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04

알라딘: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 최종원

알라딘: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 - 민족과 인종의 경계를 초월한 공동체 
믿음의 글들 353
최종원 (지은이)홍성사2018-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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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역사 주간 33위, 종교/역학 top100 13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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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기독교는 유대교에서 나온 종교인가? 기독교와 가톨릭교회는 서로 남인가? 이슬람의 신과 기독교의 신을 동일하다고 할 수가 있는가? 정통과 이단 중 어느 것이 먼저 존재했을까? 서유럽의 중세교회가 초대교회를 계승한 교회인가? 교회와 국가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가? 타락한 성직자의 세례는 유효한가? 길을 잃은 한국 교회, 어디에서 다시 길을 찾을 수 있을까?’

저자는 그동안 궁금하지만 감히 묻지 못했거나, 물어도 딱히 시원한 대답을 듣지 못한 기독교에 관한 질문들을 과감하게 던지고, 치열한 역사 연구와 숙고를 통해 그 질문들을 풀어나간다. 책의 행간에서 저자가 가졌던 치열한 고민들을 읽을 수 있고, 독자는 그 가운데서 자신이 가졌던 의문과 해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 왜 초대교회를 다시 읽어야 하는가
1. 교회의 시작점에 대한 논의 - 교회란 무엇인가
2. 기독교가 급속하게 확산된 이유 - 초대교회의 형성 배경
3. 민족주의, 인종주의를 넘어 세계로 - 유대교와 기독교
4. 대안적 세계관과 가치관의 승리 - 초대교회의 성장과 박해
5. 죄인을 구원하는 은총의 통로 - 라틴 교회
6. 신비를 추구하는 신앙 - 동방 교회
7. 근본을 추구하는 급진파들 - 초대교회의 이단 운동
8. 세속화에 맞선 사막의 영웅들 - 수도원 운동
9. 국가와 교회의 관계의 전환점 - 기독교 공인
10. 제국 교회, 제국 신학의 탄생 - 니케아 공의회
11. 다름이 틀림으로 - 교리의 확립과 교회의 분열
12. 초대교회의 뒤안길 - 아우구스티누스와 역사
에필로그 - 다시 낮은 곳으로, 다시 환대와 포용으로


초대교회 연대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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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첫문장
교회의 역사를 공부할 때 가장 먼저 '교회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교회 역사는 기독교 교리의 형성과신학이 형성되는 과정의 기록이 아니다. 세상 역사의 흐름 속에서 교회와 세상이 어떻게 상호작용해 왔는가에 대한 기록이다. - 수다쟁이향나무



저자 및 역자소개
최종원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유럽 중세사를 전공한 역사학자로 캐나다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VIEW 교수다. 경희대학교에서 회계학을,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서양사를 전공하고 영국 버밍엄대학교에서 중세 말 잉글랜드의 대학과 종교 담론에 관한 논문으로 역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문주의 정신의 존중이 한국 교회 회복의 시작이라고 믿는 그는 인문학적 시각과 통찰로 한국 교회를 읽어 나가는 글쓰기와 강의를 하고 있다. 특히 초대교회로부터 근현대 교회의 역사를 신학적 관점이 아닌 역사적 관점으로 풀어 나가는 ‘교회사 다시 읽기 3부작’을 기획하고 집필 중이다. 그 첫 책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홍성사)는 <국민일보> ‘2018 최고의 책’과 <크리스채너티투데이CTK> ‘2019 도서대상’에 선정되는 등 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최근 두 번째 책인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홍성사)를 출간했다.
또 한편으로 중세부터 근현대까지를 포괄하는 유럽 교회사의 흐름을 오늘 한국 교회의 상황과 연결하여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공의회, 수도원, 이단 운동 등 우리에게 친숙한 것 같지만, 정작 개신교의 역사에서는 낯선 주제들을 살펴봄으로 오늘날 교회가 우리 사회와 어떻게 조응해 나갈 것인가를 고민한다. 《공의회 역사를 걷다》는 바로 그 ‘낯선 전통’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그 외에도 《왜 존 왕은 마그나 카르타를 승인했을까?》, 《서양문화사강의》를 썼으며, 《12세기 르네상스》, 《UBC 열왕기》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캐나다의 대자연 속에서 캠핑과 카약킹을 즐기는 자연주의자로, 텍스트를 넘어 콘텍스트와 조우하는 페이스북 글쓰기를 통해 대중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다.

페이스북 www.facebook.com/jongwon.choi.58726823 접기


최근작 : <공의회 역사를 걷다>,<중세교회사 다시 읽기>,<텍스트를 넘어 콘텍스트로> … 총 14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초대교회의 역설이 오늘날 우리의 이야기가 되도록,
교리사를 넘어 역사적인 맥락에서
다시 읽는 초대교회사

전형적이지 않은 질문, 깊이 연구하고 숙고한 대답
‘기독교는 유대교에서 나온 종교인가? 기독교와 가톨릭교회는 서로 남인가? 이슬람의 신과 기독교의 신을 동일하다고 할 수가 있는가? 정통과 이단 중 어느 것이 먼저 존재했을까? 서유럽의 중세교회가 초대교회를 계승한 교회인가? 교회와 국가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가? 타락한 성직자의 세례는 유효한가? 길을 잃은 한국 교회, 어디에서 다시 길을 찾을 수 있을까?’
저자는 그동안 궁금하지만 감히 묻지 못했거나, 물어도 딱히 시원한 대답을 듣지 못한 기독교에 관한 질문들을 과감하게 던지고, 치열한 역사 연구와 숙고를 통해 그 질문들을 풀어나간다. 책의 행간에서 저자가 가졌던 치열한 고민들을 읽을 수 있고, 독자는 그 가운데서 자신이 가졌던 의문과 해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사를 교리사가 아닌 역사적 관점으로 접근하다
대다수 신학교에서 공부하는 교회사는 조직신학적 관점에서 쓴 교리사 중심이라면, 이 책은 역사학자가 사회.정치.문화의 다각도에서 쓴 교회 역사 이야기이므로 좀더 생동감 있고 쉽게 읽힌다. 역사적 접근과 신학적 접근이 전적으로 다르지 않다 하더라도 그 차이는 무시 못 할 정도로 크다. 4세기에 가서 형성된 교리를 중심으로 접근하면 실제로 초대교회가 가장 역동적이던 1~2세기의 활력을 담아낼 수 없다. 또한 전통적인 초대교회사는 교회의 성장과 제도화, 교리 확립에 초점을 두다 보니, 다소간 분열과 대립이 강조된 경향이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서 있는 기독교 전통에서 이와 다른 전통들을 정밀하게 비판, 배격하고 우리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것을 초대교회를 배우는 목적으로 삼는다면, 다양하고 풍성한 교회 전통과 문화를 이루며 두 번의 천 년을 살아 낸 타문화의 그리스도인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서양 중세사를 공부한 저자는 초대교회의 사상이 중세 가톨릭과 어떻게 연결되며 종교개혁기에 어떻게 재해석되었는지 논의의 맥을 이으며 다음 책들을 준비하고 있다.

초대교회의 거울로 한국 교회를 읽는다
갈릴리 변방에서 시작된 초대교회가 그렇게 빠르게 지중해와 로마 제국으로 확산되어 세계 종교가 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인가, 그 후 어디에서 길을 잃기 시작했는가? 오늘날 한국 교회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며 문제의식을 갖고 연구했기에, 초대교회를 통해 현시대를 읽어 내고자 하는 저자의 질문과 대답이 군데군데 드러나 있다. 역사적 사건들은 과거 거기 그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 여기 우리의 이야기가 될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교회나 소그룹 모임에서 함께 공부하고 나누기에 유익한 책이다.


저자 인터뷰

사회적 타자에 대한 환대와 포용

1. 저자의 약력을 보면 신학이 아닌 일반 역사학을 전공하고 교회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교회사에 대해 갖고 계신 문제의식과 이 책을 저술하신 목적을 들려주세요.
교회사를 접근하는 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교리 형성을 중심으로 다루는 것으로 대부분의 신학교에서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하나는 《초대교회사》와 같이 교회사를 하나의 스토리로 다루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역사학의 훈련이 필요하지요. 한국 신학계의 풍토상 주로 신학자들이 전자와 같이 교리 중심으로 교회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후자의 성격을 지닌 책은 별로 없습니다. 1980년대 중반에 나온 곤잘레스의 책이 아직까지 신학교의 주요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일입니다. 한국의 상황에서 성서학이나 조직신학은 학자군도 늘고 질적으로도 많이 발전했습니다. 그에 비해 교회사 분야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더딘 셈입니다. 이 불균형의 상황에서 신학이나 교리사의 관점을 넘어 역사적인 맥락에서 최신의 논의들을 반영하고, 좀더 대중적인 이해를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2. 저자가 생각하는 초대교회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입니까?
만약 우리가 초대교회에서 삼위일체나, 교회론 등의 교리의 형성을 중요하게 본다면, 공의회를 통해 교리가 형성된 시점이 4세기 이후이니까, 실제로 초대교회가 가장 역동적이던 1~2세기의 활력을 담아낼 수 없습니다.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은 어떻게 초대교회가 그렇게 빠르게 지중해 세계와 로마 세계에 확산될 수 있었느냐 하는 점입니다. 그저 핍박을 이겨 낸 기독교인들의 영웅적인 모습만을 그리는 것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먼저 기독교의 가르침, 즉 복음이 로마 세계에서 대안이 되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초대교회는 혈통적으로 타자를 배제하는 유대의 혈통적 인종주의와, 헬라 문화 외의 타문화를 야만시하는 헬라의 문화적 인종주의를 극복했습니다. 민족과 문화와 인종을 뛰어 넘는 보편의 인간애를 복음이 구현한 것입니다. 이방인, 여성, 노예 등 사회적 타자에 대한 환대와 포용이 초대교회 성장의 가장 큰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설적이게도 교회가 급속한 성장 후 성취한 기독교 공인과 정통 신학의 정립과 함께 타자에 대한 관용이 사라지고 배타성이 강화됩니다.

3. 책의 키워드를 몇 개만 짚어 주세요.
교회 출발의 변방성, 환대와 포용의 공동체, 인종주의의 극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초대교회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던 주요 요인들이었습니다. 이는 비단 초대교회만의 특징은 아닙니다. 한국 기독교 초기 전파 당시의 흐름도 유사합니다. 이 정신을 되새기는 것이 한국 교회 회복의 길임을 초대교회 역사는 제시하고 있습니다.

4. 향후 관련 집필 계획은 어떠하신지요?
저는 한국 교회에서 인문주의 정신을 회복하는 것이 교회 갱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미력하나마 신학이나 교리의 관점으로 교회사를 읽기 보다는, 역사 속에서 구현된 제도라는 관점으로 교회사를 바라보고 재구성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중세교회사와 종교개혁사와 함께 ‘교회사 다시 읽기’ 3부작(trilogy)으로 계획한 첫 번째 책입니다.

5.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역사란 과거 거기 있는 그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 여기 우리의 이야기가 될 때 비로소 완성됩니다. 교회사 공부 역시 교리의 형성이나, 박해와 고난을 극복한 믿음의 여정에 감동 받는 것을 넘어서서, 21세기 한국 교회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해 주느냐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그러할 때 역사를 통해서 우리는 진보할 수 있고, 오늘의 고민을 풀어 나갈 해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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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가 지식이라면 전수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역사 인식의 전수는 치열한 고민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사회사로 다시 바라보는, 기존의 생각을 뒤집는 관점이 수두룩.
길도사 2020-06-15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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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 교회의 확산이 일어난 것은 인종주의를 극복했을 때~




밴쿠버 기독교세계관대학원의 최종원 교수님은 역사학자로 교회사를 강의하고 계신다.

저자는 교회가 ‘물질만능주의, 성취지상주의 등과 같은 세속화된 가치관과 세계관에 충실하게 동화되어 기독교 본연의 가치를 상실하고 있다’고 본다. 이는 교회가 세상 속에서 어떠한 존재가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성찰이 없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가.

초대교회로 시선을 돌려보면 그들은 그렇지 않았다. ‘도시를 중심으로 성장했던 초대 교회는 가장 세속화된 현장 속에서 이 세상을 넘어선 가치와 이상이 존재함’을 온몸으로 보여주었다. 결국 중심부가 아닌 변방에서 시작된 복음이 고대 역사의 사상적, 종교적 혁명을 일으켰다.

초대교회라 해도 모든 것이 다 이상적이지는 않았지만, 우리가 짚어봐야할 것은 그들이 어떤 문제, 어떤 도전에 직면했으며, 어떤 관점으로 대응해 나갔는가 이다. 도전과 대응의 관점에서 초대교회에서 제국의 국교화, 그리고 이어진 서로마 제국의 멸망 등의 격변하는 시대에 교회는 어떻게 대응했는가를 중심으로 현실의 역사와 기독교의 교리사를 접목한다.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초대 교회의 확산이 일어난 것은 당대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이 담고 있던 인종주의를 극복했을 때였다고 한다. 결국 로마 제국 말기의 혼란 상에서 체제의 대안으로서 국교화에 이르게 되지만, 이러한 국교화 제도화는 또한 차별의 제도화를 초래하였다. “어쩌면 초대교회는 이민족의 침입으로 무너진 서로마와 함께 막을 내린 것이 아니다. 그 내부에서 싹튼 다름에 대한 배제와 타자에 대한 편견 때문에 무너진 것이다.”

한국 기독교는 일본 식민지 지배 하에서 ‘신분과 계급의 차이를 극복하는 인간애를 실현’했고, 놀라운 부흥을 이루어냈으나, ‘성장과 번영으로 비대해진 이후 타자를 관용하지 못하는 반사회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한다. “초대 교회의 성장과 쇠락의 역사는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시대를 어떻게 바라보고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 하는, 묵직해서 버거울 수도 있는, 하지만 피할 수 없는 절체 절명의 숙제를 안겨주고 있다.” 그 숙제는 민족주의와 인종주의, 타자에 대한 배척을 넘어 포용의 자세를 회복하는 일이라고 저자는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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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소망 2019-03-03 공감(2)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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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리뷰]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


초대교회사에 대한 구체적인 사건 나열이나 한 사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진 않다. 하지만 제시하는 주제들과 관련된 몇몇 사건을 통해 초대교회사의 의미를 찾아가고, 현재 교회의 성찰과 반성을 시도한다. 지나치게 타인을 비판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공고히해가는 한국교회의 모습이 개혁의 대상이 되어간다는 것을 초대교회의 사례들을 통해 그대로 비춰준다. 저자의 말처럼 신학 과잉의 시대에 역사를 통해 교회의 현재 모습을 반성하게 하는 책이다. 추천.
좋음 2019-07-15 공감(1)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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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공부로 더욱 풍성한 하나님나라를!




교회사 공부로 더욱 풍성한 하나님나라를!




최종원 저,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를 읽고.




역사가 돌고 돈다고 하는 건 단순히 동일하거나 비슷한 일의 반복 재생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역사에서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한 것은 인간의 거시적인 패턴이다 (이런 면에서 역사는 인간의 집단 심리를 연구하기에 아주 좋은 데이터베이스일지도 모르겠다). 비록 주로 승자에 의해 기록되어지는 역사이고, 비록 각기 다른 사회 구조와 사상과 문화 배경을 가진 공동체에서 기록되어졌다 해도, 각 역사에는 고유의 흐름이 있고 스토리가 있으며, 또 거기엔 패턴이 존재한다.




인간은 각자가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지만, 인간이 모여 이룬 공동체나 국가적인 차원에선 그 다양한 개성이 소멸되거나 말살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기도 한다. 그만큼 다양성의 수와 편차는 개개인의 차원에서와는 달리 집단적인 차원에서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인간으로 이루어진 그 어떤 공동체에서도, 공동의 이익이라는 명목 하에 행해지는 집단 이기주의를 앞장서서 실현하려는 집권 세력이 있기 마련이며, 이들의 부조리를 직시하고 거부하여 반대하는 세력도 있기 마련이다. 집권 세력은 그들이 가진 힘과 정치를 동원하여 반대 세력을 약화시키거나 교화하거나 소멸하려고 이런저런 방법을 동원한다. 때론 성공을 거두기도 하고, 때론 실패를 거듭하기도 한다. 반면, 이에 반하는 소수의 세력(들)은 때가 되었을 때 집권 세력의 불의와 만행을 고발하고 정의를 실현하고자 그들과 직간접적으로 싸우게 된다. 갑과 을의 관계가 자명해지고, 승자독식의 체계가 당연시되며, 선과 악의 기준은 카멜레온처럼 그때그때 바뀌어간다. 그리고 그 공동체의 운명은 언제간 끝을 맞이하게 된다. 역사에서 단 한 번도 영원히 지속되는 제국이나 국가는 없었다. 이들은 생명체와 같아서 태어남이 있고 죽음이 있는 것이다.




역사는 어느 한 순간도 결코 똑같이 반복되지 않는 유일성을 가지지만, 그 다양하고 다채로운 사건들을 모두 모아 한 테이블 위에 올려놓으면 커다란 패턴이 보인다. 이는 지금도 누군가에 의해 기록되고 있을 역사의 한 순간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지나온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야만 하는 이유다. 우리는 현재를 살아갈 뿐이지만, 과거의 연장선에 있으며, 쉬지 않고 미래를 갉아먹는 현재의 톱니바퀴 위에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하나로 꿰뚫는, 비록 가늘지라도, 여러 개의 패턴을 인식하는 것은,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오늘이라는 길을 걸어가는 우리들에겐 분명 지혜자의 선물이 될 것이다.




언제 봐도 어지러운 한국 교회의 상황은 갈수록 그 수위를 더해가는 듯하다. 아무리 그래도 교회에 희망을 버리면 안 된다는 마지노선의 주장도 이젠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다. 자본주의의 병폐가 그대로 교회 안으로 들어와 우상이 되었고, 이는 여러 대형교회의 목사들을 포함하여 허다하게 많은 점잖은 교인들을 맘몬의 노예로 만들어버렸다. 세습이 상습이 되었고, 너나 할 것 없이 자기 소견대로 정한 선과 악의 기준에 어긋날 경우, 비교적 힘이 약한 상대를 파괴하기 위해서라면 그 상대를 이단으로 낙인 찍는 일도 서슴없이 저지른다. 피 흘리기에 발 빠르고, 언제나 상석에 앉아 수근대기를 좋아하는 작자들은 예나 지금이나 역사에서 언제나 존재해왔다.




정통성을 지킨다는 명분 하에 저지르는 그들의 많은 만행들이 모두 역사에 기록되고 있음을 그들은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교회사에서 이미 오래된 패턴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사실과, 그들의 영악함이 어떻게 결말이 나는지에 대해서도 그들은 숙지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럴 일은 전혀 없을 것 같아 보인다. 정작 역사를 공부해야 할 이들은 늘 공부하지 않는 선생 자리를 꿰차고 있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 역시 역사가 보여주는 한 패턴일지도 모르겠다. 악은 진부한 법이다.




이런 판국에 최종원 교수를 통해 초대교회사를 들여다보게 된 것은 시의 적절하지 않을 수 없다. 난 이 책을 읽는 내내 한국 교회를 고민하며 기도하는 마음이었다. 역사는 파멸의 패턴도 보여주고 생성과 회복의 패턴도 보여준다. 한국 교회가 돌아가는 상황을 멀찌감치 보고 있는 한국인으로서 나는 후자이길 소망해 마지 않는다. 회복 이전 응당 있어야 할 아픔이 크지 않길 바란다. 아물지 않은 상처는 암으로 발전할 뿐이다.




저자의 일관된 목소리 중 하나는, 교회 역사는 기독교 교리와 신학의 형성 과정의 기록이 아닌, 세상 역사의 흐름 속에서 교회와 세상 사이에 있었던 상호작용에 대한 기록이라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신학자 배경이 아닌 역사학자 배경의 저자가 교회사를 연구하고 정리하여 우리로 하여금 다시 읽게 해주었다는 점은 이 책이 가진 큰 강점이다. 기존의 교회사를 바라보는 각도와 안경을 바꿔 다시 읽는 방법으로 쓰여진 이 책은 그야말로 교회의 역사를 교회 밖에서 보다 공정하게 바라본 중요한 기록이라 생각한다. 나처럼 교회사에 대해 책으로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도 아주 좋은 교회사 입문서가 되리라 확신한다.




교회사에서는 정통이라 자처하는 주류 교회가 스스로 반성을 거치는 정화 작용을 통해 본질을 회복하고 변화를 추구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언제나 예언자적인 목소리들은 있어왔다. 그들은 수도원 운동의 모습으로도 존재했고, 어떤 기독교 학파의 모습으로도 존재했었다. 저자가 바라는 것처럼, 한국 교회도 역사적인 정통과 이단의 이분법을 넘어서 다양한 목소리들을 경청하고 공감하여 교회가 잃어버린 것을 되찾아, 온전함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길 기원해본다. 그러기 위해 교회는 더욱 낮은 곳으로 움직여야 하고 다름을 틀림으로 만들지 않아야 하며 타자를 관용하는 모습으로 더욱 풍성한 하나님나라를 살아내기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김영웅의책과일상



출처: https://rtmodel.tistory.com/651?category=751509 [흩 어 진 행 복 의 조 각 을 찾 아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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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ngwoong Kim 2019-12-08 공감(1)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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