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5

분석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영화『찰스 디킨스의 비밀 서재』

200000218967.pdf
의학석사 학위논문
분석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영화『찰스 디킨스의 비밀 서재』

 
[UCI]I804:48009-200000218967
의학석사학위논문
분석심리학적관점에서본 영화『찰스디킨스의비밀서재』
A Commentary on
the Film『The Man Who Invented Christmas』
from the Perspective of Analytical Psychology
울산대학교대학원 의  학  과
신동준
분석심리학적관점에서본 영화『찰스디킨스의비밀서재』
지도교수     신  용  욱
이논문을의학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19년 8월
울산대학교대학원 의  학  과
신동준 신동준의의학석사학위논문을인준함
심사위원       김  성  윤     인 심사위원       정  석  훈     인 심사위원       신  용  욱     인
울산대학교대학원
2019년 8월


국문요약
영화 <찰스디킨스의비밀서재>는찰스디킨스가『크리스마스캐럴』을쓰는동안 겪는내면의변화를그리고있다. 『크리스마스캐럴』은도시빈민이늘어나고크리스 마스전통이잊혀가던빅토리아시대에쓰인책이다. 찰스디킨스의이책은사람들에 게가족과이웃을생각하는마음의소중함을불어넣었고흩어졌던가족이모여함께식 사를하는오늘날의크리스마스풍경을만들었다. 본논문은분석심리학적관점에서영 화 <찰스디킨스의비밀서재>를분석하여영화의주인공찰스의개인적삶의위기와 그림자인식과정을다루었다. 또한찰스디킨스의전기와시대적배경을참조하여자본 주의사회의집단적문제가찰스개인의삶에서어떤방식으로작용하는지살펴보았다. 크리스마스는죽음과재탄생의상징적의미를가지고있으며영화는크리스마스를통해 찰스가자신의마음속어둠을인식하고새로운인격으로탄생하는과정을보여준다. 오 늘날의사람들에게도크리스마스는여전히시대를초월한보편적인상징으로작용하고
있다. 
중심단어
크리스마스, 찰스디킨스, 영화, 그림자, 아버지, 탄생
i
목차
국문요약..............................................................................................................................i 들어가는말 1
영화의줄거리 3
영화에나타난사건들에대한상징적고찰 5
찰스의위기와변화 5
찰스의꿈과아버지 9
스크루지 16
그림자 22
에로스의결핍 27
자본주의와스크루지 28
크리스마스 31
나가는말 38
참고문헌 39
영문요약 43

ii
 
들어가는말
크리스마스시즌이되면거리마다반짝이는불빛으로가득하다. 음식점에서는크리스 마스캐럴이흘러나오고사람들은크리스마스트리가서있는상점에서카드와선물을 산다. 구세군냄비의딸랑거리는종소리는사람들의마음을설렘과따뜻함으로물들인다. 그러나찰스디킨스의책『크리스마스캐럴』이출판되던 1843년에크리스마스는잊혀 가고있었고사람들은더이상크리스마스를기념하지않았다. 도시에는빈민들이넘쳐 나고가족의소중함과이웃을생각하는마음은사라져갔다. 하지만『크리스마스캐럴』 은출판되자마자베스트셀러가되었고사람들은책의내용을따라크리스마스에온가족 이모여칠면조요리와파이를먹기시작했다. 이것이오늘날크리스마스풍경이된다.
찰스디킨스는 19세기초영국인이가장사랑하는소설가중한명이었다. 그는『올 리버트위스트』, 『데이비드코퍼필드』, 『두도시이야기』, 『위대한유산』등많은 소설을남겼다. 그의책은당시사회에깊은영향을끼쳤고그영향은오늘날까지이른 다. 융(Jung)은훌륭한예술작품에는집단적무의식이작가개인의삶으로흘러들어그 시대전체와관련된문제가나타난다고말한다.  ) 작가는삶을통해사회와집단적요소 를경험하며그시대를살아가는사람들의보편적인경험을공유한다. 작가는그만의방 식으로집단의질문에반응하고그결과물을작품에담는다. 따라서작품이만들어지는 과정에서작가가겪게되는심리적변화를살펴보면작가의개별적특성뿐아니라그를 둘러싼사회적요소와집단적무의식을유추할수있다. 
본논문에서는영화 <찰스디킨스의비밀서재>를분석심리학적관점에서살펴보았다. 
2017년에개봉한 <찰스디킨스의비밀서재(원제: ‘The Man Who Invented Christmas’)>는찰
스디킨스가『크리스마스캐럴』을창작하는 6주동안의이야기를그리고있다. 영화의
내용은레스스탠디포드(Les Standiford)의동명의논픽션『The Man Who Invented Christmas』 을원작으로하였다. 각본은수잔코인(Susan Coyne)이, 감독은바랫낼러리(Bharat Nalluri) 가맡았다. 
본영화는찰스디킨스가『크리스마스캐럴』을쓰면서겪는내면적변화를묘사하는 데이는영화감독과각본가가찰스디킨스의전기를토대로상상을덧붙여허구적으로 재구성한것이다. 따라서영화가찰스디킨스의삶과시대적배경을실제그대로반영했 다고보기는어렵다. 그러나역사적사실을소재로한영화는여러장점을가진다. 먼저 실제일어난일을바탕으로만들어졌기때문에관객들은영화를통해그사건이발생한 장소와시대를간접적으로경험할수있다. 또한과거의사건을해석하는과정에서그 사건은영화가만들어지는시대에부합하는새로운의미를얻을수있다. 영화감독과각 본가를비롯한영화제작자들은그들이말하고자하는주제와의도에따라시나리오를 쓰고대사와장면을배치한다. 그들은관객들이영화의내용을충분히이해할수있도록 동시대사람들의보편적인인식과감정을고려한다.  ) 이과정에서영화에는제작자들의 의식뿐아니라개인적무의식이투영되며더나아가그들을둘러싼시대적배경과집단 적무의식이반영된다. 민담과신화가만들어지는과정과유사하게영화는동시대의집 단적요소를내포하게되며역사적인소재는시대적맥락에서새롭게받아들여질수있 게된다. 영화에서는그시대에국한된집단적요소뿐아니라시대를초월하여보편적으 로지속되는신화적모티프가발견되기도한다. 융은영화는표현에제한이없기때문에 상징을통해집단적무의식을보여주기좋은수단이라고하였다.  ) 이조드(Izod)는사람들 이영화를통해전설이나신화를깊게경험하게되며  ) 분석심리학적관점이 “우리시대 의신화”로받아들여지는영화속에흐르는집단적경험을설명하기에유용하다고하였 다.  ) 그는또한등장인물과플롯과같은영화내적인요소뿐아니라영화이전에존재하 는자료를참조하여확충(amplification)의방법을적용하면영화내용의상징적의미를찾 아낼수있다고하였다. )
영화는이미지와소리를통해책으로는담기어려운생동감을표현하여사람들의무의 식의콤플렉스를활성화시키고감정을불러일으킨다.  ) 영화 <찰스디킨스의비밀서재> 또한등장인물의꿈과환상을생생하게그려사람들이찰스디킨스의내면의갈등과감 정을함께경험할수있도록한다. 본고에서는영화에나타난찰스디킨스의삶을통해 시대의흐름이개인의삶에모여들어『크리스마스캐럴』이라는책이탄생하는과정을 살펴보고이를통해현대를사는우리에게크리스마스가가지는상징적의미가무엇인지 생각해보고자한다.
영화의줄거리
영화속에서찰스디킨스는성공한작가로등장한다. 그는자신이쓴소설들의성공으 로사람들의갈채를받는작가지만최근에펴낸세편의작품이내리실패하면서출판사 로부터원고료를지급받을수없다는통보를받는다. 동료작가로부터는혹독한비평을 듣고아내의새로운임신소식까지접하게된찰스는마음이무거워진다. 그러던중그 는하녀타라로부터크리스마스이브에는유령이찾아온다는이야기를우연히듣게되고 크리스마스유령이야기에대한영감이떠오른찰스는출판사를찾아간다. 찰스는크리 스마스전까지 6주만에새로운소설을쓸수있다고주장하지만, 출판사직원은불신의 눈초리로대한다. 화가난찰스는출판사문을박차고나오면서자신의돈으로책을출 판하겠다고선언한다. 때마침찰스의아버지가빈털터리신세로집을찾아오고그는무 능력한아버지가못마땅했지만어쩔수없이아버지를집에묵게한다. 찰스가서재에 틀어박혀새로운소설을구상하는동안소설속주인공인스크루지와스크루지의동업자 였던말리의유령이나타난다. 곧이어크리스마스유령들이나타나는데유령들은찰스에 게말을건다. 찰스는스크루지와크리스마스유령들과대화하며불행했던자신의어린 시절을떠올리게된다. 그는빚을갚지못해붙잡혀간아버지대신어둡고추운구두약 공장에서돈을벌어야했고이어린시절의기억때문에그는아버지를미워하게된것 이다. 복잡한감정들에휩싸인찰스는아버지에게크게화를내고아버지를집에서내쫓
는다.  
찰스는좀처럼소설을완성하지못한다. 소설속에서스크루지에게는최소한의봉급만 을주는부하직원크라칫이있는데그는꼬마팀이라는몸이아픈아들이있다. 가난한 크라칫은꼬마팀의병을제대로치료하지못하고찰스는그렇게꼬마팀을죽도록하여 서둘러소설을끝마치려한다. 소설의전개를들은하녀타라와친구포스터는꼬마팀 을죽게하지말라고한다. 그러나시간내에소설을완성하지못하여실패한작가가될 까불안에휩싸인찰스는타라와아내에게화풀이하고타라를집에서내쫓아버린다. 찰 스는주변사람들에게상처를주는자신의모습을보고는자신의어린시절의기억과마 주하며지금은허물어진이전구두약공장을방문한다. 공장에서그는스크루지를만나 고스크루지가바로자신의상처이자 “얼룩”이었다는것을깨닫는다. 자신의무덤속에 갇혀죽음을마주한스크루지는다른사람들을돕고매년크리스마스를기념하겠다며살 려달라고애원하게된다. 갑작스러운스크루지의변화로소설에서꼬마팀을살릴수있 게된찰스는소설을끝마친후쫓아냈던하녀타라, 그리고아버지와재회한다. 찰스와 그의가족들은이제크리스마스를맞아행복한파티를즐긴다.
영화에나타난사건들에대한상징적고찰
찰스의위기와변화
성공한작가로미국여행을간찰스는자신을위해준비된환영무대에서사람들의열 렬한환호에기분좋게화답한다. 그러나그는갑작스러운축포소리에깜짝놀라넘어 지고우쭐했던기분은곧불안으로바뀐다.
영화에서환호로가득찬무대는찰스가성공한작가임을보여준다. 그러나찰스가축 포소리에놀라넘어지는장면은그가불안정하며성공한작가로서의명성이위기에처 해있음을말해준다. 영국에돌아온찰스는잇따른책의실패를겪고작가로서의평판을 잃을위기에처한다. 출판사는그의능력을의심하고찰스는자신에게서영감이떠나버 렸다며괴로워한다. 폰프란츠(von Franz)는개인에게위기가닥치고자아가정체되면숨 겨져있던갈등이드러난다고하였다.  ) 에딘저(Edinger)는개인이현실을맞닥뜨리게되 면 “팽창된기대”가좌절된다고하였다.  ) 위기에서중요한것은자아의태도이다. 샌포드 (Sanford)는어려운상황이닥쳐와도 “자아가내적중심과접촉”을잃지않으면창조성이 발휘되어힘든일을견딜수있다고하였다.  ) 문제는자아가내적중심을잃고외적인 페르조나만을지키려고할때발생한다. 찰스가자신의능력을의심하는출판사직원에 게화를내고출판사도움없이책을출판할수있다며가장먼저한행동은새옷을사 는것이었다. 그는이렇게말한다. “아버지한테배운거야. 옷을잘입어야상대에게믿음 을준대.” 옷은다른사람들에게좋은인상을주기위한도구이며분석심리학적으로는 페르조나를의미한다. 찰스는위기상황에서자신의내면을돌아보는대신페르조나에 눈을돌린다. 그러나융은 “자아가페르조나와동일시하면할수록외향화된의식의눈에 는내면세계가어둡고보이지않게되며, 더나아가자신의유약함을그만큼생각하지
못하게된다.”고하였다. )
찰스는성공한작가이지만한편으로자선가이기도하다. 가난한사람들에연민을가지 고후원행사에서연설도한다. 친구포스터가당분간행사요청을거절하고책을쓰는 데전념하라고조언하자찰스는누군가에게도움될수있는일을어떻게거절하냐며포 스터에게화를낸다. 찰스는가난한사람들을쓸모없다고말하는신사와논쟁을하기도 한다. 그는어린아이를이용해돈을벌려는사람을혼내러뒤쫓아가기도하고동업자의 장례를오래치른다고화내는사람을보며불쾌해하기도한다. 출판사직원이 “더이상 크리스마스책은돈이되지않는다.”며걱정하자찰스는출판사문을박차고나오면서 “생각없는인간들같으니. 돈에미친혐오스러운작자들!”이라고화를낸다. 이들은모 두찰스에게불쾌함과혐오의감정을일으킨다. 융은어떤사람의분노, 혐오감, 경멸의 마음을분석해보면그뒤에그림자가숨어있다고하였다.  )   ) 그림자는무의식의열등 한측면이며주로바깥대상에먼저투사된다.  ) 영화에서찰스는가난한사람들을위한 일이라면절대거절하지않으며돈을중요시하는사람들을속물이라고비난한다. 융은 “인습적인적응의가면밑”에는그림자가숨어있다고말하였다.  ) 찰스의도덕적인태도 전체를페르조나로보고돈을밝히는사람들에게화를내는것을모두그림자문제로만 볼수는없다. 그러나돈에대한일이라면우선화부터내는찰스의태도는돈이그림자 와관련이있는콤플렉스임을암시한다고할수있다. 양초를아끼라고잔소리하는찰스 에게아내는이렇게답한다. “당신은거지만보면돈을주고큰집으로이사가자고하고 가구들까지사들이면서나한테는초아끼라고잔소리하다니.” 찰스는아내의말처럼집 을화려하게꾸미느라프랑스식벽지에새로운문과블라인드, 책장을구입하고화려한 샹들리에까지매단다. 그러면서그는신사가되기위해어쩔수없이돈을쓰는것이라 고변명한다. 그는돈에집착하는사람을비난하면서도자신은돈을낭비하는것이다.
위기를맞은찰스에게새로운변화의계기가찾아온다. 찰스는새로고용된하녀타라 가아이들에게들려주는정령이야기를우연히듣게되고이이야기에호기심을느낀다. 유령이야기에서영감을얻은찰스는새로운작품을구상하기시작하는데타라는아일랜 드에서할머니에게전해들은이야기라며다음과같이말한다. “크리스마스이브에는이 승과저승의벽이얇아져서저세상유령들이이세상에올수있대요.” 타라는찰스의 아니마를자극하는인물이다. 아니마는남자에게창조적인환상과예술적인영감을불러 일으킨다.  ) 페르조나가외적인격이라면아니마는남성의내적인격에해당하며자아가 페르조나와동일시하면할수록내면에서는아니마가자아를더욱끌어당긴다.  ) 만약남 자가아니마에사로잡히면그는목표를향해무모하게돌진하며맹목적이고강박적으로 변한다.  ) 자신에게서영감의 ‘마술램프’가사라졌다며불안해하던찰스는새로운소설 의영감이떠오르자자비로새책을출판하겠다며무모한일을벌인다. 포스터가말려보 지만그는 “이렇게뭔가쓰고싶은건처음이야.”라며낭만적인기분에휩싸인다.
찰스는스크루지를만들어낸다. 스크루지는찰스가현실속인물들에투사했던다양한 형상들이집약된인물이다. 출판사직원, 보육원후원행사에서만난신사, 무덤에서의 사업가등찰스가자신의그림자를투사했던인물들을모두담고있다. 찰스가 ‘스크루지’ 라는이름을생각해내어스크루지라는환상의인물이나타나도록하는영화의장면은적 극적상상의기법을떠올리게한다. 융은적극적상상이란 “일련의환상을의도적인집 중으로현재화하는것”이라고하였다.  ) 스크루지는찰스가책을쓰기위해만든허구의 인물이라는점에서융이말한적극적상상과는다른점이있다. 적극적상상의목적이 상징적인물과 “상징적대화”를함으로써 “무의식에실제적인영향”을주기위한것이라 면20 ) 찰스의스크루지는책내용의완성을위해만들어진의식의산물이라는차이가있 다. 그러나영화에서스크루지가소설속인물임에도불구하고찰스와대화를하며찰스 에게심리적변화를일으키는인물로등장하는것은각본가가스크루지를찰스의의식에 서벗어나는자율성을가진존재로묘사하려했음을시사한다. 
찰스는스크루지에게단어연상검사를한다. 찰스가어둠, 사랑, 돈, 아이들, 구빈원의 단어들을제시하자, 스크루지는어둠은 ‘저렴하다’, 사랑은 ‘사기’, 돈은 ‘안전’, 아이들은 ‘쓸모없다’, 구빈원은 ‘쓸모있다’라고지체없이답한다. 스크루지는양초를써서돈을 낭비할필요가없기때문에어둠을좋아하고21 ) 가난한사람들을모아일을시킬수있는 구빈원은유용하나아이들은쓸모가없다고생각한다. 스크루지는돈에서안정감을느끼 며사랑을믿지않는다. 그러나스크루지는다른단어들과는달리크리스마스라는단어 에는콤플렉스반응을보인다. 스크루지는당황하며 “크리스마스?”라고반문하며반응시 간의지연, 자극어반복, 특이한감정반응등소위콤플렉스반응이라고하는것들을보 인다. 22 ) 뒤늦게스크루지는크리스마스가 “헛소리”라며 “쉬면서월급을받는날”이지만 본인에게는 “한푼도들어오지않는날”이라고말한다. 융은콤플렉스가고유한정신적 인삶의현상이며무의식이존재하고살아있다는것은오직콤플렉스를통해서만알수 있다고말한다.23 ) 이부영은콤플렉스를의식화하는것은 “인격성숙에중요한과제”라고 하였다.24 ) 무의식의콤플렉스가 “의식을자극”하는것은불쾌한일이지만이또한 “콤플 렉스가의식속에제대로받아들여지기를요구하는데서생기는것”이며 “나와가까워지
                                        
식》, 솔출판사, 서울, p165. 
20) von Franz ML(1995) : 앞의책, p89.
21) Dickens C/Hearn 주석/윤혜준옮김(2011) : 《주석달린크리스마스캐럴》, 현대문학, 서울, p173.
22) 이부영(2011) : 《분석심리학》, 일조각, 서울, p64.
23) Jung CG/한국융연구원 C.G. 융저작번역위원회옮김(2001) : 융기본저작집 1 《정신요법의기 본문제》, 솔출판사, 서울, pp238-239.
24) 이부영(2011) : 앞의책, p71.
기를” 바라기때문이다.  ) 스크루지가보이는반응은스크루지에게크리스마스와관련된 콤플렉스가있으며찰스의그림자측면이크리스마스를통해변화될가능성이있음을보 여주기위한장면으로해석해볼수있다.
찰스의꿈과아버지
영화에서찰스는자신의어린시절기억을꿈으로경험한다. 영화에나오는꿈은각본 가의상상력이만들어낸것이므로찰스의꿈을실제개인의꿈처럼보고해석하기는어 렵다. 그러나각본가는꿈이의식이통제하지못하는영역, 즉무의식에서기원한다는것   )을알고있었던것으로보인다. 영화에서찰스는과거기억과대면하기를두려워한다. 그는꿈에서깨면서불안을느끼고그저나쁜꿈을꾸었다고말하며꿈을무시하려고한 다. 찰스가꿈을통해기억하고싶지않은어린시절의기억을맞닥뜨리는장면은심리 학적으로자아가받아들이고싶어하지않는무의식의콤플렉스가꿈의형태로의식화되 는과정을의미한다고볼수있다. 따라서찰스의꿈을그의콤플렉스측면에서살펴보 는것은의미가있다. 영화에서찰스는세번의꿈을꾼다. 영상으로묘사되는꿈의내용 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꿈1. 꿈에서그는어린시절로되돌아간다. 마술사모자를쓴아버지는찰스와아이들에 게영사기로그림을비추어준다. 찰스는천사의그림에신비로움을느끼며즐거워한다. 그러나다음으로어두운유령의그림이나타나자찰스는두려움을느낀다. 아버지는찰 스를달래려하지만두려운마음은쉽게사라지지않는다.    
꿈2. 어린찰스는가족들과즐거운저녁식사를하고있다. 찰스의아버지는축복의말을 한다. “칠면조요리향이온집안에퍼지네. 오늘도서로가득사랑의향기로살자. 하나
님의축복이모두에게함께하길(And may God bless us everyone).” 찰스는애정이담긴눈빛 으로아버지를바라보며함께읊조린다. “...everyone.” 그순간갑자기문이열리고사람 들이들이닥친다. 아버지는부채체납을이유로붙잡혀가고집안식기들은압류당한다. 찰스는멈추라고소리를지르지만아버지는체포되고혼란속에서아버지의영사기가바
닥으로넘어진다.  
꿈3. 아버지와다른가족들은마차에갇혀있다. 찰스는마차의쇠창살사이로아버지의 손을붙잡고떨어지기힘들어한다. “너도다컸어, 찰리. 이젠네가가장이야. 앞으로모 험이펼쳐질거야. 아마우린생각나지도않을거야.” 떠날시간이되자아버지는울고 있는찰스의손을냉정하게뿌리치며말한다. “이제이정도면됐어. 당당하게살아. 강철
처럼강하게, 얼음처럼냉정하게(Blood of iron, heart of ice). 그리고기억해. 넌존디킨스, 
신사의아들이야. 사람들에게그렇게말해야해!” 가족들을태운마차는떠나고찰스는 혼자구두약공장에남겨진다. 찰스는울먹이면서아버지의말을반복한다. “강철처럼강
하게, 얼음처럼냉정하게.”  
영화에서꿈들은찰스의어린시절을보여준다. 융은사람들이위기에처했을때리비
도가내면으로흐르는내향화(Introversion)와어린시절로되돌아가는퇴행(Regression)이 일어난다고말한다.  ) 융에따르면리비도는 “근원적성격”과 “뿌리”를되찾기위해어린 시절의관계를재현하여자신의근원을직면할기회를제공한다.  ) 그는내향화와퇴행 을통해활성화되는원형은 “그때그때닥친위기상황의원상(源像, Urbild)”  )으로기억을 재료로활성화되어의식이인지할수있도록한다고하였다.  ) 찰스의꿈에아버지와관 련된기억들이나타난것은찰스가겪고있는위기가내적으로아버지와연결되어있기 때문이며첫번째꿈을꾸기전아내로부터임신소식을듣게되어찰스가아버지로서 짊어져야할책임이커진것과도관련이있다. 작품의잇따른실패는가족의경제적인 위기로이어지고이는무능력했던아버지에대한기억을불러온다.
세번째꿈에서아버지는찰스에게 “신사의아들”로살아야한다면서 “강철처럼강하 게, 얼음처럼냉정하게” 살라고말한다. 아버지는자신이살아내지못한현실적이고냉정 한남성상, 즉자신의그림자를찰스에게부과했고찰스는아버지가남긴무모함의그림 자속에서살아야했다. 찰스의아버지는경제적으로무능하다. 그는낭만적이고유쾌한 사람이지만현실성이부족하여위기에처하더라도미래를낙관하며일이저절로해결되 기만을기다린다. 찰스는아버지가돈을헤프게쓰고무모하게산탓에가족들이불행한 삶을살게되었다고생각하며아버지를미워한다. 찰스의마음에서는아버지의따뜻한 모습이잊혀지고해결해야할아버지의그림자로스크루지가자리잡게되었다.
무능한아버지는아들에게극복해야할대상이다. 부정적부성콤플렉스를가진아들 의무의식에는보상적으로긍정적인부성상이배열된다. “아버지라면이래야한다”는생 각으로가득하고아들은과보상된부성상에자신을동일시하려고한다.  ) 그기준에부 합한다면그는자신을대단한사람으로생각하게되고기준에자신을맞추기위해강박 적인태도를보이며도덕적으로경직되기도한다.  ) 영화에서찰스는아버지를 “삶의족 쇄이자쇠사슬”이라고표현하고글이잘쓰이지않자 “책을완성하지못하고다시는글 을쓰지못할까봐” 불안해하는데이는찰스의강박적인모습을보여주는장면이다. 찰 스는아버지가 “자신의발목을잡고있는것처럼” 느끼며  ) 자신이직업적인실패를겪 어아버지의모습을재현하게될까봐두려워하는것이다. 
영화에서어린찰스가아버지의체포로인해공장에서일해야했던경험은『크리스마 스캐럴』의작가인찰스디킨스의개인사를참고한것으로보인다. 실제로찰스디킨스 가열두살이되던해아버지존디킨스는채무불이행으로감옥에갇혔다. 이때문에 찰스디킨스는 6개월동안워렌구두약공장에서일해야했는데그는성인이된후에도 공장에서의경험을잊지못했다고한다.  ) 당시의힘들었던기억은그의작품『데이비 드코퍼필드』에생생하게그려져있다.  ) 찰스디킨스와영화에서의찰스가겪었던아 버지와의갈등은그만의개인적인경험일뿐만아니라시대상을반영한다. 조야(Zoya)는 서구사회의산업혁명이아버지와아들의관계를붕괴시켰다며다음과같이말한다. )
“여성들과아이들을선호하는산업화의새로운상황은불멸의존재로여겨졌던아버지에 게커다란타격이었다. 아내와아이들은그의권위가닿을수없는공장으로멀어졌고, 이곳에서새로운위계질서를습득했다. 공장이요구하는외적인위계질서는아버지의엄 격함을차용하고있었지만, 아버지가가족들에게베푼다른특징들은전혀갖고있지않 았다. 게다가이런상황은아내나자식들이아버지보다많은돈을벌어올수있는기회 를열어줌으로써가족의경제를책임지는아버지의위상에커다란상처를내었다.” )
수공업이나목수, 대장장이와같은전문직업능력을갖추고있던아버지들은산업화 로인해공장에서단순노동자로일하게되면서직업적인자부심을잃었고가족의경제 를책임진다는아버지의위상도추락했다. 조야는 19세기산업혁명기아버지들이경제적 인부양자의지위뿐아니라가정을지키는사람으로서의위상도상실했다고주장한다.  ) 자녀들은아버지를존경하지않게되었고무능한아버지를부끄러워했다. 많은아버지가 우울함에빠지고가족안에서담당하던정신적인역할을잃으며 “불량한아버지”가되었 다.  ) 이렇게한번추락한아버지의위상은회복하기어려웠다. 아버지가담당하던위계 와제도는무너지기시작하였고수평적인가치를옹호하는문화가등장했다. 조야는프 랑스혁명에서왕이단두대로끌려간것과니체가신의죽음을선언한것은아버지의죽 음을상징하는사건이라고말한바있다.  ) 아버지는이제생계를책임져야할사람일 뿐정신적가치를가르치는스승이될수없었고 “도덕적원칙보다시장의경쟁원칙”에 서살아남아야했다.  ) 영화에서찰스가아버지에대해느끼는미움과부끄러움의감정 은이러한 19세기영국의아버지상을반영한다. 아버지의위상은추락하고찰스는아버 지로부터분리되어공장으로내몰리며갑작스럽게가장의자리를물려받는다. 아버지는 아들의시야에서사라지고아버지의정신적가치는잊혀지고만다. 
그러나부모는여전히아이의정신에많은영향을미친다. 찰스에게아버지는부정적 이기만한존재가아니며찰스의꿈에서는어린시절아버지의긍정적인면이등장한다. 첫번째꿈에서아버지는찰스에게유령뿐아니라천사그림도보여주며, 어린찰스는 천사그림을보고신비로운감정을느낀다. 두번째꿈에서찰스는가족식사에서아버 지가했던축복의말을기억한다. 자신의힘으로책을출판하겠다고선언했을때그는 “옷을잘입어야다른사람들에게좋은인상을줄수있다.”고하던아버지의말을떠올 리며새옷을사입는다. 여동생이찰스의집에찾아왔을때찰스와여동생은평소아버 지가했던말을기억한다. “다른사람의짐을가볍게해주는사람은그누구라도가치가
있다.” 융은부모의마술적인힘이단지개인적인부모로부터오는것이아니라많은부분비 개인적인형태로 “조상에게물려받은것”이라고설명한다.  ) 아이가아버지에대해가지 고있는관념에실제아버지가기여하는것은일부분일뿐이며개인적 “아버지뒤에는
아버지원형”이있다.  ) 첫번째꿈에서찰스의아버지는 “나는네크로맨서(necromancer) 다.”라고말하며마술사모자를쓴다. 네크로맨시(Necromancy)는 '죽은자와소통하는행 위'를뜻하며, 가장오래된의식(儀式)은기원전 8세기로거슬러올라간다.   ) 호메로스 (Homer)의『오디세이(Odyssey)』에서그리스영웅오디세우스는고향으로돌아갈길이 막히자조언을구하기위해혼백을불러내는의식을행한다.  ) 시베리아와중앙아시아에 서두드러졌던샤머니즘에서도죽은자와관계를맺는의식이발견된다.   ) 샤머니즘을 믿는부족의사람들은영혼을빼앗기거나길을잃으면질병이발생한다고생각하였고샤 먼은병자의몸에서악령(惡靈)을쫓아내고잃어버린영혼을찾아되돌려놓는자라고보 았다.  ) 원시사회에서샤먼은죽은자의세계와연결된영혼의인도자이자치유자였다.  ) 분석심리학에서저승은의식이알지못하는세계, 즉무의식을의미하며  ) 죽은자를불 러내는행위는 “의식이무의식의심층으로향하는내향화”를의미한다.  ) 아버지가찰스 에게유령그림을보여주자찰스는공포를느끼며손으로눈을가린다. 융은유령이무 의식의콤플렉스를나타낸다고보았다.  ) 콤플렉스에공포를느끼게될때의식은어떻 게든콤플렉스를제거하려고하는데, 이는그것이자기에게속한것이아니라고느끼기 때문이다.   ) 찰스의아버지는 ‘네크로맨서’로서찰스의무의식에숨어있는유령, 즉무의 식의콤플렉스를불러일으키는역할을한다. 그러나찰스의자아가꿈과무의식의콤플 렉스를 “단지그것일뿐”의태도로대하면그는자신의내면을들여다볼기회를놓치는
것이다.53)
영화에는촛불이종종등장한다. 촛불은현실과꿈을이어주는역할을한다. 첫번째 꿈을꾸기전찰스는불안한눈빛으로촛불을응시하는데곧촛불의형상은꿈에서아버 지가비추어주는영사기의빛으로바뀐다. 기독교역사에는부활절에그리스도의빛을 상징하는촛불을켜는풍습이있었다. 이때촛불은삶과죽음, 재생으로이어지는순환을 상징하며동시에의식의불빛을나타낸다.  ) 폰프란츠는부활절의촛불이 “마음의깨달 음”을나타낸다고말하였다.  ) 샌포드는 “자신의내적과정에대한모든통찰은빛을생 기게하며, 모든통찰은빛의산물”이라고말한다.  ) 그는초를자아에비유하며 “초그 자체는불꽃을만들수없지만, 다른것으로불을붙이면그것이밝게타오르게된다.”고 하였다.  ) 심리학적으로초는자아이며촛불은자아가자기와맞닿아의식화가이루어지 는과정을의미한다고볼수있다. 크리스마스과거유령을만날때찰스를급히깨우는 스크루지의손에촛불이들려있다. 영화에는표현되지않지만찰스디킨스의소설『크 리스마스캐럴』에는크리스마스과거유령이촛불의형상으로등장한다. 크리스마스과 거유령의머리에서 “밝은빛줄기”가솟아나고팔에는 “촛불소등기”와같은모자가끼 워져있다.  ) 소설에서크리스마스과거유령은스크루지를데리고다니면서그의잊혀 진과거기억을되살린다. 『크리스마스캐럴』에서스크루지가자신의과거를다시만 나듯이영화에서는찰스가꿈의형태로어린시절기억을만난다. 촛불은무의식속에 잠겨있던과거기억과의접촉을상징하며어린시절을보여주는꿈을통해찰스는자신 의삶을통찰하게되는계기를맞이하게된다.   
스크루지
스크루지와유령들은찰스를편하게두지않는다. 찰스앞에말리유령이나타나는데 그는스크루지의죽은동업자로생전에스크루지처럼인색하고자기이익만생각했던사 람이었다. 말리유령은스스로만든쇠사슬에몸이묶여있다. 말리가찰스에게묻는다. “쇠사슬이온몸을감고있어서고통스럽지?” 찰스는소설속인물인말리가스크루지가 아닌작가자신에게말을거는것에당황해서스크루지를가리켜보지만말리는 “아니, 자네말일세. 쇠사슬이온몸을조이는군.”이라고말한다. 여기서말리유령은스크루지가 아닌찰스에게말을건다. 스크루지대신찰스가소설에참여하는상황은크리스마스과 거유령을만날때도반복된다. 크리스마스과거유령이따라오라고손짓하자스크루지 는자기대신찰스를데려가라고한다. 찰스는책이자신에대한이야기가아니라며거 부하지만스크루지는이렇게말한다. “당신은작가잖아. 안그래?” 찰스는쇠사슬에묶여 있음을인정하기싫어하고어린시절기억을떠올리기두려워한다. 하지만찰스는결국 유령을통해자신의어린시절을만나게된다. 영화가진행될수록찰스는자신이소설의 주인공이된듯괴로워하고스크루지는작가가된것처럼거드름을피운다. 찰스는불쾌 해하며자기가작가라고주장해보지만스크루지는 “네주장으로는그렇지.”라고한다. 찰 스는스크루지와유령을소설속인물일뿐이라고생각하려하지만그들로부터벗어나지
못한다. 
영화에는크리스마스현재유령과함께꼬마팀이등장한다. 꼬마팀은스크루지의부 하직원크라칫의아들인데몸이아파목발을짚고다니는모습으로나온다. 꼬마팀과 그의가족들은행복한모습이다. 크리스마스현재유령은스크루지가크라칫의처지에 전혀관심을두지않는다고비난하며스크루지에게이렇게말한다. “이가족을봐. 그들 은가진게많지않아도행복하고감사해하며만족하잖아. 반면에당신은비참하고어떤 것에도만족할줄모르지.”
이야기가진행되면서찰스는갈수록스크루지를닮아간다. 스크루지는소설이너무일 방적이며자신의입장을설명할기회가필요하다고말하지만찰스는스크루지의목소리 를무시한다. 그러나찰스는그의그림자에사로잡혀간다. 찰스는가족식사에참여하지 않으며과거를추억하는어머니에게는냉소적인말로쏘아붙이고아내에게는차가운태 도를보인다. 서재의거울을보며찰스는스크루지의표정과말투를흉내낸다. 찰스는 스크루지의이야기를듣지않으려하는데그럴수록그는더스크루지를닮아간다. 융은 “그림자를그개체의의식된삶속에서구체화하는정도가적으면적을수록, 그림자는 더욱더검고짙다.”고하였다.  ) 샌포드는우리가그림자를바라보지않으려고하는이유 중하나는그림자가 “우리를덮치지않을까하는두려움”이있기때문이라고하였다.   ) 또한그림자를보지않을때정신은그림자에압도되기쉬워지고  ) “우리가거부한것이 어두운힘이되어되돌아온다”고하였다. )
크리스마스미래유령은가난과병으로죽게되는꼬마팀의미래를보여준다. 찰스로 부터소설의결말을들은타라와포스터는꼬마팀을살려야한다고찰스를설득한다. 그러나찰스는평생이기적으로살아온스크루지가하루아침에변하지않을것이라면서
 
꼬마팀의죽음이어쩔수없는귀결이라고생각한다. 소설을결말짓지못하는찰스는 초조해하고때마침아버지가술에취한목소리로집에들어오자분노를터뜨리며아버지 를집에서쫓아낸다. 방문을닫고거울속자신의모습을쳐다보는찰스에게스크루지는 “바로그거야. '강철처럼강하게. 얼음처럼냉정하게.' 이제책을끝낼수있겠군.”이라고 말한다. 이제스크루지는찰스를떠나지않고쫓아다니고서재는소설속인물들로가득 찬다. 찰스가그들을피해혼자외출을해보지만스크루지는줄곧찰스를따라온다. 찰스 는점점냉정하고예민해진다. 찰스는자신의의견에반대하는포스터를해고하고그가 쓴사랑의시는한심하다며비웃는다. 집앞쓰레기통을뒤지며찰스의서명을찾아팔 려고하는아버지에게찰스는 “저리가요. 보기만해도역겨워요. 아버지는내삶의족쇄 이자쇠사슬일뿐이에요.”라며독설을퍼붓는다.
찰스가그림자에사로잡히는과정에서서재는자신을스스로고립시키는장소이다. 찰 스는서재에서방해받는것을싫어하며누군가가방문을두드리면예민하게반응한다. 타라가난롯불을확인하러서재에들어오자찰스는크게화를낸다. 아버지가양초를빌 리러방문을두드렸을때도그는화에휩싸인다. 아내는서재에출입하지도못한다. 서재 는그에게다른가족들과분리된자신만의공간이다. 아버지에게화를내고서재로돌아 온찰스는자신을비웃는스크루지에게냉소적이라며비난하고스크루지는자신을돌아 보라며찰스가위선자라고비난한다. 그순간타라가방문을두드리자찰스는타라에게 화풀이를하며그를집에서내쫓아버린다. 이후찰스는분노에사로잡혀스크루지와싸 움을벌인다. 서재의온갖물건들을부수며고함을지르고방을난장판으로만든다. 찰스 가서재에고립된시간이늘어날수록그림자는더많은영향을미친다.
폰프란츠는어떤사람이육체적으로나정신적으로외로운상황에부닥칠때악에쉽 게사로잡힌다고말한다.  ) 오랫동안고립된환경에머무르는사람은내부에 “정신의무 의식적측면이축적되면서” 무의식의자율적인콤플렉스가활성화된다고하였다.  ) 의식 이약해지면무의식의자율적인콤플렉스가수면위로드러나고그는원시인이귀령과의 접촉이라고여겼던일종의정신장애를겪게된다.  ) 융은그림자와의만남을연금술용 어 ‘니그레도(nigredo)’로설명했다.  ) 연금술에서니그레도는화학적변화의과정에서원
소들이 분해된 상태를 가리키며 용해(solution), 분리(separation), 분할(division), 부패 (putrefaction)와같은용어로표현된다.  ) 융은그림자를통찰하려는사람은종종삶의방 향과의미를잃어버리며갈등에빠지기쉽다고하였다.   ) 그래서연금술사들은작업의 고통을기술하며니그레도를카오스, 멜랑콜리아와같은이름으로불렀다.  ) 융은 “그림 자를대면하면먼저정지상태가되는데, 이것은도덕적결정을방해하고확신을무효로 만들며심지어확신이불가능하도록만든다. 모든것이의심스러워진다.”고하였다.  ) 찰 스는고립의상황에서니그레도의과정을겪는다고할수있으며이과정에서그는혼란 과우울을경험하게된다.
영화에는까마귀가등장하는데, 까마귀는니그레도의출현을알리는상징으로이용된 다.  ) 찰스의아버지는아이들선물로까마귀를사오고찰스는까마귀를보며불쾌해한
다. 늙은하녀는까마귀가불운과죽음을뜻한다면서까마귀를내쫓으려고하고까마귀 는집안을소란스럽게만든다. 연금술사들은까마귀를악마의비유로여겼고기독교에서 까마귀는악의원칙을대표하는동물이었다.  ) 대홍수때육지가수면위로드러났는지 알아보려고노아가까마귀를날려보냈지만까마귀는물이마르기까지돌아오지않았 다.  ) 성경에서까마귀는부정한동물로분류되었고  ) 예수의비유에서도까마귀는 “심지 도거두지도못하는” 동물로여겨졌다. ) 그러나폰프란츠는성경을비롯한여러신화에 서까마귀가신과의어둡고신비로운연결을상징하는동물이었다고말한다.  ) 까마귀는 종종신과인간사이의전령으로등장하며  ) 광야에숨어있는선지자엘리야에게먹이 를물어다준다.  ) 그리스신화에서까마귀는태양의신아폴로에게소식을전하는동물 로까마귀가나쁜소식을전해오자아폴로는까마귀를흰색에서검은색으로바꾸어버렸 다고한다. 그러나그렇게까마귀가전한소식은의술의신아스클레피오스(Asklepios)의 탄생으로이어진다.  ) 북유럽신화에서보탄(Wotan)의양어깨에앉아있는두까마귀, 후 긴(Hugin)과무닌(Munin)은온세상을돌아다니며정보를모으고징조를읽는첩자이자 전령이었다. ) 폰프란츠는까마귀를다음과같이설명한다.   
“까마귀는따라서위대한신의알지못하고어두우며덜빛나고보이지않는측면을가 진전령이다. 멜랑콜리아와깊은생각, 악마적인생각은서로매우가깝다. 고독의효과 는악마에게사로잡히기위한전제조건이자, 고독안에서어떻게행동해야할지아는예 외적인사람들에게는내면의중심에도달하기위한전제조건이다.” )
 
연금술사들은니그레도를연금술작업의시작으로생각했고융은심리치료의출발점에 서니그레도가나타난다고말하였다.  ) 그림자를통찰하려는사람은그림자에빠질위험 에처하기때문에  ) 폰프란츠는내향화의첫단계는항상악으로부터의공격을의미한 다고말하였다.  ) 융은 “그러나이위험때문에거기에빠지지않으려는의식적결단의 가능성이주어진다.”고하였다.  ) 융은그림자를보려는사람은 “좁은길”의 “고통스러운 협소함”을견뎌야한다고하였다.  ) 또한그림자와의만남은 “내면으로향하는길에서의 첫번째담력시험”이며이과정은 “자신의그림자를보고그것을아는데서오는고통 을” 참고견뎌내는데에서이루어진다고하였다.  ) 폰프란츠는콤플렉스와그림자를다 룰수있게된다면고립은 “내면의더큰실현”으로이어질수있다고하였다.  ) 찰스의 서재는찰스를고립시키고그림자에사로잡히도록하는니그레도의장소이다. 찰스는서 재에서작품속인물들과대화를하면서글을써가며여기에서내면의변화를경험하게 된다. 영화의마지막에까마귀는집안을자연스럽게날아다니고늙은하녀는이를태연 하게쳐다보는장면이나온다.
그림자
타라는 “스크루지에게도마음이있잖아요. 그렇게사악하게만들지말아요.”라고말한 다. 포스터또한스크루지가돈밖에모를뿐악한것은아니라고한다. 찰스는스크루지 가들킬까두려워서돈에집착하는것이라고말하는데, 스크루지가무엇을들킬까두려 워하는지는영화에서명확하게언급되지않는다. 이는스크루지가자신의비밀을들킬까 두려워하는것처럼찰스또한빚쟁이의아들이라는사실을들킬까두려워한다는것을보 여주기위한각본가의의도적인장치인것으로보인다. 찰스의그림자이면에는어린시 절상처가있고그는이과거를보고싶어하지않는다. 찰스가타라를내쫓은다음날 오히려아내에게왜타라를내보냈냐고화를내자아내는 “당신안에는두명의찰스가 있는것같아. 하나는친절하고섬세하고, 다른하나는비밀스러운나. 누구도알아서도 물어서도안되지.”라고말한다.
꼬마팀을되살리라는타라와포스터의말을듣고찰스는고민에빠진다. 그러나꼬마 팀을살리려면오랫동안이기적으로살아온스크루지가하루아침에변해야하고그것은 찰스에게는동화같은일이었다. 현실적이고냉정한그림자에사로잡힌찰스에게그것은 소설에있어야할현실성과개연성이부족해지며책이실패하는것을의미하는것이었다. 반대로스크루지의뜻대로꼬마팀을죽도록내버려두면소설은비극적인결말을맞게 된다. 마음속감정적인측면을상징하는타라의항의에직면한찰스는결국막다른길에 서게되었다. 폰프란츠의말처럼 “그림자에굴복하면그는나쁜사람이되고, 굴복하지 않으면대가를치르게” ) 되는것이다. 폰프란츠는그림자문제앞에서이러지도저러지
도못하는상태를 ‘그림자갈등(shadow conflict)’이라고불렀다.  ) 그림자갈등에갇히면
사람은어떤선택을하든틀리게되며문제에서빗겨서거나부정한방법을사용하지않 는이상갈등은해결되지않는다고하였다.  ) 우리는무의식으로부터창조적인해결책이 나오기까지견디는수밖에없으며, 이는무의식이자아에요구하는것이기도하다.   ) 그 림자갈등은애초에옳은결정이불가능한상태에서발생하며예, 아니오가불가능한선 택사이에서자아는자신의힘으로문제를해결할수없다는것을깨닫게된다.  ) 폰프 란츠에따르면그는기대하지않았던일이일어나모든것들을다른차원으로끌어올릴 때까지갈등속에서고통을견뎌야한다. )
갈등속에서찰스는고통스러워한다. 공장이눈에보일때마다시선을회피했던찰스 는의식적결단을내리고폐허가된구두약공장으로향한다. 찰스는공장에서그의고 통스러웠던어린시절기억을다시맞닥뜨리며스크루지를만난다. 다음은영화에서스 크루지와찰스의대사를적은것이다.
스크루지: 오, 찰리. 이게바로자네의끔찍한비밀이군. 유명한작가, 타의추종을불허 하는찰스디킨스가한때초라한공장소년이었다니.  
찰스: 나건드리지마.  
스크루지: 흔하디흔한하층민에추잡하고불쌍한, 아무데도쓸모없는놈! 너자신을봐. 뭐가보여? 응? 아무것도아니고, 아무도아닌, 빚쟁이의아들. 누가너를돌봐준적이나 있나? 네아버지는결코아니지. 그는너를버렸으니까. 그는언제나너를실망하게할 뿐이었어. 너스스로그렇게말했지. 단지네삶의족쇄이자쇠사슬일뿐이라고.  
찰스: 당신누구야?  
스크루지: 날알잖아, 찰리. 난굶주림이고추위이자어둠이다. 난네생각에드리워진 그림자이고네가슴의상처이며네영혼의얼룩이다. 그리고난절대로널떠나지않아.  
 
스크루지는 “난네생각에드리워진그림자이고네가슴의상처이며네영혼의얼룩이 다.”라고말한다. 찰스는더이상스크루지를자신이만들어낸소설속의인물로여길수 없으며이제자신의그림자로인식한다. 융은그림자를밖으로투사한상태에서는사람 이통일체로서의모습을유지할수있지만투사가거두어지고그림자가의식화되면그의 통일성은깨어지고갈등이시작된다고하였다.   ) 융은또한그림자가의식의영역으로 올라올때대극의긴장과분열은 “견딜수있는한계점”까지이른다고하였다.  ) 영화에 서는그순간을다음과같이묘사하고있다.
스크루지: 사람은변하지않아. 주위를둘러봐. 넌여전히초라한소년이야. 네아버지처 럼쓸모없는사람일뿐이라고.  
찰스: …… '다른사람의짐을가볍게해주는사람은그누구라도가치가있다.' 아버지가 그렇게가르쳤어.  
“'다른사람의짐을가볍게해주는사람은그누구라도가치가있다.' 아버지가그렇게 가르쳤어.” 찰스는스크루지의도발에대한답으로아버지의가르침을이야기한다. 찰스 는아버지의말처럼자신의상처를통해다른사람의아픔을느낄수있는사람이었다. 그는초라한소년의기억과상처, 그리고다소경직된도덕적잣대를가지고있으나그 의내면에는타인을향한따뜻한마음이흐른다. 영화초반, 찰스는출판사를찾아가 “크 리스마스책이어야해요. 왜냐하면크리스마스는 1년에한번사람들이닫힌마음을열 고자기보다어려운처지의사람들을또다른경쟁없이함께무덤으로향하는동료처럼 생각하는날이니까요.”라고말한다. 찰스는아버지의가르침을기억해내고아버지의편에 서서아버지의아들로서그림자와의대결에서승리한다. 영화감독은그림자갈등을어떻게해결하려고한것일까? 다음은영화에서찰스가경 험하는심리적인변화의과정을유추해본것이다. 찰스는현실의어려움을알지못한채 행복한어린시절을보냈다. 아버지의사랑과가족의따뜻함이있는집이어린찰스의 전부였다. 그러나아버지의체포와함께찰스는 “신사의아들”에서순식간에 “빚쟁이의 아들”이되고만다. 찰스는아버지가살아내지못한그림자에갇혀살아가야했고그의 마음에는아버지의따뜻함대신아버지의그림자이자찰스의그림자이기도한스크루지 가자리하게되었다. 찰스는공장에서의끔찍한경험을반복하고싶지않았기때문에아 버지의가르침대로 “강철처럼강하게, 얼음처럼냉정하게” 살아야했다. 그가성공한작 가로살고있을때는외부현실에적응하며살수있도록페르조나가역할을하였다. 그 러나그의페르조나가위험에처하자내면에균열이일어나기시작했다. 실패한작가가 될수있다는생각은빚쟁이의아들이었던기억을떠올리게하였고찰스가성공한작가 라는페르조나에집착하면서그림자인스크루지가가진어둠은더욱더짙어졌다. 찰스는 성공이냐실패냐의척도위에서갈등하게되고그럴수록그는더강박적으로성공에집 착하게되었다. 그러나찰스는공장으로찾아가자신의어린시절고통스러웠던기억을 대면하기로결심한다. 찰스의자아가무의식의콤플렉스를대면하고스크루지를자신의 그림자로인식하면서찰스는이제아버지의빛과어둠을함께볼수있게된다. 찰스의 아버지는돈의질서보다다른사람들을돕는것을우선시하는사람이었기때문에사회에 서는적응하지못하고현실의장벽에부딪히고말았다. 그러나그는낙관적이고따뜻하 며가족들과즐겁게지낼줄아는사람이었다. 찰스는 “다른사람의짐을가볍게해주는 사람”으로서자신의가치를느끼게되면서내적으로는아버지의인정을받고아버지의 긍정적인측면을다시인식하게된다. 불행했던어린시절의기억으로인해과보상된부 성상이의식화되고 “아버지라면이래야한다”는찰스의강박적인태도가옅어지면서그 는 “족쇄이자쇠사슬”로부터해방되는느낌을받는다. 그뿐만아니라그는성공과돈의 질서에서벗어나크리스마스로상징되는가족과이웃을사랑하는가치를되찾은기분을
느끼는것이다. 
찰스가스크루지를통해자신의그림자를인식하는것은분명하나뒤이은스크루지와 의대결은다소성급하게결론으로나아간다.
(스크루지의등뒤로무덤과묘비가나타난다. 묘비에는아무이름도쓰여있지않다.)
스크루지: 누구의무덤이지? 이름이없군.
찰스: 이름이있어야할이유가있겠어? 이무덤의주인은자기밖에모르고누군가에게 도움을준적이없어. 친구도없고, 가족도없고. 사랑이나기쁨을느껴본적도없고, 삶 에서즐거움을누려본적도없지. 이젠너무늦었어. 시간이됐어, 스크루지. 이제끝에
왔어.
(어느새스크루지는무덤의어두운벽들사이에갇혀있다.)
스크루지: 죽고싶지않아. 이렇게외롭고사랑받지못하고잊힌상태로. 찰스: 너무늦었어.
스크루지: 늦은건없어. 늦은건없어. …… 앞으로진심으로크리스마스를기념할게. 그 리고그마음을 1년내내지키려고노력할게. 과거, 현재, 미래와함께살게. 세유령이 내안에서함께힘쓸거야. 그들의가르침을잊어버리지않을게. 이렇게간청할게. 죽기 전에좋은일을할기회를줘. 찰스: 드디어마지막챕터에왔군요. 우리둘이멋지게해낼것이라고말했잖아요.
아버지의긍정적측면을수용하자마자스크루지와의대결에서찰스는승리자가되고 스크루지를무덤에밀어넣고정죄한다. 찰스는스크루지를계몽의대상이라고보고비 난을하며스크루지는반성하게된다. 이러한전개는찰스디킨스의『크리스마스캐럴』 과본영화 <찰스디킨스의비밀서재>의공통된결말이다. 그렇다면과연찰스는아버 지의그림자이자자신의그림자이기도한스크루지의문제를해결한것이라고할수있
을까?
에로스의결핍
타라는스크루지의숨겨진마음을보려하며그를사악하다고단정짓지않는다. 찰스 의친구포스터또한스크루지의이기적인모습뒤에있는상처를보고그에게친구나 가족은없는지묻는다. 포스터는자신의약혼자를그리워하며사랑의시를쓰는등에로 스의영향아래에있다. 찰스가스크루지의긍정적인측면을볼수있게하는것은그의 에로스로, 이는감정의기능이다. 융은남성의심리학에서는아니마가이를담당한다.  ) 융은로고스가사물에관심을기울이며구별하고해명하는일을한다면에로스는인간에 대한사랑이고심혼의관계이며서로결합시킨다고하였다.  ) 영화에서여성들은사람의 마음을이해할줄안다. 찰스가아버지를집에서내쫓자찰스의어머니는아버지의상처 를언급하며이렇게말한다. “잔인하게굴지말아라, 찰리. 너는아버지가어떤일을겪었 는지몰라. 아버지도모든것을느끼고있어. 너에게말하지않았을뿐.” 여동생또한아 버지의긍정적인측면을볼줄알고아버지의무책임한모습에악의가없다는것을안다. 찰스의아내는찰스의부모가갑자기집에방문했을때그들을따뜻하게맞아집에머무 를수있도록한다. 찰스가주변에냉소적인모습을보이며독설을내뱉을때아내는찰 스의부모와식사를한다. 아내는악몽을꾼찰스를위로하며아침햇살을보면기분이 좋아질것이라며커튼을활짝열어주기도한다.
그러나여성들은영화전반에걸쳐주변에머물뿐이다. 어머니와여동생은잠깐등장 하며아내는수동적인입장에있다. 타라역시찰스에게영감을주는인물로등장하지만 조역에머물뿐이다. 이는당시빅토리아시대의사회적분위기를반영한것일수도있 고찰스디킨스개인의삶을참고한것일수도있다.
19세기초유럽사회에서아버지들은집에끽연실이나서재와같은자신만의공간을 두었고아내나아이들은그문턱을넘기어려웠다고한다. 특히글을쓰는아버지들은 자신의집전체를창작을위한작업장으로바꾸고아내나딸을비서로이용하였다.  ) 찰 스디킨스의삶에서도여성들은주변부로밀려나있었다. 그의소설에는가족이지나치 게이상적인공동체로묘사되고여성들은가정을지키는사람으로만그려졌다.  ) 이상화 된가정과그를위해희생하는여성의위치로인해그의소설은현실성이결여되었다는 비판을받기도했다.  ) 찰스디킨스는가정의따뜻함과행복만으로산업사회의많은문 제점을해결할수있으리라생각하고작품을썼지만  ) 실제디킨스의삶은작품과다른 모습을보인다. 찰스디킨스와그의아내케이트는마찰과가정불화로이십여년의결혼 생활후에별거했고찰스디킨스는신문기사에모든가정불화의책임을아내의탓으로 돌리는글을실었다.  ) 아내케이트는한마디반박도하지못하고아이들과가정을돌 보지않은어머니로낙인찍혔다.  ) 찰스디킨스는자기마음대로하는사람이었고계획 이틀어지면감정을통제하지못했으며집에서는그의말이곧법이었다고한다.  ) 그는 여성을존중하고아내를배려하는마음이부족하였고가정생활에미숙한사람이었다. )
자본주의와스크루지
『크리스마스캐럴』의작가찰스디킨스가살았던시대를살펴보면영화의시대적배 경을이해하는데도움이된다. 스크루지는 19세기초유럽자본주의의부정적인측면을 나타내는인물이며  ) 찰스디킨스는다른소설에서도스크루지와유사한인물을그려냈
다. 예를들어, 그가『크리스마스캐럴』을집필하고약 10년뒤에쓴소설『어려운시 절(Hard Times)』에는바운더비라는캐릭터가나오는데그는이기적이고물질적인가치만 을중시하는악덕자본가이다.108 ) 『공산당선언』과『자본론』을집필하였던마르크스 는찰스디킨스가어떤정치가나사회운동가보다도자본주의가가진사회문제를잘묘 사한형제라고치켜세웠다.109 ) 그러나프롤레타리아혁명을이야기한마르크스와달리찰 스디킨스는스크루지와같은자본가들이개과천선하여재산과소유물을이웃과나누고 공공의행복을위해함께노력하면자본주의사회의문제가해결될수있다고보았다.
앨틱(Altick)은빅토리아시대의주요한이데올로기로공리주의와복음주의를꼽았다.110 ) 공리주의를주장한벤담(Bentham)은 ‘최대다수의최대행복’을슬로건으로내세워111 ) 쾌 락과고통의정도를산술적인계산으로공식화할수있다고생각했다.112 ) 그러나 ‘최대 다수의최대행복’이라는목표는인간의행복이가진비합리적인측면을고려하지않은 것이다. 인간이느끼는감정은객관적으로측정하거나비교될수없으며 ‘사촌이땅을사 면배가아프다’는말처럼행복은상대적인가치를가지기때문이다. 19세기초에는맬서 스주의가유행하기도했는데이는공리주의와동전의양면을이룬다고할수있다. 1798 년맬서스(Malthus)는『인구론』을통해인구가기하급수적으로늘어날것이라고주장했 고인구증가로인해식량공급이부족해져결국인류의상당수가죽게되리라고예측했 다.113 ) 맬서스주의자들은점차정치세력화되어 1834년 '구빈법개정령'을의회에서통과 시켰고그로인해세금으로지원받는많은사람들이구빈원으로보내졌다.114 ) 영화에나
                                        
Forum on Public Policy Online, v2016 n1.   
108) Dickens C/장남수옮김(2009) : 《어려운시절》, 창비, 파주, pp29-30.
109) Chakraberty P(2014) : “Capitalism with a Conscience: A Marxist Echo Found Voice in Charles Dickens’s “A Christmas Carol”“, Global Journal of HUMAN-SOCIAL SCIENCE: G Linguistics & Education, 14(2) : Version 
1.0. 
110) Altick RD/이미애옮김(2011) : 《빅토리아시대의사람들의사상》, 아카넷, 파주, p185.
111) Mill JS/서병운옮김(2007) : 《공리주의》, 책세상, 서울, p24.
112) Altick RD/이미애옮김(2011) : 앞의책, p185.
113) Altick RD/이미애옮김(2011) : 앞의책, p195.
114) Altick RD/이미애옮김(2011) : 앞의책, pp196-197.
오는신사는가난한사람들은구빈원으로보내져야하며만약사람들이가혹한노역을 하다가죽는다면인구조절의측면에서도잘된일이라고말하는데이것은맬서스주의자 들의생각이기도하다. 또한영화에서스크루지는사람들이크리스마스에쉬면서월급을 받는다고비난하는데이러한생각은근면, 일에대한헌신을강조하고노동하지않으면 부도덕한것으로여기는프로테스탄티즘의도덕률과부합하는것이다.  ) 영화는스크루 지를 19세기의공리주의와맬서스주의및복음주의의가치관을가지고있는개인적그림 자이상의인물로그려냈다. 
스크루지는친구도없고가족도없으며 “아무도믿지못하기때문”에돈만믿을수있 다고한다. 스크루지는 “사실”과 “계산”만믿으며자신은 “합리적인이익추구와자유시 장의자연스러운본성”에따라행동한다고말한다. 스크루지에의하면그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영화는산업혁명으로인한사회의변화가본격화되기시작한빅토리아시대를 배경으로하며이때부터자본주의가급격하게발달하기시작하여지금에이른다. 돈의 가치는한없이드높여졌고전통적으로돈으로살수없다고여겨진것들도돈으로평가
되고거래대상이되었다.  ) 샌델(Sandel)은인도에서는돈을지불하면대리모를구할수 있고기업들은돈을내고탄소를배출할권리를얻는등의예를들고있다.  ) 이것은돈 이 “무한히변신하는능력”을가지고있기때문이며  ) 에나프(Hénaff)는 “교환에기초한 세상에서돈은모든것에접근할수있게해준다.”고하였다.  ) 돈은친구나가족과는 달리직접접촉해야하는부담도없다.  ) 짐멜(Simmel)은 “돈은우리가사물과직접적으 로접촉해야하는부담을점점더줄여주는한편, 동시에우리가사물을지배하고우리 마음에드는대상을선택하는것을한없이쉽게만들어준다.”고하였다.  ) 우리는돈을 소유하고있는것만으로도돈으로살수있는그대상이가진가치를이미얻은듯한기 분을느낄수있다. 사랑이나가족과같이인간적이고정신적인가치를지닌것은돈으 로거래될수없다고여겨졌으나돈이이러한것들에지대한영향을미치고있다는것을 부정할수는없다. 돈은모든것을가능하게한다. 그러나한편자본의질서를혐오하는 사람들은모든사회문제를돈과결부시키며돈을악의근원으로본다.  ) 돈을신격화하 는것과마찬가지로돈을악으로규정하는시각또한모든것을돈으로설명하려는유물 주의이며돈의질서에갇혀있는것이다.  ) 돈은사람을유혹하고타락하게만들수있 지만, 돈을백안시하고돈없이살기를바라는것은더순진하고위험할수있다.  ) 스 크루지를정죄할수록우리의시선에는그림자가드리워진다.
크리스마스
영화에언급되는것처럼찰스디킨스의책『크리스마스캐럴』은크리스마스전통이 잊혀가던시기에쓰였다.  ) 19세기초영국에서공장들은크리스마스날이라고해서쉬 지않았고  ) 대부분의사람들에게 12월 25일은여느날과다를것없는하루였다. 영화 속출판사직원의말처럼크리스마스는 “성직자나좋아할뿐” “더이상사람들이기념하 지않는” 날이었다. 17세기올리버크롬웰과청교도들은크리스마스의풍습이로마사투 르누스축제와비슷하다고하여이런풍습으로크리스마스를기념하는것은이교도적이 며신성모독이라고주장하면서크리스마스를배척하였다.  ) 청교도가세력을잃고영국 왕정이복고되었지만크리스마스는이미 “시시한명절”이되어버린뒤였다.  ) 1843년 12 월 19일『크리스마스캐럴』이출판되었고크리스마스이브까지거의 6천부가,  ) 다음 해 12월까지대략 1만 5천부의책이판매되었다.  ) 찰스디킨스의책은크리스마스전 통을바꾸는데크게기여했다. 사람들은사라지던크리스마스전통을되살리게되었고 책에나오는크리스마스파티풍경처럼음악과춤, 케이크와칵테일, 오븐구이닭고기와 파이가있는저녁식사를즐겼다.  ) 매년크리스마스에온가족이모여칠면조요리를 먹는것이새로운전통이되었고크리스마스는가족중심의명절이되었다.  ) 그렇다면 영화는 19세기에살았던작가와그의책을통해무엇을말하고자하는것일까? 오늘날 크리스마스는어떤상징적의미를가지는것일까?
영화에서타라는찰스에게 “크리스마스이브에는이승과저승의벽이얇아져서저세상 유령들이이세상에올수있다.”고말한다. 유령이이승과저승의경계를넘어올수있 다는이야기는고대켈트인의축제소윈(Samhain)에나온다. 소윈축제는여름의끝이자 겨울의시작인 10월 31일열렸고켈트인은이날밤이승과저승사이의문이열린다고 믿었다.  )   ) 죽은자는살아있는자들에게되돌아올수있었고원한이있는자들은유 령으로돌아와가해자에게복수하기도했다.  ) 축제기간사람들은온갖곡식과가축들 을모아한해의추수를기념했고, 고대왕들의신성한유적지였던타라의언덕(Hill of Tara) – 영화의 '타라(Tara)'라는이름을떠올리게한다 – 에모여일년동안밀린빚을청 산하고재판을열기도했다.  ) 16세기소윈축제는가톨릭축일과연결되면서기독교전 통에편입되었고 11월 1일의만성절(All Saints' Day) 하루전이라는의미로 'All Hallow's 
Eve'로불렸다.  ) 이는오늘날할로윈에해당하며할로윈과만성절, 11월 2일의만령절
(All Souls' Day)은 'Allhallowtide'로불리면서죽은자를기리는명절기간으로여겨졌다. )
영화의각본가는아일랜드출신의하녀타라를통해고대켈트인들의소윈축제의상 징을크리스마스이브와연결했다. 크리스마스의유래와관련된자료에서도소윈축제와 유사하게죽음과관련된상징이발견된다. 소윈축제가겨울의시작에열렸다면크리스
마스는동지(冬至) 축제의유물이다. ) 초기기독교사회에서는 1월 6일, 3월 25일, 5월 20 일등예수의탄생일에대한의견이분분했다.  ) 3세기로마의아우렐리우스황제는제 국의통합을위해일신교적인태양신학을들여왔는데그결과고대태양신들의생일이
자동지점으로여겨진  ) 12월 25일에 “정복되지않는태양신(Deus Sol Invictus)”을기념하
는축일이만들어졌다.  ) 4세기로마황제콘스탄티누스는기독교로개종하기전태양신 의열렬한숭배자였고  ) 그가개종한후로마교회는태양신축일 12월 25일을예수의 탄생일로공표했다.  ) 그들은태양신의축일과예수의탄생일을같은날로맞추어이교 도의태양신을기독교에복속하고자했던것이다.  ) 겨울에태양신의탄생일이있는것 은상징적인의미를가진다. 태양의소실은곧순환의종결과세계의종말을의미했고 그래서낮이짧아지고밤이길어지는시기가가까워지면사람들은태양이사라지지않을 까하는두려움을느꼈다.  ) 고대의태양신은이승과저승에모두연결된존재였고세계 를구원하고갱신하는태양영웅은죽은자의세계로가는통과의례를거쳤다고한다.  ) 크리스마스는 12월 17일부터 23일까지일주일간열린로마인들의농신제(農神祭) 사투르 누스축제(Saturnalia)와도연관된다.  ) 사투르누스는경작과수확의신이었고겨울에열 리는농경제의는종종구년(舊年)과신년(新年)의교체기에행해졌다.  ) 농경식물의풍 부한생식능력과재생의힘은인간사회의재생과연결되었고옛사람들은농경제의를통 해겨울이끝나고새로운계절이도래하기를기원하였다. )
영화에서크리스마스는소윈축제의상징과연결되며 “이승과저승의벽이얇아져서” 유령들이찾아오는시간, 즉심리학적으로는무의식의콤플렉스가의식으로떠오르는시 간을상징한다고볼수있다. 또한크리스마스의유래를통해상징을확충하면크리스마 스는태양이사라질위험이있는일년중가장춥고어두운시기에위치하며새로운계 절이찾아오기를기원하는시간이다. 이를심리학적으로종합해보면크리스마스는의식 으로부터멀어져있던무의식의콤플렉스가의식화되어새로운인격으로통합되는과정 을의미한다고해석해볼수있다. 영화는크리스마스가가진재탄생의상징적의미가개 인의심리적변화를통해나타날수있음을보여준다. 『크리스마스캐럴』과영화에서 스크루지는무덤에들어가게되고더는이기적이고인색하게살지않겠다고다짐하면서 새로운인격으로다시태어난다. 무덤은죽음을상징하며심리학적으로죽음은 “의식적 자아의죽음”을의미한다.  ) 연금술전통에서죽음은니그레도에해당하며 “암흑, 패배, 고뇌, 절단, 사망그리고부패”와연관되는 “가장부정적인작업”으로여겨진다.  ) 그러 나죽음에는 “성장, 부활, 재탄생”이뒤따른다.  ) 세계각지에는죽음과관련하여재탄생 의신화가널리퍼져있다.  ) 예로부터여러민족의무덤은동굴이나지하에만들어졌고 땅의내부로내려가는것은모성을상징한다.  ) 죽은사람의몸을담는관은종종 '죽음 의나무'라고불렸다.  ) 그러나이나무는생명의나무이기도하며탄생, 성장과뿌리내 림, 재생이이루어지는모태를상징한다.  )   ) 나무는 “그늘과은식처를제공”하여인간 을보살피며  ) 낙원의나무와북유럽신화의이그드라실(Yggdrasill)와같은신화의나무 는인류의기원을담고있다.  ) 융에따르면크리스마스트리는세계수의상징이자자기 실현의과정을나타내는변환의상징이며  ) 영원한것으로향하는인간의성장을상징 한다.  ) 영화의마지막장면에서찰스는집안에세워진크리스마스트리를가리키며 “독 일어로 'Tannenbaum'이래. 이제왕실가족도하나두었으니유행할거야”라고말한다. 실 제로 1848년에빅토리아여왕의남편인앨버트공이독일에서가져온크리스마스트리를 세워두고가족모임을하는장면이신문에그려졌다고한다. )
원시사회의성인식에는죽음과재생의주제가나타나는데성인식을치르는젊은이는 무덤처럼파여진곳에눕혀지거나죽음의분위기가가득한장소에서상징적인죽음을경 험해야했다.  ) 원시샤먼의입문의례에서도죽음이재탄생으로연결되는주제를볼수 있다. 엘리아데(Eliade)에따르면샤먼후보자는시체와유사한상태로지내는경험, 견디 기어려운고통의체험, 저승으로의상징적인여행등제의적인죽음을견뎌야했고  ) 고통과죽음, 부활의통과의례를거쳐샤먼이되었다.  ) 샤먼은일차적으로치유하는자 (healer)였고  ) 이는융이말한 “상처입은치유자” 원형과관련이있다.168 ) 그리스신화 의의술의신아스클레피오스는상처를가지고있었다.  ) 그는아폴로에의해태어나지 만그의어머니는아폴로에게죽임을당한다.  ) 아버지인아폴로는빛의신이자의술의 신이지만화살로도시에역병을퍼뜨리는질병과죽음의신이기도했다.  ) 아스클레피오 스의스승인켄타우로스키론역시그자신이영원히치유될수없는상처를가지고있 었던상처입은치유자였다.  ) 아스클레피오스는죽은자를살릴수있는치료의능력을 가지고있었는데그의신전에는치료의상징과함께죽음의상징이발견된다고한다.  ) 그가가진양면성은치유의능력이삶과죽음의경계에서나오는것임을보여준다. )
찰스는상처를통하여자본주의와산업혁명의그림자에가려보이지않던사람들을볼 수있었다. 스크루지는찰스의개인적그림자이자시대의그림자로서찰스는스크루지라 는그림자를인식하였으나통합하는데에는이르지못한것으로보인다. 영화의마지막 장면에서스크루지는죽음을마주하면서갑작스럽게개과천선하게되고찰스는아버지와 극적으로화해하면서이타심과가정의가치를회복한다. 스크루지가일년내내크리스 마스를기리는마음으로살겠다고말하는장면에서볼수있듯이『크리스마스캐럴』과 영화에서제시하는해결은지나치게낭만적이다. 영화의마지막에찰스의집에서창문 밖의사람들에게까마귀가날아가는장면이있다. 이장면은찰스가아직완전히통합하 지못한그림자의문제가이제영화를보고있는우리의몫이되었다는것을의미한다. 
작가인찰스가소설을쓰면서그스스로내적인변화를겪는다는설정은영화의주제 를드러낸다. 융은크리스마스가우리가모르는사이사람들의마음에재생의상징을불 어넣는다고하였다.  ) 『크리스마스캐럴』에서스크루지가크리스마스이브에세유령 을만나자신의과거, 현재, 미래의모습을보게되는것처럼영화에서는스크루지대신 찰스가유령을통해심리적인변화를겪는다. 영화에등장하는유령들은찰스에게내적 인동요를일으키고찰스가자신의무의식의콤플렉스를볼수있도록한다. 찰스의첫 번째꿈에서아버지는네크로맨서로등장하여유령그림을보여주고찰스는이그림에 두려움을느낀다. 또한소설속말리유령과크리스마스과거유령은찰스에게말을걸 고그의어린시절기억을마주하게한다. 영화는『크리스마스캐럴』의스크루지를단 지소설속인물로만보지않고오늘날의자본주의사회에서도존재하는집단의그림자 로볼수있게하며찰스가자신의소설을통해무의식을대면하게되었듯이관객들또 한자신의내면을들여다보는것이중요하다고말하는것으로보인다.
나가는말
본논문은영화 <찰스디킨스의비밀서재>를분석심리학적관점에서보고한남성의 삶에닥친위기와그해결과정에서나타난그의페르조나, 부성콤플렉스, 그림자, 그리 고그그림자의인식과정을살펴본것이다. 또한실존인물이었던찰스디킨스의전기 와그가살았던시대적배경에대한자료를참조하여역사적소재가영화화되는과정에 서오늘날의관객에게어떤새로운의미를가지게되는지살펴보았다. 빅토리아시대는 산업혁명과도시발전에따라노동착취와빈곤이가장심화되었던시대였다. 영화의주 인공찰스는어린시절의상처를통해스크루지라는그림자를갖게되고이를인식하는 과정에서아버지의긍정적인측면을알게되고가족과화해하게된다. 영화는찰스가 『크리스마스캐럴』을쓰면서겪는내면의변화를통해개인의삶으로흘러들어온자본 주의의문제가개인에게어떻게작용하고그는그것을어떻게해결하려하는지보여준다. 본논문에서는크리스마스의기원을통해시대를뛰어넘어보편적으로지속되는크리스 마스의상징적의미를알아보았다. 찰스가살던시대와마찬가지로여전히사람들은자 본주의의문제를마주하고있으며가장어둡고추운날크리스마스는우리에게자신의 마음속어둠을들여다봄으로써새로운인격으로변화할것을요청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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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요약
This article is about the film titled <The Man Who Invented Christmas> from the perspective 
of analytical psychology. The film describes the changes of Charles Dickens while he wrote the book 『A Christmas Carol』. The book was published when the Christmas traditions were almost forgotten. However, 『A Christmas Carol』 revived the tradition of having Christmas meals with family and enlightened the values of love-thy-neighbor. The article elucidates the process of recognizing the shadow while Charles Dickens overcomes the life crisis of losing his persona. By referring to the biography of Charles Dickens and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his time, the article explores how the collective issues of capitalism influence his mind and personal life. For those who face the dark side of capitalism, Christmas is a timeless symbol that has a meaning of death and rebirth and signifies introversion to be reborn into a new personality.
KEW WORDS
Christmas, Charles Dickens, Film, Shadow, Father, Bi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