원연구원, 보훈교육연구원장 등을 지냈다. 현재 레페스포럼 대표와 아시아종교평화학회 부회장으로 봉사하고 있다.​

- 저서
『메이지의 그늘: 영혼의 정치와 일본의 보수주의』(2023, 모시는 사람들)
『다르지만 조화한다 불교와 기독교의 내통』(2015, 모시는 사람들)
『일본정신』,(2009, 모시는 사람들)
불교와 그리스도교, 깊이에서 만나다: 교토학파와 그리스도교』(2003, 다산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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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세계의 분쟁
이찬수 외 지음 / 모시는사람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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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르지만 조화한다 : 불교와 기독교의 내통- 두 세계를 동시에 살아가기
이찬수 지음 / 모시는사람들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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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의 그늘- 영혼의 정치와 일본의 보수주의
이찬수 지음 / 모시는사람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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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귀신은 무엇인가?- 한국 종교의 귀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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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믿는다는 것- 이찬수 선생님의 종교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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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는다는 것- 이찬수 선생님의 종교 이야기
이찬수 지음, 노석미 그림 / 너머학교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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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는 왜 아픈가- 자발적 노예들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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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평화와 평화들
이찬수 지음 / 모시는사람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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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의 여러 가지 얼굴
김성철.이찬수 엮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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