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24

퀘이커 영성 연구 :: 정지석, 기초학문자료센터

퀘이커 영성 연구 :: 기초학문자료센터
퀘이커 영성 연구  정지석
Researchers have entered the information directly to the NRF of Korea research support system

Program 학문후속세대양성_시간강사(인문사회) [지원년도 신청 요강 보기 ]
Project Number 2011-35C-A00282
Year(selected) 2011 Year
Research period 1 Year (2011년 09월 01일 ~ 2012년 08월 31일)
chief of research 정지석 [ NRF 인문사회 연구책임 1회 수행 / 학술논문 2편 게재 / 총 피인용 2회 ]
Executing Organization 성공회대학교
the present condition of Project 종료

Research Summary
Goal
1. 연구의 주제 및 내용
이 연구는 서구 기독교 신앙 전통 안에서 독특한 영성을 발전시켜 온 퀘이커 영성에 관한 것이다. 퀘이커 운동은 영국의 종교 개혁 운동으로 평가되는 청교도 혁명 진영 안에서 종교적 좌파라고 불릴만큼 급진적인 영적 개혁을 추구했다. 퀘이커는 사회개혁 운동에도 적극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서 급진적인 영적 체험 신앙에 기반한 사회 개혁 운동이라는 독특한 종교적 영성을 형성했다.

이렇게 개인적 영적 체험과 사회적 책임 윤리가 일치된 영성은 서구 기독교의 이원론적 신앙과는 상당히 구별되는 것이다. 서구 기독교의 전래를 받은 한국 기독교는 몸과 영, 세속과 성스러움, 정치와 신앙, 국가와 교회라는 이원론적 신앙에 익숙해 짐으로서 사회적 책임윤리를 동반하는 성숙한 신앙 형성에서 실패했다. 반면에 퀘이커 영성은 개인의 영적 체험과 사회적 실천을 반드시 일치하여 본다. 퀘이커는 사회적 실천을 결여한 영적 체험의 신앙은 미신적 신앙이라고 단언한다. 신적 존재와의 직접적인 만남을 추구하는 신비주의 신앙 체험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사회적 책임 윤리를 실천하는 퀘이커 영성은 '윤리적 신비주의(Ethical Mysticism)'으로 표현된다. 이 연구는 퀘이커의 윤리적 신비주의 영성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그럼으로서 현대 사회 속에서 종교의 본질적 역할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퀘이커리즘은 영국과 미국에서는 종교학과 신학뿐 아니라 영문학, 역사학, 정치학, 종교사회학 분야에서 많이 연구되고 있는 반면에 한국 종교학계에서는 잘 다뤄지지 않은 분야이다. 최근에 신학 분야에서도 마이스터 에크하르트등과 같은 신비주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다. 이것은 신비주의 영성과 사회 정의와 평화 운동과의 관계성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다. 한국 종교 사상가로서 유영모, 함석헌의 사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도 이런 문제의식과 무관하지 않다고 나는 본다. 특히 함석헌은 서구 기독교 가운데 퀘이커리즘에 깊은 관심을 갖고 공부했다. 20세기 미국의 대표적 퀘이커 학자인 하워드 브린톤(Howard Brinton)의 “퀘이커 300년”를 번역하여 소개했으며, 미국과 영국의 퀘이커 교육기관인 펜들힐과 우드부룩에서 몇 학기 동안 머물면서 퀘이커리즘을 공부했다. 그러므로 퀘이커 영성을 연구하는 일은 함석헌의 사상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학문적 기초를 제공하는 일이 될 것이다.

퀘이커리즘은 서구 기독교 전통 중에서는 소종파로 분류된다. 소종파 운동은 제도권 종교, 특히 기독교가 영적 위기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는 다시 연구되고 깊이 이해되어야 할 분야이다. 독일의 종교 사학자인 트렐취(Ernst Troeltsch)는 그의 교회사 연구를 통해 카토릭 교회와 개신 교회가 제도화 형식화에 따른 신앙의 위기를 겪을 때, 영적 개혁의 원천으로서 소 종파 교회의 의미를 적극적으로 평가한다. 나는 트렐취의 관찰이 오늘 한국교회 상황에서도 타당성을 갖는 것이라 본다. 그러므로 퀘이커리즘의 연구는 한국 교회의 영적 개혁에 기여하는 것이 될 것이다.

이 연구는 퀘이커 영성을 침묵 예배에 초점을 맞춰 다룬다. 침묵 예배는 기독교 전통 안에서 매우 독특한 예배이다. 일반 종교와 교회가 점차 세속화되고 제도화 되면서 종교적 영성 또한 제도화의 길을 걸은 것과는 달리 퀘이커리즘은 영적 체험의 원초성을 보존하고자 노력했다. 제도를 최소화시키는 노력이 침묵 예배의 형태이며, 이런 관점에서 이 연구는 침묵 예배의 영적 차원과 의미를 밝혀보고자 할 것이다.

퀘이커 영성 가운데 특별한 것은 평화의 영성이다. 퀘이커는 영미권에서 평화의 대명사로서 일컬어진다. 세계 분쟁과 갈등이 일어난 곳에는 퀘이커들이 거의 들어가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퀘이커들은 평화 운동에 깊이 투신하고 있다. 왜 퀘이커들은 평화 운동에 헌신적으로 투신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퀘이커 평화 영성이란 관점에서 찾아질 것이다.

요약하면, 이 연구는 퀘이커 영성을 개인적 체험 신앙과 사회 개혁적 실천의 종합이라는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며, 그 주요 연구 내용은 퀘이커 침묵 예배와 평화의 영성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다.
Expectation Effectiveness
연구결과의 교육적 기대 효과

1. 교육적 가치
퀘이커 영성 연구는 종교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성찰을 할 수 있는 교육적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 교육적 가치는 다음 세가지로 설명된다.

(1) 이 연구는 종교의 평화적 기능을 교육할 수 있는 가치를 갖는다.
종교는 평화를 전파하지만, 인간 역사 속에서 종교간에 갈등과 분쟁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21세기에 들어선 세계는 종교 전쟁이라고 할 수 있는 시대에 들어와 있다. 9.11 테러 사건은 서구 기독교 진영과 이슬람 진영의 종교 갈등으로 설명된다. 우리 한국 사회는 다종교 사회이다. 종교간의 갈등의 가능성은 잠복해 있다. 그러므로 종교의 평화 영성을 강조하고 교육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인문학적 교육의 과제이다. 퀘이커 평화 영성은 이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모델을 제시한다.

(2) 이 연구는 종교적 신앙에 대한 합리적 사유 능력을 증진 시키는데 기여한다.
인간은 종교적 존재이다. 신앙은 인간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도 하지만, 맹목적인 열광주의 신앙은 개인의 삶 뿐 만 아니라 사회 공동체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므로 주관적인 종교적 체험에 대한 객관적 사유 능력을 증진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 점에서 퀘이커 영성 연구는 종교 신앙에 대한 합리적이고 성찰적인 길을 교육하는데 좋은 모델을 제시해 준다.

(3) 사회 행동에 윤리적 기초를 제공한다.
종교는 개인의 삶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것일 뿐 아니라, 사회 윤리적 행동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교육과정이다. 오늘 우리 시대의 종교는 과연 어떤 모습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비판적 판단력을 길러주는 것은 종교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다. 퀘이커 영성 연구는 이 점에서 하나의 준거점을 제시한다. 퀘이커들은 사회 윤리적 태도를 중시한다. 그 기본 정신은 사회적 선을 추구하며, 공동체의 평화를 지향한다. 이런 점에서 이 연구 결과는 내적 성찰에 근거한 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는 사회 교육의 좋은 자료를 제공한다.

2. 연구 결과의 교육 커리큘럼의 가능성과 적용 영역
퀘이커 영성 연구의 결과는 종교와 사회 교육, 신학 교육 그리고 교양 과정 교육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다. 최근 전문 과정으로서 새로이 부각되는 영성교육과 평화교육의 자료가 될 수 있다.

(1) 종교와 사회 교육 커리큘럼으로서의 의미
종교 교육은 사회 교육의 관점에서 시도되어야 한다. 퀘이커 영성 연구 자료는 종교의 사회적 역할에서, 그리고 사회의 종교적 성찰 능력을 키움에 있어서 매우 적절한 사례를 제공한다. 종교는 사회와 건강한 긴장 관계를 가짐으로서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있다. 사회 교육은 종교의 초월적 영성에 기반할 때 국가주의로 빠지는 일방적 이데올로기 교육에서 탈피할 수 있다. 이것이 종교 교육과 사회 교육이 함께 가야하는 이유이다. 퀘이커 영성은 이 점에서 좋은 교육적 사례를 제공한다.

(2) 신학교육 커리큘럼으로서의 의미
한국의 신학교육 커리큘럼은 교회 성직자로서 전문인은 양성할 수 있을지 몰라도 사회와 소통하는 능력 양성은 빈곤하다. 한국 개신교의 종교적 배타성의 문제는 더욱 심각한 문제이다. 이것은 교리 중심의 배타적인 신학교육의 산물이다. 신학 교육은 영성적 접근을 강조해야 할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 퀘이커 영성은 기독교 본질적 신앙을 추구하는 영성이므로 진보, 보수 신학을 막론하고 수용될수 있다. 이 점에서 퀘이커의 영성은 신학 교육 커리큘럼에서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3) 교양 과정 커리큘럼으로서의 의미
퀘이커 영성은 종교적 영성과 함께 평화적 영성을 깊이 간직한 것이므로 대학생들의 교양 과정으로 교육하기에 매우 적절한 것이다. 나는 대학생 교양 교육의 필수 커리큘럼으로서 평화교육을 강조하고 싶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중고등 학생 시절 치열한 경쟁 교육의 억압적 환경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인성과 사회적 태도에서 매우 거칠고 폭력에 민감하다. 그러므로 대학의 교양과정에서 평화교육은 해독제 역할을 할 수 있다. 평화 교육은 유네스코(UNESCO)에서도 권장하듯이 인간의 마음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이 점에서 퀘이커 평화 영성은 평화 교육의 핵심적 내용이 될 수 있다.
Summary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차와 내용으로 수행된다.

<목차>
I. 서론
II. 침묵의 영성
II.1. 침묵 예배
II.2. 침묵의 성례전
III.3. 침묵의 영성과 문화

III. 퀘이커 평화 영성
III.1. 신앙과 실천
III.2. 윤리적 신비주의
III.3. 화해자와 예언자

IV. 결론

====

I. 서론
서론에서는 퀘이커리즘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간략하게 소개될 것이다.

II. 침묵의 영성
퀘이커리즘을 특징짓는 것은 침묵의 영성이다. 퀘이커 침묵 영성은 침묵 예배, 침묵의 성례전, 침묵 영성과 문화라는 세 소주제로 다뤄진다.

II.1. 침묵 예배
퀘이커 침묵 예배는 예전과 설교자를 갖지 않는 비형식의 독특한 예배양식으로 정통 퀘이커리즘의 주요 특징이다. 침묵 예배는 경험적 자료를 요청한다. 나는 퀘이커 침묵 예배에 참석한 경험을 토대로 저술 할 계획이다. 영성 신학자인 바클레이는 이 침묵 속의 기다림을 외적 예식과 종교 의식에서 만족할 수 없는 사람들이 주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퀘이커들의 침묵 예배는 초기 퀘이커리즘부터 취해 온 것으로서 씨커들의 영적 체험 방식에서 온 것이다.

퀘이커 침묵 영성은 제도와 교리같은 외적 신앙 체제보다 내적 영성 체험을 중시하는 태도이다. 이것은 교회의 외적 성장이나 교리의 신봉같은 가시적인 모습에서 신앙의 척도를 재려하는 한국교회 신앙 문화에 새로운 성찰점을 준다는 관점에서 연구되고 저술 될 것이다.

II.2. 침묵의 성례전
퀘이커는 기존 교회가 하는 세례와 성만찬을 하지 않는다. 이런 태도는 퀘이커리즘이 정통 기독교에 속하는가 하는 의문을 불러 일으키는 요인 가운데 하나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퀘이커는 성례전을 부인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신들이 성례전의 본질을 구현한다고 주장한다. 성례전에 대한 태도에서 우리는 퀘이커의 종말론 신앙과 일반 정통 교회의 종말론 신앙의 차이를 발견하게 된다. 퀘이커리즘의 현재적 종말론 신앙은 퀘이커 영성의 주요한 차원을 밝혀준다.

II.3. 침묵 영성과 문화
퀘이커의 삶의 문화는 침묵의 영성이 낳은 삶의 결실이다. 침묵의 삶의 문화는 조용한 삶을 의미한다기 보다는 모든 개인을 존중하는 문화를 의미한다. 이것은 퀘이커 공동체의 만장일치제 문화에서 잘 설명된다.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하는 삶의 문화는 개인 상호간의 존중, 소수자의 의견 중시라는 공동체 생활 문화를 낳았다. 침묵의 영성이 낳은 퀘이커리즘의 문화는 오늘 우리 사회 현실에서 매우 유용한 공동체 문화의 모델이 된다.

III. 퀘이커 평화 영성
퀘이커 평화 영성은 신앙과 실천, 윤리적 신비주의, 화해자와 예언자의 관점에서 탐구된다.

III.1. 신앙과 실천
퀘이커리즘의 평화 신학은 20세기 이래 평화주의 신앙을 역사적 상황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대안적 평화주의(Alternative Pacifism) 사상을 발전시켰고, 부정적 반대의 입장이 아닌 적극적 참여를 통한 건설적 평화주의(Constructive Pacifism) 입장을 발전시켜 왔다. 퀘이커리즘의 역사 참여적 실천적 평화주의는 기독교 평화주의(Christian Pacifism)의 새로운 논의의 장을 열어준다. 나는 퀘이커의 실천적 평화주의의 사회 평화운동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주목하며 저술할 계획이며, 이 연구는 교조주의와 탈사회, 비역사주의로 평화주의를 이해해 온 고정관념을 교정할 것이다.

III.2. 윤리적 신비주의
퀘이커의 평화 영성은 그들의 영적 체험에 기반한 평화적 실천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 영성은 기본적으로 윤리적 신비주의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다. 퀘이커들은 사회적 책임 윤리의 핵심 사상으로서 평화를 강조해 왔다. 이들은 어떤 조건과 목적을 위해서도 물리적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평화주의 영성을 초기 퀘이커리즘에서부터 선언하고 지켜왔다. 20세기 와서 퀘이커들은 사회 정의를 실현함에 있어 비폭력 저항의 영성을 발전시켜왔다. 간디의 비폭력주의는 퀘이커 평화주의 영성의 현대적 표현이라 할 수 있다.

III.3. 화해자와 예언자
퀘이커의 평화 운동은 갈등을 중재하는 화해자의 역할과 사회 개혁을 추진하고 전쟁에 반대하여 권력에 진리를 증언하는 에언자적 면모를 갖는다. 퀘이커들은 갈등의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길로서 갈등 해결 방법론을 발전시켜 왔다. 또한 국가 권력의 전쟁 행위에 맞서 양심적 병역거부, 구호봉사 활동, 비폭력 저항 행동, 군사비 납세 거부운동, 평화로비 활동, UN 설립운동과 개혁운동등을 수행해 왔다.

Korean Keyword
퀘이커 평화 영성,개인 존중의 공동체 문화,평화주의 신앙,비폭력주의,간디,화해자와 예언자,마에스트 엑카르트,유영모,사회 개혁,종교개혁,급진적 영성주의,침묵의 문화,현재적 종말론,침묵의 성례전,퀘이커 침묵과 불교 선,조지 폭스,루퍼스 존스,신앙과 실천,보편주의 빛,속의 빛과 소리,하나님과의 직접 만남의 경험,침묵 예배,침묵의 영성,씨커,퀘이커,퀘이커리즘,함석헌,양심,초기 퀘이커리즘,인도주의 정신,윤리적 신비주의,기독교 평화주의

English Keyword
Radical Spiritualism,Seeker,Rufus Jones,Ham Sokhon,Quaker,Quakerism,Humanitarianism,Reconciler and Prophet,Religious Reformation,Social Reform,Spirituality of Silence,Silent Worship,Direct Experience of God,Inner Light and Voice,Universal Light,Quaker Silence and Buddhist Zen,Silent Sacrament,Realized Eschatology,Silent Culture,Respect of Individual and Community Culture,Quaker Pacifism,Faith and Practice,Ethical Mysticism,Nonviolence,Early Quakerism,Conscience

Research Summary
Korean
이 연구는 내적 영적 체험과 사회개혁 실천이 하나로 통전된 영성이란 관점에서 퀘이커 영성을 탐구한다. 통전의 영성이란 신앙과 실천이 하나로 일치된 영성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통전의 영성은 초기 퀘이커리즘부터 현대 퀘이커리즘까지 이어진다.
퀘이커 영성의 종교적 배경을 살펴보면, 초기 기독교의 신비주의 신앙전통, 재세례파 신앙, 존 캘빈의 신앙, 퓨리턴 신앙등과 같은 종교 개혁파 신앙이 주요하게 영향을 끼친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퀘이커 영성의 독특성은 침묵 예배와 침묵의 성례전에서 잘 나타난다. 퀘이커들은 침묵 예배를 드린다. 침묵 예배 속에서 퀘이커들은 하나님과 직접 만남의 영적 체험을 한다. 이것은 퀘이커 영성의 원천이다. 성례전도 아무런 형식없이 침묵 가운데 한다. 침묵 예배와 침묵의 성례전은 초기 퀘이커리즘 부터 현대 퀘이커리즘까지 이어져오는 매우 퀘이커적인 예전으로서, 다른 기독교 신앙 전통과 구별되는 독특한 점이다. 퀘이커들은 ‘속의 빛’과 ‘모든 사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그것’이 있다고 믿는다. 이 영적 실체들은 퀘이커 침묵의 영성의 내적 체험의 기반이며 퀘이커 신비주의란 내재하는 신성에 관한 것임을 드러낸다.
퀘이커 영성은 사회개혁, 정의와 평화를 향한 실천적 영성이다. 내적인 신비 체험은 사회개혁의 실천으로 표현될 때 참된 영성이 된다. 이와 같은 실천적 영성을 퀘이커리즘은 윤리적 신비주의라고 말한다. 이 윤리적 신비주의는 오늘날 이기적, 자기 만족적 신앙이 만연한 종교들 안에서 비판적 성찰 자료를 제공하다. 같은 의미에서 영적 체험에 기반한 사회 개혁 실천은 맹목적이고 집단 이기주의적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하게한다.
퀘이커 실천 영성은 평화, 평등, 단순성으로 나타난다. 퀘이커들은 전쟁을 거부하며, 어떤 이유에서든 폭력 사용을 반대한다. 이들에게 평화의 영성은 이 세상 속에서 평화의 이상을 실천하는 소수자가 되려는 용기의 원천이다. 퀘이커들은 인간 차별을 철폐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려는 실천적 삶을 살고자한다. 평등은 영성은 고난에 처한 모든 사람들을 돕고 연대하려는 퀘이커들의 사회적 행동의 정신적 원천이다. 퀘이커들은 자발적으로 단순 소박한 삶을 살고자 한다. 물질적으로뿐만 아니라 종교적으로도 단순함을 추구한다. 퀘이커 단순성의 영성은 오늘날 종교적 경제적 삶에서 소비주의와 외적 성장주의를 극복하는 매우 가치있는 영성이며, 삶의 길을 제시해 준다.




English
This essay explores Quaker spirituality from the viewpoint of the integrated spirituality between the inner spiritual experience and the practice for social reform. The integrated spirituality indicating the unity between faith and practice has been continued to modern Quakerism from early Quakerism.
The religious sources of Quaker spirituality are grounded on the reformative faiths such as primitive Christian faith, Anabaptism, John Calvin and Puritanism.
Quaker spirituality expresses the spirituality of silence being characterized by a silent worship and a sacrament of silence in which they experience a direct meeting with God. Since early Quakerism, Quakers have been keeping the silent worship and the sacrament of silence which the Quaker liturgies are distinguished from mainstream Christian liturgies. Quakers believe that there is ‘Light within’ and ‘that of God in everyone’. These spiritual entities are basic grounds for Quakers making spiritual experience internally in silence possible, and reveal what Quaker mysticism is about immanence of divinity.
Quaker spirituality indicates a spirituality of practice for social reform towards justice and peace. Inner mystic experience becomes authentic as it is practically expressed to social reform. This type of social activism-oriented spirituality is referred to ‘ethical mysticism’ which it provides a critical reflection on selfish and complacent faith prevailing in religions today. By the same token, spirituality-based social activism stimulates a critical reflection on blind and group egoism-centered activism.
Quaker integrated spirituality is characterized in terms of peace, equality and simplicity. Quakers opposes warfare unconditionally and rejects to use carnal weapons. It is a spirituality of peace that inspires courage to be a minority to practice the ideal of peace in the world. Quakers tend to live with a spirituality of equality to respect human dignity and to eliminate all the conditions of social discrimination from the human community. Quakers seek voluntarily a simple life spiritually as well as materially. Quaker spirituality of simplicity is a core value and a way of life overcoming consumerism and growth-centerism in religious as well as economic life today.
Research result report
Abstract
이 연구는 서구 기독교 신앙 전통 안에서 독특한 영성을 발전시켜 온 퀘이커 영성에 관한 것이다. 퀘이커 운동은 영국의 종교 개혁 운동으로 평가되는 청교도 혁명 진영 안에서 종교적 좌파로서 급진적인 종교 개혁과 사회 개혁을 동시에 추구했다. 이런 바탕에서 퀘이커는 영적 체험 신앙에 기반한 사회 개혁 실천이라는 독특한 종교적 영성을 형성했다.
개인의 영적 체험과 사회적 실천성이 통전된 퀘이커 영성은 서구 기독교의 이원론적 신앙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서구 기독교의 전래를 받은 한국 기독교는 몸과 영, 세속과 성스러움, 정치와 신앙, 국가와 교회라는 이원론적 신앙에 익숙해 짐으로서 사회적 책임윤리를 동반하는 성숙한 신앙 형성에서 실패했다. 이 점에서 개인의 영성과 사회적 실천성의 일치를 추구하는 퀘이커 영성은 한국교회와 종교에 좋은 성찰 자료를 제시한다.
퀘이커리즘은 영국과 미국에서 종교학과 신학뿐 아니라 영문학, 역사학, 정치학, 종교사회학 분야에서 많이 연구되고 있는 반면에 한국 종교학계에서는 잘 다뤄지지 않은 분야이다. 퀘이커 영성에 대한 연구는 이 논문이 처음이다. 독일의 종교 사학자인 트렐취(Ernst Troeltsch)는 기독교 사회사상사(The Social Teaching of the Christian Churches) 연구를 통해 퀘이커리즘을 신비주의 소종파(Sect -Type Mysticism)로 분류하면서, 카토릭 교회와 개신 교회가 제도화 형식화에 따른 신앙의 위기를 겪을 때, 영적 개혁의 원천으로서 소종파 신앙의 의미를 적극적으로 평가한다. 나는 트렐취의 관찰이 오늘 한국 종교 특별히 기독교의 심각한 문제 상황에서 타당성을 갖는다고 본다. 퀘이커 영성 같은 소종파 종교 영성에 대한 연구는 제도권 종교, 특히 영적 위기에 직면해 있는 한국 기독교 상황에서는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최근 기독교 신학 분야에서 마이스터 엑카르트와 같은 서구 기독교 신비주의 영성 전통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고 있는 경향도 나는 같은 맥락에서 보는데, 이런 경향은 교리 중심의 신학과 교회의 영적 기갈 현상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보여준다. 이런 관점에서 퀘이커 영성 연구는 오늘날 한국 기독교의 영적 개혁에 기여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이 연구는 퀘이커 영성을 침묵의 영성과 실천 영성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퀘이커 침묵의 영성은 침묵 예배, 침묵의 성례전에서 다른 기독교 전통과 확연히 다른 영성의 면모를 보여준다. 아울러 퀘이커 침묵은 불교의 선 명상과 비교적 관점에서 다뤄진다. 침묵의 영성을 가진 퀘이커리즘은 불교와 비슷하여 '동양적 기독교'라고 불리기도 한다. 퀘이커 침묵과 불교의 명상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고 유사점이 있는지 밝혀질 것이다.
현대 퀘이커리즘은 침묵의 영성을 간직하면서 동시에 강한 사회적 실천성의 특징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퀘이커 영성의 주요한 특징인 실천적 면모를 실천 영성의 관점에서 다룬다. 실천의 영성은 평화(Peace), 평등(Equality), 단순성(Simplicity)의 주제로서 고찰된다. 이 세가지 실천 영성은 초기 퀘이커리즘에서부터 현대 퀘이커리즘에 이르기까지 매우 뚜렷한 퀘이커 영성으로 계승되어 왔다. 평화의 영성은 전쟁반대에서부터 사회정의의 실현을 추구한다. 평등의 영성은 남녀평등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이 차별없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인권사상의 기초가 된다. 단순성의 영성은 물질적으로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단순 소박한 삶을 추구하는 영성으로서 물질소비 문명이 낳은 생태계 위기에 대한 대안적 종교적 영성으로 제시된다.
침묵의 영성은 체험 영성으로, 실천의 영성은 사회적 실천의 영성으로 다뤄지며 이 둘을 통전하는 개념으로서 퀘이커리즘은 ‘윤리적 신비주의’로서 조명된다. 퀘이커 영성은 단순히 신비주의 신앙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성을 갖는 영성이다. 이 글에서 윤리적 신비주의는 영성에 기반한 사회실천이란 관점에서 다뤄진다.
이 글에서는 퀘이커 영성을 다룰 때, 그것의 원초적 배경인 초기 퀘이커리즘을 다루면서, 동시에 현대적 상황에서 여전히 살아있는 현대 퀘이커리즘에 초점을 맞춘다. 초기 퀘이커리즘의 창도자인 조지 폭스(George Fox)와 초기 퀘이커리즘을 신학화시킨 바클래이(Barclay)의 퀘이커리즘 이해가 소개될 것이며, 20세기 이후 현대 퀘이커 학자들의 연구 성과가 비판적으로 탐구된다. 특별히 퀘이커 영성을 기독교 복음주의 영성의 빛에서 고찰함으로서 퀘이커리즘의 기독교적 영성의 뿌리를 탐색한 루퍼스 존스의 입장이 다뤄진다.
퀘이커 영성은 이론적, 신학적이기보다는 체험적 영성이다. 나는 퀘이커 예배 모임에 참석하면서 참여 관찰과 체험을 통해 퀘이커 영성을 깊게 파악하고 이해하려고 했다. 이 글은 퀘이커 학자들과 영성가들의 저술들에 대한 문서 비평 연구와 나의 개인적 참여와 체험 연구로서 이뤄진 것이다.
Research result and Utilization method
연구 결과는 논문으로뿐만 아니라 좀더 많은 일반 사람들이 읽기 쉬운 내용의 책으로 출판되어 대중의 종교적 교양을 넓히고, 신학교육 커리큘럼의 자료로서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자기 성찰, 기성종교의 영적 갱신의 자료로서 활용된다.
1. 교육적 활용 - 신학, 종교학, 교양과목 커리큘럼으로 활용
퀘이커 영성 연구는 종교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성찰을 할 수 있는 교육적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신학교육과 종교학 분야, 그리고 인접 인문학 분야에서 교양 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다.
첫째, 기독교 신학교의 신학교육 커리큘럼에 소종파 영성 연구 주제로 포함되어 교리신학 중심의 신학교육에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최근 영성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퀘이커 영성은 신학교육의 주제로 좋은 자극과 도전이 될 것이다. 한국의 신학교육 커리큘럼은 교회 성직자로서 전문인은 양성할 수 있을지 몰라도 사회와 소통하는 능력 양성은 빈곤하다. 한국 개신교의 종교적 배타성의 문제는 더욱 심각한 문제이다. 이것은 교리 중심의 배타적인 신학교육의 산물이다. 신학 교육은 영성적 접근을 강조해야 할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 퀘이커 영성은 기독교 본질적 신앙을 추구하는 영성이므로 진보, 보수 신학을 막론하고 수용될수 있다. 이 점에서 퀘이커의 영성은 신학 교육 커리큘럼에서 매우 유용한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종교학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최근 종교학은 기존의 종교 제도와 형식 연구로부터 내적 영성에 대한 연구로 그 방향과 관심을 돌리고 있다. 영성은 종교의 내적 구성요소이다. 퀘이커 영성은 종교 신앙에 대한 합리적 사유 능력을 내포한다. 그러므로 개인의 내밀한 신앙이 객관적인 학문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인간은 종교적 존재이다. 신앙은 인간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도 하지만, 맹목적인 열광주의 신앙은 개인의 삶 뿐 만 아니라 사회 공동체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므로 주관적인 종교적 체험에 대한 객관적 사유 능력을 증진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 점에서 퀘이커 영성 연구는 종교 신앙에 대한 합리적이고 성찰적인 길을 교육하는데 좋은 모델로서 종교학 연구와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셋째, 인문학적 교양을 넓혀줄 수 있는 교양과정 교육 커리큘럼으로 활용될 수 있다. 퀘이커 영성은 종교적 영성과 함께 평화적 영성을 깊이 간직한 것이므로 대학생들의 인문학적 교양을 교육하기에 매우 적절한 것이다. 나는 대학생 교양 교육의 필수 커리큘럼으로서 평화교육을 강조하고 싶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중고등 학생 시절 치열한 경쟁 교육의 억압적 환경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인성과 사회적 태도에서 매우 거칠고 폭력에 민감하다. 그러므로 대학의 교양과정에서 평화교육은 해독제 역할을 할 수 있다. 평화 교육은 유네스코(UNESCO)에서도 권장하듯이 인간의 마음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이 점에서 퀘이커 영성이 핵심으로 삼고 있는 평화는 평화 인문학 교육의 핵심적 내용이 될 수 있다. 우리 한국 사회는 다종교 사회이다. 종교간의 갈등의 가능성은 잠복해 있다. 그러므로 종교의 평화 영성을 강조하고 교육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인문학적 교육의 과제이다. 퀘이커 평화 영성은 이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모델로서 활용될 수 있다.

2. 시민단체(NGO) 사회 행동에 윤리적 기초를 제공하는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종교는 개인의 삶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것일 뿐 아니라, 사회 윤리적 행동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교육과정이다. 오늘 우리 시대의 종교는 과연 어떤 모습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비판적 판단력을 길러주는 것은 종교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다. 퀘이커 영성 연구는 이 점에서 하나의 준거점을 제시한다. 퀘이커들은 사회 윤리적 태도를 중시한다. 그 기본 정신은 사회적 선을 추구하며, 공동체의 평화를 지향한다. 이런 점에서 이 연구 결과는 내적 성찰에 근거한 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는 사회 교육의 좋은 자료를 제공한다.
퀘이커 영성 연구 자료는 종교의 사회적 역할에서, 그리고 사회의 종교적 성찰 능력을 키움에 있어서 매우 적절한 사례를 제공한다. 종교는 사회와 건강한 긴장 관계를 가짐으로서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있다. 이것이 종교 교육과 사회 교육이 함께 가야하는 이유이다. 퀘이커 영성은 이 점에서 좋은 교육적 사례를 제공한다.

3. 종교의 영적 갱신의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퀘이커 영성 연구의 결과는 종교인들에게 소개됨으로서 종교적 자기 성찰의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오늘날의 종교는 물질주의 오염으로 종교 본연의 자리에서 이탈하고 있다. 제 3의 종교개혁이 요청되는 시대이다. 퀘이커 영성은 한국종교의 영성 갱신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Index terms
퀘이커리즘, 영성, 침묵, 윤리적 신비주의, 종교개혁, 사회개혁, 청교도혁명, 이원론적 신앙, 서구 기독교, 한국 기독교, 세속과 성스러움, 정치와 신앙, 국가와 교회, 영적 체험, 트렐취, 신비주의, 소종파, 카톨릭교회, 개신교회, 마이스터 엑카르트, 침묵 예배, 성례전, 선, 평화, 평등, 단순성, 조지폭스, 초기 퀘이커리즘, 바클래이, 현대 퀘이커리즘, 존 캘빈, 재세례파, 루퍼스 존스, 원시 기독교, 구원론, 무신론, 비신론, 범신론, 후기기독교영성, 단데리온, 씨커, 버켈, 내적 빛, 내재하는 그리스도, 동양적 기독교, 하워드 브린톤, 일본 선불교, 함석헌, 진리, 공동체, 펜들힐, 선명상, 다원주의, 숭산, 틱 낫한, 과격파, 비적응자, 반도, 지성주의, 사회복음, 프렌드 저널, 울만, 퀘이커 친우 봉사회, 행동주의, 선, 정의, 하나님, 소수자, 전쟁, 전쟁의 부재, 정의를 가진 평화, 사회개혁적 평화, 제자도, ‘모든 사람 안에는 있는 하나님의 그것’ 퀘이커의 지하철도, 엠네스티 인터네셔날 운동, 사형제 폐지 운동, 보편적 인간 평등 정신, 탐욕, 사치한 삶, 빈곤과 억압, 지구 온난화, 지구적 생태계 위기, 퀘이커 생명 영성 윤리, 하나님과 직접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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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보고)퀘이커 영성 연구


정지석 | 2013-02-15 | 신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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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f Quaker Spirituality

정지석 | Institute of Theological Studies in Hanshin University | 신학연구 | 5권(1호) | pp.98~135 | 2013-06-01 | 기독교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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