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원불교는 치킨 먹어도 됨 – Posts | Facebook원불교는 치킨 먹어도 됨1t2S ASeupgotnnseasuougst lroc2la019edog ·
https://www.yna.co.kr/view/AKR20190811040100005?input=1179m"왜 결혼은 남자교무님만 가능해요?"라는 질문을 이제 더 이상 받지 않게 된 것을 환영하면서 몇 가지 악플들(?)에 대한 답변 요약
.
- 원불교에서 여성교무님의 결혼을 공식적으로 금지한 적 없음. 오히려 원불교 초창기에는 애들 데리고 활동하신 분들도 많이 계심. '104년 만에 허용'이라는 말은 잘못된 표현.
.
- 옛날엔 시집가면 자유가 없고 남편이 시키는 대로 해야 했음. 성직자 이전에 여성이 직업에 종사하는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던 시절임. 그래서 여성교무들이 자발적으로 독신서약을 내세운 것이 시초임. 당시에는 남녀차별이 아닌 여성해방의 일환으로 평가받음. 그러다 보니 여성교무=독신 공식이 굳어졌는데 시대 변화를 감안해서 그 전통을 폐지한 것 뿐임. 남자도 여자도 독신서약은 개인의 선택.
.
- 성직자의 남녀평등 문제가 원불교에서만 이슈가 되는 것은 당연함. 여성에게 남성과 동등한 성직자 자격을 부여한 것 자체가 원불교가 최초이기 때문. 여성신부는 존재하지 않고, 여성스님(비구니)도 남성스님보다 지위가 낮음. 여성목사는 가능하긴 한데 비율이 높지 않음.
.
- 원불교는 시스템적으로 가족 세습이 절대 불가능함. 세습은 커녕 한 교무님이 한 교당에 오래 머무르기도 어려움. 교당의 주인은 교도들임..
- 결혼하고 사회생활하는 사람은 제대로 수행할 수 없으니 신뢰가 가지 않는다면 산 속에 절을 찾아가면 됨. 원불교는 생활 속에서 누구나 불법을 실천할 수 있게 하고자 만들어진 종교임. 교무님께 연애상담 받으면 꿀잼.
Comments
아 여자교무님은 결혼 못하는거 첨알았네요 ㄷㄷ물론 공식은 아니더라도 ㅎ 한 10년된거같은데.. 결혼하셔서 동래교당 떠나신 박대원 교무님이 생각납니다 ㅎㅎ그땐 초딩이었는데 지금 생각해봐도 정말 좋으신분이셨거든요.
왜 교무님들은 돈을 안벌어요? 그게 원래 원불교 마인드인가요?
Author 원불교는 치킨 먹어도 됨
아니요 왜 경제적인 수익 활동을 안하냐는 질문이에요. 교무님도 직업 으로 분류하는데 현실적으로 수익을 내는 역할은 하지 않고 있는게 사실인것 같아서요.
Author 기관에서 근무하시는 경우 수익사업을 하시는 경우도 많고 해외교당운영이 어려워서 투잡뛰는 경우도 있고.. 케바케긴 한데 대부분은 말씀하신대로죠. 현실은 교당에서 본업만 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근데 다른종교들도 마찬가지아닐까요?
원불교는 치킨 먹어도 됨
다른종교랑 비교하는건 맞지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원불교는 원불교니까요. 오히려 다른종교와 비교하는것 자체가 원불교를 깍아내리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조재완
교무님들 바쁩니다. 그것이 경제활동입니다.
참고로 휴가내셔서 교무 체험 한번 하세요.
Moon Su Cha
교무님 나름아닐까요. 제가 이야기하는 논점을 잘 이해 못하신것 같습니다. 참고로 예비교무 체험 정도는 해봤습니다만.
Jae Wan Cho
제가 알기로는 기초적인 월급은 나온다고 아는데, 아닌가요? 그마저도 헌금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시라고.. 그러다보니 정토회분들의 노고가 어마어마하시죠.
조재완
돈을 안 버는게 아니라, 그래도 자신을 조금 희생해서라도 공중을 위해 사는게 전무출신 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원불교인들의 서원은 성불제중이고, 성불제중하는데는 재가출가 구분이나 차별이 없으니, 조금 넉넉한 수익활동을 원하는 사람은 재가로써 열심히 신앙수행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권성일
그럼 종법사는 왜 꼭 출가자가 해야하는거죠? 재가는 종법사가 될수 없는건 왜죠?
조재완
제2조(후보추천) ①종 법사 후보는 법계 원정사 이상, 연령 74세 이하인 이를 대상으로 정수위단에서 무기명 비밀투표로 추천한다. ②종법사 후보는 정수위단 정수의 5분의 1이상 득표자로 한다.
교헌 한번 봤는데, 못 한다는 내용은 없어요. 다만 아직 없었을 뿐인 것 같아요.
권성일
정수위단 자체를 재가가 못하는거 아닌가요
권성일
맞네요 그럼 재가에서 종법사가 나오는 날을 기대해볼수 있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