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3

세계의 식탁에서 사회가 보인다 | 오카네 다니 실리 | 책 | 우편 주문 | 아마존

세계의 식탁에서 사회가 보인다 | 오카네 다니 실리 | 책 | 우편 주문 | 아마존




세계의 식탁에서 사회가 보이는 단행본(소프트 커버) – 2023/4/15
오카네다니 실리 (저)
4.5 5성급 중 4.5 73개의 평가

●내용 소개
세계 각지의 가정에 체재해, 그 집의 사람과 그 토지의 식재료로 요리를 해 식탁을 둘러싸면, 그때까지 깨달은 의문이 솟아온다――
・어째서 여기의 시금치는 일본의 보다 맛이 강할 것
・고기와 치즈를 함께 먹는 것이 종교적으로 버리고 어떤 리굴일까 ・
왜 아보카도 산지인데 좋은 아보카도를 살 수 없는
것이다 먹을 것인가

그런 의문에서 음식과 정치, 종교, 환경, 교육, 기후, 민족 등과의 연결을 풀어 나간다.
부엌 탐험가 오카네 타니 미사토가 탐구하는 "맛있는 / 맛있지 않다"를 넘은 요리 건너편 이야기.

제1장 ■식과 정치 불가리아 요구르트는 정말로 「전통식」인가?
멕시코 아메리카나이즈 되는 타코스 
베트남 전기능 실습생들이 만드는 정진 요리 
수단 빵의 보급이 생활을 흔드는 
★칼럼 1 선물로 기뻐하는 일본의 과자는? 

제2장 ■식과 종교 
이스라엘 맥도날드에 치즈 버거가 없다―― 맞추기의 수수께끼에 육박하는 
인도 세계 제일 힘든? 자이나교의 채식과 생명관  ★


칼럼 2 기내식에 보는 푸드·다이버시티 
제 3 장 3 세계의 고등어 캔 30종을 먹어 비교해 본 
제4장 ■식의 창조성 핀란드 팬케이크 만들기에 비쳐 보이는 아이 중심 교육 베트남 대체육의 뿌리를 찾아 절의 부엌에 
제5장 ■식량 생산 쿠바 식료 배급제가 남는 유기농 농업 선진국 중국·상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야채를 찾아 보츠와나 쇠고기 대국에서 왜 벌레를 먹는 것인가? 
★칼럼 4 달걀 강국의 일본, 왜 계란은 훨씬 싼가? 
제 6 장 ■전통식과 과제 몰도바 자가   제 와인 문화와 알코올 문제 중화문화권 진화하는 월병과 늘어나는 폐기 ★칼럼 5 라마단의 시기, 세계의 식욕은 늘어난다 콜롬비아 풍부한 기후대가 낳는 가득한 수프 ★칼럼 6 세계의 가정의 아침 식사는 빵과 시리얼화가 진행된다 
제 8 장 가져온 음식 문화 

====

저자 정보
●저자 프로필 글·사진 오카네야 실리(오카네야·미사토)
세계의 부엌 탐험가. 1989년, 나가노현 출생. 도쿄 대학 대학원 공학계 연구과 석사 수료 후, 쿡 패드 주식회사에 근무해, 독립.
세계 각지의 가정의 부엌을 방문해 함께 요리를 하고, 요리를 통해 보이는 생활과 사회의 모습을 발신하고 있다.
강연·집필·연구 외에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의 출장 수업도 실시. 방문국/지역은 60이상.
리츠메이칸 대학 BKC사계 연구 기구 객원 협력 연구원, 오사카 대학 감염증 종합 교육 연구 거점(CiDER) 제휴 연구원.
저서에 「세계의 부엌 탐험 요리로부터 생활과 사회가 보인다」(청환사), 번역 그림책 「세계의 시장 맛있다! 즐거운! 24의 거리에서 쇼핑의 것」(가와데 서방 신사) 등.
좋아하는 음식은 오야키.


등록정보
출판사 ‏ : 야마토 서방
발매일 ‏ ‎ ‎ 2023/4/15
언어 ‏ : ‎일본어
단행본(소프트커버) ‏ ‎ ‎ 312페이지
ISBN-10 ‏ : ‎ 4479394028
ISBN-13 ‏ : ‎ 978-4479394020
크기 ‏ : ‎ 18.8 x 13 x 1.9 cmAmazon 
판매자 순위: - 55,247위 책 ( 책 판매자 순위 보기 )- 116위 사회와 문화
- 850위 사회 일반 관련 서적
- 1,360위 기타 사상·사회의 책고객 리뷰:
4.5 5성급 중 4.5 73개의 평가

최고 리뷰

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우우

5성급 중 5.0 흥미롭게 공부가 되다2023년 11월 21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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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기의 사회 공부에 딱. 도표와 사진을 섞으면서 식생활을 통해 세계 사람들의 삶이 엿볼 수 있다. 속편이 나오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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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보고서

아야모

5성급 중 5.0 음식을 통해 먼 나라와 연결해주는 1권2023년 10월 1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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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작은 식사에서 정치, 교육, 종교, 기후, 전통, 식량 생산이 보인다는 이 책은 세계의 다양한 사건을 자신의 친밀한 것과 연결해주는 역할이 되었다.
친밀한 것과 연결되어 나가는 것에 의해, 자신 속의 흥미는 보다 퍼져 가고, 좀더 여러 나라의 밥을 먹고 싶다든가, 그 나라나 사는 사람들을 더 잘 알고 싶다,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다.
학생시절, 지리나 세계사를 좋아하지 않았지만, 이 책을 읽으면 다시 배우고 싶다고 순수하게 보였다.
정말 읽어서 좋았고, 앞으로도 저자의 부엌 탐험을 통해 세계를 여러 각도에서 보고 싶다. 다음 작품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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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nrtnk"

5성급 중 5.0 지리의 교재로서도 뛰어난2023년 9월 21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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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에서 지리 교사를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고등학교에서 지리를 배웠다고 합니다만, 교과서의 지식이 충분히 박혀 있었으므로, 수업으로 학생에게 소개했습니다.
수업에서도 지역마다의 식의 차이는 취급합니다만, 구체적인 지역이나 식재료·요리에 대해서, 자연 환경(기후나 지형), 농업, 문화, 종교등으로부터 정중하게 설명되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지역마다 '음식이 다르다'에 머무르지 않는 깊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거기에 관련해, 지역마다의 정책·제도나 역사등에도 접하고 있어, 다면적으로 지역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 지리적인 것의 견해·사고방식을 할 수 있는 훌륭한 저작입니다.
또 사진이나 그림도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말하기도 평이하기 때문에 읽기 쉽고, 지리를 학습하고 있는(한) 사람도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도 추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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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급 중 5.0 세계 제일 맛있는 사회과 교과서2023년 8월 7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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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은 저자가 "소개"에 쓴 단어입니다.
본서는 「세계의 부엌 탐험가」를 자칭하는 저자가 세계 각국의 부엌에 들어가 매일의 가정 요리를 만들어 먹는 것을 통해 사회와 세계를 생각해 갑니다.
그 나라의 가정 요리를 아는 것만으로도 흥미로운 일입니다만, 이렇게 세계 각국의 가정 요리가, 어떻게 사회나 세계 상황에 연동하고 있는지를 알면, 우리의 나날의 영업이 실로 세계와 연결되고 있다 일을 자각시킬 수 있습니다.
나는 세상과 무관하게는 살아 있지 않다고 강하게 느꼈습니다. 그것을 자각하면, 세계가 보다 선명하게, 그러나 괴롭게 비쳐 가는 것입니다.
저자의 호기심과 행동력이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사회과의 교과서인 동시에, 매력적인 어른의 모습도 거기에는 떠오르고, 정말로 이 1권이 교과서가 되면 멋지다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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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바마야

5성급 중 4.0 음식에서 보이는 것2023년 7월 31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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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나라의 음식에서 왜? 다양한 각도, 관점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재미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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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코

5성급 중 5.0 내용이 진한!2023년 9월 3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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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현대 사회의 문제가 자세하게 쓰여져 공부가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커트에서 세계의 음식을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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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쿠쿠마마

5성급 중 3.0 재미 있지만 깊이는 없다.2023년 6월 29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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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식탁에 오르지 않는 요리에서 세계의 큰 움직임이 보일 때 (pp.2-3)"에 흥분한다는 저자가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사회과 교과서를 만들고 싶다 (p.3) 라는 생각으로 썼다는 세계의 식탁·식량 사정 탐방기.
 불가리아 요구르트는 '인민식으로 정치적으로 강화되어 갔다(p.18)'이라든가, 에어라인의 특별 기내식(할랄 등)은 국제항공운송협회에서 공통 코드가 있다(p.96 )라든지, 멕시코에서는 아보카도가 마약 조직의 다음 자금원이 되고 있다(p.125)라든지, 사람에게 말하고 싶어지는 재료는 많지만, 후지와라 타츠시의 저서 등에 비하면 깊이가 부족하다.


7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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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

5성급 중 5.0 재미있는!2023년 7월 3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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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케에서 꽤 깊은 파고 내용으로 즐거웠다.
음식에서 각국의 사정이 부각되어 인간이 보였다.
굉장한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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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kai no shokutaku kara shakai ga mieru” Okane Tani Misato-cho (Yamato shobō) 2090-en 2023/ 06/ 16 05: 20 Seikatsu jitsuyō essē: Hon Yomiuri Dō Morimoto anri (kami gakusha Tōkyō joshidai gakuchō) sukurappu jōshiki kutsugaesu shoku tenkomori-hyō Morimoto anri (kami gakusha Tōkyō joshidai gakuchō) ◇ o ka ne ya Misato = 1989-nen umare. Reshipi kensaku saito `kukkupaddo' ni kinmu-go, dokuritsu. `Sekai no daidokoro tanken-ka'. Indo no inaka de `amerikan' to na no tsuita ryōri o tanomu to, kanarazu amai kechappu o tsukatta ippin ga dete kuru. Kore wa watashi no keikendaga, sore ga Indo hito no `Amerika' rikairashī ― ―na nte iu taai mo nai kenbutsu-banashi o suru dakede wa `sekai no daidokoro tanken-ka' to iu katagaki wa nanorenai. “Anata no inu o sekai de ichiban shiawase ni suru hōhō” zajī Toddo-cho/ “anata no neko o sekai de ichiban shiawase ni suru hōhō” dō-cho [PR] chosha wa sekai 70-kakoku ijō de tenkai sa rete iru `kukkupaddo'-sha de hataraita ue de, 5-nen ni watari jibun no shita to ashi de sekai no daidokoro o taiken shite kita tsuwamonotsu wa mono. Sono o sara ni wa chi-teki shigeki ga tenkomorida. Sore mo, Isuraeru ni wa Yudaya kyō no shokumotsu kitei de chīzu bāgā ga nai, nado no teiban dakede wanai. Ramadan o mae ni satō no kokusai kakaku ga 6-pāsento agaru toka, `Burugaria yōguruto' wa taikoku no seiji ni sayū sa reta jinmin-shokudatta toka, abokado wa kenkō shoku de dōbutsu rinri-teki ni mo osusumedaga Chūnanbei no mayaku karuteru no aratana shikin-gen ni natte iru toka, niwatori wa kējidenaku hira kai demo sutoresu ga takai toka, yosō-gai no bunseki ni jōshiki o kutsugae sa re ru. Sakana-shoku no hanashi mo omoshirokatta. Atsui Afurika no ichiba ya michibata de gororito-uri rarete iru namazakana. Nihon hito no eisei kan'nen kara suru to shinpai ni naruga, soko ni wa kodai Ejiputo irai no chie ga tsumatte iru. Sōshoku no tansuigyo wa ko kibo tei risuku no yōshoku ga kanōde, tanpakushitsu no seisan kōritsu mo takai. Suion ga takakute mo suishitsu ga warukute mo sodatsu no wa, tainai no shōka kōso no tokusei ni yoru mono de, omake ni reizō setsubi mo fuyōna noda sōdearu. Jitsuni yokude kita shisutemudearu. Koboshireba Nihon no ryōri fūkei mo ōkiku henka shite iru. 1959-Nen no “kyō no ryōri” o miru to, karifurawā wa 10-bu niru koto ni natte iruga, ima son'nani nitara guzuguzu ni tokete shimau. Nihon no yasai wa mizuppokute usu aji ni natta. Dakara jitan ga dekite, kodomo no yasai-girai mo hette iru nante, ī kotona no ka dō ka yoku wakaranai. Honsho ni wa, rekishi chiri seiji shūkyō kagaku seibutsu nado ga ichi-tsu no nabe de yoku nikoma rete iru. Riberaru ātsu sōgō chi no oishī mihondea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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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식탁으로부터 사회가 보인다」오카네타니 실리저(야마토 서방) 2090엔
2023/06/16 05:20
생활·실용·에세:본요미우리당
모리모토 안리(신학자·도쿄 여자 대학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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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 뒤집는 음식 텐코 모리
평·모리모토 안리(신학자·도쿄 여자 대학장)
◇오카네야・미사토=1989년생. 레시피 검색 사이트 「쿡 패드」에 근무 후, 독립. "세계 부엌 탐험가."
인도의 시골에서 「아메리칸」이라고 이름이 붙은 요리를 부탁하면, 반드시 달콤한 케첩을 사용한 일품이 나온다. 이것은 나의 경험이지만, 그것이 인도인의 「미국」이해인 것 같다――라는 다른 사랑도 없는 구경 이야기를 하는 것만으로는 「세계의 부엌 탐험가」라는 직함은 자칭할 수 없다.

"당신의 개를 세계에서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법"자지 토드 저 / "당신의 고양이를 세계에서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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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세계 70개국 이상에서 전개되고 있는 「쿡 패드」사에서 일한 데다, 5년에 걸쳐 자신의 혀와 발로 세계의 부엌을 체험해 온 강자 주름. 그 접시에는 지적 자극이 천성이다.

그것도, 이스라엘에는 유대교의 음식 규정으로 치즈버거가 없는, 등의 단골만이 아니다. 라마단을 앞두고 설탕의 국제 가격이 6% 올라든가, '불가리아 요구르트'는 강국 정치에 좌우된 인민식이었다든가, 아보카도는 건강식으로 동물 윤리적으로도 추천이지만 중남미의 마약 카르텔의 새로운 자금원이 되고 있다든가, 닭은 케이지가 아니라 평생도 스트레스가 높다든가, 예상외의 분석에 상식을 뒤집는다.

물고기의 이야기도 재미있었습니다. 더운 아프리카 시장과 길가에서 넉넉하게 팔리는 생선. 일본인의 위생관념으로 하면 걱정이 되지만, 거기에는 고대 이집트 이후의 지혜가 담겨 있다. 초식 담수어는 소규모 저위험 양식이 가능하며 단백질 생산 효율도 높다. 수온이 높아도 수질이 나쁘더라도 자라는 것은, 체내의 소화 효소의 특성에 의한 것으로, 게다가 냉장 설비도 불필요하다고 한다. 실로 잘 생긴 시스템이다.

농담하면 일본 요리 풍경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1959년의 「오늘의 요리」를 보면, 콜리플라워는 10분 끓이게 되어 있지만, 지금 그렇게 끓이면 짙게 녹아 버린다. 일본의 야채는 물이 많고 희미해졌다. 그러니까 시단이 생겨, 아이의 야채 싫음도 줄어든다니, 좋은 일인지 잘 모르겠다.

본서에는 역사·지리·정치·종교·화학·생물 등이 하나의 냄비에서 잘 끓여져 있다. 리버럴 아츠 종합지의 맛있는 견본이다.




“세계의 식탁으로부터 사회가 보인다”오카네타니 실리저(야마토 서방) 2090엔
2023/06/16 05:20생활·실용·에세:본요미우리당
모리모토 안리(신학자·도쿄 여자 대학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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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 덮는 음식


평·모리모토 안리(신학자·도쿄 여자 대학장)

◇오카네야・미사토=1989년생. 레시피 검색 사이트 「쿡 패드」에 근무 후, 독립. "세계 부엌 탐험가."

 인도 시골에서 '아메리칸'이라는 이름이 붙은 요리를 부탁하면 반드시 달콤한 케첩을 사용한 일품이 나온다. 이것은 나의 경험이지만, 그것이 인도인의 「미국」이해인 것 같다――라는 다른 사랑도 없는 구경 이야기를 하는 것만으로는 「세계의 부엌 탐험가」라는 직함은 자칭할 수 없다.
"당신의 개를 세계에서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법"자지 토드 저 / "당신의 고양이를 세계에서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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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는 세계 70개국 이상에서 전개되고 있는 「쿡 패드」사에서 일한 후, 5년간 자신의 혀와 발로 세계의 부엌을 체험해 왔다 강자주름 . 그 접시에는 지적 자극이 천성이다.

 그것도 이스라엘에는 유대교의 음식 규정으로 치즈버거가 없는 등의 단골만이 아니다. 라마단을 앞두고 설탕의 국제 가격이 6% 올라든가, '불가리아 요구르트'는 강국 정치에 좌우된 인민식이었다든가, 아보카도는 건강식으로 동물 윤리적으로도 추천이지만 중남미의 마약 카르텔의 새로운 자금원이 되고 있다든가, 닭은 케이지가 아니라 평생도 스트레스가 높다든가, 예상외의 분석에 상식을 뒤집는다.

 생선 음식 이야기도 재미있었습니다. 더운 아프리카 시장과 길가에서 넉넉하게 팔리는 생선. 일본인의 위생관념으로 하면 걱정이 되지만, 거기에는 고대 이집트 이후의 지혜가 담겨 있다. 초식 담수어는 소규모 저위험 양식이 가능하며 단백질 생산 효율도 높다. 수온이 높아도 수질이 나쁘더라도 자라는 것은, 체내의 소화 효소의 특성에 의한 것으로, 게다가 냉장 설비도 불필요하다고 한다. 실로 잘 생긴 시스템이다.

 휘두르면 일본의 요리 풍경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1959년의 「오늘의 요리」를 보면, 콜리플라워는 10분 끓이게 되어 있지만, 지금 그렇게 끓이면 짙게 녹아 버린다. 일본의 야채는 물이 많고 희미해졌다. 그러니까 시단이 생겨, 아이의 야채 싫음도 줄어든다니, 좋은 일인지 잘 모르겠다.

 본서에는 역사·지리·정치·종교·화학·생물 등이 하나의 냄비에서 잘 끓여져 있다. 리버럴 아츠 종합지의 맛있는 견본이다.
독서 위원 프로필
모리모토 안리 ( 모리모토 · 안리 )
 1956년생. 신학자, 도쿄 여자 대학장. 전문은 종교학, 미국 연구. 저서에는 '반지성주의'나 '이단의 시대' 등이 있다. 프린스턴 신학 대학원 박사 과정 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