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2

수지행자 팔정도(八正道)

Facebook

【실상사 약사여래 천일기도】
3/2 오늘은 200+55일차입니다.
팔정도(八正道)의 ‘正(바른)’은 ‘진실과의 일치’라는 뜻을 내포합니다. 이 8가지 수단(道)으로 결국 진실과 일치해 지기에 ‘正(바른)’이 됩니다. 그럼 진실은 무엇일까요?
부처님께서는 우리들이 느끼는 ‘나(에고)’는 생각이 지어낸 허상이고, 그러한 ‘나’에 기반을 두는 자기중심적인 심리, 육체적 행위는 결국 스스로를 고통 속에서 떠돌게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방향의 삶을 되돌리는 것이 진실에 가까워지는 것이고, 진실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팔정도는 이와 같이 거짓이 유발하는 고통으로부터 진실로 되돌아가는 8가지 수단으로 제시된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우리들은 이 길을 통해 거짓 ‘내’가 행했던 이러저러한 열망을 잠재움으로써 더 이상 피곤할 일이 없는 상태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해체됨으로 온 전체로 화하는 자는 세상을 연민과 사랑으로 대합니다. 그는 이제 세상과 놀 일 만 남았습니다. 여러분, 노는 것이 얼마나 행복하겠습니까?
어느 때 존자 사리푸트라는 마가다의 나라카촌에 머물고 있었다. 그때 유행자 잔부카다카는 샤리푸트라를 찾아와 친절한 인사를 나눈 뒤 이렇게 물었다.
“존자님, 열반, 열반하는데 어떤 것이 열반입니까?”
“탐욕의 소멸, 분노의 소멸, 어리석음의 소멸, 이것을 열반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열반을 체득하기 위한 길이 있고 방법이 있습니까?”
“물론 있고말고요.”
“그 길을 가르쳐주시겠습니까?”
“이 성스러운 팔정도야말로 열반을 체득하기 위한 길입니다. 즉,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활, 바른 노력, 바른 기억, 바른 선정입니다.
진실로 이 길과 방법은 열반을 체득하기 위한 것입니다.”
《상응부경전》
....
♣ 발원
내 마음에
들뜸의 감정이 사라지기를
무기력한 기운이 사라지를
경솔한 판단이 사라지기를
혐오하는 감정이 사라지를
그리하여, 내 마음에
평온한 감정이 깃들기를
깨어 있는 활발한 기운이 깃들기를
신중한 판단과 언행이 깃들기를 발원합니다.
이와 같이 발원한 공덕으로
모든 생명이여,
평화로우소서!
자유로우소서!
********
# 아름다운 관계로 살아가는 멋진 법보시 : 이 메시지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보내 천일기도를 함께 해보세요.
# 천일기도 동참 문의 : 실상사 종무소 (063-636-3031)
Sejin Pak
Like
Comment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