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30

독후감 - (죽음이란 무엇인가)셀리 케이건 - 요약정리

독후감 - (죽음이란 무엇인가)셀리 케이건 - 요약정리

(죽음이란 무엇인가)셀리 케이건 - 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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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이란 무엇인가
 
프롤로그 - 삶과 죽음 그리고 영생에 관하여
  • 질문들
  • 사람들대부분은 죽음은 나쁜 것 이라고 여기고 죽음에
  • 대한 생각을 본능적으로 외면하고자 하는데 철학적으로
  • 죽음은 정말 나쁜 것인가?
1장 - 죽음이 끝난 후에도 삶은 계속 되는가
  • 대답은 자명하다. 당연히 ‘아니오다. 죽은 다음에도 살아간다는 것은
  • 자기모순이다.
  • 생물학적 죽음의 단계는 B1(body)에서 Bn으로의 과정이다. ‘죽음’의 진정한 의미는 육체적 죽음 이후를 말하는데
  • ‘육체적 죽음 이후에 나는 계속 존재할까?
  •  인간에 관한 두 가지 관점
  • 1) 인간은 정신과 육체로 이루어져 있다. - 이원론
  • 2) 인간은 곧 ‘육체’다. -물리주의
  • 3)의 관점이 존재 할 수 있다. 오로지 마음,비물질,영혼- 유심론
  • 1)의 관점은 인간의 정신을 비물질적인 존재로 바라본다는 것이다.
  • 이원론에서 육체와 영혼은 서로 ‘작용’한다.

  • (저자는 묻는다.)
  • 그러나 영혼의 위치는 어디에 있는가? 내 영혼이 특정한 위치에 있다는 느낌은 내 몸이 끊임없이 전달하는 감각에 의해 조작된 환상이고 착각일 수 있다.
  • (저자는 영혼의 존재를 믿지 않는다. 라고 하면서)
  • 영혼에 공간이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은 영혼의 존재를 믿는 사람에게 맡겨둔다.
  • 영혼과 육신을 믿는 사람들에게 육체적 죽음은 영혼에게 더 이상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영혼이 사라지지 않는다.
  • 이원론을 받아들일 때 육체적 죽음이후에 살아남을 가능성을 지킬 수 있다.
  • 여기서 질문이 시작된다. 비물직적인 영혼이 정말로 존재할까? 둘째 영혼이 정말로 존재한다면 육체적 죽음이후에도 그대로 남아 있을까?
  • 우리의 영혼은 육체적 죽음 이후 얼마나 더 생존할까?
  • 물리주의 - 육체만으로 이루어진 인간
  • 이원론을 받아들일만한 타당한 근거가 있는가?
  • 인간은 생각하고 판단하고 느끼고 사랑하는 등 다양한 P(persona)기능을 수행하는 육체다.
  • 정신이란 육체가 P기능들을 제대로 수행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이다.고로 육체적 기반이 망가지면 정신도 불가능하며 죽음이란 ‘P기능의 종말’을 의미한다.
  • 죽음에는 어떤 미스터리도 없다.
  • 물리주의자들에 정신은 얼마든지 영혼이라고 불리어질 수 있다.
  • 정신이란 무엇인가? 이원론자들은 정신은 곧 영혼이고 영혼은 비물질적인 존재라고 말한다.
  • 물리주의자들은 정신의 존재는 인정하지만 영혼의 존재는 믿지 않는다.
  • 육체는 누가 조정하는가? 자유의지인가 결정론인가 이원론자들의 주장
  • 1)인간은 자유의지를 갖고 있다.
  • 2)결정론의 지배를 받는 존재는 자유의지를 가질 수 없다
  • 3)순수하게 물리적인 존재는 결정론의 지배를 받는다.
  • 4)그러므로 인간은 순수하게 물리적인 존재가 아니다.
  • 위의 명제가 참인가?
  • 인간은 ‘자유의지를 갖고 있다는 환상 속에서 살아가는 물리적 존재‘일따름인가?
  • 양자역학의 해석에 따르면 기초물리학의 법칙은 결정론이 아니다. 물리학의 법칙들을 ‘확률적’이라고 설명한다.
3장 육체 없이 정신만 존재할 수 있는가
  • 데카르트는 육체와 정신은 다르다고 하는데 데카르트이론은 순수하게 사변적이라는 것이다.

  • 여기서 우리는 어떤 경험적 명제를 발견할 수 없고 그의 이론은 철저히 관념적 사고에만 기반을 두고 있다.
  • 육체 없이 영혼이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내 몸과 마음은 서로 다른 존재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데카르트는 ‘육체와 정신이 이론적인 차원에서 서로 다른 존재’라고 말한다.

  • 논리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해서 그것이 진실이 아니다.
  • 유니콘을 상상할 수 있다고 해서 유니콘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 개밥바라기 별과 샛별이 다른 별이 아닌 같은 금성이듯이 육체 없이 정신만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이론적인 세상에서만 가능. 고로 데카르트는 틀렸다.
  • 플라톤의 완벽한 왕국 - 에이도스,이데아, 형상은 측정가능한 일상적인 사물과는 다른 이상적인‘원형’ 또는 ‘기준’ 즉 ‘완벽한 존재’라는 점이다.
  • 완벽한 정의 아름다움 완벽한 원= 플라톤의 형이상학이다. 플라톤의 형상은 물리적인 세상과는 다른 차원에서 존재하는 왕국을 말한다. 플라톤의 형상은 수학의 세계에서는 적용된다.2+3=5 우리는 얼마든지 형상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오로지 이성의 세계에서만 가능 
  • 물리적 실체와 형상의 결정적 차이는 경험적 세상이 아니라 시공을 초월한 다른 세계에 존재한다는 사실에 있다.
  • 완벽한 플라톤 왕국의 관점에서 주변을 바라볼 때 주변은 혼돈 그 자체.
  • 플라톤의 형상은 영혼의 불멸과 연결되며 죽음이후의 벌어질 상황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 영혼이 육체적 죽음으로부터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있나? 소크라테스는 ‘정의 그 자체’ ‘3’은 물리적 존재가 아니며 육체와 같은 물리적 존재는 결코 이를 이해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성은 형상을 이해할 수 있으므로 비물질적인 존재다. 요약하면
  • 1)형상은 영원하며 비물질적인 존재다.
  • 2)이성은 형상을 이해할 수 있다.
  • 3)영원하며 비물질적인 존재만이 영원하며 비물질적인 존재를 이해 할 수 있다.
  • 4)그러므로 이성은 영원하며 비물질적인 존재다.
  • 5)이성이 비물질적인 존재라는 것은 곧 영혼이라는 의미
  • 6)그러므로 영혼은 영원히 존재한다.

  • 3)의 명제가 참일까? 설득력이 없다. 시체를 연구하기위해 의사가 시체가 되어야 하나. 플라톤의 주장은 타당한가?
  • 소크라테스의 제자 심미아스의 질문 보이지 않는 것도 소멸 가능할까?
  • 화음은 보이지 않지만 소멸가능.
  • 보이지 않는= 1. 볼 수 없다. 2.인식할 수 없다.

  • 3. 발견할 수 없다. -전파

  • 과연 보이지 않는 존재는 소멸하지 않는가
  • 영혼은 절대 발견할 수 없는가
  • 발견 가능성의 의미로 해석할 때 영혼은 발견 가능
  • 뭔가를 믿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 사실을 밝혀야 할 의무는 없다.(용,유니콘)

  • 인간의 정체성 - 2013년의 ‘나’와 2055년의‘나’는 상태는 다르지만 동일 인물인가?
  • 2045년에 육체적 죽음을 맞이한 뒤에도 ‘나‘는 계속 존재할까? 육체적 죽음뒤에도 지금의 나와 동일한 사람이 존재할 수 있을까? 영혼관점에서는 영혼이 존재한다면 육체가 죽어도 나는 살아남을 것이다. 라고 기대.
  • 하나의 가능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 영혼관점에서 인간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핵심은 영혼이 같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