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0

알라딘: 맨 처음 성性 인문학 - 자위의 사상사로 만나는 박홍규,최재목,김경천

알라딘: [전자책] 맨 처음 성性 인문학



맨 처음 성性 인문학 - 자위의 사상사로 만나는 | 푸른들녘 인문교양 11
박홍규,최재목,김경천 (지은이)푸른들녘2017-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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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과 성(性) 주간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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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파일 : ePub(5.59 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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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 페이지수 328쪽, 약 21만자, 약 5.4만 단어
가능 기기 : 크레마 그랑데, 크레마 사운드, 크레마 카르타, PC,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폰/탭, 크레마 샤인
ISBN : 9791159251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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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푸른들녘 인문교양 11권. 성 문제를 ‘동서양 자위의 사상사’로 접근했다. 즉, 우리 시대의 자위 문제를 정확하고 상세하게 고찰한 데 더하여 박홍규 교수가 서양의 사상사 내지 정신사 차원에서 자위 문제가 어떻게 다루어졌는지를 살피고(1부 <서양의 자위 사상사>), 동양철학 전공자인 최재목 교수가 동양 사상과 문화에서 드러나는 자위 문제를 고찰함으로써(2부 <동아시아 사상·문화에서 보는 ‘자위’>) 동서양 사상의 차원에서 자위 문제를 보다 심도 있고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3부 <자위와 법>은 이 책의 핵심이자 가장 유용한 부분으로 저자의 진지한 고뇌와 사색, 연구와 상담, 치유법 등을 만날 수 있다. 방향성이 없는 청소년 성교육 문제로 난관에 봉착한 교사들, 단체나 집단(군대, 수용소 등) 수용자들의 성교육을 지도하는 현장 활동가들, 신체적인 변화 때문에 갈등하고 고민하는 청소년들과 부모에게 매우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다.


목차


1부 서양의 자위 사상사
내 안에는 오직 어둠과 추악함, 음험함밖에 보이지 않는다__지드의 자위 ‘커밍아웃’
그 행위를 병적이라고 낙인찍을 수 있을까?__러셀의 자위 ‘커밍아웃’
나 같은 젊은이를 방탕한 행위로부터 구해준 위험한 보완책!__루소의 자위 ‘커밍아웃’
끊임없이 감시하라!__18~19세기 서양 학교의 자위 방지책
자위란 무엇인가?__황당무계한 서양의 자위 사상사
육체적 관계없이 관능적 쾌락을 얻는 행위를 금하라!__성서의 자위관
자유분방한 디오게네스부터 금욕 사상으로 중무장한 수도사의 화두__고대 서양 사회의 자위관
자위는 만병의 근원, 차라리 이성과 성관계를 맺어라!__티소, 디드로, 칸트의 자위관
신경 장애 초래? 지극히 평범한 인간의 행동?__프로이트 vs. 엘리스
청소년의 자유로운 성관계를 주장했다가 추방당하다__라이히
담론을 통해 확대되고 재생산된 근대의 성(性)__푸코의 자위관
자위는 죄악이 아니다__인간으로서 갖는 기본적 인권의 하나

2부 동아시아 사상·문화에서 보는 ‘자위’
자위의 기억__서글픔과 충격으로 남은 욕망의 그림자
『금병매(金甁梅)』__인간의 내면을 엿보다
둔황의 원숭이__한 손에는 식욕, 한 손에는 성욕을!
허균의 생각__인간의 윤리는 성인의 가르침, 남녀의 정욕은 하늘의 이치
성욕 해소를 유도하다__하버드대 학생들에게서 엿본 학구열과 성욕의 상관관계
왜곡된 성욕__조선시대 강제 오럴 사건
허공의 쓸쓸한 손장난__남자들의 자위
성교보다 자위행위를 선호한 철학자__미키 키요시
‘설정(泄精)’의 공포__자위에 대한 폭력의 근저
선비들의 수다__퇴계와 남명, 섹스를 논하다
비구니의 계율__몸을 씻을 때 손가락 한 마디 이상 넣지 마라!
과하거나 모자람 없이 혈기를 다스리고 경계하라__남자들의 숙명
몸은 부모의 유체(遺體)__유교의 마음
‘대들보가 휘도록’ 성욕을 해소해서야__자제하지 못함에 대한 경고
物壯則老(물장즉로)__사물은 왕성한 다음 쇠퇴하기 마련
접이불루(接而不漏), 환정보뇌(還精補腦)__정과 신, 남과 여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욕망에서 품격 있는 삶으로__자연스러운 인간 삶의 통과의례 성(性)

3부 자위와 법
법은 개인의 자유를 어떻게 보장하나?__헌법으로 읽는 자위 이야기
법과 도덕·윤리의 구분__전통적인 견해들
문제는 포르노라고?__포르노와 법, 그리고 도덕 이야기
새로운 생각 연습__'차이'는 '다름’이다
심력(心力)을 기르자!__나의 마음 지키기
성(性)의 3요소__나를 사랑하게 해주는 성교육
내 몸은 소중하니까!__보지-자지 이야기
올 어바웃 '자위'__자위에 관한 여러 가지 생각
폭력은 이제 그만!__자위행위를 둘러싼 법률 이야기
접기


책속에서



이에 따라 끔찍한 방법의 감독이 만연해집니다. 가령 기숙학교 내부에서는 수녀가 기상과 취침의 ‘절제’를 감독하고 낮에도 아이를 혼자 내버려두지 않았어요. 아이들은 침대의 열기와 습기를 피하고, 털이불이나 너무 많은 담요를 덮지 말 것을 권유받았으며, 여학생의 경우엔 승마나 재봉틀 작업까지 비판받았습니다. 화장실 문에 홈을 파서 화... 더보기
중국 감숙성(甘肅省)의 둔황(敦煌)에 있는, 당나라 때의 진흙 소조 「복숭아를 먹는 원숭이」가 있어요. 한 손으로는 복숭아를 받쳐 들었고, 한 손으로는 생식기를 어루만지고 있는 우스꽝스러운 형상입니다. 식욕과 성욕을 만족하는 원숭이의 얼굴은 매우 만족스럽고 즐거워 보입니다. 묘한 인상을 쳐다보고 있으면 꼭 삶의 칠정(七情:희로애락... 더보기
포르노가 남성을 폭력적으로 묘사하고 있고 여성을 몸 중심으로 지나치게 왜곡하여 다루고 있다는 것이 문제라는 인식에는 충분히 공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결과를 맹신하여 포르노가 모든 성적 폭력의 원인이므로 이를 전적으로 차단하고 위반시 국가가 강력한 형벌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논리에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범죄심리학자... 더보기
우리가 흔히 성교육이라 하면 성관계(섹스) 기술 등을 가르치는 것으로 오해하기 쉬우나 전혀 그렇지 않아요. 물론 성교육이라는 말도 중립적 개념이므로 매우 협소하고 편협하게 지칭하여 성관계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행복한 남녀관계, 부부관계 등을 위해서는 쾌감을 제때 함께 느낄 수 있는 지식과 기
술을 익히는 것이 정말 중요할 수도 있어요. 그러나 이렇게 성관계에만 치우치다 보면 단지 쾌락만 있다 사라질 뿐, 인간만이 느낄 수 있는 진정한 자유이자 행복의 요소인 ‘흘러넘치는’ 기쁨을 맛볼 수 없고, 나아가 일방의 쾌락이 타인에게 고통으로 점철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인간의 ‘성’에는 쾌락적인 측면 외에 다른 중요한 요소가 더불어 존재합니다. 바로 종족을 보존하려는 본능적인 생식 측면과 인간 특유의 정신적 연대 측면이죠. 즉 생식과 쾌락 및 연 대가 성의 3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 건강하고 균형 잡힌 사고를 하는 사람은 절대로 한쪽 면만을 과도하게 바라보지 않습니다. 결국 성교육은 하나의 요소에 불과한 ‘쾌락’에 속하는 성관계(섹스) 즉, 성기 중심이 아니라 위에서 말한 세 가지 온전한 성의 요소를 두루두루 교육시키는 전인격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대중문화 속의 성교육은 성관계, 성기 중심, 놀이.흥미 중심이 되기 쉬워요. 이것은 호기심 충족, 즉각적 쾌감, 스트레스 해소라는 여러 긍정적 측면(+)이 있지만, 왜곡된 지식과 지나친 몰입(중독)으로 자신의 행복한 미래를 계획하고 추구해나갈 수 있는 심적.육체적.경제적 밑바탕을 낭비하게 만드는 심각한 부정적 측면(-)도 촉발합니다. 반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에는 지나치게 금욕을 강요하는 등 인간의 행복한 삶에 꼭 필요한 요소인 놀이 측면을 무시한다는 문제(-)가 나타나고요. (……) 결국 제도권에서 행해지는 성교육의 플러스.마이너스와 대중문화에서의 플러스?마이너스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지가 성교육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_3부 <성(性)의 3요소> 중에서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박홍규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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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2년 경북 구미에서 태어나 영남대학교 법학과와 같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일본 오사카시립대학에서 법학 박사학 위를 받았다. 미국 하버드대학 법대·영국 노팅엄대학 법대·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연구하고, 일본 오사카대학·고베대학·리쓰메이칸대학에서 강의했다. 현재 영남대학교 명예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노동법을 전공한 진보적인 법학자로 전공뿐만 아니라 정보사회에서 절실히 필요한 인문·예술학의 부활을 꿈꾸며 왕성한 저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민주주의 법학연구회 회장을 지냈으며 전공인 노동법 외에 헌법과 사법 개혁에 관한 책을 썼다. 1... 더보기


최근작 : <혼돈의 시대, 리더의 길>,<인문학의 거짓말 두 번째 이야기>,<저항하는 지성, 고야> … 총 217종 (모두보기)

최재목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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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영남대 철학과 교수. 일본 츠쿠바筑波 대학원 문학석사·문학박사, 전공은 양명학·동아시아사상사. 한국양명학회장 역임. 『동아시아 양명학의 전개』 (일본·대만·중국·한국 판) 외 다수의 저서와 논문이 있다.


최근작 : <스무 살, 나답게 산다는 것>,<융합력, 정보의 주인되기>,<범부 김정설의 풍류·동학 그리고 동방학> … 총 61종 (모두보기)

김경천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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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했고, 인문대학 수석 졸업자로서 총장상을 받았다. 이후 영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법학을 공부했다. 우리나라에서 약자일 수밖에 없는 청소년 및 청년들의 생활과 진로에 관심이 많아 중등학교 교원 자격증 및 성 교육·성상담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한동안 성폭력 상담원 전문가 교육과정 강사로 일했다. 현재 서울시청 소속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작 : <맨 처음 성性 인문학>,<국제거래법 핸드북> … 총 3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우와, 대박~ 인문학 교수님과 변호사님이 성교육을 해주신대!!
동서양 자위의 사상사와 성에 얽힌 법률 이야기를 통해
‘맨 처음 성’을 흥미롭게 다룬 전인미답의 성 인문학 강의를 만나자!
우리나라 성교육의 현실은 매우 척박하다. 피상적인 이야기만 난무할 뿐 정확한 정보와 실용적인 측면은 거의 무시된다. 학교나 일반 성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지침서는 대개 시대 흐름과 무관한 이야기들이다. 초등학생에게나 통용될 법한 전근대적인 영상 보여주기나 아기가 탄생하게 되는 과정 등에 대한 교육만 이루어진다. 그 뿐인가? 정작 문제가 벌어졌을 때의 대응이나 후속 처리 역시 특별한 개인의 상황이나 인권을 무시한 천편일률적인 절차를 따른다. 일례로 청소년 미혼모의 경우 출산 후 학업을 계속하길 원해도 학교에서는 퇴학 처분만 내린다. 학교와 지역 사회가 합심하여 청소년의 미래를 도모하는 서구의 관리 체계와 비교하면 왜 이런 나라에 태어났는지 억울해지는 순간이다. 우리 사회는 그저 문제가 벌어지면 ‘사고’라 일컬으면서 모든 것을 ‘그냥 문제인 채’로 남겨둔다. 이것이 대한민국 성교육의 현주소다. 이 책의 출발점은 바로 이 지점이다. 가장 먼저 의문점을 제기한 사람은 김경천 변호사다. 그는 청소년들이 겪는 다양한 성 문제를 상담하고 현장에서 성교육을 진행하면서 책상 위에서 오가는 담론이 아니라 보다 유용한 성교육 지침서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고, 이에 공감한 인문학 교수 박홍규와 최재목 교수가 필력을 보태 탄생하게 되었다. 자위에 대한 무지와 오해를 풀어줄 필요가 있다는 저자 김경천의 주장에 기초한 이 책은 따라서 성 문제를 ‘동서양 자위의 사상사’로 먼저 접근했다는 점에서 가히 전인미답의 분야라 할 만하다. 즉, 우리 시대의 자위 문제를 정확하고 상세하게 고찰한 데 더하여 박홍규 교수가 서양의 사상사 내지 정신사 차원에서 자위 문제가 어떻게 다루어졌는지를 살피고(1부 <서양의 자위 사상사>), 동양철학 전공자인 최재목 교수가 동양 사상과 문화에서 드러나는 자위 문제를 고찰함으로써(2부 <동아시아 사상·문화에서 보는 ‘자위’>) 동서양 사상의 차원에서 자위 문제를 보다 심도 있고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을 특장으로 꼽을 수 있다. 3부 <자위와 법>은 이 책의 핵심이자 가장 유용한 부분으로 저자의 진지한 고뇌와 사색, 연구와 상담, 치유법 등을 만날 수 있다. 방향성이 없는 청소년 성교육 문제로 난관에 봉착한 교사들, 단체나 집단(군대, 수용소 등) 수용자들의 성교육을 지도하는 현장 활동가들, 신체적인 변화 때문에 갈등하고 고민하는 청소년들과 그들의 부모에게 이 책은 매우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다.

어색하지만 정확하게 짚어야 할 맨 처음 성(性)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와 함께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최초의 자위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면서 흔히 죄의식을 느낀다. 문제는 청소년들이 어느 누구로부터 자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 적도 없는데 그런 느낌을 갖는다는 것, 그리고 이러한 죄의식이 비단 사춘기 시절뿐만 아니라 성인이 된 후까지 제법 오래 지속된다는 점이다. 자위가 잘못된 것이고 수치스러운 짓이며 죄악이라고 명시적으로 배운 적이 없는데 왜 다들 그렇게 생각하는 것일까? 자위는 매우 평범한 현상이다. 인간의 신체 발달과 더불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것일 뿐, 심한 경우 죽음을 생각할 정도로 끔찍한 죄악이 아니다. 그런데 오늘의 10대들은 예전보다 훨씬 쉽고 간단하고 빠르게 자위를 비롯한 성 관련 정보들을 얻는 과정에서 대개 잘못된 설명이나 근거 없는 정보들을 만나고, 거기서 심한 죄책감을 느낀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맨 처음 만나는 성(性)인 자위 문제 때문에 어떤 수치심이나 혐오감, 혹은 죄의식을 느껴서는 안 된다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따라서 자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함께 긍정적인 면은 받아들이고 부정적인 면은 극소화하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발달과정에 건강하게 참여하게 될 것이다.

성교육을 왜 하필 ‘자위’로 접근하지?
자위는 결코 특별한 것이 아니다.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듯이 자위는 영웅호걸이든 일반 서민이든 남녀노소 누구나에게 가능하다.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고 자신의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는 방편으로 권장할 만한 것이다. 사실 성욕과 식욕은 가장 평범하며 보편적인 인간의 욕망이다. 이 두 가지를 빼고 삶을 논하기 힘들다. 인간을 이야기하기도 어렵다. 결국 자위의 문제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라는 본질에 가 닿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자위는 인간이라는 존재의 핵심에 자리한 ‘욕망’ 문제를 이해하는 지평에서 논의되어야 마땅하다. 건강을 유지하고, 품위 있는 삶을 지속하는 한도 내에서 자율적으로 자신을 힐링하며 관리하는 방법으로 논의되어야 한다. 과도한 간섭, 억압과 은폐, 금기는 결국 왜곡, 변태, 음성화를 낳을 뿐이다. 또한 교육의 현장에서도 자위를 비롯한 성 문제는 균형감 있고 융통성 있게 더욱 자신감을 갖고 논의되어야 한다. 남녀노소의 평등한 생리적 욕구인 자위를 윤리도덕이나 아카데미즘의 질서유지 차원에서 애매하게, 계륵(鷄肋)처럼 불편한 시선으로 취급되는 한 성교육은 주먹구구식으로, 형식적으로, 겉돌 수밖에 없을 테니까!

‘맨 처음 성性 인문학’, 이렇게 읽자
이 책은 공동 저자 김경천이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것을 축하하는 자리에서 기획되었다. 그는 청소년 성 문제를 다루며 성교육을 진행해온 활동가이자 변호사로서 그동안 현장에서 알게 된 자위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았고 자위에 대한 무지와 오해를 풀어줄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였는데, 이에 인문학자인 박홍규 교수와 최재목 교수가 이 문제를 동서양의 사상사 혹은 정신사척 차원에서 보다 면밀하게 접근해보자고 제안한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서양의 사상사와 정신사 차원에서 자위 문제가 어떻게 다루어졌는지를 살피는 1부 <서양의 자위 사상사>, 동양사상과 문화에서 드러나는 자위 문제를 고찰한 2부 <동아시아 사상·문화에서 보는 ‘자위’>, 현장에서 얻은 성 상담 경험과 성교육의 필요성을 법률과 연관시켜 설명한 3부 <자위와 법>으로 구성되었다. 1부는 서양 사상사에 자주 이름을 올리는 사상가들의 자위 커밍아웃과 성 문제의 인식이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를 다룬다. 2부는 동양의 사상사에서 본 자위 문제이다. 특히 이 부분은 자료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어서 집필하는 데 많은 노력과 열정이 수반되었다. 3부는 현장 활동가나 교사, 학부모들에게 가장 유용한 부분으로 법률과 관련된 각종 성 관련 지식들을 망라했다. 인문사회과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성찰을 바탕으로 청소년과 일반인의 자위 문제 및 성 문제를 보다 심도 있고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구성한 이 책은 독자들에게 사색의 기회를 부여할 것이다.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