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상 교수님의 <생명학>에 관한 연구물들을 읽다가 경기도청의 후원과 경기문화재단과 세계생명문화연구원 주최로 2003~2006 4년간 국내외 석학들을 모시고 <세계생명문화포럼>에서 학술발표와 문화행사가 자료집으로 묶여나온 것을 확인하고 경기문화재단에 전화를 걸었다. 이 행사는 당시 언론들이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었다.
자료를 볼 수 있는지 물었더니, 너무 오래된 일인지라 자기는 모르고 오래된 직원을 바꿔주겠다고 한다. 그러나 새로 통화한 직원도 그 행사한 사실은 있으나 그 자료들이 2권 정도만 있고 건물을 옮기고 또 너무 오래된 일이라 나머지 자료는 남아 있지 않다고 말한다.
도청이 후원한 행사이고 경기문화재단에서 주관했다고 한다면 이 엄청난 자료를 국내 도서관 등 세상에 널리 알리고 계승 발전해야 할 일이지, 주관단체, 그것도 나라기관인 문화재단에 이 자료조차 보관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도무지 납득되지 않아 자료의 존재를 계속 물었다. 500년 조선왕조실록도 가지고 있지 않은가. 행사만 하고 끝냈단 말인가.
담당자 왈, 그 자료를 <모심과살림 연구소>라는 곳에 이관했다고 한다. 하여 <모심과살림 연구소> 홈페이지를 찾아 전화를 했다. 홈페이지에 올라온 자료도 업데이팅 되지 않았다. 담당 직원도 이관된 사실을 모르고 그런 자료조차 없다고 한다.
그럼 도대체 이 어마어마한 자료를 어느 기관에서 보존하고 있단 말인가. 자료 하나만이 PDF파일로 외롭게 사이버공간에 존재한다.
<자료집>
『21세기 문명의 전환과 생명문화』, 세계생명문화포럼_경기2003 자료집.
『아름다운 모심, 힘찬 살림』, 세계생명문화포럼_경기 2003 자료집.
『한국의 생명담론과 실천운동』, 세계생명문화포런_경기 2004 자료집.
『동아시아 문예부흥과 생명평화』, 세계생명문화포럼_경기 2005 자료집.
『생명사상과 전 지구적 살림운동』, 세계생명문화포럼_경기 2006 자료집.