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겸 김영일시인 49재에/
오늘은 이 땅에 민족상잔의 참혹한 비극이 일어난지 72주년의 날이자 우리시대의 위대한 혼이었던 노겸 김영일시인이 돌아가신 지 49일째 되는 날이다.
흔히 49재라고도 하는 이 날은 고인이 중음 상태에 있다가 49일을 지나면 그 업에 따라 다시 다음 세계로 태어난다는(生有) 대승불교의 관점에 따라 마지막으로 고인의 바른 길을 인도하는 날이기도 하다.
오늘 김시인의 49재를 맞아 고인을 추모하며 고인과의 마지막 이별을 하는 '김시인 추모문화제'가 서울에서 열린다.
우리 시대에서 아마도 김시인만큼 생전에 찬양과 비난을 극단적으로 받은 인물은 없으리라 싶다.
그런 점에서도 오늘 49재를 맞아 행하는 이 추모행사의 의미는 각별하다. 이 행사가 생전의 오해와 아픔을 화해상생의 대동 굿판으로 풀어내어 망자와 생혼을 함께 위로하고 치유하는 자리가 되기를 간절히 염원하는 까닭이다.
몸을 지닌 존재는 모두 장단점과 그 행위에 따른 공과가 있다. 이것이 한정된 존재의 의미이기도 하다. 완벽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신이란 그래서 만들어진 이미지라고 하겠다.
문제는 한 사람, 한 존재에 대한 평가기준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생전에 김시인에 대한 평가 또한 그러하다.
최근 김시인을 추모하는 글이나 언사에서 김시인을 위한 '변명'이란 이름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는1991년의 이른바 조선일보 "죽음의 굿판’ 필화사건이다. 이 칼럼의 제목은 '젊은 벗들, 역사에서 무엇을 배우는가?’였다. 그러나 당시 소위 민주 진보진영에선 김시인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진의는 외면한 체 그 칼럼의 소제목이었던 ‘죽음의 굿판 걷어치워라’는 것을 과장하여 그를 민주화의 위대한 투사에서 변절자로 끌어내리기에 급급했다. 그들의 두려움 때문이었으리라. 김시인은 그 칼럼에서 '왜 죽음이 아니라 생명이어야하는가'를 분명하게 천명하고 생명운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 문건은 생명운동, 아니 이 땅의 사상적 전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사적 문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 김시인을 위한 변명 등에서 그의 이 칼럼을 김시인이 고문 후유증 등으로 정신이상 상태에서 쓴 글, 또는 섬망(譫妄) 중에 저지른 위악적 행위의 자해적 결과라고 표현하고 있다.
물론 이런 의도가 '김시인을 위한 변명''이란 것에서 보듯 생전의 김시인을 존경하고 따르며 사후에도 김시인이 이 시대의 위대한 혼이었음을 이어가기 위한 선의의 의도임을 모르진 않는다.
그럼에도 김시인의 글과 그 의미를 이렇게 왜곡하는 것은 김시인을 다시 모독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게 내 생각이다.
나도 김시인 추모문화제 추진위원으로 이름은 올렸지만 오늘 서울에서 열리는 추모제엔 참석하지 않는다.
대신 지금 DMZ 평화생명 동산에서 젊은 벗들과 함께 '지리산정치학교' 1,2,3기가 함께 하는 연찬에 참여하고 있다.
그것이 내가 생명의 전환문명을 위해 도울 수 있는 것이기도 하고 이 추모제에 참여하여 또다른 변명에 함께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노겸 김영일시인, 생전에 나의 사형이기도 한 선생의 49재, 그 마직막 날에 형님의 영원한 안식과 평화를 위해 다시 두 손을 모은다.
이 땅의 생명사상가로 앞서 제시한 그 깊은 뜻을 잘 살피고 새겨 전환의 세상을 여는 일에 조금이라도 거들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젊은 벗들! 역사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김지하
죽음의 굿판을 당장 걷어 치워라
젊은 벗들!
나는 너스레를 좋아하지 않는다. 잘라 말하겠다. 지금 곧 죽음의 찬미를 중지하라. 그리고 그 굿판을 당장 걷어치워라. 당신들은 잘못 들어서고 있다. 그것도 크게!
이제나저제나 하고 기다렸다. 젊은 당신들의 슬기로운 결단이 있기를 학수고대하고 있었다. 숱한 사람들의 간곡한 호소가 있었고,여기저기서 자제요청이 빗발쳐 당연히 그쯤에서 조촐한 자세로 돌아올 줄로 믿었다. 그런데 지금 당신들 무슨 짓을 하고 있는가?
-정권보다 큰 생명
생명이 신성하다는 금과옥조를 새삼 되풀이 하고 싶지는 않다. 하나 분명한 것은 그 어떤 경우에도 생명은 출발점이요 도착점이라는 것이다. 정치도 경제도 문화도, 심지어 종교까지도 생명의 보위와 양생을 위해서 있는 것이고 그로부터 출발하는 것이지 그 반대는 아니다. 근본을 말살하자는 것인가? 신외무물이 무슨 뜻인가? 당신들 자신의 생명은 그렇게도 가벼운가? 한 개인의 생명은 정권보다도 더 크다. 이것이 모든 참된 운동의 출발점이어야 한다. 당신들은 민중을 위해서! 라고 말한다. 그것이 당신들의 방향이다. 당신들은 민중에게 배우자! 라고 외친다.
그것이 당신들의 공부이다. 민중의 무엇을 위해서인가? 민중이 생명의 보위, 그 해방을 위해서일 것이다.
당신들이 믿고 있는 그 해방의 전망은 확고한가?
목적에 대한 신념은 과학적으로 확실한가? 만약 그것이 기존의 사회주의라면 그 전망은 이미 끝이 났다. 만약 그것도 아니라면 민족이 패망하는 극한 상황도 아닌 터에 생명포기를 요구할 정도의 목적의 인프레션 따위는 있을수도 없으며 다만 뼈를 깎는 기다림과 겸허한 모색이 있을 뿐이다. 모색하는 자가 매일 매일 북 치고 장구 칠 수 있는가?
도대체 그 긴 역사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왜 덤비는가?
모색과정에도 위기에 대한 긴급한 행동은 있을수 있다. 하나 그때의 행동은 달라야 한다.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당신들은 분명히 알고 있다. 그런데 지금 당신들은 무슨 짓을 하고 있는가?
당신들은 민중에게서 무엇을 배우자고 외쳤는가? 어떠한 경우에도 포기하지 않는 끈질긴 생명력과 삶의 존중,삶의 지혜를 놔두고 도대체 무엇을 배운다고 하는가?
어느 민중이 당신들처럼 그리도 경박스럽게 목숨을 버리던가?
당신들은 흔히 지도라는 말을 쓴다. 또 선동이란 말도 즐겨쓴다. 스스로도 확신 못하는 환상적 전망을 가지고 감히 누구를 지도하고 누구를 선동하려 하는가?
더욱이 죽음을 찬양하고 요구하는가? 제 정신인가, 아닌가? 과학이란 말을 자주 쓴다. 그것이 과학인가? 그보다도 더 자주 정치라는 말을 쓴다.
그것이 정치인가? 분명히 못박아 말하지만 정치란 도덕적 확신에 기초한 엄밀한 이성과 수학의 세계다.
-자살 전염 부채질
당신들에겐 분명 그것이 없다. 없으면 없는 대로 학생운동 본연의 순결한 정의감, 그리고 대안적 정열이 요구하는 바대로, 그리고 혼란한 전환기에 대응하는 확률적인 모색의 태도로 전시민적인 요청에 대답하는 합당한 행동을 선택하라. 그런데 지금 당신들 무슨 짓을 하고 있는가?
전환기는 필연이 아니라 우연이 지배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수하기 안성맞춤이다. 조심하지 않으면 안된다. 하나 지금 당신들은 조심성이 있고 없고의 차원을 훨씬 넘어섰다. 당연한 얘기지만 고전적인 마르크스레닌주의나 주사파의 스테레오타입마저 이미 이탈했다.
철부지라는 말도 정확하지 않다. 당신들은 지금 극히 위태롭다. 생명은 자기 목숨이라 하더라도 함부로 할 수 없는 무서운 것인데 하물며 남의 죽음을 제멋대로 부풀려 좌지우지 정치적 목표아래 이용할수 있단 말인가? 그럴수 있다고 대답하는 모양인데, 그렇다. 바로 그 대답에 당신들의 병의 뿌리가 있고 문제의 초점이 있다.
지금 당신들 주변에는 검은 유령히 배회하고 있다. 그 유령의 이름을 분명히 말한다. 네크로필리아 시체선호증이다. 싹쓸이 충동, 자살특공대, 테러리즘과 파시즘의 시작이다.
이미 당신들의 화염병은 방어용 몰로토프 칵테일 수준을 넘어서고 있었다. 파괴력에서가 아니라 상황과의 관계상실과 거기에 실린 당신들의 거의 장난기에 가까운 생명말살 충동에서다. 당신들의 그 숱한 죽음을 찬미하는 국적불명의 괴기한 노래들, 당신들이 즐기는 군화와 군복,집회와 시위때마다 노출되는 군사적 편제 선호 속에 그 유령이 이미 잠복해 있었던 것이다. 당신들은 맥도날드 햄버거를 즐기며 반미를 외치고 전사를 자처하면서 반파쇼를 역설했다. 당신들의 구호와 몸짓은 이미 순발적 정열을 이탈하여 의식화되었다.
나는 그곳에서 이미 오래전에 일본 전학연의 몰락의 냄새를 맡을 수 있었다. 이 모순을 어찌할 셈인가?
그런데 한술 더 떠 지금 당신들 무슨 짓을 하고 있는가?
자살은 전염한다.
당신들은 지금 전염을 부채질하고 있다. 열사호칭과 대규모 장례식으로 연약한 영혼에 대해 끊임없이 죽음을 유혹하는 암시를 보내고 있다. 생명말살에 환각적 명성을 들씌워 주고 있다. 컴컴하고 기괴한 심리적 원형이 난무한다.
-종교냐 유물이냐
삶의 행진이 아니라 죽음의 행진이 시작되고 있다. 그것이 해방의 몸짓인가? 무엇을 해방할 작정인가? 귀신인가?
절정은 당신들의 그 혼을 분리하는 굿에 있다. 시체가 당신들 것인가? 왜 탈취하려 하는가? 그 시체의 주인공이 조선시대의 사대부집안의 그 가족도 없는 종인가? 왜 가족을 무시하는가? 그러나 그보다 더 치명적인 것은 당신들의 그 기괴한 이원론이다. 당신들은 육체와 영혼의 분리를 인정하고 있다. 당신들의 결정적 파탄의 증거다. 묻겠다. 당신들의 신조는 종교인가? 유물주의인가? 육신을 경멸하고 영혼의 찬란한 해방을 광신하는 고대종교인가? 육신의 물질성만을 주장하는 속류 유물주의인가? 도대체 어느쪽인가?
도대체 그놈의 굿판에 사제노릇을 하고 있는 중과 신부의 정신을 사로잡고 있는 것은 악령인가? 성령인가? 저는 살길을 찾으면서 죽음을 부추기고 있는 이른바 진보적 지식인들은 선비인가? 악당인가? 당신들은 지금 굿에서의 이른바 불림 을 행하는 모양인데, 불림에는 조건이 있는 법이다.
영매는 자기목적이 없어야 하고 불림의 대상은 귀신이 아니라 신명이어야 한다. 검은 귀신이 아니라 밝은 신명이라고 주장하겠지. 그러나 젊은 벗들! 귀신은 영육분리의 형상이지만 신명은 영육합일, 몸과 함께만 현상한다네! 그래서 신명은 곧 생명이라네. 당신들의 귀신숭배는 더욱이 급진적 폭력을 동반함으로써 바로 네차예프사건과 인민사원의 집단학살, 그리고 연합적군 모리(삼)그룹의 산장에서의 피의 인민재판을 예고하고 있다. 죽음숭배, 귀신숭배의 결과는 풍수의 표현으로 당판, 사람이 사람을 잡아먹는 비수터, 울부짖는 터, 갈기갈기 찢어지는 참혹한 종말이다. 어찌할 작정인가?
-운동은 이제 끝장
젊은 벗들!
지금 곧 죽음의 찬미를 중지하라. 그리고 그 소름끼치는 의사굿을 당장 걷어 치워라. 영육이 합일된 당신들 자신의 신명, 곧 생명을 공경하며 그 생명의 자연스러운 요구에 따라 끈질기고 슬기로운 창조적인 저항행동을 선택하라.
나는 군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잘라 말하겠다. 내 말을 듣지 않겠다면 좋다. 할 대로 해보라. 당신들 운동은 이제 끝이다! 그래도 지성인이라면, 최소한 내말을 접수라도 한다면 지금 이 글을 읽는 순간 자신의 신조가 무엇인지 스스로 묻고 대답해야 할 것이다.
종교인가? 유물주의인가? 대답이 다행히 창조적 통일로 끝났을 때, 그때 우리는 현정권에 대한 효력있는 저항을 참색할수 있을 것이다. 부디 자중자애 하라. 부디 절망하지 말라. 절망은 폭력과 죽음, 그리고 종말의 서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