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16

송필경 부처님 오신 날에 이용수 할머니와 윤미향 대표의 갈등 사태를 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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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오신 날에
이용수 할머니와 윤미향 대표의 갈등 사태를 보며…

깨달은 분께서 서로 다투는 논쟁의 한 복판에서 말씀하셨다. 

"나에게는 지혜가 생겼다. 이제 누구에게도 다시 이끌려가지 않으리라."

* 세상의 학자들은 저마다 서로 의견을 달리하여 싸우고 있다. 자신이야말로 진리의 숙달자라 하면서 논쟁을 일삼는다. "이것을 안 사람은 진리를 아는 자이며 이것을 비난하는 사람은 불완전한 자"라고 말하면서.
* 다른 견해를 품고 논쟁하면서, "저 사람은 어리석어 진리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한다. 그들은 모두 자기야말로 진리에 이른 사람이라고 말하는데 누구의 말이 진실한 것일까?
* 남의 가르침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어리석고 저급하며 지혜가 뒤떨어진 사람이다. 자신의 편견만을 고집하고 있는 자들이야말로 어리석고 지혜가 뒤떨어진 사람이다.
* 자신의 견해로 말미암아 깨끗해지고 진리에 도달하여 밝은 지혜를 지닌 사람이 된다면, 그런 사람의 견해는 지혜를 지니므로 모두 동일하게 완전할 것이다.
* 나는 어리석은 사람들이 서로 비방하는 말을 듣기만 할 뿐, "이것이 진실이다"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들은 각자의 견해만을 진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가 이야기할 것이 없다. 그들은 남을 어리석고만 말할 뿐이다.
* 어떤 사람이 ‘진리다, 진실하다’고 하는 것을 다른 사람은 ‘거짓이다, 허황하다’고 말한다.
서로 다른 견해로 다툰다. 어째서 논쟁하는 자들은 똑같은 것을 똑같다고 말하지 않을까?
* 진리는 하나일 뿐, 둘은 없다. 진리를 안 사람은 다투는 일이 없다. 다투는 사람들은 서로 다른 진리를 찬양하고 있다. 논쟁하는 자들은 똑같은 것을 똑같이 말하지 않는 것이다.
* “나와 다른 견해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모두 타락한 자. 불완전한 자들이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자신의 편견에 탐닉하여 이미 물들여져 있기 때문이다.
* 일방적으로 결정한 자신의 입장에 서서 자기 자신을 뛰어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는 끊임없이 세상에서 논쟁에 휘말린다. 일체의 철학적 단정을 버린다고 한다면, 그는 이 세상에서 논쟁의 실마리를 불러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이상 인용은 불교 최초의 경전인 《숫타니파타》에서 인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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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나는 스스로에게 묻는다.
나에게 비판의식이 있는가, 나아가 우리사회에 비판의식은 있는가?
조국 사태와 윤미향의 사태를 나는 근본적으로 다른 사태로 본다. (햐, 이것도 논란의 씨가 될 것이다.)
조국 사태가 촉발한 때부터 윤미향의 사태에 까지 많은 지성인들이 대체로 같은 틀로써 사태의 본질을 재단하고 있다. 조국을 바라본 견해가 고스란히 윤미향을 바라보는 견해와 거의 일치하는 것을 나는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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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사회 분위기는 사회적, 정치적 사안에 대하여 자기 견해만을 옳다고 일삼고, 남의 것은 병폐라 단정하는 경향이 무척 강하다. 그래서 툭하면 페이스북에서 폐친을 삭제하고, 대화를 하다 카톡을 탈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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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최봉태 변호사의 소개로 이용수 할머니를 20여 년간 가까이서 뵈었다.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언론과 SNS에서 노출된 사태의 사안을 거의 다 봤다. 대부분 내가 이미 아는 사안이었다.
나는 아무 말도 할 수 없다. 아무런 견해를 내놓을 수 없다.
왜냐?
서로 다투는 논쟁의 한 복판에서 깨달음에 도달하지 못한 내가 말을 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나에게는 지혜가 없다. 입을 놀린다면 논란에 휩싸여 이리저리 끌려 다니기 십상인 것을 나는 잘 알고 있다."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우리사회가 숫타니파다에서 말하는 논쟁의 본질을 되새김하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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崔明淑 and 123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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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天地不仁 人間相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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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스공장에서 내용파악하는데 이건 대놓고 정의연에대한 마녀사냥입니다. 국민 70프로가 사퇴해야한다니...적어도 40프로 가까이는 속아서 분노하는게 아닌가싶어요. 물론 여론 통계에 오류가 없다는 가정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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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화살경
    “그대는 지금 독화살에 맞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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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 w
  • 공감합니다. 조국사태와 윤미향사태는 본질이 다릅니다. 그럼에도 열성지지자들은 동일시 합니다. 그래서 조국이 윤미향이 되고, 윤석열이 이용수 할머니가 되었습니다. 마치 윤석열 미워 하듯이 할머니를 미워 합니다. 윤미향을 비판하고 할머니를 옹호하면 친일프레임을 겁니다. 극우들과 다를 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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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와 B가 다투는데 문제는 주변 사람들... A는 이야기에 자신의 목적을 더해서 B를 매장하려는 주변의 것들...가족, 지인을 넘어 정치인, 언론... 심지어 검찰까지... 그러자 B 주변에 사람들이 몰려서 A의 주변인들과 다툼을 벌임. 결국 A가 말하고자 한 바는 사라지고... A와 B의 주변인들 싸움으로 변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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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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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를 위해 한평생 희생헌신하신 우리집 할머니가 아무리 머라 하셔도, 우린 지혜롭게 번역해 그분의 본심을 올케 해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세대 미래를 위해 헌신하신 분이니까요. 티끌만한 비판도 저는 할 수 없습니다. / 엄마를 모신 딸이 있다면 모시는 과정에 티가 없을 수 없습니다. 과가 있을지라도 그 공이 막대합니다. 웬만하면 비판할 수 없습니다. 진실은 드러나기 마련이니, 근거 없는 막말은 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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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시 송선생님다우신,,,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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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수할머니는최변호사까지싸잡아뭐라하시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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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 w
  • 촛불 태극기 조국 반조국 윤미향 이용수 .약간의 차이는.있겠지요. 시장성장주의에 빨려들어간 우리 사회의 반면들이라고 봅니다. 근본적으로 배경이 같다고 보고 문제를 좀 바야 한다고 생각이 저는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