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8

宗教と食 / 南 直人【編】

宗教と食 / 南 直人【編】 - 紀伊國屋書店ウェブストア|オンライン書店|本、雑誌の通販、電子書籍ストア






食の文化フォーラム
宗教と食
南 直人【編】

음식 문화 포럼
종교와 음식
미나미 나오토【편】

내용 설명
21세기의 세계는 종교와 음식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행위, 먹기와 기도와의 관계를 탐구한다. 「음식과 종교」를 묻는 첫 마음!

목차
제1부 식에 숨어 있는 신앙(제민족의 신앙과 식; 원주민족의 「세계지」와 식―북서 아마존의 경우)
제2부 서방 기원의 「삼종교」(유대교―신과의 계약; 그리스도 교-성체로서의 빵;
이슬람-꾸란과 하디스에서) 
제3부 인도에서 동쪽으로 친척, 먹는 것, 믿음하는 것—인간에 있어서의 근원적인 두 가지 행위)
종합 토론

저자 등 소개
미나미 나오토 [미나미 나오토]
1957 년생. 교토대학 문학부 졸업. 오사카 대학 대학원 문학 연구과 석사 과정 수료. 오사카 국제 대학 교수 등을 거쳐 교토 타치바나 대학 문학부 교수. 전문 분야는 서양 사학, 식문화 연구(본 데이터는 이 서적이 간행된 당시에 게재되고 있던 것입니다
) .
===
内容説明

21世紀の世界は宗教と食を中心に展開するのでは。人間の最も根源的な営み、食べることと祈ることとの関わりを探る。「食と宗教」を問う初のこころみ!

===
目次

第1部 食にひそむ信仰(諸民族の信仰と食;先住民族の「世界知」と食―北西アマゾンの場合)
第2部 西方起源の「三宗教」(ユダヤ教―神との契約;キリスト教―聖体としてのパン;イスラーム―コーランとハディーズから)
第3部 インドから東へ(インド―ヒンドゥー教とジャイナ教;「功徳」を食べる人びと―東南アジア仏教徒の宗教実践と食;日本―道元と親鸞;食すること、信仰すること―人間にとっての根源的な二つの営み)
総合討論
著者等紹介

南直人[ミナミナオト]
1957年生まれ。京都大学文学部卒業。大阪大学大学院文学研究科修士課程修了。大阪国際大学教授などを経て、京都橘大学文学部教授。専門分野は西洋史学、食文化研究(本データはこの書籍が刊行された当時に掲載されていたものです)
※書籍に掲載されている著者及び編者、訳者、監修者、イラストレーターなどの紹介情報です。
=====


==
이었어.

종교와 음식이라는 장대한 주제에 대해 각 지역의 전문가가 기재하고 있지만, 분석을 위한 공통항이 모호하고, 식자에 의해 역점이 크게 다르게 느껴졌다. 원래 심포지엄의 내용이라는 것으로 부득이한 것이다. 일본에서의 길가와 친안의 대처에 관해, 친무늬가 육식을 할 수밖에 없는 하층계급의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한 이론으로서 이것을 허용한 것을 시작해 알았다.
나이스★1
코멘트( 0 )
2023/08/11
==
노코
종교에 의해 먹어서는 안되는 것이 있는 것은 왜일 것이다. 인도인에게 채식이 많은 이유라든가, 무슬림이 돼지를 먹지 않는 이유라든지 알고 싶었다. 이 책을 읽으면 조금 이해할 수 있을지도. 내용은 전문적이므로 종교의 예비 지식이 있으면 좋다. 특정한 것을 금기로 하는 것은 대종교에서 발달했지만 민간 신앙이기도 하며, 금기가 집단을 차별화하고, 금기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연대를 강화한다. 종교식 금기에는 익숙하지 않은 물건에 대한 생리적 거부감이 있었고, 이전부터 있던 금기가 종교와 연결되어 강화되었다. 유대의 계율이 엄격하다. 고기와 우유를 함께 할 수 없기 때문에 치즈 버거가 NG.
나이스★3
코멘트( 0 )
2019/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