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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의 신학 - 한반도에서 신학으로 평화만들기
이찬수 (지은이),한국문화신학회 (엮은이)동연출판사2019-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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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2쪽
책소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하여 신학이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진지하게 탐구하며, 1년여 동안 진행된 ‘평화신학 콜로키움’의 연구결과물로서, 한국문화신학회 회원들이 축적한 매우 탁월한 집단지성의 산물이다. ‘신학으로서의 평화학’, 더 나아가 ‘평화학으로서의 신학’이라는 새로운 학문분과 정립의 가능성 또한 제시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1부 _ 평화의 다리를 놓으며 감폭력(減暴力)의 정치와 평화의 신학 ╻ 이찬수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재평가 ╻ 박종현
심리적 평화의 기제에 관하여 ― 바울, 아우구스티누스, 루터, 파스칼, 프로이트, 라깡을 중심으로 ╻ 강응섭
이타주의에 대한 신학적 연구 : 포스트휴먼 이타성 담론과 평화 담론의 대화 ╻ 전철
평화, 그 불확실성을 향한 용기 : 화이트헤드와 헨리 나우웬의 평화 개념에 대한 신학적 고찰 ╻ 박일준
2부 _ 종교문화와 평화 성서의 평화, 그런 평화는 없다 ╻ 박태식
개신교 배타주의와 종교적 평화담론 ― ‘상호존재신론’을 중심으로 ╻ 김종만
가톨릭은 ‘정당한 전쟁’ 교리를 폐기할 수 있을까? ╻ 박문수
가톨릭교회 평화의 이름 ― 제2차 바티칸공의회를 기점으로 한 용어와 의미의 발전 ╻ 김혜경
한국적 다문화주의와 종교평화교육 ╻ 손원영
로마 콘스탄티누스 황제 전 ․ 후 시대에 기독교의 유대교 박해 ― 평화로 가기 위한 또 하나의 걸림돌 ╻ 김은규
3부 _ 대중문화와 평화 평화운동의 재현: 영화 <1987>의 기독교 이미지 ╻ 이민형
“Love and Peace or Else” : 록밴드 U2의 음악과 활동 속의 평화 이야기 ╻ 윤영훈
예수의 광야 생활과 피조물의 평화 ― 알레산드로 본비치노의 마가복음서 해석과 관련하여 ╻ 이상목
사진, 비폭력 그리고 시민저항 ╻ 김상덕
4부 _ 시민운동과 평화 마틴 루터 킹 사상에 나타난 정의와 평화의 관계 ╻ 이병성
세월호 안전담론 투쟁과 주체의 평화를 향한 연대 욕망 ╻ 고성휘
함석헌의 평화론과 촛불혁명 ╻전철후
지은이 알림
접기
책속에서
평화의 범주는 넓다. 개인의 심리적 편안함에서 우주적 조화까지 이어질 뿐만 아니라, 특히 분단으로 인한 심각한 갈등을 넘어 통일과 그 이후 사회적 통합까지 이루어내야 하는 한반도의 경우 평화는 복잡하게 꼬인 정치 및 사회적 현실까지 반영해내야 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이다. 그러면서 필연적인 과제이기도 하다. 이 모든 차원을 관통하는 한 문장으로 평화를 규정하라면, “평화는 폭력을 줄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신학자라면 한반도는 물론 전 세계에서 여러 가지 모습으로 형성 및 전개되고 있는 폭력을 지속적으로 줄여 궁극적으로는 일체의 폭력 없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기여해야 할 책무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이번 『평화의 신학』의 필자들은 글을 쓰며 그런 책무의 일부라도 감당할 수 있어서 기뻤다. 아울러 ‘신학으로서의 평화학’ 혹은 ‘평화학으로서의 신학’의 가능성도 상상할 수 있었다. _ <머리말> 중에서 접기
‘평화’라는 단수형 이상은 자기 완결적이지 않다. 진행형이다. 상호 이해를 통한 갈등의 지양이고, 그를 통한 다양성의 조화이며, 너와 나 사이의 차이가 상생적 조화로 승화되는 과정이다. 평화에 한 이해와 인식, 실천 방법 등이 달라서 서로 부딪히더라도, 공감의 지점을 향해 다시 화하고 합의하고 수용해 나가야 할 도리밖에 없다. 때로는 ‘횃불’이 필요하더라도 가능한 ‘촛불’을 들고서 ‘덜’ 무력적으로 폭력을 비판하고 화의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화는 때로 논쟁으로 비화되기도 하지만, 한 가지 평화론 혹은 방법론만 고집하는 데서 오는 폭력을 예방하고 이상적 평화를 향한 공공역을 활성화시키는 데 기여할 가능성이 훨씬 크다. “평화를 이루는 이가 하느님의 자녀로 불리리라”(마 5:9)는 예수의 선언은 오늘날 이런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게 보면 평화 연구와 실천은 지상에서 하느님 나라를 이루려는 신학 및 신학자의 사명과도 통한다. 이 글의 주제로 말하면, 그것이 감폭력적 평화구축의 근간인 것이다.
_이찬수(서울학교 통일평화연구원)<감폭력(減暴力)의 정치와 평화의 신학> 중에서 접기
예수가 사용했던 ‘평화’는 인사말로 우리 인사말의 ‘안녕하세요’ 쯤 될 것이다. 사실 인사말이란 그저 인사말에 머무르며 유대세계나 헬라세계나 차이가 있을 리 없다. 그래서 누군가 단어 자체에 깊은 의미가 있다고 떠벌리면 떠벌릴수록 싱겁게 들릴 뿐이다. 요즘 들어 내로라하는 평화 분석가들이 많아져서 하는 말이다. 오늘날에 평화라 할 때는 항구적 전쟁중지 상태를 넘어 전쟁의 위협마저 완전히 사라진 상태로서의 평화를 뜻한다. 글자 그로 요원한 이야기인 게 인류 역사상 언제 그랬던 적이 있었는가 싶어서이다. 그리고 앞서 보았듯 교회 역시 평화와 관련해 엉뚱한 야심을 품어왔다. 수도자들이 외적 평화가 아니라 내적 평화를 찾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정치적 평화와 종교적 평화가 바라보는 곳은 확실히 다르다. 예수가 알려준 평화는 ‘이정도면 되겠지!’라는 식의 자기 합리화를 거부한다. 간단히 말해 하느님이 허락하기 전까지 진정한 평화란 없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평화가 아니라 칼을 주러 왔다’는 예수의 말씀은 마치 두고두고 되씹어 마땅한 선불교의 화두(話頭)처럼 다가온다.
_박태식 (성공회학교)<성서의 평화, 그런 평화는 없다> 중에서 접기
‘우분투’는 우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나도 존재한다는 ‘상호존재’의 다른 이름이다. 이러한 불이적 자성은 정신계뿐만 아니라 물질계 가운데 결국 숨을 쉬고 있는 생명계에 향하고 인간을 향한다. 결국 상호존재신론은 신관이라는 하늘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결국 인간의 복잡 하고 구체적인 삶과 유리되지 않는 사사무애(事事無?)의 신관이다. 그런 점에서 “원한 평화, 신적 정의의 구현으로서의 평화도, 신학적 이론과는 달리 인간과 인간 사이에, 여러 세력들 사이의 균형이 유지되는 방식으로 현실화”되고 “아무리 하늘의 언어를 설명한다 해도 평화에 한 연구가 인간성을 담보하고 인간의 얼굴을 한 연구여야” 한다. 그런 점에서 상호존재신론은 한국 개신교의 배타주의를 극복하는 해독제 역할을 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종교 간 평화를 지향하고 종교적 평화담론을 형성하는 데 적지 않은 기여를 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_김종만(배재학교)<개신교 배타주의와 종교적 평화담론> 중에서 접기
형제애의 성실한 실천을 통해 평화를 건설하는 것은 ‘정의’가 줄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멀리 나아가는 ‘사랑’의 열매에 이른다는 것이다. 사랑이 정의에 입각하여 완성되어질 때, 평화는 도래한다는 의미기도 하다. 결국 그리스도교의 본질은 ‘사랑’이고, 그래야 인권, 공동선과 같은 보편적 차원이 포괄되기 때문이다. 참된 사랑은 혼자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더불어 발전을 모색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그리스도인의 사랑은 고발하고, 제안하며, 문화적 사회적 계획에 투신하도록 이끌고, 또한 긍정적인 활동을 고무함으로써 선의의 모든 사람이 진심으로 나름의 기여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지상의 평화는 이웃에 한 사랑에서 생겨나며, 하느님 아버지에게서 나오는 그리스도의 평화의 모습이며 결실이기 때문이다.
_김혜경(한국학중앙연구원)<가톨릭교회 평화의 이름> 중에서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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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이찬수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일본의 사상과 문화, 동아시아의 종교와 평화 연구자. 서강대학교 화학과를 거쳐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일본의 철학자 니시타니 케이지와 독일의 신학자 칼 라너의 사상을 비교하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강남대 교수,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HK연구교수, (일본)코세이 가쿠린 객원교수, (일본)중앙학술연구소 객원연구원, (일본)난잔대학 객원연구원, 성공회대 대우교수, 보훈교육연구원장 등을 지냈다.
『일본정신』, 『불교와 그리스도교 깊이에서 만나다: 교토학파와 그리스도교』, 『다르지만 조화한다』, 『평화와 평화들』, 『사회는 왜 아픈가』... 더보기
최근작 : <메이지의 그늘>,<보훈과 교육>,<보훈, 평화로의 길> … 총 60종 (모두보기)
한국문화신학회 (엮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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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알리미 신청
한국문화신학회는 1994년 민중신학과 토착화 신학을 한국적 신학으로 아우르려는 통 큰 몸짓으로 출범하면서, 한국적 신학의 핵심 소재를 ‘문화’에서 찾았다. 문화는 과거나 현재 혹은 미래적으로 고정된 것이 아닌 과정임을 주목할 때, ‘한국적인 것’의 본래성을 ‘문화’로 본다는 것은 곧 한국적인 것을 문화의 과정 자체로 통찰한다는 것이 다. 과정으로서의 문화를 신학적으로 성찰하면서, 한국문화신학회는 한국문화와 신학의 상관성을 조명하는 다양한 학술행사들을 주관하였고, ‘한류’와 ‘세월호 참사’, 최근에는 ‘평화’를 중심으로 문화적 상상력을 발휘하고 있다. 접기
최근작 : <대중문화와 영성>,<평화의 신학>,<소수자의 신학> … 총 17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평화의 신학 : 한반도에서 신학으로 평화만들기』를 내면서...
‘문화와 신학’이라는 주제로 신학의 각 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소장파 신학자들이 모인 한국문화신학회는 2018년 1월부터 매월 ‘평화신학 콜로키움’을 개최하면서, 평화의 신학: 한반도에서 신학으로 평화만들기』를 출간하였다. 이 책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하여 신학이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진지하게 탐구하며, 1년여 동안 진행된 ‘평화신학 콜로키움’의 연구결과물로서, 한국문화신학회 회원들이 축적한 매우 탁월한 집단지성의 산물이다. 이 책의 출간을 위하여 일본과 홍콩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수백 개 대학에 ‘아시아공동체론’ 관련 과목을 개설하도록 연구비를 지원함으로써 인류가 분열과 갈등을 넘어 조화로운 공동체적 가치를 구체화시키기 위하여 기여하고 있는 재단법인 ‘원아시아재단’(One Asia Foundation)의 재정적 지원을 받았다. 성서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사회신학, 기독교교육, 선교학 분야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집필한 이 책은 ‘신학으로서의 평화학’, 더 나아가 ‘평화학으로서의 신학’이라는 새로운 학문분과 정립의 가능성 또한 제시하고 있다. 한국문화신학회 회장 이찬수 교수는 다음과 같이 이 책을 출판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신년사에서 평창올림픽에 참가할 의사가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평창올림픽 기간 중에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연기하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을 미국이 수용하면서 북한이 평창올림픽에 참가하는 명분을 제공해 주었다. 북중, 남북, 북미 간 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를 수단으로 연이어 열리면서 한반도에 전례 없던 평화의 기운이 강력하게 솟아났다. 원치 않는 분단으로 70년 이상 고통 받아오던 한반도가 다시 원래 하나였던 그 시절을 새 시대에 맞게 회복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고취되었다. 문화신학회에서도 이러한 현실을 설렘과 기대로 맞이하면서, 평화 관련 신학적 토론을 본격 시도했다.”
저자 소개
강응섭 예명대학원대학교 / 조직신학, 정신분석학
고성휘 성공회대학교 / 조직신학
김상덕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 기독교윤리, 실천신학
김은규 성공회대학교 / 구약학
김종만 배재대학교 / 종교신학
김혜경 한국학중앙연구원 / 선교신학
박문수 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 / 북한학
박일준 감리교신학대학교 / 종교철학, 철학적 신학
박종현 연세대학교 / 한국교회사
박태식 성공회대학교 / 신약학
손원영 서울기독대학교 / 기독교교육학
윤영훈 성결대학교 / 문화신학, 문화선교
이민형 성결대학교 / 실천신학, 문화신학
이병성 감리교신학대학교 / 기독교윤리학
이상목 평택대학교 / 신약학
이찬수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 종교신학, 종교평화학
전 철 한신대학교 / 조직신학
전철후 원광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 종교평화학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