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8

어둠의 타오이즘(에오명상총서 9) - 교보문고

어둠의 타오이즘(에오명상총서 9) -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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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 타오이즘(에오명상총서 9)
무묘앙에오 지음 | 박은혜 옮김 | 모색 | 2001년 06월 15일 출간
어둠의 타오이즘(에오명상총서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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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9788986128574(8986128578)
쪽수 474쪽
크기 A5 판형알림
이 책의 원서/번역서 Taoism of darkness / 無明庵回小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종교 > 불교 > 불교선/깨달음
인간의 위선적 행위나 종교, 정신세계에 관여하는 인간의 사고가 어떻게 분열되는지 철저하게 비판한 에오이즘이 수록된 <에오 전집> 중에서 중요한 부분만을 수록한 책. 항목별로 모두 동일한 내용의 문서만으로 구성했다.
저자소개
저자 : 무묘앙에오작가 정보 관심작가 등록
철학자/철학박사
목차
서장 시구편 : 공의 미소
1. 절대 암흑의 어둠 ...10
2. 폐허의 붓다 ...15
3. 죽음으로의 격언 ...25
4. 죽음의 법열 ...29
5. 침묵의 미소 ...32
6. 허공의 종자 ...40
7. 빈손으로 살다 ...48
8. 편하게 살고 편하게 죽는다 ...52
9. 핵의 명상 ...65
10. 암흑 우주의 무법지대 ...68
11. 그저 느긋이 앉기 ...70
12. 에오의 신심명 ...73

1장. 광명편 : 생을 초월하는 죽음
1. 새롭지도 고리타분하지도 않는 도와 타오 ...76
2. 에오이즘의 깨달음 ...93
3. 수행자가 빠지기 쉬운 함정 ...120

2장. 철학편 : 우주로부터의 자유
1. 수행자들에게 보내는 질문 ...150
2. 자살론 ...162
3. 죽음에 관하여 ...167
4. 사고활동 ...179
5. 에오이즘의 우주론 ...196
6. 에오이즘 대 종교론 ...217
7. 언어 정의(특집) ...221

3장. 잡화편 : 어둠의 가르침
1. 우리들이 지각하는 현실이란 무엇인가 ...230
2. 세간을 보면서 생각하기 ...242
3. 에오의 인간관 ...264
4. 자아에 관해서 ...282
5. 잡담과 격언 ...289

4장. 명상편 : 윤회하지 않는 죽음
1. 에오이즘에 있어서 행법의 정의 ...304
2. 절망이라는 신비의 문 ...311
3. 무관심의 효능 ...317
4. 행법에 관련된 해설 ...321
5. 어둠의 명상에 관하여 ...334
6. 사인선의 공안 ...343
7. 부록 : 무명암의 선어록 ...347

5장. 사인선 실습편 : 무의 비법
1. 완전 실습 행법편 ...354
2. 기본행의 실습 ...361
3. 행법에 관한 보충 ...368
4. 어둠의 명상 전두부 유의 ...371
5. 선정에 관한 지침서 ...375
6. 전체 행법 기간에서의 주의점 ...384
7. 최종 행법의 실습 보충 ...395
8. 행법에 따르는 감각 변화 ...399
9. 총론 : 사인선의 세가지 공부 ...404
10. 사인선의 지관타좌 ...407
11. <불의 길> 과 <얼음의 길> ...414
12. 죽음이라는 문 ...419
13. 깨달음은 우주의 방침에는 역행한다 ...424
14. 깨달음에 공통되는 과정 ...430
15. 자아의 죽음으로 무엇을 잃게 되는가 ...432
16. 철학을 배제한 도사들의 과오 ...438
17. 모든 상식을 의심하고 끝까지 사고하라 ...446
18. 에오이즘의 본질 ...452
19. 철학자들에게 보내는 조언 ...454
20. 진실을 구하다 미친 이들에게 보내는 조언 ...457
21. 깨달음인냐. 자살이냐는 선택이다 ...460
출판사 서평
[어둠의 타오이즘]은 에오명상전집의 8번째 작품으로, 정신세계, 그 중에서도 명상서적, 그리고 그 가운데서도 에오명상전집은 한국사회에서 매우 독특한 독자군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 종교와 종교인,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상업화된 명상과 그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실상, 삶과 죽음의 본질을 논리정연하게 비판하는 그의 글들은 정신적 가뭄에 시달리는 우리들에게 시원한 소낙비를 제공한다.

일찍이 세계적 역사학자 토인비는 그의 말년에 새로운 미래 종교의 출현 가능성을 예견한 바 있다. 지난 2천년 동안의 세계 종교로 역할을 했던 기독교와 불교 등의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세계 종교가 새 천년의 시대에 도래할 것이라는 그의 예견은 이미 많은 종교학자와 미래학자들 사이에서도 공론화되어 있다. 이 책은 21세기 이후의 인류가 직면하게 될 새로운 정신세계의 가능성을 근본적으로 조망한다.

한국에서 출판되기 이전에도 PC통신 등을 통해 소개되면서 화제를 모으며 에오(EO)에 관한 열띤 찬반논쟁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책.(http://www.age.ne.jp/x/mumyouan, www.mosek.co.kr)

본문 소개
사인선을 실습해선 안 되는 인간 유형을 보면, 우리들 자신이 어디쯤 가고 있는가를 보게 된다.

자기 소개병 : 묻지 않았는데 자신에 관해 설명하는 자. 이 사람의 특징은 경멸과 변명, 자기 자랑이 많다.

정의병(定意病) : 무엇인가를 항상 단정하거나 또는 정의하지 않으면 불안한 사고 유형.

활동병 : 스포츠 중독이나 안절부절 움직이는 자. 동작이 덜렁대거나 또는 몹시 흥분하는 자. 이런 사람은 편지등에 감탄부호가 많고, 이야기에 쓸데없는 화제가 너무 많다. 누군가가 상대해주기를 바라는 쓸쓸한 바보들이다.

정보중독증 : 따분한 증세의 일종으로 새로운 정보가 고갈되면 바로 아귀처럼 책을 사거나 도사 견학에 중독되거나 또는 컴퓨터통신 중독자.

☞ 이 증세의 전형적인 직종으로 편집자, 메스컴 관계자, 변호사, 세일즈맨 등 언어를 다루는 직종. 자기 말이 아니라 남의 말을 많이 인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앙의존증 : 무당이나 점술가에게 가서 자기 문제나 장래의 지침을 물으러 가는 바보같은 자.

관계망상증 : 인연이니 업이니 기(氣) 탓이니 하며 무언가에 관해서 자신에게 일어나는 현상의 인연을 연결짓지 않으면 납득할 수 없는 병자.

저자소개
일본에서 태어나 1994년 36세의 나이로 타계했다. 1992년에 깨달음을 얻은 후에 선(禪), 타오(TAO), 원시불교를 소재로 하여 그의 깨달음의 경지를 선승과 명상가들에게 서신의 형태로 전달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종교에 입문하거나 절을 짓거나 제자도 들이지 않고 자신의 거처를 '무명암(無明庵)'이라 이름 짓고 찾아오는 소수의 사람들만 만났으며, 그의 타계 후에도 특유의 독설과 날카로우면서 서정적인 필치로 많은 마니아 독자가 생겨나고 있다. 일본에서 총 9권의 책이 출간되었으며, 한국에서는 도서출판 모색과 독점 계약을 체결, 모두 출간될 예정이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