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01

잃어버린 유토피아를 찾아서

잃어버린 유토피아를 찾아서
잃어버린 유토피아를 찾아서
도미타 윤생
2009/10/2

「내일을 먹는 벌레」에 │ 1  2 │ 다음 페이지

본 연재를 처음 읽는 사람에게 : 선행 불투명한 시대를 IT 엔지니어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 것일까요? 그것을 배우는 한 가지 방법으로 우리는 IT 업계에서 활약해온 사람들의 위업을 아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연재에서는, 일본의 PC 업계 여명기에 활약한 다양한 히어로를 거론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만지는 기회가 적은 일본의 IT 업계의 역사를 알고, 보다 자랑을 가지고 일에 임하는 일조로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편집부)
본 연재는 「PC 창세기」의 저자인 도미타 윤생씨의 허가를 얻어 공개하고 있습니다. 「푸른 하늘 문고」판의 텍스트 파일 (2003년 1월 16일 최종 갱신)이 저본입니다. 「푸른 하늘 문고 수록 파일의 취급 기준」에 준거해, 표기의 일부를 @IT의 교정 룰에 따라 고치고 있습니다. 예)전각 영숫자⇒반각 영숫자, 컴퓨터⇒컴퓨터 등
 1972(쇼와 47)년 가을, 다케시가 경찰 학교를 계속하는 것을 헤매기 시작했을 무렵, 중국 연구자로 와세다 대학 교수의 니지마 아츠시는 마음의 벌레에 응해, 어느 결의를 굳히고 있었다.

 11월 20일자 매일 신문은 “중국 연구의 신지마 교수/갑작스러운 전신/조대를 떠나 '야마기시회'에”의 표제로 그의 결의를 이렇게 전하고 있다.

 「린치 사건으로 흔들리는 와세다대학에서, 정경학부의 신지마 준라 교수(44)=도쿄 스기나미구 에이후쿠 4의 12의 18=이, 이렇게 갑자기 사표를 냈다.라고 해도 가죽 말파 소동과는 관계없다. 의 중국 연구자로 알려진 이 교수는 미에현에 본부가 있는 '야마기시회'로 가서 '공동 생활 실천 속에서 중국 연구를 계속한다'고 한다.

 1928(쇼와 3)년, 중화민국의 정치가, 장작 霖가 일본의 관동군에 의해 폭살된 해, 니지마 아츠시는 태어났다. 중학 시대부터 중국에 흥미를 갖기 시작해, 그 후 일관해서 중국 연구자로서의 길을 계속 걸었다.

 신지마에게 중국이란 희망의 대명사였던 것 같다.

 "나에게 중국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내 유토피아였다. 루신과 모택동을 연결하는 혁명의 사상에 휩쓸려 10억에 달하는 인간들이 인류의 미래의 사회를 갖고, 거인의 발걸음 처럼 아연하고 있다. 지상에 존재하는 이상사회라면, 넉넉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국에서 1966년 5월 문화대혁명이 시작된다. 니지마는 어디까지나 중국에서 시작된 이 새로운 혁명을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지키면서도 '거인의 발걸음처럼 끓어오르는' 중국에서 왜 그때 새로운 혁명이 요구되는지 고민하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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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마기시에서는 어떠한 의사 결정이 필요할 때 열리는 토론회를 연루회라고 부른다. 의견이 다를 때는 전원의 의견이 일치할 때까지 철저히 토론이 계속된다. 하지만 만약 연루회가 단순한 토론회이라면 어디까지 논의를 계속한 곳에서 전원의 의사의 일치 등 그렇게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회의와도 협의라고도 부르지 않고 연주회라고 부른다――.

 거기에는, 은행에 「방」의 글자를 맞춘 것과 같은, 의사를 정리해 가는 작업에 대한 검증이 담겨져 있다.

 연루회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면서 동시에 그 의견을 상대화하는 기능이 일하고 있다. 야마기시의 사람은, 그러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한 개인의 태도를 「영위에 선다」라고 표현한다.

 스스로의 의견에 무의식적으로 다양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들어올 가능성을 자각하고, 모든 전제를 일단 선반으로 하여 스스로도 다시 조사한다. 그러한 주장하면서 그 자체를 상대화해 나가는 '영위에 서다'는 태도를 받아들임으로써 연루회는 전원의 의견의 일치를 실현하려고 한다.

 행동의 규범이 되어 기준을 고정화해 버리는 것이 아니라, 끊이지 않는 연루에 의해 그 시점 시점에서의 최선의 길을 찾아내려고 하는 의사를, 야마기시에서는 무고정·전진이라는 말로 나타낸다.

 야마기시즘과 처음 만나는 사람을 위해 마련된 특별연주회, 그것이 야마기시즘특별강습연루회, 특강이다.

 특강에서는 8일간의 합숙 생활을 통한 연속적인 연루에 의해, 지금까지의 자신을 다시 조사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매일 테마를 바꾸고 다양한 각도에서 다시 조사해 본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의 전제가 되어 있던 생각도 걸리지 않는 무의식의 존재를 알아차리는 곳, 그것이 특강이다.

 제1회의 특강 개최는, 1956(쇼와 31)년 1월 12일부터. 야마기시즘 보급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밝혀짐에 따라, 야마기시회는 한층 더 양계로부터 세계혁명의 쪽으로 활동의 목적을 시프트시켜 나간다.

 야마기시즘에 근거한 이상 사회의 실현, 그 목적에 접근하기 위해 이상 사회의 히나형이 되는 것을 만들어, 거기서 야마기시에서 말하는 일체 생활이라는 이름의 이상적 생활을 보내는 것을 시도해 본다.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특강에 보내, 야마기시즘을 만나게 한다.

 특강에 의해 야마기시즘을 만난 사람은 회원이 된다.

 야마기시회에서 말하는 정회원이란 「절대로 화가 나지 않는 사람」이다. 화를 내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화가 나지 않는 사람--. 분노에 의해 자기를 절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자신을 상대화하는, 요컨대 연루의 태도가 몸에 붙어 있는 사람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회원에는 정회원 이외에 또 하나의 준회원이 있다. 준회원이란 “화내지 않고 연마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그것이 아직 충분히는 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 회원의 자격에 대해서도 뭔가 심사와 같은 것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자격이라기 보다는 항상 자기점검을 해 나가기 위한 일종의 기준으로 이해해야 할까.

 그리고 야마기시회의 회원은, 크게 나누면 이근의 길로부터 야마기시즘에 의한 이상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하나는 현재 있는 사회 속의 길이다. 학교에 다니거나 회사에서 일하는 등 기존 조직, 기존 사회 속에서 Z혁명을 목표로 한다. 우선 조직되어 사회적인 직접적인 변혁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내부에 혁명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야마기시즘에 대한 찬동자를 만들어 간다. 그리고 기존의 사회 속에 있는 회원은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특강에 보내도록 노력하고, 야마기시즘에 의한 개인의 변혁을 연쇄 반응적으로 일으켜 가는 것으로, 실체적으로 조직, 사회를 변혁해 버립니다 하려고 하는 길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기존 사회에서의 생활에서 벗어나 야마기시즘 사회의 모델을 만들어 즉시 일체생활을 시작하려고 하는 길이다. 이러한 모델을 야마기시회에서는 야마기시즘을 실제로 표현한다는 의미와 이상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실험을 한다는 의미를 담아 '실현지'라고 부른다.

 "좋았어, 너도 가보니"

 8일간의 특강을 마친 요코는 특강 체험을 세세하게 말하려고 하지 않았다. 다만 「어쨌든 가 보는 것이 좋다」라고 타케시에게 권하는 입만에는, 평소의 담담한 말투에는 없는 힘이 담겨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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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특강을 받았습니다. 특강의 내용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말씀드리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는 5월 1일의 1주일로, 그냥 계절은 좋고, 나는 푹신푹신이라 기분이 좋았습니다.내가 생각한 것은 2개 있었습니다.하나는, 어떤 사람이라도 사이좋게 될 수 있다 54명의 처음 만난 남녀노소의 수강생과 돌보는 담당자에게, 나는 전례 없는 친애의 정을 기억한, 이것이 하나입니다.다른 하나는, 어떠한 문제라도――제가 그 때 많은 퀘션 마크를 들고 있던 것은 이미 말했지만, 그 어떤 문제도 자신만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혹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모두의 앞에 「풀어 놓는다」, 말한다는 의미의 「말한다 '이 아니라, 놓는다는 의미의 '방해'입니다만, 놓아서 해결된다는 계시와 같습니다. , 어떤 대답이라도 들을 수 있는, 뭐 말로 해 버리면 이런 것이 되는 것일까요――」

 특강을 체험한 달 말, 니지마는 "히로이 의미에서의 해방 운동에 종사하고 있다" 여성의 예술가, M으로부터, 갑작스런 전화를 받았다. 그녀는 역사학자로서의 신지마에 “조선전쟁은 북이 일어났는지, 남이 일어났는가”라고 물어왔다. M은 절실히 그 대답을 원했습니다.

 예전 일본 식민지 만주에서 소녀시대를 보낸 M에는 조선인 동급생도 많았다. 일본의 패전 후에도 그녀들과의 문통을 계속하고 있던 M은, 신지마에게 전화를 걸기 얼마 전에 한국을 방문해, 구 친구들과의 재회를 기뻐했다. 이야기는 끊임없이 이어졌지만, 화제가 조선전쟁이 되면 대화가 미묘하게 달라지는 것을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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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은 운동의 동료가 모두 그랬던 것처럼 조선전쟁은 미국제국주의와 이승만 정권이 일으킨 것이라고 믿고 의심하지 않았다. 그 M의 발언에, 한국의 낡은 친구는 희미해졌다. 그녀들에게 있어서, 조선전쟁이란 북의 침략에 의해서 일어난 것에 다름없었다. 귀국한 M은 한국에서 보고 들은 것을 한 잡지에 썼고, 그 중 '조선전쟁은 도대체 누가 일어났는가'라고 스스로의 흔들림을 그대로 토로했다.

 이 문장에 이번에는 일본의 옛 친구들이 희연해져 M은 그들의 비판을 받았다.

 신지마의 중국은 M의 조선이었다.

 니지마는 M에게 자신의 중국을 '방'했다.

 “나도, M씨도, 10년 20년과 일본 제국주의의 아시아 침략, 아시아 식민지 지배라고 하는 패배를 짊어지려고 하고, 그 죄악감은 좌익 이데올로기로 배화되어, 추의 반대측에, 그만큼 큰 유토피아를, 중화인민공화국이 되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나름대로 하고 있었군요.M씨도, 나도, 그 유토피아가, 실은 전혀 환상임을, 그 밤에 확인했습니다. 는, 그 유토피아를 믿는 것이, 죄가 붙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그것을 그것을 사람에게도 강제하고 있던, 그 틀림없음을 깨달았습니다.――」

 자신 혼자서는 풀 수 없는 중국을 '방'해 나가는 작업 속에서, 신지마의 중국인 친구는 그를 중국에서 '해'했다. 중국이 유토피아인지 아닌지를 논하거나 중국에 어떻게 하고 싶다고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을 어떻게 하는지, 자기를 어떻게 하는가 하는 길을 진행할 것을 시사한 것이다.

 유토피아를 밖으로 구하는 것이 아니라, 안으로 구한다. 그렇다면 내부 유토피아를 찾는다면 그렇게하기 위해 무엇을해야합니까?

 니지마에 그 질문이 붙어 있었다.

 1972(쇼와 47)년 1월, 신지마가 특강을 체험하고 나서 8개월째, 딸이 그에게 힌트를 주었다.

 중학 진학을 앞둔 신지마의 장녀는 이미 공부를 밀어붙이는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싫다고 그에게 호소하고 영국에 있는 여름 힐 스쿨이라는 이름의 기숙 학교에 가게 해달라고 부탁한 것이다. 거기에서는 아이를 규칙이나 제도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한사람 한사람의 아이에게 학교가 맞추어 가는 것이라고 한다. 아이가 원하지 않는다면 수업에 나갈 필요가 없습니다.

 장녀는 이 학교의 창립자의 저서를 몇 권 신지마에 건네주었다.

 그해 5월, 장녀는 1명 영국으로 여행을 떠났다. 딸의 출발 직후, 신지마는 내면의 유토피아를 요구하기 위한 과제를 잡았다. 장녀가 입학을 희망한 여름 힐 스쿨의 일본판을 만든다. 아이의 창조성을 키우는 자유로운 배움의 장소를 일본의 농촌에 만들어, 딸도 아들도 거기에 넣는다. 처음에는 학생, 2, 3명부터 시작해, 어느 쪽은 인원수를 늘리자.

 니지마는 그 배움의 장소를 행복학원이라고 명명했다.

 그리고 행복학원 창립을 위해 야마기시회와 맺는 것을 생각했다.

 각지에 있는 야마기시회의 거점에서 공동 생활에 들어가려고 하는 사람은, 자신의 몸도 포함한 전 재산을 야마기시에 「방」하고, 지갑 1개의 일체 생활을 보낸다. 사전의 교환으로 구체적으로 야마기시회와 잇는 길을 모색하고 있던 니지마는 공동 작업 실현의 가능성을 잡고, 스스로를 야마기시회에 「방」하고, 야마기시 안에서의 행복 학원 설립을 결의했기 때문에 있다.

 1972(쇼와 47)년 12월 27일, 미에현 아야마군 이가마치의 가스가산에서의 일체 생활에, 신지마는 들어갔다. 당분간은 전국에서 행복학원 설립을 위한 호소를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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