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0

Sejin Pak - [불교공부][독서생활] 와타나베 쇼코 저 <경 이야기>(1967, 한역 2005)

Sejin Pak - [불교공부][독서생활] 와타나베 쇼코 저 <경 이야기>(1967, 한역 2005) — -...



Sejin Pak
9h · 



[불교공부][독서생활] 와타나베 쇼코 저 <경 이야기>(1967, 한역 2005)

- “대승경전이 소승경전보다도 나중 시대에 성립되었다고 단정할만한 중거는 발견되지 않는다. 더구나 같은 소승경전 중에서도 한역 아함과 빠알리문 니까야의 동문을 비교해 보면 전자가 분명히 오래된 형태를 전하는 것이 많다.”

“빠알리문헌 성전이 소위 원시불교, 즉 붓다 석가모니와 그의 직제자들의 불교 자료라고 생각하는 학자가 있다. 지금도 이것을 믿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가설이지 논증된 사실이 아니다.”





1崔明淑

1 comment

Like
CommentShare

Comments


希修 그 이유는..

1. Pali Canon은 부처님 사후 두어 차례에 걸쳐 일어난 결집에서 집단적 검증 과정을 거쳐 내용이 확정된 후, 집단적으로 암송되며 구전되다가 4백여년이 지나서야 비로소 문자화되었기 때문입니다.

2. 그러니 어떤 대승 경전은 어떤 팔리 경전보다 먼저 문자화되었을 수도 있겠죠. 그러나 내용의 확정 자체는 대승 경전이 나중이라는 것이 '스탠다드'인 것으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대승 경전은 집단적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은 작품들이며, 그렇기에 대승 경전에 나오는 "부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를 글자 그대로 신뢰하기 힘든 이유이기도 합니다.

3. 아함경의 경우.. 결집의 내용이 암송되면서 세계 각지로 전파되는 과정에서 우선 산스크리트어로 먼저 문자화됩니다. 그리고 이 버젼이 중국에 들어와 한문으로 번역된 것이 아함경이죠. 문자화 시점에 대해서는 역시, 아함경 중 어떤 부분과 팔리 경전 중 어떤 부분을 비교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듯 합니다. 암튼 내용은 둘 다, 결집에서 확정된 내용입니다. 물론 아함경과 팔리 경전 사이에 차이가 있기에 이 차이들에 대해서는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고, 그래서 초기불교를 공부하는 분들은 아함경과 팔리 경전을 둘 다 중시합니다.

연구가 진행되면서 새로운 사실들이 발견될 수 있겠죠. 저 책은 1967년 저서인데, 현재 한국 스님들 중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신뢰하는 일묵스님의 강의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불교 각 종파의 발전과 경전의 성립 역사 간단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cfcqNSlJg00
Manage

YOUTUBE.COM
초기불교와 대승불교 ㅣ일묵스님ㅣ2020. 2. 12. 초기불교 제따와나선원 정기법회초기불교와 대승불교 ㅣ일묵스님ㅣ2020. 2. 12. 초기불교 제따와나선원 정기법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