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조(觀照)
1. 영원히 변하지 않는 진리를 비추어 본다는 불교 용어이다.
2. 주의 깊게 바라보고 생각하는 것을 뜻하는 철학 용어이다.
관조에 대한 정의는 일단 위키 백과에서 가져왔습니다.
===
관조
최근 수정 시각: 2021-10-04 22:59:27
한자어동음이의어
1. 觀照
1.1. 사색과의 차이
2. 한자어
----
1. 觀照[편집]
주관을 떠나 고요한 마음으로 사물을 관찰하는 것. 사전적 의미로는 통찰, 관찰과 어느정도 그 뜻이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고등학교 시문학 시험 문제에서 고전 시가, 시 속에 숨어있는 일명 관조적 태도를 가려내는 문제가 간간이 나온다.
1.1. 사색과의 차이[편집]
종종 뜻이 비스무리한 사색과 착각을 할 수 있는데, 엄연히 따지자면 그 뜻은 다르다고 봐야 한다. 자연을 찬양하던 조선 초·중기의 고전 시가의 관조적 태도는 자연에 대해 억지로 거스르지 않고 가만히 지켜본다는 의미가 강하다.
그러나 사색은 관조와는 다르게 관찰하고 나서 가만히 지켜봄에 그치지 않는다. 더 나아가 그에 대해 생각을 하는 것을 말한다. 그 과정을 통해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한자어[편집]
官租
官糶
===
100 관조(觀照)란 무엇인가
[관조] ([觀照, 그리스어 theoria, 라틴어 contemplatio, 영어 contemplation])
아리스토텔레스의 용어이다. 그는 감관적(感官的) 지각에 도달할 수 없는 진리(형이상학이나 수학과 같은 진리)의 의미를 '바라보는 것'이라 규정하고 실천(praxis)이나 제작(그 poiēsis)과는 구별했다.
근대적인 의미의 이론(theory)을 낳게 한 용어라고 할 수 있는데 오늘날에도 '바라본다''정관(靜觀)한다'는 의미의 요소가 남아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쁨을 목적으로 하는 향락적 생활, 명예를 목적으로 하는 정치 생활, 부(富)를 원하는 영리적 생활에 대하여, 자신을 위해서 바라보는 관조적 생활(contemplative life)을 진실로 행복한 생활이라고 생각하였다. 영원토록 행복하기 위해서는 신의 본성을 관조하는 것이 으뜸이라 하였다. 이 사상은 고대, 중세, 근대를 통하여 많은 사상계에 영향을 주었다.
http://www.laborsbook.org/dic/view.php?dic_part=dic05&idx=1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