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30

이찬수 - 오랜만에 논문 - 천황제, 군국주의 그리고 선 2105

(4) 이찬수 - 오랜만에 논문 비슷한 걸 써보았다. 일본불교철학은 내 오랜 관심사였지만,



이찬수
opStsonedr30 678h230h121g2gu0f4uf19l8i9i0M1u8aiciy 97c8a9216 ·



오랜만에 논문 비슷한 걸 써보았다.
일본불교철학은 내 오랜 관심사였지만, 기관장으로 일하다보니 논문 쓸 새가 별로 없다. 그래도 인연에 따라 모처럼 글을 한편 만들었다. 일본 선사상이 군국주의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살펴보는...

덕분에 한동안 저녁은 별로 없었다.^^

















+8





















All reactions:150You, Philo Kalia, Yipyo Hong and 147 others
15 comments

Sung Soon Kim

덕분에 특집이 풍성해졌습니다^^

이찬수 replied
·
1 reply

Panim Kim

제대로 읽어보고 싶네요


이찬수

Panim Kim 제글을 파일로 보내드릴까요?

Panim Kim

이찬수 mapamodu@ hanmail.net




DAUM.NET
DaumDaum



이찬수

Panim Kim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Active

Sejin Pak

잘 알려저 있는 브라이언 빅토리아의 책과 어떻게 다른가 궁금합니다.


이찬수

Sejin Pak 글쎄요...빅토리아의 방대한 자료형이고 저는 짧은 논리형이랄까요...^^

2



Il-yung Lee



이찬수

Il-yung Lee 감사합니다


Michael Choi

대개의 종교는 늘 기득권 과 지배세력을 비호하고 합리화 하기에 바빴죠. 나찌와 캐톨릭, 스탈린과 러시아 정교, 박정희 와 개신교, 북에는 아예 김일성 유일신교로 ...


이찬수

최무길 종교가 기득권을 비호한다는 말씀도 맞고, 기득권으로 들어가고 싶은 욕망이 종교언어로 해석된다는 말도 맞을듯 합니다


Michael Choi

이찬수 또한 권력이 종교언어를 필요로 하죠. 권력에 신성을 부여해야 통치가 쉽기에.


So Jin Park

이찬수선생님 축하드려요. 저도 읽어보고 싶어 구글학술검색에서 검색해보니 아직 안 나오네요. 혹시 서지사항 알려주시거나 멜로 논문을 받아 볼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