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와하라 유센 (지은이),원영상,윤기엽,조승미 (옮긴이)동국대학교출판부2008-12-11
절판 판권 소멸 등으로 더 이상 제작, 유통 계획이 없습니다.
절판
보관함 +
- 절판 확인일 : 2015-03-16
410쪽
목차
머리말
Ⅰ. 유신維新 정치의 성립과 불교
1. 막말幕末 불교의 동향
2. 신불神佛 분리와 폐불훼석
3. 호법사상과 호법운동
4. 불교정책의 전환
5. 교단불교의 재편
Ⅱ. 메이지明治 사회의 발전과 불교
1. 불교의 계몽운동
2. 근대불교학의 형성
3. 재가불교자의 활동
4. 불교근대화의 전개
5. 메이지사회와 불교
Ⅲ. 타이쇼大正 데모크라시의 전개와 불교
1. 불교적 제 문화의 전개
2. 사회생활과 불교
3. 교단불교의 동향
Ⅳ. 쇼와昭和 국가주의의 전개와 불교
1. 사회사상운동의 전개
2. 불교적 지성 . 종교부흥과 전향
3. 비상시 일본과 불교
Ⅴ. 전후 현대사회의 형성과 불교
1. 전후사회와 교단
2. 교단의 재건과 과제
3. 불교적 사상활동과 문화
4. 신종교의 발전
역자후기
연표
주요참고문헌
색인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카시와하라 유센 (柏原祐泉)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1916년 생, 1943년 일본 오타니(大谷)대학 연구과 수료, 오타니대학 명예교수 역임.
근세 및 근대 일본 불교사는 물론 서민불교와 일본 최대 종단인 정토진종(淨土眞宗)에 대한 연구가 그의 주전공으로서, 저서로는 <일본 근세 근대불교사의 연구<근세 서민불교의 연구><근세불교의 사상> <근대 오타니파(大谷派)의 교단-메이지 이후 종교사<불교와 부락차별> 등이 있으며, 편저로는 <진종(眞宗) 인명사전> <강좌-신란(親鸞)의 사상 : 신란 사상의 문헌해설> <진종불교사의 연구-근세편> <진종사료집성>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일본불교사 근대>
원영상 (옮긴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원불교 교무(법명: 익선)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 조교수로 불교학과 원불교학을 가르치면서 일본불교의 사상과 역사는 물론 국가와 불교, 전쟁과 평화, 불교와 원불교의 관계 등을 연구하고 있다. 교토 불교대학에서 아날학파의 연구방법론에 기반, 일본의 불교 토착화를 추적한 『왕생전의 연구』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최근에는 성주군 소성리의 사드(THAAD)철폐운동, 핵폐기운동의 현장을 다니며 원불교의 사회참여운동에 힘을 보태고 있다. 원불교평화연대 고문, 원불교환경연대 공동위원장으로 봉사하며, 종교의 사회참여 현장에도 뛰어들고 있다. 학계에서는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회장, 한국불교학회 법인이사, 한국종교학회 분과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경향신문>, <법보신문> 등 여러 언론 매체에 불법(佛法)의 입장에서 국가와 자본주의의 문제, 정의와 평화 문제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를 주제로 기명 칼럼을 쓰고 있다. 저서로는 『아시아불교 전통의 계승과 전환』(공저, 동국대학교 출판국, 2011), 『승가대학 교재: 한권으로 보는 세계불교사』(공저, 불광출판사, 2012), 『한국호국불교의 재조명』(공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사회연구소, 2014), 『佛教大学国際学術研究叢書: 仏教と社会』(공저, 京都: 思文閣出版, 2015), 「『한국인의 평화사상』Ⅱ(공저, 인간사랑, 2018)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일본불교의 내셔널리즘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그 교훈」, 「근대일본의 화엄사상과 국가」, 「소태산 박중빈의 불교개혁사상에 나타난 구조고찰」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상호문화적 글로벌시대의 종교와 정치>,<우리에게 귀신은 무엇인가?>,<동아시아불교, 근대와의 만남> … 총 6종 (모두보기)
윤기엽 (옮긴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성균관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 한국학협동과정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연구교수,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전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공저 및 공역으로는 『호거산 운문사』(공저, 대한불교진흥원, 2011), 『동아시아 불교의 근대적 변용』(공저, 동국대학교 출판부, 2010), 『근대 동아시아의 불교학』(공저,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8), 『일본 불교사 근대』(공역,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8)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최치원의 화엄 ... 더보기
최근작 : <고려 후기의 불교>,<동아시아불교, 근대와의 만남> … 총 3종 (모두보기)
조승미 (옮긴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동국대학교에서 불교학으로 석?박사학위를 취득. 이후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 연구교수, 서강대 종교연구소 선임연구원 등 역임. 현재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강사.
저서로는 『불교와 섹슈얼리티』(공저, 한울, 2016), 『요가란 무엇인가』(공저, 씨아이알, 2015),『한국 여성 종교인의 현실과 젠더 문제』(공저, 동연, 2014)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백용성의 참선 대중화 운동과 부인선원?(2017) ?불교의 여신 마리지천에 대한 동아시아의 신앙 문화?(2016) 등 다수가 있다.
최근작 : <불교와 섹슈얼리티 (반양장)>,<불교와 섹슈얼리티 (양장)>,<요가란 무엇인가> … 총 7종 (모두보기)
출판사 소개
동국대학교출판부
도서 모두보기
신간알리미 신청
최근작 : <부처님 인생응원가>,<가람유사 화엄사편 세트 - 전2권>,<가람유사 해인사편 세트 - 전2권>등 총 399종
대표분야 : 불교 13위 (브랜드 지수 28,755점)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이 책의 원저 [日本佛敎史 近代]는 요시카와코 분칸(吉川弘文館)의 일본불교사 시리즈 중의 하나이다.
이 시리즈는 고대(1986), 중세(1998), 근세(1987), 근대(1990)를 합쳐 4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본 일본불교사 근대편은 근대불교에 대한 일본 최초의 단독 저서라고 할 수 있다.
저자 카시와하라 유센(柏原祐泉)은 일본 최대 종단인 정토진종(淨土眞宗)에 대한 연구가 전공이며, 그 중에서도 정토진종의 성장기인 근세와 근대를 통해 진종의 역사를 연구하고, 서민불교의 여러 양상을 규명해 왔다.
이러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그의 본 저서는 메이지유신(明治維新)과 더불어 근대화 속에서 변모해가는 일본불교의 모습을 통해 교단불교 및 일반불교인을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불교적인 활동의 모습을 들여다보게 한다. 또한 근대 불교역사의 중요한 사항들을 짚어가면서 그 전체상을 근대일본과 대비시키고 일관되게 기술하고 있다. 이러한 종합적이면서 통시적인 관점의 서술방식은 독자들의 흥미를 더욱 깊게 해준다.
이 책은 구성에 있어 근대 일본불교의 역사가 1868년 메이지유신 이전인 막부 말기의 사회적 변화에서부터 조명되기 시작된다. 개항으로 인한 정치외교적 상황이 급변하고 이로 인한 불교계의 움직임을 서술하고 있는데, 이러한 분석은 이후 근대 초기 불교교단의 기본적인 자세를 엿보는 주요 관점으로 연결된다.
항목은 일본 연호를 중심으로 한 시대순, 즉 메이지(明治), 다이쇼(大正), 쇼와(昭和)로 전개되어 있으며, 마지막으로 1945년 태평양 전쟁 패전 이후 현대사회에서의 불교의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